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한의학 고서 - 청대 관복의 도안과 그 상징적 의미. 설명해 주세요!
청대 관복의 도안과 그 상징적 의미. 설명해 주세요!
무관: 유니콘, 사자, 표범, 호랑이, 곰, 호랑이, 코뿔소, 해마. \(vY%
게다가, 검열자와 권고자들은 모두 오만하다.
조각천에는 새와 짐승 외에도 바닷물과 바위의 도안이 수놓아져 있는데, 이는 "바닷물이 벼랑 위에 있고 산천이 영원하다" 는 뜻이다. 보복은 모두 남경 쑤항 () 인데, 즉 강남 () 삼제 () 로, 재료 연구에 신경을 쓰고, 솜씨가 정교하다. 사이즈와 양식은 모두 엄격한 규정이 있어 관원은 그 등급에 상응하는 관복을 사사로이 바꿀 수 없다.
청대의 무모한 포
두건은 여러 종류가 있는데, 황제가 입은 용포는 그 중 하나일 뿐이다. 황제의 용포는 오발룡이고, 장군, 왕자, 공신의 두건은 일반적으로 네 발톱용이다. 청대는 무모한 가운에 있는 용의 수에 대해 엄격한 제한이 있으며, 구제팔등이 있다.
청나라 문관은 새 한 마리만으로 자녀를 보충하고, 무관은 짐승 한 마리를 사용하며, 기본적으로 명제를 답습한다.
첫째, 공무원 편성
문관은 유아하고 고요하며, 관복은 새를 보좌로 하여 그 덕을 드러낸다.
일품: 학. 학은 아름답고, 우아하고, 거룩하며, 수명이 길어서 예닐곱까지 살 수 있다. 고대에는 선풍도골과 장수의 상징이 되었다. 행운의 새 시리즈에서, 그것의 지위는 봉황에 버금가는 것이다. 봉황은 여왕의 상징이 되고 학은 관저다. "Xianghe Jing" 구름: "크레인, 인생은 헤아릴 수 없다. 클릭합니다 시경? 6? 1 소야는 "학이 하늘에서 듣고 있다" 며 "공식적으로 학의 도안으로 아들을 보충하는 것은 천자에게 연주한다는 뜻이다" 고 말했다.
두 번째 제품: 금계입니다. 금계는 일명' 금닭',' 옥닭',' 파랑닭' 이라고도 불리며 상서로운 상징이다. 금계에는 왕의 기풍이 있다. 그 깃털은 색깔이 산뜻하여 악령도 있다고 한다. 고대인들은 그것을 의복의 장식으로 사용하기를 좋아했다. 예를 들면 무장옷 뒤의 관문에 꽂고 황제의 예복에 수놓은 것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옷명언) 그것은 또한' 화충' 이라고도 불리는데, 이것은 존엄성과 존귀함을 의미한다. 트리플 제품: 공작새. 공작새는 예쁜 깃털뿐만 아니라 성격도 가지고 있다. 게인경' 은 공작새가' 구덕' 을 가지고 있다고 하는데, 그 글은 다음과 같다. "그 모양을 바로잡고, 그 소리를 바로잡고, 3 단계가 질서 정연하고, 4 시 지사가, 5 시에 먹고, 6 시에 만족하고, 7 시에 흩어지지 않고, 8 품이 단정하고, 9 시에 지사가 반복된다." 고대인들의 눈에는 공작새가 대덕대덕 문명의 소질을 지닌' 문새' 로 길상 문명 부귀의 상징이다.
4 품: 구름연기. "설문" 해석: "기러기, 들새." 날으는 거위, 날으는 거위, 평행 또는 전진. 기러기' 라는 글자는 기러기가 날 때 일렬로 늘어선 선이다. 기러기는 날 때 종종' 하나' 나' 사람' 의 모양을 형성하기 때문에 구름이 많이 끼었다. 야생 거위도 상서로운 의미를 가지고 있다. 기러기가 날아오는 법칙은 예의의 질서로 이어졌다. "일리? 6? 1 스혼리' 는 "나단나지르, 거위를 사용하세요" 라고 규정했다. \ "일리? 6? 1 선비회례는 "박사회, 거위. "이것은 또한 공무원의 준비를 의미한다. 따라서 거위가 관원으로서 보충하는 상징적인 의미는 질서 있게 날고, 봄이 가을이 오고, 사계절이 황제를 보좌한다는 것이다.
오품: 백지. 몸은 꿩, 깃털 흰색, 가는 검은 줄무늬, 볼이 약간 붉고 목에는 실크 같은 파란 털이 있고 꼬리깃털은 길다. 백척은 원산 남방으로 예로부터 마스코트로 여겨졌다. 흰 날개는 날개를 펴고 먼지를 버리고 새해를 맞아 복을 받는 것을 상징한다. 물을 마시는 것은 생명이 샘물처럼 달콤하다는 것을 상징한다. 게다가, 그것은 재난을 몰아내고 풍작을 기도할 수 있다. 요컨대 국민들이 아름다운 생활을 추구하는 상징이다. 백척도 충직한' 의조' 다. 전설에 의하면 송나라 젊은 황제 조민이 벼랑에 있을 때, 백지 한 마리를 얻었다고 한다. 그는 직접 배에서 먹이를 먹였다. 작은 황제가 바다에서 죽은 후, 백달이 새장에서 비명을 지르며 점프하다가 결국 새장과 함께 바다에 떨어졌다. 나중에 사람들은 백달을' 의조' 라고 불렀다. 그래서 백의 이미지는 오품관의 보충으로 청아한 방식으로 관청에 조급해하지 않고, 무위로 다스리고, 상서로운 충절을 지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명예명언)
6 품: 백로. 백로는 백새라고도 불리며, 육기 《스파》시는 "백로물새도 선하고 하얗기 때문에 백새라고 부른다" 고 말한다 백로는 상서로운 새이다. "위씨세록": "관리는 그를 보살피는 관입니다." 그는 멀리서 바라보고 있습니다. 또한 헤론의 질서 있는 비행 때문에 관원의 수를 비유한다. 예를 들어, "새경": "리아 둥지와 기러기 헤론 순서" 입니다. 원곡 선택: "옥죽순 소반은 황로, 자단춘당 대 용얼굴."
칠품: 원양. 고대에는 "새" 라고 불렸습니다. 원앙새는 쌍쌍이 되어 서로 화목하게 울고, 좌우 암컷은 쌍쌍이 날고, 암컷은 두 날개가 목을 가리고 잠을 잔다고 한다. 조심하지 않아 잃어버리면 더 이상 가치가 없다. 시경? 6? 1 xiaoyazai: "만다린 오리 비행, 완료. 클릭합니다 군자는 장수해야 하는데, 고대 오륜중의 아름다운 부부 관계를 구현한 것은 길조의 새이다. 관원으로서 깃털을 으쓱이는 것은 확고함과 충성을 상징한다. 잠을 자는 법령이 있다면, 성실하다는 뜻이다.
바핑: 메추라기. 고대에는 "메추라기" 와 "메추라기" 가 원래 두 종류의 새였다. 본초강목' 에 따르면 "메추라기는 메추라기와 모양이 같고, 무반자는 메추라기이다." 언어의 진화를 거쳐 그것들은 하나의 물건이라고 불린다. 메추라기의' 안' 은' 핑안' 의 해음이기 때문에' 만사 핑안',' 안거낙업' 의 상징적 의미가 있다. 메추라기는 관원의 등급을 나타내는 데 사용된다. 위의 의미 외에도 산해경 () 에 따르면, "그 새와 그 깃털은 황제의 가장 좋은 옷이다" 는 말은 관원이 황제의 이미지를 대표하고 황제의 규칙과 존엄성을 반영한다는 뜻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존엄, 존엄, 존엄, 존엄, 존엄, 존엄, 존엄, 존엄)
할 일: 새를 연습하다. 일명 까치, 리본 새라고도 합니다. 리본은 고대 황제와 관원들이 입는 장식품으로, 색실크로 짜여진 긴 띠이다. 리본의 색깔과 길이는 관원의 등급에 따라 다르다. 황제와 왕은 길이가 2 피트인 네 가지 색을 사용한다. 재상은 녹색이고 장군은 보라색이다. 고대 황제, 제후, 문인들은 모두 옥석을 착용하고 옥석으로 묶은 실을' 연대대' 라고 불렀다. 그래서 각종 리본이 권력과 부의 상징이 됐다. 그러나 연습새의 꼬리깃털은 그것과 비슷하기 때문에 리본 새의 이름이 있다. 따라서 리본 새는 위의 상징적 의미를 지닌다. 한편' 운사' 는' 성복이라고 한다' 고 말했다. 즉, 띠새 한 마리가 기쁜 소식을 전할 수 있고, 공식적인 보충으로 사용될 수 있다는 뜻이다.
제국 역사: 어색함. 문관 외에 시우의 관직도 보완되고, 그 이미지는 오만하다. 어벤져스는 고대 전설의 신수이다. 「시이록」은 이렇게 알려 줍니다. "화를 내는 사람은 벽 모퉁이에 있는 양이다. 성적으로 다른 사람을 아는 죄. 호타오가 감옥을 지배하고 있는데, 범죄 혐의를 받은 사람들은 양이 그것을 만지게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 송사? 6? 1' 옥부적지' 는 모자 한 개가 뿔로 만든 모양으로 검열 때문에 착용한 것을' 크라운' 이라고 부른다. 명청시대에 제왕관복의 보충 도안으로 법 집행호법의 상징적인 의의가 봉건 사회 전체를 관통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둘째, 무관의 보충] x? 7Z I^
무관은 용맹하고 위엄이 있으며, 야생 동물 () 를 관복 () 으로 하고, 도안이 서로 어우러져 존귀함을 나타낸다.
일품: 기린. 그것은 고대 전설의 신수이다. "큰 돈" 은 말했다: "애벌레 360, 숲이 가장 길다. 클릭합니다 그것은 용봉림거북 사령 중의 하나이다. 기린의 모습은' 성왕 재서' 이다. Shuo Wen 의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나라, 자비도. 엘크 몸 소꼬리, 한 귀퉁이. 린, 너도 마찬가지야. " "기린은 무장하고 해를 끼치지 않는다." "발이 있는 사람은 발로 차고, 이마는 꼭대기로 하고, 뿔이 있는 사람은 만져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인자하다. " 따라서 기린을 1 등 무관으로 하는 관직의 이미지는 황제의 인자함과 길상뿐만 아니라 황제의' 전쟁 준비' 를 상징한다.
2 품: 처제. 사자와 비슷한 신수로, 진대 곽후는 직접 사자로 해석된다. \ "두 여자? 6? 1 "석방수" 는 "너는 호랑이가 될 수 있다. 명대 양신' 등산사 외집' 제 9 권: "용생 구자, 재키 찬, 각각 이해관계가 있다 ... 여덟 번, 그들은 사자처럼 화목한 불꽃놀이를 해서 향로에 서 있었다. "전갈은 용의 일종이다. "호랑이를 잠복할 수 있다" 는 기왕 그것을 용감한 뜻으로 여겨야 한다.
트리플 제품: 표범무늬. "설문" 에 대한 설명: "표범은 호랑이와 같다." 산해경? 6? 1 남산은 "남산은 표범이 많다" 고 묘사했다. 시경? 6? 정봉 (1) 은 "대단하다" 고 말했다. 무관의 보령에 따르면 표범은 형수 아래 호랑이 위에 있다. 고대 표범이 맹수로서의 지위는 호랑이보다 높고 아주머니보다 낮은 것도 그 용맹에 기반을 두고 있음을 알 수 있다.
4 품: 호랑이. 《설문》은 "산짐승의 왕" 이 위대함을 비유한다고 말한다. 송 아저씨? 6? 1 푸예지는 "백호, 왕은 포학하지 않고, 백호인은 해를 끼치지 않는다" 고 말했다. 따라서 호랑이는 백수의 왕으로 왕의 지혜와' 인, 지혜, 편지' 의 본보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람들은 그것을 상서로운 동물로 여긴다. 성실을 지키며 사악함을 쫓을 수 있다, 그 상서. 고대 황제의 군사력의 상징은' 호부' 였다. 황제와 왕공의 대문은 호랑이를 그려야 하기 때문에' 호문' 이라고 부른다. 호랑이가 용맹하고 선전하기 때문에 예로부터 장군들의 숭배를 받았다. 장군의 진영은' 호랑이 장부' 라고 하고, 용감한 자는' 호본',' 호복',' 호인' 이라고 부른다. 청대의 무장원 명단은 바로' 호랑이 목록' 이다.
오품: 곰. 「해설문」 (Shuo Wen) 은 "곰과 짐승은 모두 승냥이와 같지만, 단지 다른 곳에 살고 있다" 고 설명했다 웅호추, 아들의 개. "둘째 계집애" 는 "너는 곰, 황백문 같다" 고 설명했다. 고대에 곰을 묘사하는 데는 두 가지가 있었다. 하나는 곰이고, 하나는 곰이었다. \ "만다린 에 따르면? 6? 1 오늘 기록: "노란색은 침실 문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노란 에너지" 또는 "노란 곰" 은 곰보다 크고 용감하다. 무관 계급으로서의 이미지는 시경 같다? 6? 1 소야는 "곰만이 유일하다, 사람처럼" 라고 말했다.
6 품: 시계. 창장법' 구름: "호랑이가 조용하고 성문하여 덕을 움직이고, 또한 그 충성에 따라 나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송대 조미' 귀심잡식' 은 "속담에 호랑이가 세 아들을 낳으면 반드시 호랑이가 있어야 한다" 고 기록되어 있다. 표가 가장 악독하여 아무것도 먹을 수 없다. 호랑이는 인지의 호랑이와는 달리 사납고 잔인한 동물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무관으로서 계급 이미지는 그가 적에게 잔인하고 잔인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7 품 8 품: 코뿔소. "설문" 해석: 코뿔소, 남외소, 코에 한 귀퉁이가 있고, 꼭대기에 한 귀퉁이가 있는데, 마치 맥 같고, 소부터 꼬리까지. 코뿔소의 가죽은 갑옷을 만들 수 있지만, 물코뿔소의 가죽만 사용할 수 있다. 6? 우월 (1) 은' 물코뿔소' 라고 불린다. 그의 책의 주석에는 이렇게 되어 있다. "지금은 코뿔소, 물코뿔소, 외지에서 보내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코뿔소, 코뿔소, 코뿔소, 코뿔소, 코뿔소) 물코뿔소의 가죽에는 진주갑이 있고, 산코뿔소에는 없다. " 코뿔소는 무관 계급의 이미지로서 가죽이 갑옷을 만드는 데 사용될 수 있고, 그 뿔은 창을 만드는 데 사용될 수 있고, 무기는 날카롭다는 것을 의미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코뿔소, 코뿔소, 코뿔소, 코뿔소, 코뿔소, 코뿔소)
모건 오닐: 해마. 이곳의 해마는 말 같은 것이 아니다. 단꼬리는 뒤로 올라가고, 몸길이가 10 여 센티미터인 해양동물이 아니라, 육지에서 풀을 뜯는 말처럼 등에 날개가 두 개 달린 신화 속의 해양동물이다. 하늘을 날 수 있고, 거칠고 사나운 파도를 통과할 수도 있다. 해마의 신세는 비교적 신비로워서 그것의 세부 사항과 상징적 의미에 대한 자료가 없다. 보약을 해석할 때는 간단한 몇 글자일 뿐이다. "물짐승은 말처럼 양방향으로 할 수 있다. 즉 수륙은 모두 공격할 수 있다." 비록 그것의 문자는 매우 짧지만, 그것의 뜻은 매우 분명하다. 고대에는 최하급 장교에 대한 요구가 높았고, 보병과 해군수전을 지휘할 수 있었다. 이렇게 용감한 장교가 있으면 군대의 전력이 매우 강해질 것이며, 이런 군대가 있으면 나라의 국가도 반드시 안정될 것이다. 황제는 근심 걱정 없이 잘 수 있다.
황제 용포의 12 장은 태양, 달, 별, 산맥, 용, 중국 곤충, 종이, 해초, 불, 쌀가루, 광어, 도롱뇽이다. 12 장은 각 장마다 의미가 있는데, 해와 달과 별은 삼광을 대표하여 황제의 위엄을 상징하며 사방을 비춘다. 산은 진중한 성격을 대표하며, 황제의 수토 사방의 통치를 상징한다. 용은 일종의 신수로, 변화무쌍하며, 제왕이 국사를 잘 처리하고, 속물로 인민을 교육하는 것을 상징한다. 화충, 보통 꿩 한 마리가 왕의' 후덕재' 를 상징한다. 고대의 제사품인 종이는 보통 한 쌍의 자수 호랑이 무늬와 박문으로 제왕의 충효의 덕을 상징한다. 해초는 황제의 성격을 상징하며 순결하고 흠이 없다. 불은 황제의 공명정대하고 정무를 처리하는 것을 상징하며, 화염도 병사들을 생명으로 인도하는 의미가 있다. 분미, 즉 백미는 황제가 백성을 공양하고, 국가를 보호하고, 농산을 중시하는 것을 상징한다. 도끼 모양의 상징은 황제의 능력과 용기를 상징한다. 노, 두 단어로 대립하는 것은 황제가 옳고 그름을 분간할 수 있고 잘못을 알면 고치는 미덕을 대표한다.
보복은 황포 12 장의 확장으로 등급 체계를 형성한다. 관직을 진정으로 대표하는 보역은 명대에 형성되었다. "명사" 에 따르면? 6? 1' 어부지' 에 따르면 홍무는 24 년 (139 1), 관원의 관복은 가슴에 네모난 패치가 달린 큰 가운으로, 1 ~ 9 품에 사용된 동물의 등급이 다르다. 이 밖에 황제가 특정 사람에게 선물로 준 선물은 투우와 날치라는 두 가지가 있다.
청나라 문관은 새 한 마리만으로 자녀를 보충하고, 무관은 짐승 한 마리를 사용하며, 기본적으로 명제를 답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