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한의학 고서 - 시대가 지금까지 발전해 왔는데, 설을 쇠는 형식에 어떤 변화가 생겼습니까?
시대가 지금까지 발전해 왔는데, 설을 쇠는 형식에 어떤 변화가 생겼습니까?
어떤 민속도 고정불변이 아니며, 그 전승 과정도 돌연변이의 과정이다. 설 민속도 예외가 아니다. 중일 양국도 마찬가지다.
메이지 5 년 전 (1872) 일본과 중국처럼 음력년을 축하했다. 그러나 메이지 5 년부터 양력을 바꿔 음력을 폐지했다. 이것은 큰 변화이며, 이 2 년은 매년 중국과 다르다. 하지만 흥미롭게도, 전통적인 설날 풍습은 섣달 그믐 날부터 정월 대보름까지, 예컨대 제조, 영신, 수세, 세배, 세배, 돈봉투 (세뱃돈) 등 일본에서 잘 보존되어 있다. 다만 일을 하는 시간을 섣달 그믐날로 옮겼을 뿐이다. 중국을 돌이켜 보면, 음력 새해는 줄곧 양력 새해보다 더 중시되어 왔다. 많은 신인들이 불만을 표출하며 음력설을 취소하고 싶었지만 인민들은 아랑곳하지 않아 지금까지 변하지 않았다. 최근 몇 년 동안 정부는 민의를 존중하고 음력설 (설이라 불림) 휴가를 5 월과 11 월 11 일 정치명절만큼 길게 설정해 모두 7 일이다. 그것은 물자 공급, 특히 수송을 보장하기 위해 많은 조치를 취했으며, 수천만 명의 아르바이트를 하는 농민들이 제때에 귀가하여 설날을 보낼 수 있도록, 설 기간 동안 문화와 관광 활동을 조직하기 위해 노력했다. 이렇게 전통적인 음력설은 하루 휴가만 있는 양력설보다 더 성대하고 시끌벅적하다. 그러나, 자세히 조사해 보면, 설을 쇠는 풍습이 오늘날 중국에서도 여러 가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기 어렵지 않다. 재래사회에서 현대사회로 빠르게 변화하는 중국에서는 설 풍습이 전승되고, 한편으로는 끊임없이 발전하여 새로운 요소에 가입한다. 다음 인터뷰에서 아궁이, 세배, 재신 환영, 정월대보름 등 여러 방면에서 중국 신년 풍습이 전통에서 현대로 바뀌는 것에 대한 분석을 할 것이다.
1, 오븐 납품
섣달 24 일에 아궁이를 보내는 것은 여전히 중국 남북의 많은 향진 농촌 주민들의 첫 번째 대사이다. 그러나 도시, 특히 대도시에서는 거의 또는 거의 더 이상 전개되지 않는다 (교외 마을 제외). 관건은 현대생활의 부뚜막과 요리가 고대의 토궁과 본질적인 차이가 있다는 것이다. 부뚜막 신의 지위가 바뀌어 중요성이 약화되었다. 부뚜막신뿐만 아니라 귀신체계 전체도 그렇고, 사람과의 관계도 고대만큼 그렇게 밀접하지 않았다. 도시인의 부뚜막에서 귀신을 보내는 소통의 필요와 열정이 자연히 낮아졌다.
마을 사람들의 규모와 경건함도 크게 달라졌다. 전반적인 추세는 점점 작아지고 약해지고 있다. 예를 들어 예전에는' 관삼민 사선공 5' 라는 속담이 있었는데, 조만간 어느 날 아궁이를 보내야 하는 현상을 반영했다. 정부 23 은 아궁이, 백성 24 는 아궁이, 수상 생활을 하는 선민 25 는 아궁이를 보내야 한다는 불문의 규정도 되었다. 이런 서열은 정부의 패권과 사회의 등급을 분명히 상징한다. 당시 사람들은 제사 부뚜막 신을 중시했다. 귀신에게 뇌물을 줘도 정부를 우선시해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육지에 지위가 없는 선민들은 고정된 부뚜막이 없어 맨 마지막에 섰다. 그러나, 정부와 심지어 관리들의 냉막, 이런 현상은 이미 변했다. 오늘날 관제 부뚜막은 이미 역사가 되어, 도시 주민들은 부뚜막을 거의 보내지 않는다. 농촌에서 아궁이를 보내는 것은 전통적이고 관성적인 행동일 뿐이다. 수요가 무엇이고, 누가 이 순서를 고수할 것인가? 농촌의 젊은 세대가 자라면, 부뚜막신은 선조가 전해 내려오는 옛 이야기가 되어 옛말 한 마디밖에 남지 않고, 하나의 관념만 남으니, 그들은 더욱 무심하고, 더욱 진지하게 집행할 수 없게 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현대 생활에서 사람과 신의 관계는 소외되었다. 사람들은 자신에 대해 더 염려합니다. 전통적인 설날에도 사람들은 예전처럼 하느님과의 관계를 우선시하지 않고, 하느님과 소통하고 좋은 말을 하는 것을 가장 중요한 일로 삼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사실 부뚜막 행위의 변화는 오늘부터 시작된 것도 아니고, 이 끝에서 시작된 것도 아니다. 예를 들어, 고대에는 난로에 제물을 바치는 것이 노부인의 일이었다. 예기? \ "의식 \" zhengxuan 주 한 번 난로 는 늙은 여자 희생 이라고 말했다. 할머니들이 집 밥을 끓여 온종일 부뚜막 주위를 돌고 있는 것은 합리적이고 연말에 부뚜막 신에게 주요 제사를 지내는 것이다. 그러나 나중에 바뀌었다. 부뚜막신은 가족의 주인이고 노부인의 지위가 맞지 않기 때문에 남성 부모는 오히려 주제가 될 것이다. 나중에 부뚜막 신에게 제사를 지낼 때는 여자조차 볼 수 없었다. 청대' 계절복통지' 와' 광서 순천 부지' 는 모두' 제도 풍경 소개' 를 인용해 "이 남자가 희생을 바치면 여자는 볼 수 없고 단 음식을 제물로 바치는 것" 이라고 말했다. 어린 여자 침을 뱉는 것을 금지하면 살이 찌면 검게 된다. " 여자는 제사로를 볼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여자는 제사의 나머지 사탕도 먹을 수 없다. 어른들은 그들을 겁먹게 하는 금기를 지어내어 제사를 먹고 남은 사탕을 먹는 것에 대해 어떤 부당한 생각도 하지 않도록 겁을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기명언) 그들이 심혈을 기울였다고 말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이것은 너무 불합리해서 현실 생활에는 약간의 조정이 있다. 베이징처럼, 특히 농촌에서는 남자가 제사장이 되어 분향을 담당하고, 여자는 배제의 형식이다. 경중완급은 여전히 명확하지만, 가정의 희생은 좀 경직되고 인정이 많은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이런 작은 조정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고, 장기적으로 축적하면 양변은 질적 변화를 초래할 수 있다. 사실, 오늘의 부뚜막 제사는 여성의 참여를 제한해 본 적이 없어' 여성이 부뚜막 신에게 제사를 지내지 못한다' 는 법이 사실상 뒤집혔다.
섣달 그믐날, 중국의 많은 지역에는 근대 이래' 부뚜막 점프' 풍습이 남아 있다. 섣달
넷째, "거지가 시내에 있는데, 두 사람은 남녀로 가장하고 대나무 잎동청으로 함께 춤을 추며 주방의 왕이라고 부른다." 종찬으로 분장한 또 다른 사람은 칼을 들고, 어린아이로 분장한 사람은 문가를 따라 춤을 추며 구걸했다. "이 풍습의 기원은 고대의 엑소시즘과 관련이 있어야 하며, 이미 발전하였다. 주방장이 결혼했다는 말을 들어 본 적이 없다면, 남편과 어머니가 악을 쫓는 관습에 맞게 주방장을 배정해 주어야 합니다. 설 점프 가관, 환락가 노래 등 행사와 결합해 새로운 스타일을 형성했다. 지금도 전국 각지의 향진에서 이런 공연을 할 수 있는 사람들이 많다. 설날이나 평소 기쁜 날 (예: 가게 문을 열고, 아이가 태어나는 등) 즉흥적으로 공연한다. ), 명절에 즐거움을 더해 줄 뿐만 아니라 자신을 위해 돈을 벌었다.
아궁이에 제사를 지내는 풍습은 점차 희미해지고 있지만, 시간관념상 섣달 하순부터 새해 단계에 들어선 의식은 근대에도 여전히 널리 퍼져 있다. 농촌에서는 이때 농업에 더 이상 바쁘지 않고 설날 준비에 더 많은 에너지를 쓸 수 있다. 도시에서는 학교를 제외하고는 아직 방학은 없지만 시장의 변화, 광고의 렌더링, 각 부서의 업무 안배는 모두 설을 느끼게 한다. 예전에는 섣달 그믐날 전의 먼지 제거, 청소, 환경 미화, 목욕 등의 일이 이때부터 빠르게 진행될 것이다.
2. 수세
섣달 그믐날은 새해의 전날이지만, 그것은 새해의 첫 클라이맥스이지만, 지금도 그렇다. 모든 휴가 준비는 반드시 오늘 저녁에 완성해야 하고, 내일은 또 일련의 행사가 있다. 주부들도 당분간 바쁘지 말고 푹 쉬어야 한다. 그래서 30 주년은 종종 가장 바쁜 하루, 특히 직장인이다.
현대인들은 여전히 섣달 그믐날을' 섣달 그믐날 밥' 이라고 부르는 습관이 있다. 밖에서 일하고 출장을 가는 사람은 늦어도 오늘 오후에 집에 도착해야 한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오늘보다 일찍 돌아오면 섣달 그믐날을 놓쳐서 큰 유감을 느낄 것이다. 현대 중국의 도시와 농촌에서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대량의 농촌 노동력이 도시에 진입할 때, 농민공은 집에서 얼마나 멀리 떨어져 있는지 두려워하지 않지만, 늘 집에 돌아가 설을 쇠기를 갈망한다. 수천만 명의 농민공들이 집으로 돌아가 설을 쇠고, 설을 쇨 후 근무지로 돌아오는 것은 매년 섣달 중하순부터 정월 중하순까지의 운송에 큰 압력을 가하고 있다. 또한 홍콩, 마카오, 대만 동포 및 해외 중국인은 종종이 시간에 친척을 방문하기로 선택하여 중국특색 "춘윈" 클라이 막스를 형성합니다. 중국 도시 정부, 특히 교통부문은 매년' 춘윈 최고봉' 을 위한 전문적인 안배가 필요하며, 이를 보장하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는다. 그러나 최근 10 년 동안 상황은 점차 호전되고 있지만 기차역, 버스 정류장, 공항 구매가 어렵고 표상들의 날뛰며 혼잡한 대합장면은 직접 경험하지 못한 사람들에게는 여전히 상상하기 어렵다. 이것은 이미 중국 설날의 새로운 특징이 되었다. 그것의 형성에는 많은 표층적 원인이 있고, 깊은 원인은 전통 풍습과 관념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전통 풍습을 존중하고, 확실히 귀가할 수 없는 농민공을 달래기 위해, 각지에서는 그들의 설 기간 동안의 생활을 매우 중시하며, 때로는 그들을 위해 레크리에이션 활동을 조직하기도 한다. 예로부터 나그네들은 밤뿐만 아니라 향수에 관한 슬픈 노래도 많이 썼다. 지금까지 설을 쇠고 가족과 재회할 수 없는 것은 여전히 아쉬움이다. 중국에서는 북쪽이든 남쪽이든 어느 민족이든 거의 모든 사람들이 같은 마음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중국 설날 민속이 천백 년 동안 시들지 않는 진정한 원천이다.
섣달 그믐날에는 신상을 걸고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거나 신령에게 제사를 지내거나 절을 하는 등 많은 전통 의식이 있다. 이 세트는 1920 년대와 1930 년대까지 여전히 유행하고 있는데, 특히 일부 향신 집에서는 더욱 그렇다. 예를 들어 노신의 소설' 축복' 에 묘사된 사오싱루진의 여사집은 전형적이다.
현대의 추세는 단순화에서 점차 사라지고 있지만 변화의 속도는 균형이 맞지 않는다는 것이다. 어떤 곳에서는, 어떤 사람들은 느려지고, 낡은 악기의 파편도 볼 수 있다. 전통적인 소나무 걸기, 복숭아꽃 걸기, 문신 붙이기, 폭죽 터뜨리기 등에 관해서는. 엑소시즘과 요술의 의미, 기형 보존이 있다. 현대인들은 여전히 대문이 닫히지 않고, 푸른 가지를 달고, 실내에 꽃꽂이를 하고, 문에 춘련 (세뱃돈, 복록수, 관디, 관음삼성 등) 을 붙이거나' 복' 을 붙이는 것을 좋아한다. 나는 여전히 폭죽이나 불꽃놀이를 좋아한다. 최근 몇 년 동안 불꽃놀이의 도안과 사이즈가 크게 발전했다. 하지만 대부분의 현대인들은 환경을 미화하고, 행복감을 높이고, 스스로 즐기며, 기도를 거의 또는 전혀 중시하지 않고, 남몰래 숨어드는 전통적인 의미를 축원하고 추방하기 위해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행복명언) 민속 전승 과정에서 형식은 여전하지만 내포는 각기 다르다. 낡은 전통과 시대적 요인이 교묘하게 결합된 것은 규칙적인 현상이다.
현대 언론의 발전과 민중의 열렬한 반응에 대한 반응과 고의적인 단조로, 매년 섣달 그믐날 가족 상봉으로' 춘완' 을 보는 새로운 설 풍습이 형성되고 있다. 일본에서는' 홍백가합회' 를 보면 바로 * * * 입니다. 섣달 그믐 날 가족 상봉은 전통적인 명절 풍습이다. 예전에는 대부분 조상에게 제사를 지냈고, 가족들은 둘러앉아 잡담을 하고, 회식하며 세배를 했다. 어른들은 마작이나 포커를 즐겨 하는 반면 아이들은 세뱃돈을 들고 불꽃놀이 폭죽을 터뜨리며 새해 종소리가 울리기를 기다린다. 지금은 평소대로 영업하는 것 외에도 CCTV 의 설 친목 파티를 볼 수 있어 섣달 그믐날 전망대를 더욱 흥미롭게 만들 수 있다. 1983 년 중국 CCTV 가 처음으로 설 친목 파티를 조직하여 큰 인기를 끌었다. 이후 매년 열렸고, 지금까지 20 년째 연예계와 대중의 관심을 받고 있는 유보프로그램이 됐다. 텔레비전이 아직 보기 드문 시대에, 이 프로그램은 온 가족이 다시 모이게 할 뿐만 아니라, 심지어 이웃 몇 명과 마을 전체를 한데 모았다. 텔레비전이 보급됨에 따라 재결합 규모는 줄어들었지만, 온 가족이 둘러앉아 이 프로그램을 보는 것은 여전히 섣달 그믐날의 두드러진 현상이다. 앞서 언급했듯이, 도시에 남아 있는 농민공들에게 춘완 시청을 위한 오락 활동을 마련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어떤 사람들은 춘완 문제, 특히 그 조직 과정과 예술의 질에 의문을 제기한다. 물론, 개선이 필요한 곳이 많기 때문에 사용할 수 있는 세계는 매우 넓지만, 계속해야 한다. 유일한 근본적인 이유는 전국민이 그것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존 F. 케네디, 노력명언) 장기적인 견지와 끊임없는 보완으로 춘완 방송과 관람이 건강한 신민속이 된다면 어쨌든 좋은 일이다.
3.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전통적인 새해 축복은 인간관계를 강화하고 윤활하는 효과적인 수단이다. 현대인들은 이것에 대해 더 깊은 인식을 갖게 되었고, 행동도 더욱 자각하게 되었다.
느낌, 그래서 바람이 퇴색하지 않고, 발전이 있다.
신중국이 설립된 이래 전통적인 친척, 친구, 동료, 사제 간의 세배 활동 외에도' 단배' 의 형식을 물려받았다. 즉 일정 범위나 단체 내에서 장소를 선택하고 시간을 약속하며 조직적인 단체세배를 하는 것이다. 이것은 의미 있는 활동일 뿐만 아니라 개인 방문의 절차와 시간을 단순화하고 줄인다. 그리고 이렇게 하면 아주 가까운 사람들 사이에도 제약이 없다. 단체제배 외에, 너는 혼자 참관하기를 원할 것이다. 시간이 오래되어 경배의 형식도 약간 달라졌다. 일반적으로 본격적인 설 연휴 전까지 각 기관이나 그룹에서 열린다. 이 날, 참석할 수 있는 모든 사람들이 참석할 것이며, 심지어 가족 (주로 미성년자) 까지 데리고 갈 것이다. 친목회에서 직장 지도자가 연설을 하고, 동료들이 이야기를 나누고, 일부 프로그램을 공연하고, 사탕땅콩을 먹는 것은 연말의 작별이자 새해의 단배이기도 하다. 이런 방법은 갈수록 유행하여 이미 일종의 풍속을 형성했다. 일부 대기업에서는 부하들이 상급자에게 세배를 하는 번거로운 일을 피하기 위해 일부 지도자 집단세배를 실시한다. 보통 1 년 전 하루를 선택하는데, 각급 관료들이 참석하여 간단한 의식을 거행하고 연말 위문과 새해 축복을 교환한다. 국무원과 CPPCC 가 주관하는 설 리셉션은 정치행사 (고대 궁정에서 원원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지만 그 성격과 형식은 근본적으로 다르다) 이지만 각계 대표를 만나 전국 각계 각층에게 세배를 하는 의미이기도 하다. 이 의미는 종종 사회자의 연설에서 직접 지적된다. 그리고 일종의 습관을 형성하여 새로운 민속으로 발전했다.
설 연휴 기간은 제한되어 있지만 세배를 필요로 하는 사람이 많고, 한 곳에 없는 사람도 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중국 고대인들은 직접 방문하는 대신 이름 가시 (내 이름, 고향, 관직, 인사말) 를 보내는 방식을 일찍부터 취했다. 가시라는 이름의 원래 목적은 단지 이름을 발표하기 위한 것이었고, 세배와는 아무런 관계가 없었다. 이것은 진나라와 한 왕조 시대에 이미 나타났다. 수와 당나라 시대, 노인, 귀족과의 만남은 왕왕 먼저 가시를 던지고 허락을 받은 후에야 정식으로 만났다. 송대에 이르러 유명한 가시는 새해 명절을 제사하는 데 사용되었지만, 새해에만 국한된 것은 아니다. 세심한' 귀심잡식' 은 "가시 한 다발로 서로 키스할 수 없는 사람들이 하인 한 명을 반복해서 던지게 하는 것은 흔한 일이다" 고 말했다 여기서 말하는 것은' 서로 인사하는 의식' 인데, 그 응용이 광범위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같은 책은 "이제 풍속은 이미 매우 얇아졌다" 고 덧붙였다. 예전에는 모양이 크고 작았다. 큰 모양은 모두 종이이고, 작은 모양은 종이의 절반이다. 이번에는 가시가 너무 커서 손바닥이 가득 자라서 예식이 얇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송인의 명찰이 늦게 발전한 것 같은데, 크기는 오늘의 명함과 상당히 비슷하다. 명침을 주는 것은 예의를 완성하고 시간을 절약하는 데 큰 장점이 있지만, 냉랭한 의식으로 변해 사람들에게 비난을 받고 있다. 근대에 이르러 필기매체의 진보로 외국의 경험과 결합해 연하장과 연하장을 발전시켰다. 이렇게 하면 한 나라 전체의 우편 세배를 편리하게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세계 각지의 친구들을 위해 세배를 하는 것도 어렵지 않다. 몇 년 전, 차이나 텔레콤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전화가 보급되기 시작했고, 비용이 점차 낮아졌고, 생활 리듬이 점점 빨라지는 사람들은 전화로 세배를 했다. 최근 몇 년 동안, 전자 기술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컴퓨터는 이미 수많은 가구에 들어섰다. 이에 따라 인터넷 축하 카드 세배는 매우 보편적이어서 세배하는 민속이 전 능한 가상 공간에 들어섰다. 이것은 또한 종이와 귀중한 목재 자원을 절약하는 이념에 부합한다.
과학기술이 끊임없이 발전함에 따라, 인류의 통신 도구는 크게 진보할 것이다. 앞으로 설을 쇠는 방식에는 어떤 새로운 변화가 있을 것인가? 구체적으로는 예측하기 어렵다. 하지만 휴대전화 기능이 많아지고 있다는 사실은 젊은 세대가 세배 방식을 포함하여 점점 더 흥미로운 새로운 연락처를 얻게 될 것이라는 확신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하다. 양식이 어떻게 바뀌든 세배는 항상 민간 유물이며, 그 본질은 항상 인간관계를 촉진하거나 윤활하는 것임을 지적해야 한다. 형식의 끊임없는 변화와 본질의 상대적 안정은 이렇게 변증적으로 조화롭게 통일되었다. 본질이 변하지 않는 한 형태가 다양할수록 현대일수록 좋다.
물론, 어떤 일이 과도하게 발전하면 반드시 부정적이 될 것이다. 송대는 가시명으로 세배를 하는 것이 사대부의 허례가 된 교훈으로, 가상전자세계가 무한히 팽창할 때 제때에 엄숙히 주목할 만하다. 만약 오래된 폐단이 재현된다면, 사람들이 과학기술 수단을 통해 표현한 진실된 감정은 마음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 현대의 선물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과학명언) 그럼 사실 세배라는 민속순박한 본질에 대한 취소와 부정이 아닐까요?
4. 부의 신을 환영합니다
재물신을 뵙는 것은 설을 쇠는 중요한 일환이다. 이런 행사는 옛날부터 있었고 근대까지 이어졌다. 많은 지방지
음력 5 월 초 오영재신의 기록이 있다. 환영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절에 절하고, 돈을 모시고, 절을 하고, 복을 기원하며, 집에서 촛불을 켜 상을 달고 향을 피우고 제사를 지내는 방법도 있다. 청동치' 상해현지' 에는' 초오 (정월), 재신을 받아 신선한 잉어로 물고기를 팔며' 원보어 보내기' 라고 적었다. 황혼에 나는 술을 마시고' 재신주' 라고 말할 것이다. 이것은 요술을 기도하는 의미를 지닌 행동이다. 북방에서는 이날' 파오'' 가난을 보내는 풍습이 있다. 전자는 섣달 그믐날 그릇이 넘어지지 않도록 규정하고, 불길한 말을 하고, 후자가 일정한 의식으로' 가난한 사람' 에게 경례하는 것은 일종의 기피와 복을 기원하는 활동이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축복, 기피, 복을 빌든, 동기는 가난을 몰아내고 부귀를 바라는 것이다. 재물신을 맞이하는 길일이기 때문에 많은 상인들이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전날에는 재물신의 제사가 있었고, 긴 테이블에는 생선과 과일을 차려놓고 향초를 시켰고, 사장은 점원을 이끌고 일일이 무릎을 꿇고 기도를 한 다음 폭죽을 터뜨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다음날 상점이 문을 열 때 이윤이 날 것으로 예상된다. 벼슬을 추고, 재물신을 춤추고, 희가를 부르는 사람들, 즉 이날 가게 앞에서 공연하고 구걸하는 사람들은 거절하는 것을 달래지 말고, 연기자에게 떡을 먹거나 돈을 주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이런 민속은 신중국에서 여러 가지 이유로 상당히 오랫동안 릴랙스 상태에 처해 있었지만, 최근 몇 년 동안 회복될 뿐만 아니라 더욱 거세지는 기세를 보이고 있다. 원래 민간 명절에는 현지인들이 제사를 지내는 각종 신의 이름이 있었다. 예를 들어, 2000 년, 필자는 허베이 () 조현 () 용승두절 () 에 참가하여 광장에 세워진 비닐하우스에서 사향민이 모시는 각종 신보살 패위 100 여 원을 목격하고, 신령이 한 창고 밑에 비집고 있는 것을 목격했다. 재물신만이 독주막을 누리고 신과 뒤섞이지 않는 대우를 누릴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돈명언) 마을 사람들은 제물을 바치고, 제물을 바치며, 단독으로, 특별하고, 더욱 풍부한 향초를 받게 된다. 이것으로 미루어 볼 수 있듯이, 재물신은 오늘날 사람들의 마음속에서 매우 높은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보통 명절에도 이렇다면 재물신을 맞이하는 새해는 당연히 더욱 성대하다. 구체적인 날짜와 방법은 지역에 따라 다르거나, 초일, 초 2, 초 5 에서 가장 흔하다. 하지만 어느 날이든 새해에는 재물신을 맞이하는 움직임이 있어야 한다. 전국적으로 남쪽에서 북까지 예외가 아니다. 예를 들어, 북동쪽에서는 다음날 부의 신을 숭배하고, 5 일째에는 그를 환영한다. 오운초 5 는 재물신의 생일이며, 일명' 5 로 재물신의 날' 이라는 사실에 따르면, 이른바 5 로 재물신에 대해 여러 가지 설이 있거나, 오운신이 형제라고 할 수 있다. 생전에 부자를 강탈하고 가난을 구제하고, 위태로운 처지를 도우며, 사후의 본성은 변하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돈명언) 아니면 운나동로 길조, 서로 부귀, 남로가 유리하고, 북로가 소중하며, 중로가 신비롭다. 그 중에서도 담회전 원수 조공명은 가장 존경받는 재물신이다. 게다가, 비간, 관디, 채버와 같은 문화에서 온 많은 사람들이 있다. 사람들은 재물신만 중시하고, 초하루부터 초오까지 향을 피우고, 5 일째에는 등불을 타고 채찍질하고, 제물을 더하고, 경건하게 허리를 굽혀 인사한다.
상해현지' 에 따르면 재신을 맞이하려면 살아있는 잉어를 사용해야 하는데, 이런 풍조는 장강구에서 이미 상당히 성행하고 있다. 설을 쇨 때,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은 살아있는 잉어를 종이 인쇄의 용문에 걸어 두는 것을 좋아한다. 직관적으로' 잉어 점프용문' 을 의미한다. 민간에서는 잉어가 용문으로 도약하여 용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어형용' 은 운명의 철저한 변화와 지위의 거대한 도약을 의미한다. 이때부터 운이 좋고, 독서인이 벼슬을 하고, 상인이 부자가 되는 등. 북방에도 이런 바람이 불었다고 한다. 동북은 재물의 신이고, 살아있는 잉어, 붉은 것, 두 개를 고르고, 붉은 실로 묶어서 중간에 둘러쌌다. 이것은 "물고기 한 마리와 물 두 개" 라고도 하며, "금기 여유" 라고도 합니다.
상하이는 항상 강한 상업적 분위기를 가지고 있어서 사람들이 부를 매우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에 설날에 부의 신을 맞이하는 것을 특별히 중시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최근 몇 년 동안 개방된 경제 정책으로 생산과 상업이 더욱 번영하였다. 상인은 장사가 잘 되고, 돈은 잘 번다고 생각한다. 끝없는 기회는 그들의 끝없는 욕망을 불러일으켰고, 그들이 부자가 되는 것에 대해 더 큰 기대를 가지게 했다. 일반인이라도 자신의 내년 수입이 향상되기를 바란다. 예를 들면 성적을 올리거나 임금을 올리거나 상을 받는 것과 같다. 그래서 초 4 의 저녁부터 초 5 의 새벽까지 폭죽을 터뜨리는 것을 엄금하는 곳을 제외하고는 도시 전체가 폭죽 소리를 듣고, 사야가 끊임없이 울리며, 섣달 그믐날보다 더 심하다. 원래 상해인들은 설날 새벽에 절에 가서 향을 피우고 복을 기원하는 습관이 있었다. 이제 더 많은 사람들, 특히 젊은이들과 상인들이 연초에 향을 피우는 것을 선호하여 부의 신을 맞이하는 데 더욱 도움이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그래서 상해의 몇 개의 대명 브레이크, 정안, 옥불, 용화, 노성황묘, 이 날은 반드시 사람들로 붐빈다. 용화사를 예로 들면, 매년 초 5 에 분향하러 가는 인원수가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거의' 과밀' 현상이 나타났다. 연초에 고가의 향을 피우는 사람이라도 반드시 들어갈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초오진사 입장료가 점점 비싸지고 절에 상당한 수입을 가져다 주면서 새로운 부패 형식도 생겨났다. 어떤 사람들은 이런 표가 좋은 뇌물이라고 생각한다. 일부 상인들은 머리에 분향을 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할 뿐만 아니라, 이 표를 사서 관련 관원에게 주었는데, 성질은 꿀로 부뚜막 왕자의 입을 바르는 것과 비슷하다.
재신 풍습의 부흥을 환영하는 것은 오늘날 중국 일부 사람들의 심리와 생활 상황을 드러낼 수 있다. 그들은 계속 가난해지기를 원하지 않지만, 부유해지거나, 이미 상당히 부유해졌지만, 여전히 부족하다. 따라서 그들은 재물신의 축복이 허황된 것임을 알고 있지만, 그것을 무시하거나 불쾌하게 하기보다는 오히려 그것을 믿고 싶어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현대인의 재물신에 대한 환영은 형식적으로 고대 제사, 신령식에 대한 계승이지만, 내포에서 큰 변화가 일어났다. 요컨대, 신에 대한 공포가 크게 약화되어 인간으로서의 동기가 특히 두드러진다. 민속의 전승에서 형식과 내포의 관계는 매우 복잡하고 미묘하다.
5. 정월 대보름날을 보내다
정월대보름은 정월 대보름부터 17 일까지 3 일간 지속되는 명절로, 정해진 노선이 있다.
물건이 표준화되고 설날의 일부이기도 하다. 정월 대보름날 이후 설날이 본격적으로 끝났다. 정월대보름은 처음에는 신령과 조상을 제사하는 것과 관련이 있었는데, 예를 들면 고대 농촌의 시고모 여신을 제사하는 것과 같이 이 날로 정해졌다. 그러나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정월대보름은 고대에는 일 년에 한 번 온 국민의 흥청거림이었다. 2000 년 동안, 이 두 가지 의미는 모두 전승되었지만, 단지 전승의 정도가 다를 뿐이다. 현재 각지의 정월대보름날은 대체로 다음과 같다. 신에게 제사하는 행위는 여전히 존재하지만, 이미 간단히 생략되었고, 제자곡신 등 일부 내용은 이미 사라졌다. 명절의 중점은 상업판매, 민속음식, 오락이다.' 사람' 의 색채가 날로 짙어지고 있다. 그러나 당송 시대처럼 황족 귀족 관리 백성 온 도시가 참여했지만 다시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런 상황은 주로 설 연휴 (7 일) 의 합법화와 내용이 풍부해 (설 연휴 개최된 각지의 묘회 선택과 같은 일부 행사의 이전을 포함) 정월대보름에는 휴가가 없어 대부분 출근해야 하고 농촌에만 여가시간이 있기 때문에 시끌벅적한 정도는 적어도 도시에서는 약화되고 고대 정월대보름의 흥청거림이 있기 때문이다. 고대에 비해 오늘의 정월대보름은 카니발이라고 말하기 어렵다. 현재 중국에는 3 대 법정 공휴일, 즉 5 월 1 일, 11 일, 설날이 있다. 그 중 하나가 새로운 카니발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까? 명절 풍습의 발전에도 달려 있다.
고대 정월대보름의 중요한 부분은 등롱을 보는 것이다. 등롱의 이름과 도안이 많아 도쿄의' 중국몽' 등 고서적 기록에 흩어져 있다. 초롱을 만드는 것은 전통적인 민간 공예로서 현대에 전해져 내려오고 있으며, 그 발전 추세는 수제종이와 실크 제작 기예가 날로 쇠퇴하고 있으며, 일부 묘기는 심지어 민간 연예인의 죽음으로 인해 소멸되기도 한다. 하지만 현대 과학기술 수단이 개입함에 따라 정월대보름 등불이 신입생을 얻었다. 한편으로는 새로운 거대한 등롱이 서로 경쟁하고 있고, 다른 한편으로는 전통적인 등롱을 보고, 등불을 추측하는 등 활동이 많아지고 있으며, 물질 생산 조건의 진보로 인해 정월대보름등이 전통에서 현대로 바뀌게 된다.
정월대보름의 특수 음식은 북방에서는 정월대보름으로, 남방에서는 자원이나 탕단으로 불린다. 이날 거리에는 각종 간식이 있지만 정월대보름이나 탕단은 모든 가정에 없어서는 안 될 음식이다. 북방의 정월대보름은 남방의 만두와 크기가 다르지만 중요한 차이는 실천에 있다. 하나는 잘게 썬 소를 약간 젖은 쌀가루 (정월대보름, 큰 것) 에 반복적으로 말아 만든 것이고, 다른 하나는 소를 갈아서 찹쌀가루 (만두, 작은 것) 에 싸는 것이다. 그리고 남북 입맛이 다르기 때문에 충전재도 크게 다르다. 정월대보름소는 대부분 참깨, 땅콩, 팥, 홍과입니다. 만두의 종류는 닝식 (닝보), 수식 (쑤저우), 양식 (양주), 광식 (광저우), 천식 (청두) 으로 나뉜다. 닝식의 경우, 그 소는 깨로 돼지기름을 버무려 반죽하는 것 외에도 신선한 돼지고기로 잘게 다져서 광식에 가깝고, 양식은 말린 채소로 소를 넣는다. 주목할 만하게도, 최근 몇 년 동안 남방만두는 상당히 북방을 침략하는 기세가 있었다. 1950 년대와 1960 년대에 북경은 남방만두를 살 수 없었다. 80 년대와 90 년대에 이르러 북경의 식품점은 수시로 남방 만두를 볼 수 있었다. 이것은 남방의 식습관이 북방으로 흘러가는 한 예이다.
정월 대보름에 집집마다 만두를 먹고 정월 대보름을 먹으니 성황은 여전하다. 이 동그란 찹쌀 디저트는 원래 고대에 조상과 신을 제사하는 데 사용되었지만 지금은 인기 있는 음식이 되었다. 정월대보름만두를 먹고 나면 새해가 정말 끝나요. 정월대보름은 중국 전통 새해가 완벽한 마침표를 찍는다는 것을 상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