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효문화의 기원과 초기 의미는 무엇인가?

효문화의 기원과 초기 의미는 무엇인가?

우리나라 최초의 시가 총집' 시경' 에는 효의 본의를 충분히 설명하는 말이 있다. 노동을 생산하고 끊임없이 자연과 싸우는 과정에서 조상을 존중하고 조상을 숭배하는 제사 활동이다. 서주 시대에는 효의 본의가 점차 난삽하고 얇아 뚜렷해지는 경향이 있었다. 사회 생산력이 발달하면서 인류는 이미 인적자원의 중요성, 즉' 사람이 많으면 힘이 크다' 는 것을 깨달았다. 효도는 이데올로기에 반영되어 새로운 의미를 부여받았다. 아이를 낳고 자식을 낳고 대대로 물려주는 것이다. 춘추전국시대에 사회진보는 자연과 귀신에 대한 인식을 생산실천에서 이성적으로 만들었다. 종법제도의 해체로 조상에 대한 제사 활동이 복잡함에서 단순함으로 바뀌었다. 1 부 100 무' 증지 제도를 기반으로 한 가족 형태의 건립으로 부모를 부양하는 것이 가족 중 혈연 관계의 가장 기본적인 의무가 되고, 부모를 잘 대하는 것이 당시 효문화의 핵심 내용이 되었다. 전국 시대 백가쟁명은 사회 전체에 사상적 해방을 가져왔다. 중국 유교 문화의 원조인 공자는 부모의 핵심 내포를 밀접하게 둘러싸고 효문화의 깊은 내포를 풍요롭게 발전시켜' 인' 사상을 제시하며 효를 유교 전통문화에 통합하기 위한 합리적인 인간 기초와 철학적 논증을 찾았다. 효도를 종교에서 도덕으로, 부계 윤리에서 가족 윤리로 전환했습니다. 증자 맹자 등 유가 대사의 끊임없는 보완을 거쳐 중국의 효 문화가 충분히 발전하였다. 한대에 이르러 효는 정치 무대에 오르기 시작하여 봉건도덕체계에 편입되어 중국 봉건종법 독재통치의 사상적 기초가 되었다. 한대 대유동중서는' 양강' 학설을 분명히 제기하고 체계적으로 논증하여 부존자, 군존신, 부존녀의 윤리관계를 확정했다. 효도는' 아버지가 아들이시다' 는 도덕규범에 직접 복종하기 시작했고, 간접적으로' 군은 신하, 남편은 아내' 를 섬기기 시작했다. 한나라 이래 역대 통치자나 사상가들은 효문화를 봉건정치 통치의 윤리와 정신적 기초로 의식적으로 삼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