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한의학 고서 - 청나라 사상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청나라 사상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청대 학술 사상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일부 전 철학자와 선현은 일찍이 간단한 논술을 한 적이 있다. 양계초는 청대 학술사조를 고증학이라고 부르는데, 고증학파는 "순과 강교에서 시작하여 광서까지, 그리고 풍운이 여전하여 진나라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다" 고 생각한다. 그가 보기에 청대 학술사상의 가장 큰 특징은 고증이다. 왕 Guowei 도 요약했습니다. 그러나 도현 이래 학문은 줄곧 새롭다. 후외려에서는 아편전쟁 전 학술의 주류를' 조기 계몽사조' 라고 부른다. 최근 몇 년 동안 문화사 연구가 점차 깊어짐에 따라 학자들은 청대 학술사상 특징에 대한 논의가 더욱 구체적이고 심오하다. 예를 들어, 일부 학자들은 일반적으로 이렇게 말합니다. "첫째, 요약입니다. 둘째, 중화민족 전체가 조국의 찬란한 문명을 공동으로 창조하고 있다. 셋째, 중국과 서양 문화는 서로 격동한다. 넷째, 봉건 통치자들은 문화 사업을 통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클릭합니다 다른 저작들은 일반적으로 명청문화의 특징을 논술하며, "하나는 주성리학, 왕육이학이 연이어 문화의 시조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고 생각한다. 둘째, 초기 계몽 사상의 출현; 셋째, 고전 문화를 요약하는 기간을 입력하십시오. 넷째,' 서학동점화, 중서문화교차' 의 초급 단계에 들어간다. " 데이이는' 청대 학술사조' 라는 글에서도 청대 학술사조의 특징을 총결하였다.
청대 학술 사상의 특징에 대한 위의 개괄은 일치와 차이가 모두 있어서 어진 사람은 인을 보고 지혜로운 사람은 지혜를 보고 모두 계시를 준다고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혜명언) 그러나 우리는 또한 이러한 관점들 중 일부가 단지 학술적 사상의 표현에 근거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청대 학술사상의 특징을 전반적으로 고증으로 요약하면 청대 학술사상의 본질적 특징을 파악하기가 어렵다. 또 어떤 말은 청대 학술 사상의 독특성을 부각시키지 못했다. 예를 들면' 봉건 통치자가 문화 사업을 통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는 것이다. 사실, 역사상 어느 시대의 통치자가 문화 사업을 통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까? 이것은 청대 학술사상의 독특한 점이 아니다. 우리는 특징이란 사물이 다른 사물과 구별되고, 자신의 독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본질적인 속성을 반영할 수 있다는 것이다. 동시에 청대 학술사상의 특징을 토론하려면, 우선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하는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역사 유물주의의 관점에 따르면 청대 학술사상의 특징을 연구하는 것은 청대의 사회, 정치, 경제 특징을 벗어나거나 이데올로기를 기초로 사상을 토론할 수 없다. 왜냐하면, "특정 문화는 특정 사회의 정치, 경제의 사상적 반영" 이기 때문이다. 더욱이, "역사가 어디서 시작되는지, 사상 과정도 어디서 시작되어야 하는지, 사상 과정의 진일보한 발전은 단지 역사 과정이 추상적인 형식에 반영된 것일 뿐이다. 이 반성은 수정되었지만 실제 역사 과정 자체의 법칙에 따라 수정되었다. " 이런 논술은 우리에게 학술 사상을 연구하는 중요한 방법론 계시를 주었다. 청대 학술사상의 특징을 연구하려면 우선 청대 사회정치경제의 특징을 파악해야 한다. 이는 사학계 대다수 학자들이 인정하는 청대 사회정치경제의 가장 중요한 특징이다. 청나라는 중국의 마지막 봉건왕조로 중국 봉건사회의 말기이며 중국 고대 봉건사회의 종말이다. 둘째, 청나라의 통치는 만주족 귀족이 주도한다. 만주족 호매의 진취적인 민족 풍격을 발양하고 한족의 문화를 충분히 흡수하여 통일된 다민족국가가 이때 더욱 발전하고 공고히 하여 중국이 명말 이후 부패한 봉건사회를 부흥시킬 수 있게 하여 정치경제가 새로운 발전을 이루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치경제, 정치경제, 정치경제, 정치경제, 정치경제, 정치경제, 정치경제, 정치경제) 이때 봉건사회의 생산관계와 자급자족하는 소농 경제가 여전히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사회경제에도 자본주의의 싹이 나타났다. 셋째, 청나라 중화인민공화국의 설립과 동시에 세계의 서유럽 국가들은 점차 중세 봉건 사회에서 근대 자본주의 사회와 해외 식민지 확장 시대로 접어들었다. 이런 세계사의 흐름 속에서 청조의 봉건 통치자는 관문을 닫고 나라를 잠그는 것이 불가능하며,' 천조의 나라' 라고 자처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서구 자본주의 사회가 정치, 경제, 문화 등에 충격을 받을 수밖에 없다. 고대 봉건 사회에서 근대 자본주의로의 전환과 전환은 청나라 사회 역사의 독특한 특징이다. 청대의 이러한 사회사 특징에 적응하고 청대 학술사상 자체의 발전과 진화를 결합해 청대 학술사상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고 생각한다.
첫째, 초기 계몽사조의 부상과 발전.
앞서 언급했듯이 후외려씨는 일찌감치' 조기 계몽사조' 를 제기했으며, 후씨 중국 사상사 이론의 중요한 결론이기도 하다. 이 관점은 1949 이후 오랜 기간 동안 많은 학자들의 찬성을 받았다. 그러나, 최근 몇 년 동안, 일부 평론가들은 이런 견해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그들은 17 세기를 포함한 경세사조가 "이론적으로 유가사상에서 벗어나지 않았다" 고 생각한다. 그 이상 사회는 여전히' 3 대제' 의 모델이지만 유교에 대한 봉건제도의 이상화일 뿐 유교를 뛰어넘는 새로운 사회 이상은 아니다. 청대 학술사상의 구체적인 형태는' 사서에서 오경 또는 13 경까지, 자연에서 고시를 배우는 것' 이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송대에서 한학으로 돌아가기 때문에 "이런 사조를 중국의 계몽문화라고 말하는 것에 동의하지 않는다", 6. 이 논점은 일부 학자들의 지지와 보충을 받았지만, 우리는 이 관점에 동의하지 않는다. 위의 견해를 가진 사람들은 또한 중국 봉건 사회가 명나라 중엽부터 희소한 자본주의의 싹이 있었다는 것을 긍정했고, 당시 사상문화 분야에서도 봉건예교에 반대하는 활동이 있었고,' 사람마다 사립이 있다' 고 주장했다. 개성해방' 을 조장하는 시민의식은 명청시대에 나타난 왕부지, 황종희, 구 등의 사상이 명중엽 이후에 나타난 진보사조에 대한 반동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이런 주장이 너무 독단적이어서 편파적이라고 생각한다. 실제로 왕 황 구 등 진보적 사상가들이 내놓은 이데올로기 이론은 명청시대의 사회대변화에서 제기된 것이다. 명나라의 멸망에 대한 총결산과 반성을 통해 그들은 더욱 깊은 사상을 제시했다. 그들은 봉건독재의 폐단을 더 비난하고 민주주의를 주장하며 독립을 반대한다. 봉건독재를 비판하는 것은 거의 당시의 사조가 되어 많은 학자들의 저서에 반영되었다. 예를 들어, 철학 높이에서 통치 후기 봉건 사회의 이학에 대한 총화와 비판으로 이학이 무너지고 종말을 향해 나아간다. 정치사상에서 황종희는 봉건군주가' 천하의 간뇌를 죽이다',' 천하의 골수를 두드리고 천하의 아들을 흩어 버리고, 나만의 즐거움을 얻는다' 는 것을 생생하게 폭로했다. "그러나 그것은 천하의 큰 해악이고, 너는 군자일 뿐이다!" 라고 날카롭게 지적했다. 7 당견은 심지어 황제와 도둑을 함께 언급했다. "진나라부터 모든 황제는 도둑이었다. "8. 사회경제 방면에서 사상가들은' 균전제' 와' 상이 근본이다' 라는 이론을 제시했다. 시대의 발전과 연계하여, 우리는 이러한 사상적 관점이 명중엽 이래 사회경제의 새로운 경제 요인이 사상 분야에 반영된 것을 보아야 한다. 우리는 이러한 사상적 관점의' 반봉건적 성격' 을 완전히 부정할 수 없다. 단지 그것을' 중국 고대 유교 사상의 구성 부분' 으로 여기다. 특히 이들 사상가와 학자들이 명중엽 이후의 진보사조에 대해 반동적이고 퇴보적이라고 개괄적으로 생각할 수는 없다. 물론, 그들의 사상 표현으로 볼 때, 그들은 여전히 경학의 겉옷을 입고 있으며, 그들의 반짝이는 사상은 종종 경학 해석으로 나타나는데, 아마도' 사서' 에서' 오경' 이나' 십삼경' 에 이르는 것 같다. 문제는. 그들의 사상 내용을 보아야 한다. 동시에, 이러한 사상을 제기한 학자들이 강한 봉건 정통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들의 사상이 새로운 진보성을 가지고 있지 않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그들은 대체로 전통적인 유교 사상이다. 우리는 고대 사상가들의 사상이 순수하고 순수할 수는 없지만, 그들의 사상에서 신구사상이 뒤섞인 것은 매우 정상적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그들이 전통적인 낡은 관념과 형식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그들의 사상에서 새로운 요소를 부정해서는 안 된다. 새로운 생각이 있다고 낡은 아이디어의 존재를 부정해서는 안 된다. 명청시대의 사상가들에게는 "역사의 성과를 판단하는 것은 역사 운동가들이 근대에 요구한 것을 제공하지 않고, 전인보다 새로운 것을 제공하는 것" 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차분하게 말하자면, 명청 사상가들이 내놓은 사상과 주장은 그들의 전대 사상가에 비해 분명히 새로운 색채를 띠고 새로운 높이에 이르렀다.
청대 학술사상의 발전과 진화로 볼 때 18 세기의 학술사상이 확실히 역전되어 17 세기 진보의 사회비판사조를 견지하지 못하고' 한학' 의 부흥이 나타나고, 고증은 학술사상계에서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이로부터 결론을 내릴 수 없다. 17 세기의 진보사조 자체는 계몽의 의미가 없다. 18 세기의 국학 부흥은 청나라 성세의 산물이자 학술사상이 이학 (송학) 에서 고증학 (국학) 으로 진화하는 내적 논리이자 청정이 이데올로기독재를 강화한 결과이다. 한학의 부흥과 고증의 성행은 사상의 활약과 발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구체적으로 분석하지 않고 단순히 책임을 65438+ 에 떠넘길 수는 없다. 초기 계몽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부인합니다. 그리고 18 세기에도 간가고시가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했고, 사상계가 비교적 조용할 때 다이진, 조설근 같은 진보사상가와 문학가들이 쏟아져 나왔다. 그들의 저술과 작품 중의 반리학 사상과 그에 의해 형성된 봉건 반항적인 이미지는 여전히 17 세기 초기 계몽사상의 성과를 계승하고 발전시켰다. 이것은 또한 17 세기에 일어난 초기 계몽사상이 18 세기에 완전히 중단되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준다. 근대 자산계급 개량사상과 자산계급 혁명 운동이 일어난 후에도 당시 사상가와 혁명가들은 여전히 17 세기의 왕, 황, 구 등의 진보사상을 자신의 사상 선구자로 삼았다. 양계초는' 접견을 기다리는 이명' 의 계시를 긍정한 바 있다.' 자신의 정치운동은 이 책의 영향을 가장 먼저 받고 가장 깊다고 할 수 있다' 고 말했다. 9. 담시동도 왕부지, 황종희를 극찬했다. 신해혁명 시대의 선전자들은 왕부의 민족 사상에 찬사를 보냈다. 장태염은 정치사상부터 학술사상까지 모두 배려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만약 17 세기의 진보사조가 조기 계몽의 성질이 없다면 자산계급 개혁사조와 자산계급 혁명사조가 일어날 때 이렇게 큰 역할과 영향은 없을 것이다.
동시에 청나라가 중국 역사상 마지막 봉건 왕조로서 세계사에서 근대 자본주의로 진군하는 시기에 자본주의가 봉건주의를 대체하는 것은 역사 발전의 필연적인 추세라는 점도 보아야 한다. 중국 역사는 봉건주의에서 자본주의로 바뀌는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학술사상에 반영되었고, 17 세기에 일어난 초기 계몽사상은 18 세기에 완전히 중단되지 않았다. 19/9 말과 20 세기 초에는 역사적 변화가 학술적 사고에 반영된 것을 더욱 계승하고 발전시켰다. 우리는 청대가 중국 전통사상문화가 현대사상문화로 바뀌는 시기라고 확신한다. 이런 변화는 학술사상 분야의 중요한 표지로 조기 계몽사상의 부상과 발전이다.
둘째, 중국 전통 문화를 요약하고 빗어 낸다.
인류 사회 역사의 발전은 우여곡절이 있지만, 전반적인 발전 추세는 저급에서 고급까지, 야만에서 문명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인간의 인식과 사상문화의 발전은 역사의 발전 추세와 일치하며, 점차 거칠기에서 섬세함으로, 끊임없는 총화와 반성에서 발전하고 보완된다. 청나라는 중국 역사상 마지막 봉건 왕조로서 중국에서 가장 높고 완전한 봉건 사회 형태를 가지고 있다. 봉건 정치, 경제, 문화는 이전 세대보다 더 발전하여 전통 봉건 문화를 총결하고 정리하기 위한 정치적 보증과 물질적 기초를 제공하였다. 2000 여 년 봉건 문화의 축적도 청대 총결산을 위한 가능성을 제공했다. 따라서 전통 문화를 총결하고 정리하는 것은 청대 학술사상의 두드러진 특징이 되었다.
청대의 전통 사상 문화에 대한 총결산과 정리는 대형 서적과 총서 편찬과 같은 여러 방면에서 나타난다. 그중에서도 강희와 옹정년 사이에 편찬된' 고금 도서 총집', * * 65,438+00,000 권, 6 부, 32 권, 665,438 권 건륭년 동안 엄청난 인력과 물력을 동원하여' 사쿠전서' 총서, 장서 3500 여 종, 79000 여 권, 총량 99000 여만 자를 편찬하였다. 경전, 역사, 책, 집네 부분으로 나뉘어 중국 역사상 거의 모든 문헌 전적을 포괄하여 지금까지 세계에서 가장 큰 총서가 되어 중국의 역사를 연기처럼 만들었다. 그것의 역사적 공헌은 정말 없어서는 안 된다. 청대의 전통 학술 문화에 대한 총화와 정리는 고서의 훈고, 주석, 고증에도 나타난다. 명청 이래 청대 학술사상은 송회한 () 과 학경 () 이 고대의 추세를 나타내고 강건성세에 절정에 이르렀다. 고증파는 유교 고전을 핵심으로 하여 중국 각종 고서적 () 에 경경 () 사 () 자서 () 집 등 모두 큰 공헌을 하였다. 또한 교정을 통해 일부 장, 간략 혼란, 실수가 많은 고서를 바로잡았다. 오랫동안 전해지지 않고 진위를 분간할 수 없는 고서도 편찬을 통해 전해지고 감정될 수 있게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혜명언) 바로 이 청대 학자들이 고서의 기본 정리를 통해 후세 사람들이 읽고 사용할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하고, 중국 고대의 정치 경제 문화를 연구하기 위해 귀중한 자료를 많이 축적하여 중국 전통 사상 문화를 더욱 총결하고 정리하기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강용 통치 시기에 중국 고대 전적에 대해 광범위한 훈고, 주석, 교정, 편찬, 위조, 고증을 실시하여 고증에 전문적으로 종사하는 건가고학파를 형성하여 고증을 청대와 다른 조대와 구별되는 큰 특색으로 만들었다. 그러나 고증은 청대 학술사상의 특징 중 하나일 뿐 청대 전체의 학술사상을 개괄하는 데는 사용할 수 없다. 중국 전통 사상 문화를 반영하는 고대 경전을 빗질하고 총결하는 것은 그 내용과 정수이다. 그래서 우리는 중국 전통 사상 문화 자료의 정리와 빗질이 청대 학술사상의 또 다른 특색을 구성한다고 말했다.
셋째, 중국과 서양의 사상 문화는 갈등을 더욱 융합한다.
세계 각 민족과 국가의 사상문화는 모두 자신의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발양하는 기초 위에서 세계 다른 나라와 민족의 우수한 문화를 흡수하여 풍성하고 발전하였다. 단일하고 자기전파적인 사상 문화는 생명이 없다. 중화민족의 문화가 세계에 영향을 미치는 우수한 문화가 될 수 있는 이유는 역사가 오래되고 기세가 웅장하며 심오하며 끊임없이 발전하는 것이 특징이다. 그녀는 민족적 특색을 유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백천을 수용할 수 있고, 끊임없이 외래 사상 문화를 흡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로부터 그녀는 인도와 동남아 국가의 문화를 흡수해 왔다. 유석도는 중국 전통 사상 문화의 세 가지 주요 구성 요소이며, 그 중 불교 문화는 인도에서 전해 내려온 것이다. 명말 청초 이후 서유럽 각국은 잇달아 자본주의에 진입하여 적극적으로 해외 식민지를 건설하고 촉각을 중국에 더 뻗었다. 이것과 함께,
리마동 등 수백 명의 서방 선교사들이 남쪽에서 북쪽으로 중국 각지로 깊숙이 들어가 당시 황제, 왕공 대신, 수많은 사상가, 학자, 심지어 각 업종에 이르기까지 선교사들이 가져온 서방 문화의 영향을 받았다. 선교사를 매개로 당시 중국인들은 유럽의 수학 천문 역법 지리 수리 화포 기계 등 과학 문화 지식을 이해하여 점차 현대 세계의 관념을 세웠다. 그리고 사고 방식의 변화를 촉진시켰다. 동시에 당시 중서문화교류는 서학동점뿐 아니라 선교사의 도입과 전파도 있었다. 중국 전통 학술사상인 사서오경 등 유교 경전과 문학예술, 한의학, 원림건물도 서구에 대거 도입되어 서구 문화에 큰 영향을 미쳤다. 심지어 서방 학자들도 "19 세기 이전의 중국은 유럽보다 중국에 더 큰 영향을 미쳤을 뿐만 아니라, 여러 해 동안 보편적으로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컸다" 고 인정했다. 10. 예를 들어, 프랑스 선교사들은 원잡극' 조씨 고아' 를 프랑스어로 번역하여 프랑스에 소개했다. 위대한 계몽 사상가 볼테르는' 조씨 고아' 의 번역에 대해 높은 평가를 내렸고, 그는 "이것은 일류 작품으로 중국인의 심리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고 말했다. 과거와 미래의 그 광대한 영토에 대한 모든 표현을 넘어섰다. " 1 1 만약 중서문화교류가 당시의 기세에 따라 계속 발전할 수 있다면, 세계가 중국에 대해 더 많이 알게 될 뿐만 아니라 중국의 현대화 과정을 가속화할 것이다. 그러나 중국과 서양 문화의 융합, 상호 배제, 갈등의 측면, 특히 청나라 봉건 통치자의 무지와 보수로 인해 옹정 시대에는 서구 선교사들이 연이어 추방되었다. 건륭황제는 재능이 넘치는 군주였지만 대외 관계 방면에서 그는 완고하고 보수적인 폐쇄국 정책을 봉행하며 대외무역과 문화교류를 거부했다. 명나라와 청 왕조의 중국과 서양 문화 교류가 중단되었다 100 년 이상, 중국 봉건 사회는 아편 전쟁까지 폐쇄국의 몽매 상태에서 걸림돌이 되었다.
그러나 역사의 객관적 과정은 중국 고대 봉건 사회가 자본주의 사회로 바뀌어야 한다는 것을 결정한다. 역사 발전의 추세는 인간의 의지로 옮겨지지 않고, 중서문화 융합의 추세도 막을 수 없다. 1840 아편전쟁으로 중국은 봉건 사회에서 근대 반식민지 반봉건 사회, 서구 문화-사회과학과 자연과학으로 바뀌면서 강선리포와 아편독해와 함께 중국으로 더 유실되었다. 일부 선진적인 봉건 문인, 학자, 사상가들은 중국 사회의 낙후된 면모를 바꾸기 위해 구국 구민의 길을 탐구하기 위해 서방으로부터 거의 100 년 동안 배우기 시작했다. 아편전쟁 때 위원은' 사이장기제이' 를 제기하고, 함풍 (), 동치년 () 양무파 () 에 이르기까지' 사이장기 ()' 를 제기하고, 무술유신 시대 자산계급 개량파 () 가 서구 자산계급의 사회정치사상을 소개하여 근대 사상문화 분야 중학교와 서학 (), 신학 () 과 구학의 모순과 투쟁을 폭로했다. 중국과 서양 문화의 융합과 충돌은 결코 멈추지 않았다. 중국과 서양 문화의 융합과 갈등과 관련된 주요 문제는 서구 사상문화와 중국 전통문화를 대하는 태도이다. 중국 사회에 있어서 해결해야 할 근본적인 문제는 전통문화와 현대화이다. 맹목적으로 서구 문화를 배척하거나' 전반서구화' 를 취하는 태도도 바람직하지 않다. 중국과 서양 문화의 융합과 갈등은 청대를 관통하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이것도 청대 학술사상의 큰 특색이라고 말했다.
청대 학술사상에서 제기되어 해결해야 할 몇 가지 문제들이 지금까지도 계속되고 있다. 민족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비판적으로 계승하고 서구의 우수한 문화를 흡수하고 차용해야 중국 국정에 적합한 현대신문화를 더 잘 구축하고 청대 학술사상을 배우고 연구하며 유익한 역사적 경험과 교훈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우리의 출발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