중국시가넷 - 여름의 시구 - 읽기 노트 500단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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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자(孟子) 읽기 시 참고 사항

전통문화의 조상으로서 맹자는 수천 년 동안 중국에 영향을 끼쳤다. 나의 이해는 피상적일 뿐이지만 맹자 자신의 사상과 정신은 맑은 하늘을 관통하는 붉은 태양과도 같습니다. 눈부신 빛.

우선 맹자의 좋은 점은 '인의'를 주창하는 사상이 사물의 본질을 가장 잘 파악할 수 있다는 점이라고 생각한다. 맹자는 사물의 이익 관계에서 '생명'과 '이로움'은 근시안적이지만 인과 의는 미래에 장기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보았기 때문에 '의를 위해 목숨을 바친다'는 말이 있다. 정의를 희생하라." 인의(仁의)는 좁은 의미의 봉건시대의 인간윤리인 충효애를 가리킨다. 사실 그것은 맹자에 대한 수천년의 오해이다. 삼대오행은 변혁을 일으켰는데, 중용(中密)은 “도(道)는 잠시도 헤어질 수 없으나 떠나가는 길이 아니니라”고 말한다. 영원한 의미가 있나요? 그러므로 오늘날 우리가 맹자의 '인의'를 이해할 때 우리는 실제로 높은 자리에 서서 넓은 시야에서 출발해야 ​​합니다. 마치 도교의 '도'와 불교의 '보리'가 모두 객관적이고 보편적인 법칙에 대한 이해인 것처럼 말입니다. , 맹자의 '인의'도 마찬가지다. 그리고 이런 깨달음으로 인해 맹자는 마치 숙련된 어부처럼 게의 중요한 부분을 손으로 꽉 쥐게 되었는데, 게가 아무리 힘을 써도 허벅지와 발로 떼어낼 수 없었습니다. 표면적으로 문제나 어려움이 아무리 복잡해 보여도 맹자는 결코 지루하거나 산만한 모습을 보이지 않습니다. 그는 종종 위험을 안도감으로, 어려움을 쉬운 것으로 바꾸는데 충분합니다.

오늘날 세계적으로 유명한 '시스템 이론'과 '시스템 사고'는 기본을 버리고 나중에만 집중하는 것을 반대하지만 사물을 역동적이고 장기적으로 바라볼 수 있어야 한다. 모두 맹자의 인의(仁信)사상에서 그 원형을 찾는다. 모택동의 “줄기가 진동하고 가지가 퍼지고 장수들이 춤춘다”는 말은 맹자의 인의와 정의를 가장 잘 표현한 말이다. 인의의 본질을 깨닫지 못하는 사람은 마치 광활한 사막이나 바다 위를 걷는 것과 같으며, 언제든지 나타나는 신기루를 쫓아 평생을 지치게 됩니다.

또 다른 점은 후대가 닮아야 할 맹자의 가장 가치 있는 점은 바로 그의 자주적이고 파격적인 정신이라고 생각한다. 만약 그에게 뭔가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고, 자신의 재능을 발휘할 수 있는 무대가 주어진다면 이것은 그를 왕실 산업에서 위대한 인물로 만들 운명입니다! 홀로 서 있는 사람은 확고한 입장과 자주적인 의식을 가지고 있지만, 군중을 따르지 않는 사람은 마음을 바꿀 수도 없고 바꿀 수도 없습니다. 이 두 가지의 결합이 맹자의 위대함을 만들어냈는데, 이는 그의 문체가 장엄하고 장엄하였을 때, 전 세계가 그를 사랑하게 되었을 때 손자의 병법은 “외인에게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그들을 죽인다." 이것이 맹자에게 반영되었다. 오늘날의 사회 상황은 혼란스럽고 사람들은 종종 그 한가운데에 갇혀 자신의 방향을 결정할 수 없습니다. 맹자에 대해 한두 가지 배울 수 있다면 왜 세상을 놀라게 할 수 없고 신을 만들 수 없겠습니까? 귀신이 울어?

『맹자』를 공부하는 시간은 짧지만 맹자의 밝은 인의도는 평생 사람들에게 유익을 주기에 충분하다. 마지막으로 맹자의 인의도를 요약해보자. 모든 것을 포기하고 끝까지 추구하는 사람은 둘째, 독립심, 셋째는 상황을 통제하는 용기이다.

연예인 전기 읽기 노트

친절하고 무엇보다 자유를 사랑하십시오. 왕좌를 위해서라도 나는 결코 진실을 배반하지 않을 것이다. ”——베토벤

“아플수록 좋아진다.” ”——미켈란젤로

“나는 울고, 고통받습니다. 나는 단지 진실을 원합니다”——톨스토이

'연예인'은 다양한 시대와 문화에 속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묘사합니다. 19세기 독일의 위대한 음악가 베토벤, 르네상스 시대의 유명한 이탈리아 조각가 미켈란젤로, 그리고 러시아의 문학 거장 톨스토이가 바로 민족의 3대 예술가의 정신적 힘과 정신적 아름다움을 담은 글이다. 투쟁의 숭고한 용기와 온 인류의 고통을 짊어지는 위대한 감정은 우리로 하여금 영웅들의 위대한 인격에 다가갈 수 있게 하고, 진리와 선함, 아름다움, 진실과 정의를 추구하는 그들의 오랜 고통을 느낄 수 있게 해줍니다.

'연예인 전기'는 고대와 현대에 위대한 일을 성취하는 사람은 비범한 재능뿐만 아니라 인내도 가져야 한다는 고대 중국 속담을 매우 잘 확인시켜 줍니다. . 롤랜드. 20세기 문학의 숭고한 인도주의적 전통을 복원하고, 베토벤의 전성기부터 가난에 찌든 삶의 밑바닥까지, 각 분야의 유사점을 파악하세요. 어린 시절부터 노년기의 기쁨 추구까지의 과정은 Romain Rolland가 "그의 인생 전체가 천둥번개와 같았다"고 묘사한 것과 같습니다.

이를 통해 나는 베토벤이 늘 운명과 생각에 맞서 싸웠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비록 사람에게 오만함을 주지만 그의 마음에는 그를 모르는 사람이 건드릴 수 없는 연약함과 강인함이 있었다. 완벽한 노래를 만들기 위한 열정, 기쁨의 추구, 그리고 완벽한 만남은 그의 삶을 "자연의 힘, 호머 서사의 장엄한 풍경과 함께"를 만들어내는 원시적인 힘과 나머지 자연 사이의 일종의 전투로 만들었습니다. , 그는 자신의 고통을 이용하여 기쁨을 창조했고, '고통을 기쁨으로 바꾼다'는 말은 그의 삶을 압축하기에 충분하다. 그럼 미켈란젤로가 아닌가? "그는 힘이 있습니다. 그는 투쟁하고 정복하기 위해 태어났을 만큼 운이 좋았습니다. 그리고 그는 또한 정복했습니다. 그는 이기고 싶지 않습니다. 그것은 그가 원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는 영적인 귀족이자 천재입니다." 그의 천재성에 괴로워합니다. 그의 정신과 영혼은 무력합니다. 이 미친 흥분은 끔찍한 삶을 통제하기에는 너무 약한 몸과 마음에 존재합니다. 이로부터 나는 그의 삶이 신성하고 고통스러웠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그는 그의 영혼이 인내하고 용기를 갖고 비참함으로 인해 맹목적으로 가라앉지 않는 한 그는 반드시 영적 족쇄를 뚫고 나올 것이라고 믿었다. 그는 진리, 선함,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불멸의 걸작을 창조하는 데 일생을 바쳤습니다. 그리고 지상을 빛나게 하는 러시아의 위대한 영혼인 톨스토이는 19세기 말 우울한 노을 속에 위안을 주는 별이었으며, 강력한 펜을 사용하여 사람들을 한걸음 한걸음 행복하게 만들었습니다. 우리는 모험적인 경력의 역설을 통해 톨스토이의 작업을 따릅니다. 이 작품들은 당시 사회의 암울함과 더불어 하나님에 대한 믿음과 펜 끝으로 세상에 사랑의 씨앗을 뿌리려는 그의 끈기를 묘사하고 있다. 나는 그가 진리와 정의에 대한 신념을 견지하고 진리와 정의를 위해 일생을 썼다는 것을 깊이 깨달았습니다.

그렇습니다. 베토벤, 미켈란젤로, 톨스토이는 모두 세계를 정복한 사람들이었습니다. 우리는 조상들의 위대한 업적을 즐기는 것처럼 그들의 천재가 만든 작품을 즐기고 더 이상 그들이 흘린 피를 듣고 싶지 않습니다. 우리를 그분의 비열함과 하찮음이 세세하게 드러나게 만드는 거울입니다. 우리는 그들의 개성의 위대함을 느끼기보다는 오히려 그들의 작품을 칭찬하고 싶습니다. 아니, 큰 마음과 영혼은 높은 산과 같아서 더 큰 깨달음을 얻게 됩니다. "연예인 전기"는 우리에게 "영웅 교향곡"을 작곡하는 것과 같습니다. 우리가 얻는 영감은 누구에게나 고난과 재난이 닥친다는 것입니다. 남을 불평하기보다는 열심히 일해야 하며, 위대한 사람을 부러워하기보다는 위대한 사람의 인품을 보고 인생을 의미 있게 살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성급함과 빠른 성공에 의지하는 것보다, 단기적인 성취보다는 자신의 신념과 진실과 정의를 고수하고 인류 가운데 불멸의 사람이 되는 것이 더 좋습니다.

'강철은 어떻게 단련되었나' 독서 노트

소설 '강철은 어떻게 단련되었나'의 가장 큰 성취는 폴 코르차긴의 성공적인 묘사이다. 볼세비키당의 훈련을 받고 혁명의 불길과 어려운 환경 속에서 단련된 새로운 공산주의자. 애증의 뚜렷한 계급적지위와 높은 도덕관, 높은 혁명적열정, 기적적인 생활력, 강철같은 강인한 의지로 위대한 장군님은 당과 인민에게 바치는 장엄한 시를 창작하시였습니다.

폴은 항상 당과 조국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의식적이고 사심없는 혁명적 전사입니다. 피와 불의 전쟁 기간에 폴과 그의 아버지, 형제들은 소련 정권을 방어하기 위해 함께 전장에서 싸웠고, 외국의 무장 개입 세력과 백군에 맞서 피비린내 나는 전투를 벌여 혁명적 대의를 위해 희생하려는 의지를 보여주었습니다. 전쟁의 상처를 치유하고 민족경제를 회복시키는 어려운 시기에 그분께서는 평화로동에 모든 열의를 바치시였습니다. 그는 한때 군인들과 함께 싸웠고 전쟁터에서 피를 흘리며 싸웠지만 공을 세우는 데에 오만하지 않았고 자신의 명예와 재산을 고려하지도 않았으며 당과 인민을 위해 더 많은 일을 하고 싶었습니다. 당에서는 그에게 철도 건설을 요청했고 그는 갔으며 당에서는 그에게 리그 간부가 되어 달라고 요청했고 그는 목숨을 걸고 그 일을 했습니다. 혁명을 위해서라면 사랑까지 희생할 수도 있다. 그는 레다를 사랑했지만 '개파리'의 영향을 받아 '혁명적 대의에 전적으로 헌신'하고 싶어서 '개파리'의 길을 따르고 작별 인사도 없이 떠났다. 몸이 마비되고 눈이 먼 그에게 필요한 것은 당을 위해 계속 일하는 것뿐이었습니다. 그가 말했듯이: "나의 모든 삶과 모든 에너지는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대의, 즉 인류 해방을 위한 투쟁에 바쳐졌습니다."

폴은 훨씬 더 단호하고 강력한 혁명가입니다. 전사로서 그는 삶의 모든 측면에서 혹독한 시험을 견뎌냈습니다.

그는 적의 고문에도 불구하고 강인하고 굴하지 않고 총알이 가득한 전장에서 용감하게 전진했으며 생명을 앗아가는 질병과의 싸움에서 여러 번 죽음의 신을 막고 기적을 일으켰습니다. "부활". 특히 병상에 누워 예술의 전당에 오르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과정은 혁명의 전사가 강철 같은 의지로 이룰 수 있는 최고의 경지를 보여준다.

폴은 또 다른 평범하고 위대한 영웅이다. 그의 이력서에는 엄청난 성취가 없습니다. 그는 항상 가장 평범한 작은 것부터 시작합니다. 질병의 큰 타격에 직면하여 그는 자살에 대한 생각도 가지고 있었고 질병과 싸우려는 영웅적인 열정으로 '좌파'유아 질병의 위험을 담고있었습니다. 바울은 자신의 몸을 돌보지 않는 자신의 행동이 영웅적인 행위가 아니라 일종의 고의와 무책임함이라고 나중에야 깨달았습니다. 그러므로 바울은 위대함과 평범함을 모두 갖춘 혁명의 불길 속에서 점차 성숙해진 강철의 전사입니다.

폴은 작가 자신을 바탕으로 한 전형적인 자전적 이미지다. 작가는 자신의 인생 경험과 솔직한 감정을 바탕으로 폴을 묘사한다. 그러므로 바울의 감동적인 행위는 예술적인 허구가 아니라 기본적으로 실제 인물이지만 실제 인물이기 때문에 더욱 감동적입니다. 그러나 저자는 “이 소설은 전기가 아니라 소설”이라는 이유로 이 소설을 전적으로 작가의 자서전으로 취급하는 데 반대한다. 그는 전형적인 접근 방식을 사용하여 당시의 많은 유사한 인물들의 생각과 성격 특성을 바울에게 집중했습니다.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이 책에서 나는 Paul Korchagin에 대해 쓰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행복을 위해 싸우는 수백만 명의 Korchagins에 대해 쓰고 있습니다. ! "Paul의 이미지는 자서전적이며 도식적입니다. 그는 가장 영광스럽습니다. 사회주의 청년세대의 전형적인 대표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