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현대 시가 - "살아있는 1 만 번 고양이" 에 대한 논평

"살아있는 1 만 번 고양이" 에 대한 논평

-응? 복주 maiding 초등학교 첸

-응? 살아있는 1 만년의 고양이' 는 일본의 유명한 그림책 작가 사노요코의 대표작이다. 일본에서' 어른과 아이들이 모두 좋아하고 세대를 초월하는 그림책' 으로 불리는 고전적인 그림책입니다. 이것은 생명의 의미에 관한 위대한 우화이다. "그것은 삶과 죽음을 묘사하고, 사랑도 묘사한다. 그것은 영원한 걸작이라 백만 번을 읽어도 지치지 않는다. 그림책 한 권, 특히 이런 고전적인 그림책의 글과 화면은 독자들에게' 어진 사람은 인을 보고 지혜로운 사람은 지혜를 본다' 는 생각과 느낌을 줄 수 있다. 경험의 차이, 정신의 추구, 환경의 영향은 완전히 다른 시각을 가져왔다.

이 그림책은 비록 깊은 이치는 없지만, 청천에서 감정인식과 인생철학에 대한 세례와 같다. 교조는 없지만 아이들의 성장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추리의 흔적도 없이 아이들이 깊이 생각하도록 계발할 수 있다. 이 수업에서 선생님은 이 그림책의 특징에 따라' 범반고양이의 사랑' 이라는 주선을 잡고 교학 설계를 할 수 있다. 먼저 그림책의 주요 내용을 복습한 다음 그림책의 이야기를 빗고 총결하고' 범반고양이의 사랑' 을 중심으로 학습 활동을 조직할 수 있다.

첫째, 선생님의 세심한 디자인과 교묘한 지도가 교실을 깜짝 놀라게 했다.

1. 열정을 투입하고 이야기를' 해석' 하여 흥미를 불러일으키다. 미국 교육심리학자 제롬 브루너 (Jerome Bruner) 는 그림책의 독서지도를 이렇게 설명했다. 첫째, 교사들은 어린이들을 위해 이야기를 읽어야 하고, 더욱 극적인 방식으로 전체 작품을 천천히 표현해야 한다. 학생들이 그림책을 스스로 읽을 수 있기 전에, 교사는' 최근 발전구역' 을 사용하여 어린이들이 이러한 변화를 이해하고 점차 진정한 독자가 되도록 돕는다. 이 절의 그림책 읽기 교육에서 교사는 감정을 스토리텔링에 투입하고, 동작과 표정' 공연' 이야기로 생동감 있고 과장된 방식으로 이야기를 표현하고, 학생들의 추측과 대답으로 학생들을 끌어들이며, 사람들의 사고를 불러일으키고, 아이들이 그림책을 읽는 흥미를 불러일으킨다.

그래픽 조합, 세부 사항, 연구 초점에주의를 기울이십시오. 아이들은 그림책을 즐겨 보지만, 왕왕 약간 읽고, 선대와 재미를 중시하지 않고, 그림책이 주의해야 할 세부 사항을 간과하여 표면에 뜨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교사는 고양이와 백고양이의 대화에서 두 개의' 오',' 내가 너와 함께 할 수 있을까',' 좋아' 를 통해 그들의 속마음을 탐구하고, 그들의 감정을 읽고 음미하며,' 그 말을 느끼고, 그 뜻을 얻는다',' 아이에게 그림책을 읽는 법을 가르쳐 주었다.

정보 기술을 사용하여 의미를 맛보고 노래 실력을 향상시킵니다. 교사는 교실에서 멀티미디어 기술을 이용하여 그림책 내용을 전시하고, 세 팀을 통해 탐구하고 토론하며, 타이머와 피드백 장치를 이용하여 점진적으로 교육 활동을 추진한다.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교사는 경험에 의존하지 않고 학생의 학습 상황을 판단할 수 있다. 교사는 정보 기술을 통해 학습 데이터를 빠르고 정확하게 수집하고 집계한 다음 해당 데이터를 요약, 비교 및 분석하여 적절한 교수 결정을 내리고 효과적인 교수 전략을 채택하여 교실에서 발생하는 학습 상황에 대응합니다. "범반고양이의 사랑은 중요하지 않다", "사랑하는 사람을 잃은 후 생명의 의미", "사랑하는 모든 것을 사랑하는 법을 배우라" 를 탐구할 때, 선생님은 피드백 장치를 수단으로 사용하여 각 학생에게 적극적으로 행동하도록 독촉하고, 선생님이 제기한 문제를 진지하게 생각하고, 학생들의 문제에 대한 인식과 사고 정도를 제때에 이해하고, 특정 교육 단계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적시에 포착한다 그런 다음 이러한 제시된 사상을 확대, 변환 및 재적용하고, 기존의 인지적 기반 교육 활동을 이어가고, 학습의 전 과정을 보여주며, 학생의 주체성과 교사의 주도적 역할을 반영한다.

둘째, 학생들의 진지한 참여와 개성 전시는 교실을 거듭하게 한다.

1 .. 잘 들어보세요. 모두 참여하여 결과를 기록하세요. 첫 번째 그룹은' 고양이의 일생은 여러 단계로 나뉘어 각 단계마다 한 단어로 요약한다' 는 논의를 했고, 선생님은' 나는 모두의 목소리를 듣고 한 학우가 토론 결과를 기록표에 쓰도록 했다' 고 요구했다. 30 초의 독립적 사고를 거쳐 학생들은 3 분간의 조별 협동 학습을 시작했다. 이 링크를 통해 모든 아이들은 생각을 하고, 자신의 관점과 견해를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기꺼이 들을 수 있다. 학생들이 함께 일할 때, 공부는 더욱 즐거워진다. 동시에, 학생들은 협력에서 교류, 상호 지원, 공유를 배우면 타인을 존중하고,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타인에게 더 잘 존중하고,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다.

2. 제목이 명확하고 대답이 정확하며 시간이 적게 걸리고 효율이 높다. 제 2 조 협동학습으로 범반고양이의 사랑이 중요한지 논의할 때 선생님은 시간을 1 분으로 정하셨고 아이들은' 중요' 이라고 깔끔하게 대답했다.

분업이 명확하고, 탐구가 논의되며, 협력하는 법을 배웁니다. 세 번째 그룹은 호랑이 얼룩 고양이의 사랑이 무엇인지, 어떤 사진과 글이 있는지, 한 학생이 이야기를 하고, 다른 사람이 듣고, 함께 탐구를 토론하고, 한 학생이 결과를 기록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과정에서 분업과 협력이 모두 있어 각 학생이 주동적인 학습에 참여한다. 학생 간의 교류 상호 작용 과정에서 각 학생의 학습 능력이 향상되었다.

-응? 그룹 협동 학습에서 교사는 학생 학습의 주최자, 참가자 및 멘토여야 합니다. 이런 수업에서 학생들이 함께 공부할 때, 교사는' 최고무상' 강단에서 학생 앞에 와서 학생 학습의 협력자 역할을 하고, 학생의 토론에 참여하고, 학생으로부터 정보를 얻고, 정확하고 효과적인 지도를 제공하고, 전체 교육 과정을 통제하고,' 학습' 과' 교육' 의 관계를 잘 처리한다. 선생님의 지도하에 학생들은 긴장에서 이완으로, 과감하게 개인적인 관점을 표현하여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 작용의 조화로운 효과를 얻었다.

-응?

일선 언어 교사의 개인적인 반영;

1.' 인식' 과' 훈련' 은 국어 교육의 불가분의 두 측면으로, 서로 보완해 하나가 없어서는 안 된다. 철학적 관점에서 볼 때, 중국어의 도구성과 인문성은 철학 개념의 물질과 의식과 같다. 물질은 제 1 성이고, 의식은 제 2 성이고, 물질은 기초이며, 물질은 의식을 결정하고, 의식은 물질의 승화이다. 마찬가지로, 중국어의' 도구성' 은 주로 중국어 교육이 교류의 도구이며, 학습과 사고의 도구이며, 최우선이라는 것을 강조한다. "휴머니즘" 은 국어교육이 사람 중심적이고 사람의 정신을 두드러지게 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는데, 이것은 부차적인 것이다. 도구성은 인문 정신의 기초이자 전달체이다. 인문정신의 도구성과 내포에서 도구성이 없으면 인문정신이 없다. 인문주의는 도구성의 승화이고, 이곳의 도구성은' 정, 기, 신' 이다. 휴머니즘이 없으면 도구성은 영혼을 잃고 무의미한' 죽음' 도구가 된다. 언어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훈련, 사고 훈련, 사상 교육, 감정 도예, 습관 양성을 포함한 종합적인 과정이다. 중국어를 잘 배우려면 훈련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사고 등의 기술은 반복적인 고의적인 훈련을 통해 얻을 수 있지만, 정신과 감정이라는 정신 세계에 속한 것은 영원히' 훈련' 할 수 없으며, 교육 과정에서 감염과 훈도를 통해 얻어야 한다. 또 다른 예로, 좋은 문장 한 편을 다 읽으면, 문장 속의 고상한 정서와 숭고한 정신은 자연히 언어를 통해 아이의 내면으로 흘러들어간다. 이른바' 그 말을 느끼다',' 그 뜻을 얻는다' 는 것이다. 그러나, 국어 교육이' 자만' 에서 멈춘다면, 그것은 너무 공허할 것이다. 그러므로, 가르침에서, 언어의 공구 역할은 풍부한 문화적인 내포 및 인간적 인 정신에 통합 되어야 하 고, 인위적으로 분리 될 수 없다. 텍스트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고, 훈련 기회를 극대화하고, 학생들을 위해 언어를 배우고, 인문을 느낄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해야 한다. 설명문 교수에서는 인문적 영향을 지나치게 강조할 필요가 없고, 일부 기교의 배양을 중시해야 한다. 시, 산문 등 문체의 교육에서' 인문성' 은 중점이며, 학생들이 반복적으로 읽고 암송할 수 있도록 시간을 많이 써야 한다. 그래서 국어를 배우는 관점에서 볼 때, 1 만 번을 산 고양이도 감정류의 텍스트이므로, 학습법을 읽으면 더 많이 침투할 수 있다.

2.' 654.38+0 만 번 산 고양이' 는 고양이에 관한 이야기이지만 고양이에 관한 것만은 아니다. 사실 현실에서' 백고양이' 는 우리 주변 사람, 우리 부모님, 사랑하는 사람, 동창생, 친구, 우리 주변의 모든 소중한 사람, 모든 소중한 일이다. 이 이야기는 우리 각자에게 묻는다: 사람은 어떻게 자신의 삶을 살아야 하는가? 그림책을 읽고 나면, 우리는 그로부터 가장 좋은 답을 얻을 수 있다. 다른 사람의 사랑을 받고, 다른 사람을 사랑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 것이 진정한 삶이다! 이렇게 살면 아쉬움도, 생활 속의 중노동도 필요하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사랑을 받는 것만이 당신의 삶을 빛나게 하는 것이 아닙니다. 여기서 사랑은 단지 상징, 은유일 뿐이다. 우리는 누군가를 사랑하고 인생이 매우 행복하다고 느낍니다. 우리는 지식을 사랑하고 자신을 풍부하게합니다. 우리는 자신의 일을 사랑하여 인생의 가치가 구현될 수 있다고 느끼게 한다. 삶의 의미를 높일 수 있는 사람은 모두 우리의' 생활의 흰 고양이' 이다. 그래서, 협동 학습의 세 번째 그룹의 주제는 좀 더 깊이 들어갈 수 있을까요? (그룹 피드백은 칠판의 답과 같은 답을 준다. ) 예를 들어, 사랑의 내포와 외연을 탐구하여 제목을 설정하세요. 주변 사람, 일, 사물에게 연락해서 "사랑은 그런가요?" 라고 말하세요. " 구체적인 예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아이가 자신의 평범한 생활 경험을 불러일으키고 조별 협력을 통해 교류한 후 사랑이나 어머니가 쪼그리고 앉아 느슨한 신발끈을 매도록 도와준다고 말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어쩌면 당신은 이렇게 말할지도 모릅니다: 사랑이나 나의 백발이 성성한 할아버지는 큰비를 무릅쓰고 우산을 보내 주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또는: 사랑은 전염병 방역 선구자의 책임과 담당이다. 또는: 사랑이나 사심없는 헌신, 봄의 누에는 죽을 때까지 계속 짜고, 매일 밤 촛불은 울며 촛불을 말린다. 아마도: 사랑은 여전히 ​​유칼립투스가 지탱하는 녹색 우산이고, 사랑은 여전히 ​​푸른 잔디가 깔린 넓은 축구장이다 ... 사랑의 아름다운 헌신에서, 아이들은 생각하고, 감정적으로 감동적인 사랑, 장면, 사건, 한 가지 일, 마음 속에 따뜻한 감정의 파란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긍정적이고 건강하고 낙관적일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사랑명언)

3. 선생님의 그림책 교육이 이렇게 훌륭해서 국어 교육이 더욱 다채로울 것이다. 나는 조직이 더 많은 중국어 수업을 안배하여 우리가 즐기고 공부할 수 있도록 하고, 우리의 일선 국어 교사가 정보기술을 이용하여 학생 중심의 교육을 전개하고, 끊임없이 교학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지도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