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찬송가 - 어떻게 고등학교 시 감상과 독서를 잘 할 수 있습니까?

어떻게 고등학교 시 감상과 독서를 잘 할 수 있습니까?

중학교 중국시 읽기 교육 및 감상 기술에 대해 이야기하기

4 대 문체 중의 하나로 시는 문학 분야의 눈부신 명주이다. 중국 고전시와 중외 현대시 모두 매력적인 매력이 있다. 중학생으로서 우리는 교과서와 시를 읽음으로써 시를 감상하고 감상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독서와 감상의 차이로 볼 때 감상은 독서보다 높다. 시 읽기 교육의 경우, 교사의 교과서 시 처리는 학생들에게 시를 읽고 감상하도록 가르치는 개인과 전달체일 뿐이다. 시를 읽고 교과서에만 남아 있는 시 몇 수는 충분하지 않다. 따라서 중학교 국어시 교육의 관건은 교과서시라는 전달체를 통해 학생들에게 독립적이고 정확하게 시를 감상할 수 있는 능력을 가르치는 것이다. 따라서 시 독서 교육의 성공 여부는 학생들이 시 감상 능력을 갖추고 있는지 여부에 달려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시 읽기 교수도 시 감상 교수이다.

시 감상은 사람의 문학적 심미 정취를 높일 뿐만 아니라 좋은 문화수양을 키울 수 있기 때문에 1993 이 수능 문제에 등장한 이후 중학교 어학 교사들의 환영을 받고 있다. 하지만 수험생의 문화적 배경이 약하기 때문에 시 감상 문제의 득점률은 줄곧 낮았다. 과거 시 감상의 복습은 학생들이 문제형을 진지하게 구분하도록 유도하고, 문제형 선택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실수를 명확히 하고, 일정한 문제 해결 기교를 습득한다는 점을 강조하는 경우가 많다. 2002 년 수능 시 감상 문제는 이전의 객관적인 객관식 문제를 타파하고 주관적인 표현으로 학생들의 시 감상 능력을 고찰하며 시 감상의 난이도를 어느 정도 높였다. 새로운 문제형과 요구에 직면하여, 어떻게 평소의 국어 교육에서 학생들의 시 감상 능력을 향상시키고 시험장에서 시 감상에 대한 답안지를 순조롭게 완성할 수 있습니까? 시가 교육에 종사한 나의 경험에 따르면 고전시의 독서와 감상은 주로 다음과 같은 방면에서 시작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첫째, 상상력을 반복하고 자극하십시오.

옛사람들은 늘 "당시를 쓰지 않으면 300 곡을 외울 수 있다" 고 말했고, 한유도 "석학" 에서 "육예를 외울 수 없다" 고 적었다. 대량의 독서, 반복 암송은 어감을 키우고 감상 능력을 향상시키는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억압적이고 감정적인 독서에서 시의 정취, 의경, 감정을 깊이 음미할 수 있다. 책을 읽을 때, 너는 너의 상상력을 넓힐 필요가 있다. 상상력은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다리다. 상상 속에서, 우리는 시가 우리에게 묘사한 이미지를 복원하고, 우리의 느낌에서 작가의 시를 감상할 수 있다. 이렇게 작가는 우리의 정신을 새로운 경지로 이끌었다.

둘째, 감상 지식을 축적하고 운용한다

1, 문체 지식:

중국 고전시가 넓고 심오하다. 고시를 감상하고, 어느 정도의 시사 스타일 지식이 없다면, 비교적 맹목적이고 수동적일 수 있다. 우선, 중국 고전시의 진화에 대해 명확한 인식을 가져야 한다. 현실주의와 낭만주의의 양대 문학의 근원을 파악해야 할 뿐만 아니라, 역사적 순서에 따라 시의 발전 맥락을 빗어 내야 한다. 둘째, 시의 격법 지식에 대해 명확한 인식을 가져야 한다. 예를 들면 구문, 압운, 대결, 어패, 곡패 등이다. 다시 한번, 시의 특징을 충분히 파악해야 한다: 개괄성이 높고, 이미지가 생동감 있고, 서정적이고, 음악성이 선명하다.

2. 시 내용

서로 다른 유형의 시는 표현 형식, 리듬, 운율면에서 각각 특징이 있으며, 표현형식에 따라 서사시, 서정시, 철리시로 나눌 수 있다. 격법에 따라 고시와 근체시로 나눌 수 있다. 언어별로 4 자, 5 자, 7 자, 잡자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내용별로 전원시 (산수시), 영물시, 변두리시, 회향시, 영서사시 등으로 나눌 수 있다.

1. 산수전원시: 산수전원시는 산수시의 범주에 속하며, 자연경관 속의 산수전원으로 노래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이런 시가의 주요 특징은' 모든 경물 단어는 감상어' 이다. 즉 작가가 쓴 자연경관이 작가의 주관적 감정과 어우러지거나 경물로 작가의 사상감정을 표현하는 것이다. 산수전원시의 주요 대표는 도연명, 사령운, 셰슈, 맹호연, 왕위, 양만리이다. 물론 이백, 두보, 수시 등도 있습니다. 산수를 묘사한 훌륭한 작품도 많다. 예를 들어 왕위의' 추산거',' 비 온 뒤 빈 산',' 가을밤' 이 있다. 휘영청 밝은 달이 틈에서 맑은 빛을 뿌려 분수를 바위 위에 맑게 했다. 대나무 숲이 우렁차고 세탁녀가 돌아오자 연잎이 가볍게 흔들려 가벼운 배를 타려고 했다. 친구의 왕자야, 봄이 이미 지나갔는데 네가 아직 여기 있는데 그게 무슨 상관이야? . "시인은 산의 아름다운 풍경, 산촌의 순박한 민풍, 시골의 근면한 인민을 묘사함으로써 자신의 이상적인 사회 경지를 그려내고, 현재의 은둔 생활에 대한 만족을 표현하며, 왕위의' 시 속에 그림이 있고, 그림 속에 시가 있다' 는 특징을 충분히 표현했다.

(2) 영물시: 영물시의 특징은 탁물언지이다. 영물시를 감상할 때, 작가가 사물을 묘사할 때 걸어온 감정에 반드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어떤 영물시의 감정 표현은 함축적이다. 이것은 우리가 읽을 때 자세히 감상할 것을 요구한다. 예를 들어, 유 키안의 "석회 서정시": "천망치는 깊은 산을 뚫고, 불은 한가롭게 타 버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나는 산산조각이 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지만, 나는 나의 순수함을 세상에 남기고 싶다. "이 시의 가치는 곳곳에서 석회를 비유로 사용하여 한 사람이 국가에 충성하고 희생을 두려워하지 않고 고상한 정서를 고수하겠다는 결심을 표현하는 데 있다. 청록을 부르는 것은 자신의 열린 마음과 고결하고 결백한 인격을 부르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3. 변세시: 성당변세시, 자유분방함, 대표인물은 고적성, 센삼 등이 있다. 송대 변두리시는 보국의 분노와 근심, 귀향할 가망이 없는 비애, 대표인물은 범중연 등을 더 많이 보여준다. 변두리시의 특색은 다른 각도에서 시대풍모를 드러내는 데 있다. 감상할 때, 먼저 시대적 특징을 파악한 다음, 작품에 함축되어 있는 서로 다른 사상적 감정을 다듬어야 한다. 예를 들면, "회의 자본 사자" 는 말했다: "고향 동쪽 길이, 이중 소매 용 종 눈물." " 나는 펜과 종이를 가지고 바로 너를 만날 것이다. 나는 너의 소식을 가지고 핑안 신고할 것이다. \ "shoubian 사친의 마음을 반영합니다. 일은 작지만 정이 깊다.

(4) 추억시: 경물시를 쓰는 것이 경물을 통해 서정적이라면 회상시의 특징은 즉각적인 서정이다. 작가는 늘 한 가지 일 때문에 깨달음을 얻고, 시 한 수를 쓰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한다. 이런 시를 감상하려면 먼저 작가가 무엇을 썼는지 이해한 다음 작가가 어떤 감정을 표현했는지 감상해야 한다. 이상은은 "비가 오는 밤에 북방 친구에게 주는 노트" "귀기할 때 가을못에 밤비가 내리기 시작한다" 고 말했다. 왜 * * 서창에서 촛불을 자르고 늦비에 대해 이야기해야 합니까? "시의 처음 두 문장은 문답 형식으로 눈앞의 환경, 즉' 무엇' 을 묘사하며 고독한 느낌과 아내에 대한 깊은 그리움, 즉 감정을 표현하고, 다음 두 문장은 내일 다시 만나고, 무릎을 꿇고 속마음을 나누는 기쁨을 상상하며, 오늘 밤의 고독을 더욱 표현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⑤ 시를 읊다: 시를 읊는 것은 간결한 글과 정선된 이미지로 자연, 사회, 역사에 대한 감정을 융합하거나, 왕조가 흥망하거나, 세월의 변천을 안타까워하거나, 정치가의 음탕한 방종을 풍자하여 작가가 우여곡절을 다 읽은 후의 사색을 표현하며,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깊은 불안감을 담고 있다. 서사시의 대표 인물은 유우석과 두목입니다. 스시의' 염노교아 적벽회고' 는 서사시의 전범이라고 할 수 있다. 시인은 광활한 옛 전쟁터에 서서 장강을 따라 힘차게 전진하며 역사와 인생에 대한 깊은 애정을 토로하고 있다.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 영웅은 죽기 쉽고, 소탈하고 찰랑거리고, 단호한 주랑을 지휘하며, 시인의 서리귀밑머리가 끝이 없고 자해자해의 정서를 불러일으켰다.

3. 시풍?

작가의 생활경험, 정서적 기질, 예술적 수양이 다르기 때문에 창작에서 각자의 독특한 풍격, 격조, 재미를 표현하여 작품의 다른 풍격을 형성하였다. 삼조시 스타일의 서늘함과 활력: 장구령시 스타일의 완곡한 의미: 맹호연의 시풍은 언어가 가볍고, 정취가 무겁고, 그윽하고 건강하다. 왕 웨이의시는 평범하고 생생합니다. 왕창령의 시풍은 창력이 강하다. 이백의 시풍은 유유하고 소탈하다. 두보 시풍의 침울함과 좌절: 고적합, 삼삼의 시풍이 웅장하고 비범하다. 위시풍의 싱그러움과 우아함: 한유의 시 스타일은 아름답고 특이하며 참신하다. 지아 섬시 스타일의 황량한 슬픔; 이하시 스타일의 우울과 비분: 원직의 시풍이 화려하고 얕다. 바이 주이 (Bai Juyi) 의시는 평평하고 신선합니다. 유우석의 시풍은 맑고 명랑하다. Li shangyin 의시는 맑고 우아합니다. 두목시는 함축적이고 완곡한 풍격을 함축하고 있다. Li Yu 의시는 감상적이고 섬세합니다. Ouyang xiu 의 시풍은 맑고 아름다우며, 아름다움은 헤아릴 수 없다. Fan Zhongyan ci 의 황량한 비극적 인 스타일: Yan Shu ci feng Qing Shu; 수시의 무단결달과 호마이; 류영사풍의 정취; 황정견사의 자연스럽고 유창함: 진관의 사풍이 진지하다. 이청조어의 완곡한 어법: 양만리사풍의 싱그러움과 발랄함: 육유의 시풍이 호방하고 청려하고 매끄럽다. 신 qiji 의 시적 스타일은 웅장하고 아름답다. 강원의 어풍은 정교하게 다듬어져 있어, 아름다움은 이루 다 헤아릴 수 없고, 영향은 심오하다. 자신의 감상 활동을 통해 작가 작품에 대한 감성적 인식을 강화해 다양한 작가의 스타일을 요약해야 한다. 시인의 풍격을 이해하면 그들이 시에서 표현한 사상 감정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

4. 언어 특징?

언어는 시의 전달체이고, 언어를 분석하는 것은 문학 감상의 중요한 부분이다. 작품의 언어를 정확하게 이해해야만 작품을 더 평가하고 감상할 수 있다. (1) 신선하다. 그 특징은 언어가 참신하고 진부하지 않다는 것이다. ② 평원, 일명 평원. 정확한 문자를 선택하여 직접 진술하거나, 간단한 그림으로 손질하지 않고, 진실하고, 접근하기 쉬운 것이 특징이다. (3) 화려함. 그 특징은 수사가 풍부하고, 문채가 화려하며, 감정이 기이하다는 것이다. (4) 활발하다. 확고하고 결단력 있는 것이 특징이다. (5) 열성. 의도는 글 밖에서 직접 서술하는 것이 아니라 우여곡절로 하소연하고, 그에게 이 말을 하거나, 인용하지 않거나, 독자가 감상할 수 있도록 말하고 싶다는 것이 특징이다. (6) 단순성. 간결하고 명료하다.

시적인 이미지?

이미지는 시에서 작가의 감정을 감동시키는 것이다. 작가는 이미지를 통해 자신의 내면의 감정을 표현해야 한다. 학생들에게 이미지 뒤의 도덕을 잡도록 유도하는 것은 감상 성공의 중요한 요인이다. 예를 들어' 외로운 돛 먼 그림자는 푸른 하늘, 하늘은 장강만 흐른다' 에 묘사된' 고독한 돛' 과' 먼 그림자' 의 이미지에서 저자가 페리에서 먼 그림자까지 여전히 애착을 품고 있는 깊은 우정을 느낄 수 있다. 또 다른 예로,' 오늘 밤 어디서 깨어나고, 맑은 바람이 그윽한 수양버들 해안' 에서' 류',' 청풍',' 그믐달' 등의 이미지가 전달하는 슬픈 정, 세 친구 (소나무, 대나무, 매), 국화는 사람의 고상한 품격을 상징한다. 또한, "망월사원", "상춘비추", "흐르는 물을 보면 세월이 쉽게 지나간다", "오동비, 슬픈 하늘" 등 우리의 전통적인 심미 습관을 이해해야 한다. 이것들은 모두 우리의 전통적인 심미적 특징에 부합한다.

6. 표현 수법? 시의 이미지성과 서정적성은 각종 예술 수법으로 표현해야 하며, 몇 가지 흔한 예술 수법을 알아야 한다. 시는 주로 서술, 묘사, 의론, 서정을 사용하는데, 그중에서도 묘사와 서정이 중점이다. 정적 및 동적 결합, 실제 상황과 실제 상황의 결합과 같은 다른 설명 방법; 서정 방식에는 직접 서정, 경물 서정, 정경 융합의 세 가지가 있다. 시의 구조 형식, 시종일관 공동의 배려, 층층이 깊어지고, 먼저 개괄하여 나누고, 먼저 경물 뒤의 감정, 전환, 깔고, 복선을 깔았다. 주요 수사 수법은' 대구',' 비유',' 의인화',' 차용',' 과장',' 대비',' 반복',' 상징' 이다 학생들은 쉽게 감상할 수 있도록 이러한 기술에 익숙해야 한다.

7. 서정적 방식? 직접 서정과 간접 서정이라는 두 가지 주요 방법이 있다.

셋째, 답안 기술을 유연하게 활용한다

학생들은 주관적인 감상질문에 대답할 때' 세 가지 주의' 에 주의해야 한다.

우선 제목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양형이 군대에 입대하고, 이백이 베트남에서 고대를 방문하고, 양주로 가는 길에 맹호연, 로의' 정치범들이 매미를 듣는다', 두보 등이 암시적이다.

둘째, 저자에게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일반적으로 고선된 시가는 모두 작가의 주요 창작 풍격을 대표할 수 있는 시가이다. 예를 들면 수시 (), 신 () 의 호방한 단어, 류영 (), 진관 () 의 완곡한 말, 이백의 낭만주의 시, 왕위 () 의' 시 () 에 그림' 등이 있다. 이 점에 유의하면 전반적인 상승에 매우 유리하다.

다시 한 번 강조하겠습니다. 음표에 주의하세요. 필기는 한두 마디에 불과하지만 질문자의 암시이다. 때때로 글쓰기 배경을 소개하고, 너의 시의 사상 내용을 암시한다. 때때로 관련 시를 소개하는 것은 당신의 시를 암시하는 전고나 의경이다. 때때로 저자를 소개하여 너의 시의 작문 스타일을 암시한다. 그러므로 반드시 필기를 열심히 공부해야 한다!

"세 가지 요점" 을 해냈고, 시 감상이 절반이나 성공했다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시, 시, 시, 시, 시, 시)

넷째, 서면 표현을 강화한다

일정한 감상 훈련을 거쳐 학생들은 한 편의 시에 대해 왕왕 자신의 독특한 견해와 느낌을 갖게 된다. 일단 언어가 설명되면, 학생들의 사유는 왕왕 크게 할인되고, 쓴 감상어는 논리와 조직성이 부족하여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없고, 사상 표현의 병목이 된다. 채점 효과로 볼 때, 채점 선생님도 신선하고, 표현이 좋고, 조리가 있고, 논리적인 답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서면으로 표현된 훈련 요구는 신선하고 엄격하며 명확하고 논리적이다.

볼륨을 새로 고치라는 요구는 자세히 말할 필요가 없다. 감상하는 글이 작문보다 훨씬 적지만 수험생은 반드시' 뜻이 먼저다' 라는 원칙을 따르고, 먼저 구상한 후 붓을 떨어뜨려 바르지 않도록 해야 한다. 답안지가 신선해지자, 채점 선생님은 자연히 기뻐하셨고, 수험생은 어느새 호감을 얻었다.

엄밀한 표현은 글쓰기에서 표현의 엄밀성을 중시하는 것으로, 앞뒤의 보살핌이든 승전합적인 부분이든, 서로를 돌볼 수 없고, 앞뒤가 모순될 수도 없다.

명확한 조직은 구조적 요구 사항입니다. 일반적으로 1, 2, 3, 4, 1, 2 등 로고가 뚜렷한 스타일은 종종 명확한 평가를 받는다.

논리적인 의미는 당신의 관점이 "내 앞에, 그 지나간 시대는 어디에 있는가?" 라는 것이다. 내 뒤에, 다음 세대는 어디에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 당신은 자신을 정당화 할 수 있어야합니다.

이상은 내용, 형식, 답안 기교 등에서 시의 감상에 대해 대충 논술하였다. 학생들이 시에 관심이 있고, 일정한 규칙과 방법을 익히고, 공리성을 극복하고, 문제를 풀기 위해 문제를 푸는 방법을 포기한다면, 시 감상의 문을 열어 평소 학습과 수능에서 여유를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문학 작품의 내용, 언어, 표현 기교에 대한 초보적인 감상은 새로운 고증 대강의 중요한 내용이다. 한 가지 이슈는 현대시의 감상에 관한 것으로 현대시 감상이 주목받고 있다. 그러면 현대시를 어떻게 감상할 수 있을까요?

수능 명제의 현실에서 현대시의 테스트는 대부분 객관식 질문으로 나타난다. 이를테면 아이청시의 1999 수능 어문 문제 10 과 같은 것이다.

"나는 이 땅을 사랑한다" 등을 감상하다. 구체적인 응시 과정에서, 나는 다음과 같은 문제 해결 기술을 채택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첫째, 기교를 빌려 관건을 잡고 현상을 통해 본질을 본다.

시는 이미지 사고를 중시하고, 뜻을 중시한다. 시인은 사물을 묘사하는데, 목적은 왕왕 그것이 어떤 모습인지 말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사상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다. 서경은 경치를 빌려 서정을 하고, 영물은 차용물 서정이다. 이 이미지들, 감정들은 모두 시에 의존한다.

송어의 표현, 만약 우리가 시험을 볼 때 이런 시 기교를 이용하여 이런 중점 시구를 파악할 수 있다면, 우리는 안개를 헤치고 현상을 통해 시 전체의 주제를 파악함으로써 주제에 관한 질문에 성공적으로 대답할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노래명언)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시인 장크가가 1932 에서 쓴' 노마' 라는 시의 주제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는 것은 ()

항상 큰 수레에 충분히 실을 것을 요구한다/한 마디도 하지 않는다/등의 압력이 고기에 들어온다/그것은 무겁게 머리를 늘어뜨렸다.

다음 순간의 운명을 모르다/마음속에 눈물이 있다/눈에 채찍 그림자가 떠 있다/고개를 들어 앞을 바라보고 있다.

A. 구 중국의 생산성 저하, 장거리 운송, 구식 마차 등을 반영했다.

B, 늙은 말의 고난과 임의로 짓밟힌 운명을 동정한다.

C. 옛 중국 국민들이 멸망을 향해 나아가고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그들의 운명은 매우 비참하다.

D. 옛 중국 국민들이 놀라운 의지로 엄청난 고난을 견디고 있다는 것을 밝혀냈다.

이 시는 말에 관한 것이지만, 작가는 여태껏 현실에서 말을 이야기한 적이 없다. 작가는 분명히 사람과 말을 비교하고 있다. 이 문제의 A 항과 B 항은 모두 이 기술을 이해하지 못하는 잘못이다. C 항은 시가 집필의 배경과 연계해 상상과 연상을 펼칠 수 있고, 말을 어떻게 말로 사람을 형용할 수 있는지 알지만, 시의 취지를 이해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한 마디도 하지 않는다',' 머리를 무겁게 숙이고 있다',' 눈물만 뱃속에 삼켰다' 등의 핵심 문장은' 몸부림' 이 아닌' 참다' 라는 이미지를 그려내며 재난이 심한 옛 중국인의 비참한 이미지를 실감나게 묘사했다. 대답은 d 여야 합니다.

둘째, 필요에 따라 코디를 보고, 문맥의 표현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현대시는 고전시와 마찬가지로 언어의 단련을 매우 중시한다. 한 가지 시험 문제는 단어의 능력을 고찰하는 것이다. 이런 문제를 하려면 먼저 단어의 배합을 보고, 둘째, 표현 방법의 필요성을 보고, 세 번째는 문장의 의미와 시적인 맥락에 부합하는가에 따라 오류를 해결하고, 정확하게 보존해야 한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다음 시를 읽고 시를 완성한 후의 문제.

어쩌면-코로나치.

좀 더

어쩌면 너는 정말 울고 지쳤을지도 모른다. ○어쩌면 당신은 잠을 자야 할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야호크에게 기침을 하지 말라고 말해 주세요. ○개구리를 위해 울부짖지도 말고, 박쥐 때문에 날지도 마라.

햇빛이 너의 눈을 비추게 하지 마라./미풍이 너의 눈썹을 스치지 못하게 해라. /누가 너를 깨울 수 있든 /C 소나무 그늘이 너의 수면을 가린다. /

아마도 당신이 듣는 것은 이/지렁이가 진흙을 뒤집는 것,/이 풀의 뿌리가 물을 빨아들이는 것,/아마도 네가 듣는 것은 이 음악일 것이다./욕하는 소리보다 더 듣기 좋다.

그리고 먼저 눈꺼풀을 감는다. /나는 너를 자게 하고, 나도 너를 자게 한다. 내가 가볍게 너를 위해 황토를 덮어 줄게./종이돈을 천천히 날게 해 줄게.

섹션 ii, ABC 세 곳 한 글자. 순서대로 기입한 후, 적절한 것은 () 이다.

A, 떠 다니는 나무 b, 불어 c, 우산 d, 방목 무리

시 전체를 자세히 보면 A 처에서 주어는' 햇빛', 목적어는' 눈',' 골목' 자는 분명히 부적절함을 알 수 있다. 아래' 아무도 너를 깨울 수 없다' 에 따르면 ab 는 의인화 방법을 채택한다.' 사진' 과' 촬영' 은 의인화 효과를 가질 수 없다. 그래서 A 는' 다이얼',' 떠다니고, 불고, 쓸어' 도 의인화 효과를 낼 수 없다. 그래서 B 곳을 골라야 한다. 네 가지 옵션을 비교해 보면 답은 C 여야 한다.

셋째, 원시를 읽고, 제목에 따라 전면적으로 생각하고, 일방성을 방지한다.

사상내용에 대한 이해와 글쓰기 기교에 관한 일부 문제형은 종종 편제 방식을 채택하여 혼동되기 쉬운 프로젝트를 설정하고 수험생을 방해한다. 시험을 볼 때는 원시, 노트, 문제형이 제공한 조건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대답할 수 있다. 아니면 좀 더 선생의' 아마도' 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참조 시):

이 시는 작가가 큰딸 이영이 세 살 때 그녀를 위해 쓴 것이다. 사상과 감정을 표현하는 적절한 방법은 ()

A. 죽은 딸에 대한 아버지의 큰 사랑과 연민을 표현하며 마음이 극도로 슬프다.

B. 그는 딸에 대한 애도를 통해 현실 사회의' 저주의 소리' 에 대한 시인의 강한 불만을 표명했다.

C. 아버지가 죽은 딸을 위해 진심으로 기도하며 지하에서 잠을 잘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D. 딸에 대한 애도를 통해 그는 시인이 평온하고 평온한 생활을 하려는 강한 소망을 표했다.

(2) 이 시는 야호크, 박쥐, 햇빛, 미풍, 소나무 그늘, 지렁이, 풀, 황토, 종이돈 등 사물과 관련 동작이나 소리를 썼다. 이렇게 쓰는 목적은 () 입니다

A. 구체적인 이미지를 통해 사회 환경을 상징한다.

B. 구체적인 이미지를 통해 생동감 있게 대조하다.

C. 구체적인 이미지를 통해 진정한 분위기를 부각시킨다.

D. 구체적인 이미지를 통해 풍부한 상상력을 전개한다.

첫 번째는 시의 사상 내용에 대한 이해를 고찰한다. 어떤 수험생들은 좀 더 민주투사라는 것을 알고, 그의 시집' 사수' 가 어둠의 현실을 공격한다는 것을 알고, 심사숙고하지 않고 B 항을 선택했다. 이것은 정확하지 않다. 이 문제의 어간은 이미 힌트를 주었다: 이 시

이것은 작가가 그녀의 세 살 난 큰딸 이영을 위해 쓴 것이다. 죽은 여자를 위해 글을 쓰더라도 자신의 슬픔을 표현해야 한다. 그래서 대답은 A 여야 합니다.

두 번째 자식은 작문 방법에 대한 이해를 고찰한다. 시의 위의 분석에 따르면, 항목 b 는 정확하지 않습니다. 시에는 비유가 있지만, 이 모든 것이 비유에 쓰이는 것은 아니다. A 항목은 편파적이어서 정확하지 않다. D 항' 풍부한 상상력 확장' 은 공연 취지에서 너무 멀리 떨어져 있다. C 항만이 죽은 딸을 애도하는 것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은 옳다.

넷째, 모순을 찾고, 시를 해석하고, 이미지를 잡고 진위를 논한다.

현대시에 대한 고찰은 일반적으로 시의 주제, 이미지, 의경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명제인은 옵션을 설정할 때 긍정 또는 부정의 모순 방법을 자주 사용하여 수험생을 방해한다. 그래서 시험을 볼 때는 먼저 모순된 항목을 찾은 다음 제목과 취지를 꼭 잡고 시의 이미지 특징을 파악해 진위를 가려야 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시험명언) 예를 들면 (1999 수능 어문문제 10):

아래의 이 시를 감상하는데, 부적절한 구절은

나는 이 땅을 좋아한다.

아이칭

만약 내가 새라면,/나도 목이 잠기는 목청으로 노래해야 한다:/폭풍에 습격당한 이 땅,/이 비통한 강은 늘 급증하고 있다./끝없이 불어오는 짜증나는 바람,/그리고 숲에서 온 더할 나위 없이 부드러운 여명 ... 그리고 나는 죽었다.

깃털마저 땅에 썩었다.

왜 내 눈은 자주 감고 눈물을 흘릴까? ○이 땅을 깊이 사랑했기 때문이다 ...

1938165438+10 월 17

A. 시인은 새의 노랫소리를' 주원옥윤' 이 아닌' 쉰 목소리' 로 묘사하며, 가수들이 겪은 기복, 슬픔, 집착의 사랑을 몸으로 느끼게 한다.

B 는' 땅',' 강',' 바람',' 여명' 에 관한 시로 대지의 고난, 인민의 비분, 광명에 대한 동경과 희망을 표현했다.

C. "나중에 나는 죽었다/심지어 내 깃털까지 땅에 썩었다." 이 두 편의 시는 시인의 토지에 대한 그리움을 생동감 있고 충분히 표현했다. 그것은 헌신을 의미한다.

D. "왜 내 눈에 눈물이 자주 나는가? /이 땅을 깊이 사랑하기 때문에 ... "이 두 편의 시 중" 나 "라는 단어는 시인 본인이 아닌 비유체" 새 "를 가리킨다.

"나는 이 땅을 사랑한다" 는 것은 항전 시기 아이청의 유명한 시편이다. 이 네 가지 옵션은 시가 표현하는 감정, 이미지에 포함된 의미, 작문 기교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 중에서도 C 와 D 는' 시인의 토지에 대한 애착을 생생하고 충분히 표현했다' 와' 시 속' 이다

"나" 는 시인 본인이 아니라 비유적인 "새" 를 뜻하는데, 이는 명백한 갈등을 구성하는데, 분명 실수가 있을 것이다. 질문에 대답할 때, 여기서부터 시작하여 상세한 구분을 할 수 있다. 시를 읽으면' 나' 가 시인의 자아이미지라는 것을 알 수 있고, 그 이미지는' 이 땅을 사랑한다' 는 특징이 있으며, 시의 제목은 매우 명확하다. 이 시에 관해서는,

새' 는' 나' 에 대한 패러디로' 나' 의 이미지를 풍부하게 하지만' 나' 는 시 전체의 이미지가 아니다. 게다가 시인의 마지막 두 문장은 이미 은유의 경지에서 현실로 돌아왔고, 시인은 독자에게 직접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있다. 따라서이 이미지 특징에 따르면 D 항목이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하기가 어렵지 않습니다.

네.

결론적으로, 평상시시 감상 과정에서 우리는 고전시와 현대시 위의 감상 방법과 기교만 익히면 적당시, 적당제, 융통성을 발휘할 수 있다. 그리고 현대시나 고전시, 평소 독서든 시험이든, 우리는 반드시 자유로워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20051114/ca551378.htm

/웹/아티클/두열/sgjs/2003111408.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