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고서 복원 - 이야기를 할 줄 아는 사람, 왜 재미있어요?
이야기를 할 줄 아는 사람, 왜 재미있어요?
한번은 우리가 어느 원고의 메커니즘이 더 강한지 이야기하자, 그는 아무렇게나 나에게 이야기를 해 주었다. 즉, 춘추전국시대에는 세 명의 장인이 가장 유명했는데, 하나는 루반, 하나는 묵자, 가장 신비로운 것은 안씨였다. 그들은 10 년마다 그들의 제자들을 파견하여 시합에 참가하기로 동의했다. 어떤 비교가 있습니까? 사무실 인형보다 낫다.
이 습관은 줄곧 북송까지 전해졌다. 올해는 마침 경쟁의 해다. 세 젊은이는 서로 편지를 주고받으며 시간과 장소를 약속하고 각자 출발했다.
루반의 후손이 먼저 도착했다. 그는 만난 집이 허름한 것을 보고 인형으로 장식했다. 그의 인형은 매우 실용적이다. 묵자의 후손이 막 왔을 때, 그는 그의 인형을 보내서 몇몇 사람들이 모이는 음식으로 동물을 쏘았다. 가장 늦게 도착한 것은 안씨의 후손으로, 그들이 배낭을 메고 있는 것을 보았고, 그의 인형은 망토를 입고 후드를 쓰고 있었지만, 아무것도 가져가지 않았다.
그래서 연의 후손에게 왜 그런지 물었다. 안씨의 후손들은 쑥스럽게 머리를 긁으며 말했다. "인형이 너무 비싸서 겨루어 볼 수 없고, 평소에도 아무것도 해서는 안 된다."
루반과 묵자의 후손들은 안씨가 약하여 기후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여 그를 비웃었고, 안씨의 후손들도 습관이 된 것 같고, 단지 머리를 긁는 것 같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제 세 사람이 모두 도착했는데, 묵자의 후손들은 먼저 먹고 마시라고 권하고, 그 다음에 겨루어 보자, 세 사람이 모두 동의했다. 그래서 그들 셋은 탁자 주위에 앉아서 먹고 마셨다.
배불리 먹고 마시자 묵자의 후손들은 일어서서 말했다. "배불리 먹고 마시고, 완전한 귀신이 되어라. 너는 인형을 모두 나에게 줄 수 있다. 내가 너를 도와 광대를 발양하겠다." 이후 안씨 자손은 책상 위에 누워 꼼짝도 하지 않았다.
이때 루반의 후임자는 잘못을 깨닫고 잇달아 피를 토했다. 그들은 허리춤의 비수를 꺼내 묵자의 후손을 참으려고 했지만 힘이 없어 쓰러질 수 없었다.
묵자의 후손들은 히스테리로 웃었다. 바로 이때, 그는 허리에 심한 통증을 느꼈고, 칼끝이 뱃속에서 튀어나오는 것을 보았다. 그는 뒤를 돌아보았는데, 안씨 인형이 가면을 벗고 피가 나는 얼굴을 드러냈다.
이 이야기를 듣고 나는 끌렸다. 나는 뇌동인 줄 알았다. 나는 그가 생각이 있는 줄 알고 그에게 물었다. 그가 즉흥적으로 발휘한다는 것을 누가 알았는지, 정말 내 눈을 밝게 했다.
접촉한 지 오래되어 그가 이런 허구적인 이야기가 대단하다고 말할 뿐만 아니라 역사 이야기도 더 심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런 쉬운 방식은 식견을 넓히게 해 주었고, 특히 흥미로웠기 때문에 미술 선생님인 그가 많은 역사학과 학생들의 추앙을 받은 것도 놀라운 일이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스튜어트, 자기관리명언)
만약 네가 이야기를 할 줄 안다면, 너는 추상적인 것을 구체적으로 만들 수 있다. 사람의 뇌는' 영상' 을 추구하는데, 일단 영상이 만들어지면 사람의 머리 속에 단단히 뿌리를 내릴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프리, 희망명언)
고대 그리스에서 한 철학자가 귀족이 개최하는 칵테일 파티에 참석했다. 외출하기 전에 그는 하느님께 핑안 기도를 하고 떠났다. 술회가 반쯤 진행되자 한 농민이 술회 입구에 가서 그에게 집에 일이 생겼다고 말해 서둘러 돌아가라고 하자 저녁 식사가 나오기도 전에 황급히 나갔다. 결국 철학자가 집에 돌아와 말린 보리가 어디서 날아오는지 모르는 새에게 먹혔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가 화가 났을 때 접수처에서 큰 소리가 나자 그는 급히 접수처로 돌아갔다.
리셉션을 거행한 빌딩의 지붕이 무너져 리셉션에 참가한 모든 사람들을 선혈로 눌렀다. 많은 여성과 아이들이 회의장 입구에서 울고 있다. 그들은 사랑하는 사람을 잃었을 뿐만 아니라 몸도 분간할 수 없었다.
철학자는 이번 회의의 유일한 생존자였다. 그는 이 여자들이 남편의 시체를 식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그의 책임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그는 각 기둥 아래에 서 있는 사람의 수와 그가 떠날 때 기억하는 참석자의 옷에 따라 모든 사람을 구별했다.
이것이 바로' 기억궁전' 기억법의 원형이다. 기억 궁전의 기억 방법은 책상, 의자 등의 물체가 들어 있는 공간을 상상하는 것 같다. 그리고 우리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새로운 지식을 이 물체와 연결시켜 기억할 수 있다. 그 결과, 우리가 이 방으로 돌아가 이 물건들을 볼 때, 우리는 이전에 기억했던 새로운 지식을 기억할 수 있다.
이야기가 왜 우리를 감동시킬 수 있을까요? 그 이유는 메모리 궁전 법과 약간 비슷합니다. 좋은 이야기는 많은 독자들이 잘 아는 장면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이 장면들은 이야기 속의 익숙하지 않은 지식을 연상시켜 기억을 만들어 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나는 이것이 이야기가 우리에게 새로운 지식을 줄 수 있는 원리라고 생각한다. 사람들이 이야기에 관심이 있는 가장 중요한 원칙은 우리의 뇌가 보통' 경험' 에 관심이 있다는 것이다. 진화의 관점에서 보면' 진화' 과정은 결코 순조로울 수 없고, 충분한 경험이 있어야 각종 위험을 피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수천 년의 진화 끝에, 사람들이 이야기를 들었을 때, 유전자는 뇌에 "야, 일어나서 밥을 먹어라." 라고 통지했다. 그리고 우리는 경험을 갈망한다.
물론, 어떤 이야기는 그렇게 흥미롭지 않습니다. 작가가 익숙하지 않은 단어를 너무 많이 사용했기 때문에 유용한 경험을 충분히 하지 못했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그런 이야기를 읽을 때 지루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이야기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