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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 중국 법률명의 변천

법명의 변화: 형벌-법 (법고전)-법 (상양변법)-형제 (송대)-대명법-대청율법.

중국 법제사 요약 고대 부분

코드의 진화와 변화: 1. 법명의 변화에 주의를 기울이다: 형벌-법 (법경)-법 (상양변법)-형제 (송)-대명법-대청규. 2. 입법사상의 진화: 자각적으로 덕징악 (서주)-덕주형 (한대)-덕주형 (당)-민형을 가장 잘 가르치는 방식 (명나라)-서용중국식 (청말수법) 을 자각하다.

서주의 입법: 서주의 입법 활동은 주로' 예의를 낙으로 삼는다' 며, 그 지도 사상은' 덕으로 하늘을 맞추고 덕신으로 형벌을 한다' 는 것이다. 이곳의 도덕은 세 가지 방면, 즉 하늘, 조상, 호민으로 구성되어 있다. 신중형의 구체적인 요구는 덕육, 광형을 실시하는 것이다. 한대' 덕주형보조, 예형조합' 이 바로 여기서 진화한 것이다. 의식의 내용은 두 가지 측면에 나타난다: 하나는 추상적인 정신 원칙이다: 입맞춤과 존중; 둘째, 예절 형식:' 오례'. (오례: 이직 (조상 제사); 격렬한 의식 (장례식식); 군례 (군인 행진 및 전투 의식); 게스트 의식 (게스트 환영 의식); 이가 (결혼식) 기억 공식 게스트 맹군기. 예의와 형벌의 관계는 A, 예입형의 두 문장으로 요약할 수 있다. B, 처벌 은 일반 사람들 못지않게 의사에게 있지 않다. 예의는 서민에 버금갈 수 없다.' 는 예의는 등급이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어떤 예절을 초월하는 행위도 금지한다. "형벌은 의사에게 올라갈 수 없다" 는 것은 귀족 관료가 형벌을 가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형벌을 가할 수 있는 특권이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춘추전국시대의 입법: 춘추시대의 입법은 주로 성문법 발표에 중점을 두었다. 주형서 (중국 역사상 첫 번째 성문법 발표, 곽정/자산), 죽형, 주형정 (중국 법률사 제 2 부 성문법 발표, 조양). 중국 역사상 첫 번째 시스템이 성문한 봉건법전' 법경' 은 곽웨이와 이규가 쓴 것이다. "봉건법전" 제 1 부, 도둑이 그물에 걸렸고, 육법이 그 안에 있었다. 법은 통칭으로, 음란시 (금지) 놀이금, 6 금지는 잡법에 있다. "상양의 변법": a, 법을 법으로 바꾸고, 법을 확장하다. 법적 수단을 이용하여' 부민 강병' 조치를 실시하다. C. 법적 수단을 사용하여 오래된 귀족의 특권을 박탈하십시오. D. 법률가의 주장을 전면적으로 관철한다: 법치, 중형친죄, 용서할 수 없는 형벌, 반역을 장려하고 좌련을 실천한다.

진한 (): 주로 한파유학을 장악한다: 1. 제발 (한 황제; 동한) 2. 은형 (한경제) 3. 먼저 상대방에게 키스하다 (한; 유가 사상 비천하고, 젊고, 티베트족의 어른들은 형사책임을 지지 않는다. 노인을 존경하고 어린이를 사랑하며, 저인일등을 비호하며, 형사 책임을 조건부로 지고 있다. ) 문제 경제는 체벌을 폐지했다. 형벌제도 개혁의 의미: 노예제 체벌 제도를 끝내기 위해 봉건형벌제도를 확립하기 위한 중요한 토대를 마련했다. 남북조는 궁형을 폐지하고 궁형을 사용한 역사를 끝냈다.

위진 남북조: 이 시기는 중국 전통법전 구조가 변성된 시기입니다. 우리는 주로 1, 위율, 18 가지 신법 장은 율령을 소홀히 하고, 그 해석은 율령과 동등한 효력을 가지고 있으며,' 장도율' 이라고도 불린다. 3. 북위법, 20 조, 박채각 집의 길이, 에센스를 취하고 그 매크로를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4. 전계 후 북제법에는 형명법 두 편이 있는데, 명례법이 등장한다. 이때 법률은 정규적이며 제목은 * * * 12 조, 당송은 고치지 않는다. 북제는 열 가지 중죄를 창설하고, 수법은 황제를 열어 열악을 고쳤다. "관직" 제도를 세웠다. 기억 공식은 북위 () 에서 남조 진 () 으로, 공식 죄를 상쇄하는 법은 명확하다. (3)' 10 대 죄상' 의 출현 (4) 형벌제도의 개혁 (5)' 준오역' 제도의 수립. 진율' 과' 북제율' 은 잇달아' 준오역죄' 제도를 확립했다. 기억은 혈연에 가깝고, 범죄자에 대한 존중은 낮고, 처벌은 가볍다. 겸손범은 서로 존경하고 형벌은 무겁다. (6) 사형 재생 (황제에게 사형 집행을 승인하도록 요청하는 제도): 북위 황제 오태.

당나라 입법: 1. "무덕법" 은 당대 최초의 법전이다. 무덕법' 은' 수나라 개황법' 을 청사진으로, 12 조, 500 조. 북제는 10 개의 중죄를 창설하여' 황카이율' 에서 10 개의 악법을 바꾸었다. 두 개. 정관법은 기본적으로 당법의 주요 내용과 체례를 확정하고, 노역류를 늘리고, 오형, 십악, 팔의등 원칙과 제도를 확정했다. 셋. "영휘 녹서" 의 손창무극과 이기기; 영혜법' 과' 율서' 합편, 원대 이후 당대에서' 율서의 의미' 라고 불렸다. 중국 고대 입법의 최고 수준을 상징한다. 그것은 중국 고대 법률제도의 계층, 스타일, 기본 특징을 충분히 반영하여 중화법계의 대표법전이 되었다. "당법" 의 형벌 원칙 (1) 은 공형 [공무로 인한 범죄, 공평무사자] 과 린치 (사죄가 더 무겁다) 를 구분한다. (2) 항복 원칙 (자수와 개과천선 구분, 중죄는 적용되지 않고 처벌은 면제되지만 장물을 돌려주면 거짓을 완전히 면제하지 않는다); (3) 추론죄: "역도물은 그 빛을 밝히고", "가볍게 들어 그 무게를 밝히라"; (4) 외국인 (국적은 같은 사람, 국적은 다름) (5)' 십악' (10 중죄는 북제법에서 유래; 반항, 반항, 반항, 사악한 반항, 비도덕적, 불경, 불효, 불화, 불의와 내란; 그 중에서도 반역죄, 통적죄, 반역죄, 대불경죄는 황권죄를 반대하는 것이다. 열 악한 자를 범하면 여덟 가지 의견에 적용되지 않고, 항상 용서받는다. 십악은 용서할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서명언) ) 6. "당나라 법" 6 장물: 1. 돈을 받아들이고 법을 어기다. 법을 어기지 않고 돈을 받아들이다. 감옥 4 에 있습니다. 강도 5. 6 을 훔치다. 장물에 앉다. 보구: 가해자 범죄의 결과가 즉시 나타나지 않고 가해자가 일정 기간 동안 피해자의 부상 변화에 대한 책임을 규정하는 특수제도입니다.

송원: 1. 송대 형법전' 은' 송간대전' 이라고도 불리며 중국 역사상 최초로 반포된 법전이다. 부문별 다음 장. 기억 공식은 송대에서 출판되어 반포되고, 다음 편은 신체로 나뉜다. 편집은 송대의 중요하고 빈번한 입법 활동이다. 법과 법의 관계에 주의하다. 3. 원대 입법의 특징은 법률의 형식으로 각 민족 간의 불평등을 규정한 것이다. 몽골어와 중국어가 다른 방법. 원초에 사람들은 몽골족, 색목인, 한족, 남방인의 네 계층으로 나뉘었다. 송벌: 봉접법: 봉은 흐르는 동안에만 접을 수 있고, 엉덩이로 접을 수 있습니다. 반란, 강도는 배역에 적용되지 않는다: 유배할 자격이 있다. 송대 노역형은 대부분 찔려 죽고, 부활 형태조는 가끔 사용하며, 인종 이후에도 많다. 능지연: 서요부터 사형은 남송의' 청원법학강' 에서 합법적으로 선고를 받았고, 현행 대청형법은 폐지됐다.

명청: 1, 대명율, 7 조, (명례, 관우, 의식, 병사, 형벌, 공사). (키워드 기억: 주원장; 7 편) 2 편. 명황달' 은 주원장이 직접 제정한 것이다. ("상서 대우"; 처벌을 가중시키다 법외 처벌을 남용하다. 중전치관 전무후무한 인기. (3)' 대청율례' 의 제목은' 대명율' 과 거의 같다. 의식, 명나라와 청 왕조의 예의는 행정법의 본질에 속한다. 처벌 원칙: 새로운 (당나라 법과 비교) 출발; 중요한-도둑과 도둑과 돈; 그것을 밝히십시오-의식과 관습 교육. 죄와 벌: (1)' 당국반역' 죄는 명태조 주원장이 창설한 것이다. (2) 유배형에 유배형을 더하는 것은 나와 우리 손대들이 평생 유배하는 차이다. 명나라는 이것이 공식적인 처벌이라고 규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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