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한의학 고서 - 옛일이 연기와 같다' 에서 문어문을 번역하다
옛일이 연기와 같다' 에서 문어문을 번역하다
제나라 기근이 심하다. 돈은 길가에서 지나가는 굶주린 사람들을 위해 음식을 준비했다. 배고픈 사람이 소매로 얼굴을 가리고 발을 끌며 눈빛이 어렴풋이 다가왔다.
돈 아오 왼손은 음식을 들고 오른손은 수프를 들고 말했다: "여보세요! 어서 와서 먹어! " 배고픈 사람이 고개를 들어 그를 바라보며 말했다. "내가 이런 처지에 있는 이유는 내가 다른 사람이 준 음식을 먹지 않기 때문이다!" "돈은 올라가서 그에게 사과했지만, 그는 결국 밥을 먹지 않아 굶어 죽었다. Zeng zi 는 듣고 말했다: "나는 그것이 필요하지 않을까 걱정된다! 돈이 무례할 때는 당연히 거절할 수 있지만 사과한 후에 먹을 수 있습니다. ""
원문:
만약 네가 밥을 먹지 않는다면, 너는 배가 고플 것이다. 돈 아오 도로 를 위해 먹고, 기아 를 위해 먹는다. 배고프면 청하고, 무턱대고 무턱대고 오너라. 돈 아오 왼쪽 펭 음식, 오른쪽 음료, 말했다: "이봐! 어서 와서 먹어! " 눈을 들어 그것을 바라보며 말했다. "네가 온 음식을 먹지는 마라, 그러면 너도 마찬가지야!" " 그래서 감사합니다. 결국 밥 없이 죽었습니다. Zeng zi 는 듣고 말했다: "마이크로 평화! 어색해, 가도 돼, 고마워도 돼, 먹어도 돼. ""
이 문장 () 는 서한대승의' 예기' 에서 나왔다.
확장 데이터 쓰기 배경:
공자의 72 제자와 그 학생이 쓴 것으로 알려졌다. 서한예악학자 대승편집장, 공자 제자가 쓴 육경은 중국 고전문화에서 가장 높은 철학의 전달체라고 한다.
그러나 고대 문헌을 이해하는 것은 쉽지 않다. 이해를 돕기 위해 해독이 필요하다. 육경 중의' 례' 는' 례' 라고 불리며 주로 주대의 관, 결혼, 장례식, 제물의' 의식' 을 기록하며, 체례로 제한되며, 의식 뒤의' 의식' 은 거의 언급되지 않는다.
예의를 모르면 의식은 무가치한 의식이 된다. 따라서 70 년대 이후 예절을 실천하는 과정에서 고전적인 의미를 설명하는 많은 논문을 집필했는데, 이를 통칭하여' 기' 라고 하며 의례에 예속된 것이다.
진시황이 책을 불태운 후 서한 시대에는 여전히 선진 고문으로 쓴' 노트' 가 적지 않았다. 그중에는' 한수 예술사',' 문학사' 의' 13 1 편' 이 포함됐다.
수서경본지' 는 이 문헌들이 하천인 왕헌이 민간에서 수집한 것으로, 유향고시경은 수십 편을 얻었는데, 그중에는' 윤명당 양집',' 공자 삼조집',' 왕시집',' 악기' 가 있어 총수가 2/Klow 로 증가했다고 말했다
기록 수가 많고 가늘고 굵은 두 가지 버전이 있기 때문에 동한 시절에는 사회에 두 가지 선택본이 나타났다. 하나는 대덕의 85 개 버전으로 대대 이기라고 불린다.
둘째, 대덕 조카 대승의' 사십구 편' 은' 소대례기' 라고 불린다. 대대 이기' 는 널리 퍼지지 않고 북주' 노편' 은 이에 대해 주석을 달았지만 여전히 쇠퇴 상태에 있다. 당나라에 이르러 대부분 실전되어 39 편밖에 남지 않았고, 수서, 당서, 송서도 기록되지 않았다.
소대례기' 는 정현의 정현과 무한한 풍경으로 후세 사람들에게' 예기' 라는 이름을 붙였다.
문장 감상:
명언인' 아무것도 먹지 마라' 는 말은 자신의 품격을 과시하기 위해, 자신을 굶어 죽더라도 다른 사람의 자선을 결코 사양하지 않을 것이라는 뜻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배고픈 사람들이 돈 오오의 음식을 먹지 않는 이유는 돈이 교만하고 가난한 사람을 돼지와 개로 여기며 자선을 베풀면 인격을 잃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중국의 전통은 기개가 있는 남자가 되는 것을 매우 중시한다. 통속적으로 말하면, 사람은 한숨 쉬고, 고생해도 한숨 돌릴 수 없다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인생명언)
예를 들어, 사람이 가난하고, 죽을지언정 굽히지 않고, 득의양양하고, 나무가 껍질을 벗기고 ... 모두 성실의 중요성,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중시, 사람의 정신에 대한 중시를 반영한다.
이런 전통적 관념은 여전히 그 가치와 합리성을 가지고 있다. 인간의 정신과 육체 사이, 정신적 추구와 물질적 추구 사이, 인간의 존엄성과 노예성 사이, 전자는 후자보다 더 높고 무겁다.
만약 둘 다 가질 수 없다면, 후자를 포기하고, 후자를 희생하고, 자신을 워커로 만들고, 여마머리가 되고 싶지 않다. 사람이 사람이지 워커가 아니라 사람이니, 아마 이곳의 차이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