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한의학 고서 - 강소강이라는 단어는 어느 고서에서 나왔습니까?
강소강이라는 단어는 어느 고서에서 나왔습니까?
참고:' 예기' 는 공자의 70 년대부터 서한 시대의 유생들이 쓴 것으로 유교 고전 중 하나이다.
분석:
"잘 사는 강" 이라는 단어는 "시경" 에서 유래했다. "인민은 노력하기만 하면 잘 살 수 있다." 백성들이 하루 종일 일한다는 뜻이고, 가장 큰 희망은 강소강 생활을 하는 것이다. 중국 문화에' 강소강' 이라는 단어가 등장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사해' 는 "강강: 가정생활이 비교적 편하여 안심하고 살 수 있다는 뜻입니다." 라고 설명했다.
소강 사회는 일종의 사회 모델로 서한의' 예기' 와' 이운' 에서 체계적으로 서술되어 대동 이후의 이상적인 사회 모델이 되었다. 큰길은 천하를 가택으로 감추는 이상적인 사회의 초급 단계이며, 큰길과는 반대로 천하를 개방하는 대동사회이다. 고대 사상가들의 눈에는' 대동' 이 천하를 공적으로 삼고, 대도를 줍지 않고, 질서 정연한 이상적인 사회 모델이다. 소강 사회' 는 사해를 가정으로 하고, 따뜻하고 화목하며, 예의를 중시하는 가족 우호형 사회이다. 비록' 소강 가정' 과' 소강 생활' 은 일반인의 소강 생활에 대한 소박한 동경을 기탁했지만, 옛사람들의 눈에는 소강 사회가 결국 자급자족의 소농 생활 상태를 반영하고 있다.
원문:
오늘 큰길은 그윽하고, 천하는 집이다. 모든 사람은 그의 친척이고, 모든 아들은 그의 아들이다. 물건은 자기에게 주는 것이고, 어른들은 선물이라고 생각한다. 국가 군웅 늦게 고체, 의식 은 징계 라고 생각; 정직한 군신이 되고, 충실한 부자가 되고, 화목한 형제가 되고, 화목한 부부가 되고, 제도를 세우고, 영역을 세우고, 지용을 겸비하고, 공덕을 자신의 책임으로 삼는다. 그래서, 즉 공로로, 병사는 이로부터 출발한다. 무문은 주공의 국왕이 되었기 때문에 그는 그것을 선택했다. 이 여섯 명의 신사 중 어느 누구도 예의를 차리고 싶지 않다. 그 의미로 그 편지를 시험하여 그 일을 쓰며 그 사람을 벌하고 그 백성을 밝히라.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여기에 오지 않는 사람이 있으면 그곳으로 가라, 모두들 강소강 사회라고 생각한다.
번역:
이제 큰길은 사라지고, 세상은 사유화되었다. 사람은 부모만 사랑하고, 자식만 사랑하며, 자신을 위해 재정과 공헌을 한다. 천제는 대대로 전해 내려오고, 형제를 예물로 삼는다 (어른: 천제를 가리킨다. 세계와: 대대로 그것을' 세계' 라고 부르고, 형제간에 그것을' 조화' 라고 부른다고 한다. "예" 는 "예" 의 전치사이다. 다음 두 문장은' 곽성개 먹기' 와' 이립' 과 같다. 의식: 예제, 고대의 등급제도, 상응하는 조례를 가리킨다. 성외의 해자는 방어시설로 쓰인다. 고체: 방어 시설이나 공사를 가리킨다. 의리를 준칙으로 삼다. 징계: 징계, 지침); (예의) 로 군신 관계를 순리하여 부자관계를 순결하게 하다 (베네딕트: 순결). 토지 호적 제도를 건립하다 (이진: 토지 호적 제도를 가리킨다. 이:, 거처), (예의) 에 따르면 용감하고 수완이 많은 사람은 성인으로 여겨진다. (현: 형용사는 의동에 쓰이고,' 생각 ...' 은 상을 준다는 뜻이다. 용감한 지식: 명사로, 용감하고 현명하다. 지식' 의 뜻은 나중에' 지혜' 로 쓰여졌다. 당시 도둑이 나란히 섰기 때문에 지혜와 용기가 필요한 사람은 예절 (공덕: 명사는 의동에 쓰이고, 공을 세우는 것을 의미하며,' 자신을 위해' 는 그 대상이다) 에 따라 자신을 공덕으로 본다. 그래서 간사한 마음이 이로부터 시작되었고 (꾀가 많고 나쁜 마음을 가리킴), 전쟁도 시작되었다. 우하, 상탕, 주문왕, 주무왕, 주성왕, 주공이 3 대 왕 중 걸출한 인물이 되어 그들 중에서 뽑혔다. 이 여섯 명의 걸출한 인물은 모두 자신의 예의를 대수롭지 않게 여기지 않았다. 그들이 옳은 일을 한 것을 예의로 표창하고 (여기서 그들을 감동시키고, 그들을 뚜렷하게 하고, 표창하는 데 사용됨), (인민을 가리킴), 그들의 신용을 지키는 일을 예의로 이행하고 (시험: 이행), 그들의 잘못을 폭로하고 (예의), 선량을 법으로 정의하고, 예의를 제창하고 (처벌:; 나중에 나는' 유형' 을 썼다. 여기는 의동, 즉' 프랑스어' 로 쓰인다. 예의를 사용하여 사람들이 고정적인 규범을 따르도록 지도한다. (사람들에게 무엇이 정상인지:' 사람들에게 무엇이 정상인지 보여주는 것' 을 생략하라.) 적응증: 적응증. 자주: 변하지 않는다. 예의에 따르지 않는 사람이 있다면, 재위자는 해직 ("권, 권리, 뒤에" 개최 ") 되고, 백성은 이를 ("예절 "에 따라 행동하지 않는) 홍수 맹수로 여길 것이다. 이것은 약간의 안정이라고 부를 수 있다. 대동' 과 비교하면. 강: 안강, 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