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단오절 시구 - 자기 성찰이란 무엇인가요?

자기 성찰이란 무엇인가요?

"신중함"이라는 단어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신중함"과 "고독"을 의미합니다. 예기 - 중용』에서는 "보이지 않는 사람이 되지 말고, 하찮은 사람이 되지 말아야 신사는 스스로 신중하다"고 말합니다. 예기(禮記)-대학(大學)에서는 사람이 혼자 살 때는 "그림자에서 벗어나지 않고 혼자 걸을 수 있어야 하고, 집중력을 잃지 않고 혼자 잠을 잘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장자의 "나는 하루에 세 번 내 몸을 돌아본다"는 말 역시 혼자 있는 것을 경계하라는 뜻입니다.

한나라 경전의 대가인 정선은 "신중한 사람은 은거할 때 행동에 신중해야 한다"며 이른바 "신중한 고독"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했습니다. 즉, 혼자 있을 때에도 도덕적 원칙에 따라 행동하고 도덕적 인격을 훼손하는 일을 하지 말라는 뜻입니다.

고대 그리스 철학자 데모크리토스도 "혼자 있을 때에도 악을 말하지 말고, 악을 행하지 말고, 다른 사람보다 자기 자신 앞에서 더 부끄러워하는 법을 배우라"고 말했습니다.

황금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완벽한 사람은 없습니다. 사람들은 세상에 살고, 모든 사람은 필연적으로 이런저런 결점과 실수를 가지고 있으며, 모든 사람은 필연적으로 추한 면이 있습니다. 로맹 롤랑(로맹 롤랑)은 "외부의 적을 물리치기 전에 먼저 내부의 적을 물리쳐야 합니다. 가라앉고 넘어지는 것을 두려워할 필요 없이 계속 자신을 끌어올리고 새롭게 거듭나기만 하면 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모든 재능에는 그에 상응하는 결함이 있으며, 그 결함을 극복하지 못하면 그 재능을 충분히 활용할 수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결점을 극복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더 조심하는 것입니다. 상대방이 나를 괴롭히는 것처럼 어떤 종류의 결함이 있는지 확인하고 계속 주시해야 합니다. 자신의 재능을 최대한 활용하려면 주요 결함을 극복하여 "자신을 구하는"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주요 결함이 극복되면 다른 결함도 곧 극복될 것입니다.

루소는 10대 시절 불명예스러운 절도죄를 하녀에게 넘겨 무고한 소녀가 억울한 누명을 쓰게 했습니다. 성공 후 루소는 그 사건에 대한 고통스러운 기억에 빠져들었습니다.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내가 너무 슬퍼서 잠을 이룰 수 없을 때, 이 불쌍한 소녀가 마치 어제 있었던 일처럼 내 범죄를 고발하러 오는 것을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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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소는 그의 유명한 저서 <고백록>에서 자신에 대해 진지하고 깊이 비판했습니다. 그가 감히 이 스캔들을 공개했다는 사실은 그의 열린 마음과 비범한 인격을 보여줍니다.

이솝우화에는 다음과 같은 이야기가 있습니다.

어느 철학자가 바다에서 난파선을 보고 배에 타고 있던 모든 사람이 익사하는 것을 목격했습니다. 그는 신이 불공평하다고 불평했습니다. 그는 때때로 배에 타고 있던 무고한 사람들이 모두 죽은 배를 죄인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깊은 생각에 잠겨 있을 때 그는 거대한 개미떼에 둘러싸여 있다고 느꼈습니다. 알고 보니 철학자는 개미 둥지 옆에 서 있었습니다. 개미 한 마리가 그의 발로 기어 올라와 그를 물었습니다. 그는 즉시 발로 그 개미들을 모두 밟아버렸습니다.

그런 다음 헤르메스가 나왔어요. 그는 막대기로 철학자의 머리를 치며 말했다."당신은 그토록 많은 불쌍한 개미들을 신처럼 대했소. 어떻게 하늘의 심판자가 될 수 있느냐?"라고 말했습니다.

신사의 고귀한 자질은 특히 혼자 있을 때 엄격한 규율입니다. 청나라 영정기에 "남에게 알려지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자신이 알려지는 것을 두려워했다"는 한 사람의 이야기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청나라 영정기에 혜양, 저장, 안후이, 허난에서 30년 이상 관리로 재직했던 예쿤런이라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한번은 그가 관직을 떠날 때 측근들이 배를 보내 그를 배웅했습니다. 그러나 배는 밝은 달이 뜰 때까지 출발을 늦추지 않았습니다. 그의 가족은 사람들의 시선을 피하기 위해 특히 늦은 밤에 그에게 이별 선물을 가져온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들은 예쿤런이 평소 다른 사람이 알면 곤경에 처할까 봐 선물을 받지 않는다고 생각했지만, 이 순간, 늦은 밤, 아무도 없는 상황에서 그는 분명히 선물을 받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이를 본 예쿤런은 수행원들에게 네 가지 보물을 준비하라고 명령하고 즉석에서 시를 지어 보냈습니다."한밤중에 달이 하늘에 떠 있고 바람이 저녁배를 보내네. 애정을 느껴라, 중요한 것은 남이 아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고, 당신이 아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고 선물을 돌려주는 것이다."라는 시를 지어 보냈습니다. 그리고 선물은 "개봉하지 않은 채로 돌아왔습니다."

장자는 "남을 꾸짖기 위해 허리를 굽히는 것은 불평과는 거리가 멀다"고 말했다. 자신을 더 많이 징계하고 남을 덜 징계하면 원망이 오지 않는다는 뜻이다.

삼국지연의 62장, 팽통이 유비를 도와 서천으로 진군하는 사건이 발생했을 때 유비가 군대를 위해 연회를 마련하고 술자리가 무르익자 유비는 화가 나서 팽통을 추궁하며 "네 말이 무엇이 잘못됐느냐?"며 쫓아냈다. 서둘러 돌아올 수 있습니다!" 유비는 한밤중에 일어나서 자신이 한 말을 기억하고 후회했습니다. 그는 다음 날 아침 일찍 옷을 입고 법정에 갔습니다. 그는 팡통에게 사과하며 "어제 술에 취해 무례한 말을 했습니다. 괜찮으니 걱정하지 마세요."라고 말했습니다. 팡통은 웃으며 웃었습니다. 류베이는 "어제 말을 잃어버린 사람은 저뿐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팽통이 말하기를, "재상도 장관도 모두 말을 잃었는데 어떻게 너만 주인 노릇을 할 수 있느냐?"라고 했다. 유비도 전과 다름없이 즐거워하며 웃었다.

원래 술에 취해 이성을 잃는 것은 나쁘긴 해도 큰 실수는 아니었다. 류베이는 그 후에도 계속해서 자신을 자책했는데, 이는 자기 성찰의 결과였다.

정직한 사람은 자신의 실수를 숨기거나 부풀리지 않습니다. 그들은 항상 자신을 반성하고 개선합니다.

성찰은 정신 활동의 역류와 피드백입니다. 그것은 권력을 가진 사람을 구경꾼으로 만들고, 자신을 감시의 대상으로 바꾸고, 다른 사람의 입장과 관점에서 자신을 관찰하고 판단하는 것입니다. <중용>에 이런 대사가 있다: 어두운 곳에서는 숨겨진 문제가 보이지 않지만, 내 마음은 그것을 선명하게 관찰한다. 미묘한 일들은 아무도 알아차리지 못할 때 내 마음이 드러난다. 그렇기 때문에 신사는 혼자 있을 때 더욱 조심해서 부적절한 욕망을 품지 않도록 해야 한다.

성찰하는 능력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찰은 자신의 운명과 기회를 바꿀 수 있습니다. 그것은 누구에게나 놀라운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성찰은 지혜뿐만 아니라 한결같은 태도와 전례 없는 열정을 가져다주기 때문에 자신의 주요 단점을 극복하면 더 강한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사람에게 결점과 실수가 있는 것은 피할 수 없는 일입니다. 결점과 실수는 수정만 하면 개선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다른 사람의 단점은 사소한 것이라도 아주 선명하게 볼 수 있지만 자신의 단점을 보는 것은 쉽지 않고 때로는 자신의 단점을 자신의 장점으로 착각하기도 합니다. 자신의 단점과 결점은 자신에게만 해로운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도 영향을 미칩니다. 자신의 단점과 결점을 발견하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의 제안을 듣고 비판을 받아들이는 것 외에도 "자신을 반성"하는 것, 즉 자신을 자주 반성해야 합니다. 이것은 효과적인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