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단오절 시구 - 여가에 관한 고대 시

여가에 관한 고대 시

1.여가의 시대:당나라저자:

한팽에게 보냄

나는 정치하는 것이 여가요, 황혼에 새가 날아가는 것을 보는 것이 여가다.

강에서 신을 죽이는 책을 보내고, 산에서 산을 쏘는 것을 즐긴다.

시대:노래저자:보통

시계 두시

졸려서 돌아가고 싶다는 것을 알고 남쪽 산에 누워 있다.

마른 우물가 사람, 돈 때문에 고생하지만 게으름을 두려워하네.

시대:노래저자:시소우즈

다치사 샤오웽커시에게

구름에 매달려 마음은 게으른다.

만 위안은 천박함이 비어 있고, 한 그릇은 흩어짐이 가득하다.

몸은 공허하고 바람은 높고 도달할 수 없다.

부귀가 눈을 가득 채우고 흐르는 물이 졸졸 흐른다.

시대:당나라저자:

제목 산중거처

잎을 쓸고 차를 볶아 잎을 따니 마음은 한가하고 꿈이 없고 밤창은 텅 비어 있다.

광우본만 늦으면 연준이 낚시를 좋아하나?

시대:당나라작가:백주이

추후가 지은 두 편의 시

몸은 한가하고 할 일이 없고, 마음은 한가하고 생각이 없다.

오래된 정원의 밤, 이 새로운 가을 연못을 지나가네.

앵무새는 둑에 앉고 달은 다리 위에 떠오른다.

영풍의 향기가 흩어지고 오스만투스의 이슬이 고르지 않네.

한적한 환경이 얼마나 독특하지만 한적한 감정에 대해 누가 알겠습니까?

얼마나 늦었는지 스스로에게 물어볼 수 있습니다.

아침에는 옷이 얇고 건강하지만 저녁에는 여전히 미끄럽습니다.

사회는 얀잉에 가까워지고 매미들은 비가 온 후 휴식을 취합니다.

게으름에는 시적 영역이 있는데, 말하기 쉽지 않다.

이슬 연꽃 구슬이 스스로 쏟아지고 바람과 대나무와 옥이 튀어 나온다.

누가 시누이와 함께 머물며 놀 수 있습니까?

여름은 후퇴했다가 일찍 돌아와 더위를 식히기에 좋은 시기입니다.

시대:당나라작가:백주이

북창에 앉아

빈 창에 대나무 두 그루, 조용한 방에 향로 하나.

문 밖은 붉은 먼지가 자욱하고, 도시 안은 낮이 번영한다.

도교 사제를 찾지 말고 동화에서 배우지 마십시오.

자신만의 생명 연장 기술을 가지고 있고, 마음은 오랫동안 한가했습니다.

시대:송저자:신치지

연유를 섬기는 니안누자오, 효과적인 주희 실제 질문

요즘 나는 무엇을 걱정하고 있는가? 나의 행복을 어디서 알 수 있을까요?

서풍에 홀로 기댄 약간의 우울함이 영원하다.

그리고 대나무는 봄을 찾고 구름은 나무를 심어 진정한 유람객이라네.

이 마음은 한가하고 오랫동안 미움을 빌릴 수 없습니다.

과거가 진실이 아니라고 말하지 말고, 지금 진실이라고 말하지 말고, 청준을 생각하십시오.

취해, 나는 내가 누군지 모르겠다. 나는 비구름의 학이 아니다.

찬바람은 높고 월계수는 소나무다. 술에 취해도 깨어난다.

북쪽 창은 높고, 나는 새들에게 겁먹지 말라고 가르치지 않는다.

시대:당나라작가:조위

순양 조패에게 보내는 편지

커튼 아래 가을 강 밤그림자는 비어 있고, 건물을 움직이는 사람은 달빛 속에 있다.

행위에 대한 질문은 없고, 옷을 벗고 낚시만 한다.

10년 후 홍을 돌려보내기 위해 연을 떠나보내는 슬픈 장소가 여러 군데 있었다.

여산 사회와 더 가까워야 하며, 여가가 원공보다 낫다고 한다.

시대:당나라저자:이백

"장에게 주다"

여제는 정포에 거주하며 대중을 나누지 않았다. 제후가 남포로 도망쳤을 때 그는 종종 초나라 사람들에게 들킬까 두려워했다.

가을 채소에 물을 주기 위해 항아리를 들고 마음은 하늘을 떠돈다. 가족들은 참외밭과 한강을 갈아엎는다.

오르는 장공주, 혼란 없이 짐승들 속으로 들어간다. 우물에는 오렌지 같은 것이 없고 문에는 자수 같은 것이 없다.

이천석의 용은 백리군과는 거리가 멀다. 나는 진정한 은둔자이고 내 일행은 무청봉이다.

시대:당나라저자:이백

남양백수로 여행, 돌에 오르다

백수와 관련된 당을 향해, 일시적으로 백성들로부터 소외된 채로. 섬의 아름다움, 차갑고 텅 빈 강 하늘.

바다 구름을 바라보며 한가롭게 주안 물고기를 헤엄친다. 서쪽에서 지는 해의 긴 노래, 달을 빌려 천루로 돌아간다.

날짜:당나라저자:리바이

백로

백로는 서리처럼 홀로 날아 가을 물속으로 떨어진다. 그는 모래톱 위에서 독립적이다.

날짜:당저자:

선생이 말하는 싱샹런의 산마당을 방문하다

풀링에서 멀지 않은 곳에서 나는 10년 동안 평화롭게 살아왔다. 대나무 길 입구를 지나면서 나는 산의 샘소리를 듣기 위해 발걸음을 멈췄다.

깊은 숲속의 새들, 석양 앞에서 마음은 한가롭다. 떠도는 이름이 무슨 소용이 있으랴. 나는 이제부터 선한 삶을 살고 싶다.

이만큼이라도 먼저 써서 부모님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 게으름을 묘사한 시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1. 새는 오래된 숲을 사랑하고, 연못의 물고기는 근원을 잃는다. 남쪽이 열리고 정원으로 돌아갑니다.

2. 사람들은 오스만투스 꽃으로 한가하고, 밤은 조용하고 산은 비어 있다.

3. 자정 이후에 오지 않는 데이트가 있다면 체스 말들을 두드려서 스너프에 던져 넣는다.

4. 동쪽 울타리 아래에서 국화를 따서 여유롭게 남쪽 산을 바라본다.

5. 나는 다른 마음을 가진 물고기를 좋아하므로 당신에게 갈고리를 줄 것입니다.

6. 깨어 있으면 꽃 앞에 앉고, 취하면 꽃 밑에 와서 자거라.

7. 바쁜 사람이 많을 때 여가 시간을 아는 사람은 몇 명입니까? 작은 건물에있는 사람, 구름이 있고, 시야가 조금 작습니다.

8. 나무의 따뜻함을 차지하기 위해 몇 마리의 이른 꾀꼬리가 경쟁하고 새 제비가 봄 흙을 쪼아 먹습니다.

9. 대나무 밖에 복숭아꽃이 서너 송이 피었고, 오리는 봄 강물의 따뜻함을 가장 먼저 알았다.

10.오래된 숲 그늘에 짧은 캐노피가 있고, 장리는 내가 다리 동쪽을 건너는 것을 도왔다.

11. 가을 물의 깊이는 4~5피트에 불과하고 거친 공기는 2, 3피트에 불과했다.

12. 피어싱 나비가 깊이 보이고 잠자리가 물과 함께 천천히 날아다닌다.

13. 수탉은 달빛에 울고, 남자는 서리를 맞으며 산책로에서 헤엄친다.

14. 번잡함을 덜기 위해 가오고동에 올라 맑은 물에서 시를 지었다.

15. 달에 취하고, 꿈속의 현자, 꽃의 강박에 취해 황제의 말에 귀를 막았다.

산업 생활, 이웃으로서의 풍경, 꽃과 새. "동쪽 담장 아래에서 국화를 따고 한가롭게 남산을 바라보는" 여유와 "가난한 물에 가서 앉아서 구름이 떠오르는 것을 보는" 여유가 모두 있습니다. 따라서 고대부터 많은 작가와 예술가들은 혼란스러운 도시 생활에서 벗어나기 위해 자신의 감정을 시골로 보내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고대 문인들에게는 도시 생활의 번잡함을 씻어낼 조용한 공간이 필요했습니다. 그렇지 않나요? 도시 생활에서는 자동차 경적이 하늘을 울리고, 귀는 자판 두드리는 소리로 가득하며, 시간은 서류 작업과 오락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몸과 마음을 씻을 수 있는 곳은 어디일까요?

참고자료

고전시:http://www.gushiwen.org/

3. 여가를 묘사한 시로는 당나라 왕웨이의 '송산 귀향'이 있다

원문:

수풀 사이를 지나가는 강물은 수정처럼 맑은 물이 나의 전차처럼 천천히 흐른다. 그것은 여행의 동반자가 되어 어스름한 새들을 집으로 데려다 주었다.

낡은 나룻배 위의 버려진 담벼락, 가을 노을이 봉우리들을 물들인다. 저 멀리 지리산 옆에서 나는 문을 닫고 평화롭게 있을 것이다.

번역:

강물의 맑은 물은 초목으로 둘러싸여 있었고, 말들은 천천히 달리고 있었다. 흐르는 물은 나를 향한 애정으로 가득 찬 것 같았고, 저녁의 새들도 나와 함께 돌아오고 있었다.

황량한 도시는 고대 나루터에 가까워졌고, 석양의 햇살이 황금빛 가을 산을 물들이고 있었다. 아득하고 숭고한 백두산 자락에서 나는 문을 닫고 세속에서 노년을 보내기를 거부했다.

2. 당나라 왕웨이가 지은 웨이수이 농가.

원문:

석양은 시장에 비치고 소와 양은 길을 따라 집으로 돌아간다.

초가집의 건장한 노인이 지팡이에 기대어 양치기 소년인 아들을 생각합니다.

꿩이 휘파람을 불었나요? 꽉 찬 밀 이삭, 잠자는 누에, 껍질을 벗긴 뽕잎.

들판의 남편인 호호, 서로 다정하게 인사합니다.

소박한 삶을 그리워하며 옛 노래 '아, 옛날로 돌아가자'를 한탄하는 것도 무리는 아니네!

번역:

마을은 석양빛으로 가득하고, 소와 양들은 깊은 골짜기를 따라 돌아오고 있다.

노인은 풀을 뜯고 있는 손자들을 생각하며 목발을 짚고 목발을 짚은 채 나무 파리를 기다렸다.

꿩은 울고 있었고, 밀은 곧 이삭이 패려고 했고, 누에는 잠들어 있었으며 뽕잎은 드문드문 달렸다.

농부들은 호미를 들고 마을로 돌아가면서 웃으며 떠나기를 꺼려했다.

어떻게 저렇게 편한 모습이 부럽지 않을 수 있겠는가? 나는 답답한 마음에 '낙오자'를 부르지 않을 수 없었다.

3. 동진시대 도원명, "인본주의적 환경에서 술 마시고 집 짓기"

원래:

마차와 말 없이 집을 짓는 것은 인본주의적 경험입니다.

자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물어보세요. 마음은 자기 중심과는 거리가 멀다.

동쪽 울타리 아래에서 국화를 꺾어 남쪽 산을 바라보며 여유를 즐긴다.

산은 점점 좋아지고 새들도 돌아왔다.

이제야 말이 되네, 내가 무슨 말을 하려던 건지 잊었네.

번역:

세상에 살지만 자동차와 말의 소음 없이.

왜 내가 이렇게 될 수 있는지 물어보세요. 목표를 높게 잡으면 자연스레 제 자리에서 한적함을 느낍니다.

동쪽 울타리 아래 국화를 따며 한가롭게 먼 남쪽 산이 눈에 들어온다.

산 냄새와 저녁의 경치도 좋고, 새들이 동료들과 함께 돌아오는 모습도 좋다.

그 안에는 삶의 진정한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그것을 확인하고 싶지만 어떻게 표현해야 할지 모르겠다.

4. 당나라 왕웨이의 '깊은 산속의 가을밤'.

원문:

허허벌판의 산에는 신선한 비가 내리고 초가을을 느낄 수 있는 밤이 찾아온다. 밝은 달이 바위틈 사이로 맑은 빛을 쏟아내며 바위 위의 분수를 맑게 합니다.

대나무 숲이 찰랑거리고 빨래하는 아낙네가 돌아오고 연잎이 가벼운 배에 살랑살랑 흔들린다. 봄이 쉬고 가을 햇살이 언덕에 오래 머물러도 좋다.

번역:

빈 언덕은 신선한 비를 맞고, 밤이 되니 벌써 초가을처럼 느껴진다. 밝은 달과 소나무 틈새로 맑은 빛이 비치고 맑은 샘물이 돌 위로 흐릅니다.

5. 당나라 왕웨이의 '터미널 산에 있는 나의 암자'.

원문:

중년 이후에는 선의가 강렬하여 말년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최종남산 곁에 자리를 잡았다. 관심의 초점은 바둑과 놀이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고, 자기 자신을 위한 일을 즐기는 데 즐거움이 있다.

때로는 물 끝에 가서 그 근원을 찾기도 하고, 앉아서 백 개의 구름이 떠오르는 것을 바라보기도 한다. 때때로 숲속에서 마을 원로를 만나 집에 가는 것을 잊을 때까지 이야기를 나누기도 합니다.

번역:

중년에 나는 인심 좋은 사람이었고 말년에 남쪽 산기슭으로 이사했습니다. 기분이 좋을 때 혼자 돌아다니며 나만 알았습니다.

물 너머를 한가롭게 산책하고, 앉아서 떠다니는 흰 구름을 바라보았습니다. 가끔 숲에서 노인을 만나 웃으며 돌아오는 것을 잊었다.

6. 동진시대 도원명, '동산으로 돌아오다(하)'

원문:

남산 아래에 완두콩을 심었는데, 밭에는 잡초가 무성하게 자라서 완두콩이 가득했다. 나는 아침 일찍 일어나 잡초를 삽으로 솎아내고 해질녘에 달빛을 받으며 괭이를 들고 돌아왔다.

초목이 염소 길을 덮었고 밤 이슬이 제 옷을 더럽혔습니다. 옷이 젖어 아쉽지만 내 의지에 반하지 않기를 바랄 뿐이다.

번역:

남쪽 산 아래 밭에는 콩을 심었는데 풀은 무성하고 콩 모종은 드문드문 자랐다. 나는 아침 일찍 일어나 괭이를 들고 해질녘 달빛에 괭이를 들고 간다.

4. 옛사람들의 여가를 묘사한 시, 예를 들면:그러나 우리 같은 한가한 사람은 거의 없다, "청천사 야간 유람"

원봉 6년 10월 12일 밤에. 옷을 벗고 잠을 자려고 달빛 아래 집에 들어가 기분이 들떠 출발했습니다. 한가한 사람들은 장화민을 찾기 위해 청천사로 갔다.

사람들은 잠을 자지 않고 마당을 함께 걸었다.

마당은 물처럼 텅 비어 있었고, 대나무와 노송나무가 얽히고설킨 해조류와 풀이 뒤엉켜 있었다.

달빛이 없는 밤은 어떤 밤일까요? 대나무와 편백나무가 없는 곳이 어디 있겠습니까? 하지만 나 같은 게으름뱅이는 거의 없지!

시인 왕웨이의 <최남산에 있는 나의 암자> 중년 이후에는 선비정신이 강해져 인생 말년에 이르러서야 최남산에 자리를 잡았다.

관심은 종종 가서 노는 데 집중되어 있고, 자기 감상을 위해 즐기는 데 즐거움이 있습니다.

때로는 물 끝에 가서 그 근원을 찾기도 하고, 앉아서 백 개의 구름이 떠오르는 것을 바라보기도 한다.

어느 날 나는 늙은 나무꾼을 만나 이야기하며 웃었다.

이 시는 구체적인 산천의 풍경을 묘사한 것이 아니라, 산속에 은거한 시인의 한가로운 심경에 초점을 맞춘 시이다.

5. 한가로운 시 1, 동쪽 담장 밑에서 국화를 따며 남산을 바라보는 여유를 묘사한 시를 설명하시오. --- 타오위안밍, '술을 마신 첫 5일'

2, 젖은 살구비에 옷을 담그고 버드나무 바람을 식히지 않고 얼굴을 불어요. --- 지남 스님의 한시

3. 구름은 가볍고 바람은 정오 가까이 가벼워 꽃은 버드나무를 따라 천리 강을 건너네. --청하오의 '가끔 봄날'

4. 수천 리의 초록과 빨강, 물의 마을 궈산 술 깃발 바람. --두무의 '강남의 봄'

5. 배꽃 뜰은 달을 녹이고, 버드나무 연못은 고요하다. --옌슈의 '도덕'

6. 여름몽의 집은 매우 긴 초목과 나무로 둘러싸여 있다. --타오위안밍, '산해경 읽기-제1부'

7. 말을 타고 다리에 기대니 내 눈은 붉은 소매로 가득하다. -웨이좡, '보살의 사람'

8. 중년의 마음은 길을 찾았고, 나는 이 산기슭에 살게 되었다. -왕웨이, '산 끝의 나의 은거지'

9. 강물이 내 길을 멈출 때까지 계속 걷다가 앉아서 떠오르는 구름을 바라보리라. -왕웨이, '마지막 산에서의 나의 안식처'

10. 산은 점점 더 좋아지고 새들은 집으로 돌아가고 있다. --타오위안밍, '술을 마신 첫 5일'

11, 나는 어린아이의 장난을 가장 좋아하고, 시냇가에 누워 연꽃 껍질을 벗기고 있다. --신치지, '촌집'

12, "내 딸은 봄에 뽕나무를 따서 봄노래를 부르며 불고 있다". --익명의 "뽕나무 따기"

13, 새장 속의 새는 오래된 숲을 사랑하고 연못 속의 물고기는 그 근원을 잃는다. --타오위안밍 "정원으로 돌아오다"

14, 백발의 늙은 농부가 고개를 들어 밀밭의 구름을 바라본다. --용유지, '양지바른 농가를 바라보며'

15, 산책로에서 봄이 오는 소리, 오후에 울어대는 털복숭이. --구펑, '산속의 농가'

16, 봄의 소리, 오후의 털북숭이 울음소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