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한의학 고서 - 교정 방법
교정 방법
(1) 교정 방법. 즉, 같은 책이나 다른 책의 조상과 교정을 하고, 차이가 있으면 옆에 표시한다는 것이다. 유향' 별록' 은 "한 사람이 책을 들고, 한 사람이 책을 읽고, 적이 맞은편에 있다면" 이라고 말했다. 이것이 법칙이다. 이것은 가장 기본적이고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장점은 역시 선조의 본모습이고, 단점은 융통성이 없다는 것이다. 그 주된 목적은 유사점과 차이점만 바로잡고 옳고 그름은 바로잡지 않는 것이다. 선조와 다르기만 하면, 선조에 따라 바로잡아라.
교정 방법의 선택에 있어서 가장 좋은 것은 조상이다. 조상본은 원고의 서면 버전이다. 그동안 모든 책은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표절하여 출판된 것이다. 원고는 존재하지 않고, 그 다음은 첫 번째 조각이다. 이것이 바로 진귀한 송원구 정기 간행물을 정리하는 원칙이다. 기초 사본이 확정되면 분기와 조상의 증분 관계를 고찰하고, 유사점과 차이점을 대조하여 대할 것이다. 교정을 간결하게 하기 위해 조상과 동족인 대결우산은 주로 질문에 답하고, 근본적으로 다른 근원의 어근과 차이가 교정의 중점이다.
(2) 학교법. 즉, 이 책의 앞뒤 본문을 대조하고 검증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확인하고 오류를 바로잡는 것이다. 이 방법은 자체 교정에 적합합니다. 그러나 만약 고서가 직접적인 것이 아니거나 사료의 출처가 다르다면 우리 학교가 될 수 없다. 진나라 시대의 고서는 대부분 한 사람이 한 번에 쓴 것이 아니므로, 너는 이 책의 전후를 교정할 수 없다. 6tZ 의 선진 부분은 고문을 많이 채택하고, 서한 부분은 서류를 사용하며, 한 쌍의 부자가 쓴 것으로, 우리 학교의 방법으로 동점을 통일할 수 없다. 송대 오경자의' 신당서' 와 청대 왕혜조의' 원사' 는 우리 학교 방법으로 뚜렷한 성과를 거두었다. 그것이 바로잡은 잘못은 역사 연구로 볼 수 있지만, 원래의 잘못은 그에 따라 바꿀 수 없다. 교정은 원작자를 위해 잘못을 바로잡는 것이 아니라 선조들의 원래 모습을 복원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이다.
(3) 다른 학교 운영 방식. 그의 책으로 책 한 권을 교정하는 것이다. 무릇 이 책의 내용은 선인의 책에서 따온 것이며, 선인의 책으로 교정할 수 있고, 후세 사람들이 인용한 사람은 후세 사람들이 교정할 수 있고, 사료는 동시서자에 수록되어 있으며, 동시서 교정을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이런 방법은 힘들고 거칠어서, 네가 깊은 체득을 가지고 있지 않으면 사용하기 어렵다.
다른 학교에서는 고서가 엄격하지 않고, 자주 삭제하며, 비슷한 책과 고서가 손을 바꾸며, 인용도 엄격하지 않다. 큰 오류나 버전 근거가 없는 한, 일반적으로 다른 책으로 이 오류를 수정해서는 안 되며, 참고할 수 있도록 교정에 유사점과 차이점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4) 학교 방법. 즉, 조상이나 다른 출처가 없거나, 여러 출처가 서로 다르고, 어찌할 바를 모를 때 옳고 그름을 정리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것이다. 이런 방법은 가장 어렵고 실수하기 쉽다. 진담이는 "가장 기묘한 사람은 이런 방법이고, 가장 위험한 사람은 이런 방법이다" 고 말했다.
정리는 작은 기교로 보이는데, 누구나 다 할 수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쉽지 않다. 그것은 교정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 전면적인 문화사 지식과 깊은 문자학 지식이 있어야 교정 작업을 잘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