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여름의 시구 - 달이 없는 플랫폼은 무엇이며, 봄이 없는 나무는 무엇을 의미합니까?

달이 없는 플랫폼은 무엇이며, 봄이 없는 나무는 무엇을 의미합니까?

원래는 선(禪) 이야기에 나오는 문장이었습니다. 이는 모든 사람에게 불성이 있고 모든 사람에게 재능이 있음을 보여줍니다. 하나님은 공평하신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 "과거 왕조의 선 수필"은 "오등 회원"에서 발췌) 예, 달이 지구에 빛납니다. 달빛이 없는 플랫폼은 무엇입니까? 봄은 만물에 영양을 공급합니다. 봄빛을 받지 않는 나무가 어디 있겠습니까?

선철학의 상징

선철학은 고정관념의 제거와 감정의 오물 제거를 통해 '뺄셈' 방법을 통해 해체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철저하게 진실을 볼 수 있다. 본질적으로 어떤 "시스템"을 구성하기 위해 "추가"를 사용할 의도가 없습니다. 그러나 저자가 선(禪)의 숲을 걸으며 철갑의 공안을 들여다보고 참신하고 아름다운 이미지와 현명하고 영리한 선시를 감상했을 때, 나는 공안, 고대의 노래, 그리고 선(禪)의 철학을 특징짓는 선(禪)의 말씀이 번갯불에 반영되어 있으며, 돌불은 이성의 깊이로 빛나고, 지혜의 가파르고 충만함과 부드러움으로 흐르며, 이는 철학과 시의 최고의 미학적 경지를 구현한다.

선불교는 모든 사람이 불성을 갖고 있으며 모든 생명체는 본래 부처라고 믿습니다. "어떤 플랫폼에 달이 없고, 어느 나무에 봄이 없습니까?" 모든 사람은 "눈은 수평으로, 코는 수직으로" 있고, "푸른 버드나무와 꽃은 붉다". 명상과 깨달음을 실천한다는 것은 '마음을 비우고 본성을 보는 것'과 '집에 가서 가만히 앉아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이 "마음"과 "성품"이 "여래장신"의 순수한 마음이다. 그것은 “순수하고 적나라하며 붉고 둥글고 빛나고” 순수하고 맑으며 흠이 없습니다. 그것은 우리 각자가 본래 갖고 있는 '본래의 얼굴', '지역의 풍경', '본래의 땅'이며 물질적 욕망을 초월한 '본래의 사람', '본래의 성', '본래의 나'이다. "와 "의무"는 고귀하고 독립적인 "지위 없는 실제 인물"이자 "주인공"이다. 아직 상대의식(足識識)이 일어나지 않았을 때의 본심의 상태, 즉 '부모가 태어나지 않았다', '혼란이 분리되지 않았다', '종이 울리지 않았다', '빛과 어둠이 분리되지 않았다', "해와 달은 태어나지 않았다". 이때 ""고대의 돛은 아직 달리지 않았다", "아직 항해하지 않았다". 인간의 영혼은 평화로운 항구에 조용히 정박되어 아직 출발하지 않았다. 떠돌다. 그것은 '밝은 달'처럼 밝고, '진주'처럼 둥글며, '거울'처럼 맑고, '횃불'처럼 빛나는 곳이다. 방랑자들과 정신의 "기원".

새벽에 황금닭이 노래하고, 도원의 꿈은 끝난다. "원래의 진짜 얼굴을 잃고, 새로운 얼굴을 상상하면 살이 빠지게 된다." 어린 시절 사람은 자신이 살고 있는 세계와 일체가 되어 눈썹을 치켜올리고, 눈을 깜박이고, 발을 움직이고, 물처럼 움직인다. 꽃이 피어나고, 순수한 자연의 소리가 들려옵니다. 자의식의 출현으로 사람들은 세상과의 참된 합일의 상태에서 벗어나 선과 악, 아름다움과 추함, 옳고 그름, 득과 실, 가난, 순수, 혼란 등은 이러한 개념으로 엮인 큰 그물 속에서 좌우로 충돌하며 사물을 쫓고 스스로를 혼란스럽게 하며, 자신을 혼란스럽게 하여 사물을 쫓는다. 사람들은 선과 악, 아름다움과 추함의 구별에 집착하여 '흐릿한 눈으로 하늘을 본다', '맑은 물을 흔들어 눈을 움직인다', '눈을 고정한다'처럼 '혼란스러워 그림자를 인식한다'. 불을 돌리다', '달 위를 항해하는 구름, 해안으로 항해하는 배', '움직이다', '사방으로 매력을 발산하며 장소를 바꾼다', 유령이 엮은 세계에 살다, '고치에 갇히다', 놓아주다 "손님의 문제"는 마음의 원래 밝기를 가리고 "떠 다니는 구름"은 마음과 달의 맑은 광채를 가리게합니다. 사람들은 "자갈을 금으로 여긴다", "도둑을 아들로 알아본다", "노예를 사람으로 알아본다", "태양의 불꽃을 이용하는 목마른 사슴"처럼, "물속에서 달을 사냥하는 원숭이"처럼, 땅을 버리고 선하고 약자를 쫓는 "달을 탐하고 진주를 잃는다" . 그들은 자신이 부처라는 사실을 감히 인정하지 못하지만 "아버지를 떠나 도망가고", "집에 끝없는 보물을 버리고 문 옆에 공양 그릇을 들고 가난한 사람들을 섬기고" 싶어합니다.

"몸은 보리수와 같고, 마음은 거울대와 같습니다. 먼지를 방지하기 위해 항상 부지런히 닦으십시오."법해 버전의 "제단경", 다이쇼 컬렉션 제48권. 영혼의 거울은 먼지로 덮여 있으며, 닦고 브러싱하면 원래의 밝기로 복원될 수 있습니다. 완고한 마음은 좌우로 달리는 야생 코끼리와 같고, 바깥 세상으로 기어가는 원숭이와 같습니다. '미친 코끼리'를 조종하고 '심장 원숭이'를 잠그면 '여섯 도둑'을 막고 '여섯 먼지'를 막을 수 있다. 마음을 조정하는 것도 '소를 모는 것'과 같아서 부단한 노력을 통해 우리는 '소를 찾는다', '흔적을 본다', '소를 본다', '소를 잡는다', '소를 모는다' 등 한걸음 한걸음 정신의 근원으로 돌아간다. ", "소를 타고 돌아옴", "고향", "소는 잊어버리되 사람을 구하라", "소도 잊어버리고 소도 잊어버리라", "원래로 돌아가라", "손을 내려놓다"… 맑은 마음이 흐려지는 이유는 환상이 진실이 되고 거짓이 진실로 인식되기 때문이다. 자아의 공허함과 법의 공허함을 깨달음으로써 깨달음의 문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 결과 모든 법이 공하다는 깨달음이 선림에 스며들었습니다: "네 가지 요소 중 어느 것도 비어 있지 않다", "몸은 바나나 같고 꿈과 같다", "빛과 그림자의 꿈", "소리가 들린다" 계곡', '양불꽃거품', '채색화', '떠다니는 구름', '물달', '갈대', '전등', '폭포', '건달바성' 등 "죽음의 문턱에 선 죄수", "익은 과일", "고깃덩어리", "바구니 속의 뱀"…

"보리에는 나무가 없고 거울에는 받침대가 없습니다. 불성(佛性)은 언제나 청정한데 먼지가 어디 있느냐?" 법해의 『제단경』, 다이쇼 컬렉션북 48. 이 게송은 사람의 마음을 직접적으로 가리킨 것으로 사람의 본심은 본래 청정하고 오염이 없으며 이 본심을 보기만 하면 깨달음을 얻을 수 있고 부처가 될 수 있다고 믿습니다. . "항상 부지런히 닦는" 관행은 단순히 불필요합니다. 이는 남선이 깨달음의 직접적이고 직접적인 방법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음을 반영한다. 상대성에 대한 집착으로 본심이 막혀 있음을 밝히기 위해 선종에서는 '분별심과 상대사상을 일거에 끊어버리고' '양끝을 끊는' 비이원적 방법을 사용하여 상대적 의식은 "빨간 난로 위의 눈 조각"처럼 사라진다. 선사들은 집착하는 학생들에게 "머리 꼭대기에 있는 원뿔"과 "머리 뒤쪽에 있는 망치"를 주어 잘못된 감정과 의식을 제거하고 학생들에게 "쇠 갈래"를 씹도록 격려합니다. 맛없는 공안, 듣고 "구멍 없는 피리"의 조율 없는 리듬에 맞춰 학생들은 목숨을 걸고 "철산벽"에 부딪히고 "금강원"을 통과하며 "밤가시나무"를 삼키게 됩니다. 그러므로 『위마라키르티경』의 비이원법은 모든 반대를 초월하는 선의 마법무기가 되었다. 선불교는 '선을 생각하지 않고 악을 생각하지 않는 것'에서 '본연의 얼굴'을 인식한다 -

비이원적 방법은 이 둘 사이의 담을 허물고, "장공은 술을 먹는다" 그리고 이공은 취했다", "남산은 운북산에 비가 내린다", "당나라가 신라와 함께 북을 치며 춤을 춘다", "마을 노래부에서 신라와 함께 춤을 춘다", "마을 노래부에서 춤을 춘다", , 옴개와 진흙돼지들이 몸을 정화한다", "칼을 자르고 향을 바르고 모두 공허하다" , 비이원적 방식으로 삶과 죽음의 경계를 허물다. "인생은 셔츠를 입고 바지 없이 죽는 것과 같다. " 죽음은 삶의 완전한 해방이다. 넓고 '잎이 떨어져 뿌리로 돌아간다'는 평온함과 자유로움, 무이원성 방식으로 손가락과 달의 모순을 해소한다. 한편으로는 '백색' 구름이 계곡 어귀를 가로지르고 밤에 돌아오는 많은 새들이 그 둥지로 돌아다닌다." 언어는 영적 고향을 덮고 그 안에 갇혀 있으며 문자는 "바다의 모래를 세는 것"과 같으며 "먹이가 부족하다"는 뜻이다. ", "한루 따기", "배를 깎아 칼 찾기", "물을 버려서 물고기 찾기", "모래에서 기름 찾기", 그래서 "달을 보면 가리킬 것을 잊어야 집으로 돌아가다" 가자 집에 가서 절차에 대해 물어보세요.” 그러나 "관은 바늘을 용납하지 않고, 사사에는 수레와 말이 관련된다." 선불교에서는 '잠긴 말', '말 없는 문장', '잘린 문장'을 사용하여 본심을 표현하는 것이 '말 못하는 사람이 해석하는 것'이다. 목인의 노래', '줄 없는 유사의 세계', '호가는 궁궐과 상업악을 어기지 않고, 바람이 수평일 때 옥피리를 연주한다', 그것이 무너지기를 기다리고, 그러면 너는 그것이 비어 있음을 알게 될 것이다." 몸이 비어 있으면 공기도 그 자체의 활력을 갖게 될 것입니다. 선은 "큰 죽음" 이후의 "위대한 삶"이며 "죽은 나무에서 노래하는 용", "두개골 속의 눈", "돌 소녀가 출산", "이슬 기둥 임신", "비단처럼 피는 산꽃, 시냇물이 흐른다." "파란색처럼 맑다"는 것이 삶과 죽음의 차이이다. 그러므로 선종에서는 수련생들에게 “흰 구름 속에 깊이 앉아 있지 말고, 차가운 재에 삶아 사람을 죽이지 말라”고 경고한다. 죽은 나무의 죽은 재가 생명을 질식시키느니라 비가 내리기 전에는 꽃 사이에 잎이 없고 비가 내린 후에는 밑바닥에 잎과 꽃이 없느니라." 성스러운 막대기의 무게는 꽃이 피어나는 것과 같다. 수술은 비 오기 전에 지고 성스러운 막대기가 뽑히는 것은 비 온 뒤에 시드는 꽃잎과 같으니라. 선 수행자들은 "향기로운 풀을 따라가다가 떨어진 꽃을 쫓아낸다." 그들은 평범한 것에서 성스러운 것으로, 색의 세계에서 공간의 세계로 갔다가 성스러운 것을 차지하지 않고 인간 세계로 돌아간다. 위치를 정하고 조치를 취합니다. "가시나무 숲에 내려오며", "밤에 빛의 장막 밖으로 돌아서며", 순결에 머물지 않고 순결함을 얻고, 침상에 손을 얹고, 슬픔과 지혜를 함께 안고, "백발과 흙빛 얼굴이 만인봉 머리', '만인봉 머리' 그냥 백발이고 먼지 묻은 얼굴일 뿐…

비이원적 방식으로 감정의 더러움을 제거 본심의 본연의 명료함을 회복하고, 독특한 깨달음의 경지도 나타난다.

깨달음의 세계 중 하나: "모든 것이 준비되어 있다." 우주의 모든 현상은 부처님의 성품을 나타냅니다. "푸른 대나무는 모두 법의 몸입니다. 무성한 노란 꽃은 반야에 지나지 않습니다." "시냇물 소리는 넓고 긴 혀와 같습니다." 산은 청정한 몸이 아니다." "산과 강, 땅은 모두 법왕의 몸을 드러내고 있다." "모든 현상은 뚜렷이 드러나며, "나는 숨길 것이 없다", "달은 하얗고 바람은 잔잔하며, 산은 푸르고 물은 푸르고 머리와 머리는 푸르다."

이것이 반성과 분리된 내면의 깨달음의 상태이며, 모든 것이 자립적인 삶의 리듬을 보여준다. 겨울이 오니 찬 음식이 백오십이다', '해가 오니 풀이 푸르러진다', '달이 동쪽에서 뜨고 서쪽으로 진다'… "는 "원래 기성품"입니다. "스타는 매월 3 일에 서로 만나 눈썹이 수평으로 치켜 올라갑니다", "구원 자매는 여자의 일입니다", "82 위안이 옵니다"반입니다 catty", "예순여섯서른여섯", "구십구팔십일"... 인간과 부처 사이에 차이가 없으므로 깨달음은 옛 부처님의 새로운 창조입니다. 빨간 술인데 작년에는 학자였다", "기력이 좋을 때는 더 기운이 나고, 로맨틱하지 않을 때도 로맨틱하다"고 말했다. 정신의 집에서는 자아 인식이 최고의 주인이며 "기관은 유휴 가구가 아니며 신비는 부러진 짚신과 같습니다." 깨달은 사람은 "콧구멍이 하늘에 닿고", "호랑이는 고기가 얼마나 있는지 상관하지 않는데, 어떻게 거대한 용광로가 원뿔을 주머니에 넣을 수 있겠는가?" 그들은 선강에서 자유롭게 노는 '트렌디한 사람들'입니다. 그들은 모든 법을 초월하는 독립과 자유의 영역을 가지고 있으며, '밖에서 바람이 불면 그들은 당신을 위해 시강의 물을 모두 마실 것입니다.'

깨달음의 2단계: "당신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반드시 잃어라." 무아(無爲)의 경지는 영혼의 직관적 깨달음이며, 분리된 생각을 초월한 상태이다. 그것은 '다리 없는 사람이 징을 치다', '손과 발이 없는 사람이 주먹을 쥔다', '혀가 없는 사람이 노래를 부른다'이다. ", "발이 없는 사람은 행동을 이해한다." "다리와 손"이 없는 사심 없는 상태에서는 관찰하는 자아가 제거되고 최대의 잠재력이 발휘될 수 있다. 잃어버릴 수 있는 패러다임은 물과 달이 서로를 잊어버리는 선(禪)의 깨달음 관찰이며, “물체는 물 속의 달처럼 나타난다”, “기러기는 하늘을 지나가고 그 그림자는 찬물에 가라앉는다” 기러기는 뜻의 흔적을 남기지 않고, 물은 마음의 그림자를 남기지 않는다.' 이것이 바로 '대나무 그림자가 먼지를 옮기지 않고 계단을 쓸고, 연못 바닥의 물 속에 달이 지나간다. 흔적도 남기지 않고." "하루 종일 말은 하지 않고 말만 한다." "밥 한 알도 손대지 않고 하루 종일 먹는다." "비단 한 톨도 걸치지 않고 하루 종일 옷을 입는다." 이다. "당나귀 시선 우물", 그리고 더욱 나아가 "우물 속의 당나귀를 바라보기". 깨달은 마음은 모든 것을 할 수 있고, 맑고, 그것은 "진주가 원반 주위를 걷고 있다", "은그릇 안에 눈이 있다", "얼음병에 귀중한 달이 담겨 있다", "신부가 당나귀를 탄다"이다. 그리고 가족이 이끄는 거죠."

제3의 깨달음의 세계, '통일과 상호 흡수'. 여기에는 '하나의 자연은 모든 것을 조화시키고, 하나의 법칙은 모든 법칙을 포괄한다. 모든 물은 한 달에 생기고, 모든 물은 한 달에 모인다'는 완전한 조화가 있다. 같은 사물, 같은 시간과 공간이 조화롭다: "머리카락에 땅이 있다", "겨자씨에 수미가 있다", "하나의 꽃과 하나의 세계, 하나의 잎과 하나의 여래"는 서로의 관용이다. 크고 작은 것, "서쪽 개울에 꽃이 붉다", "흰 구름이 동쪽과 서쪽 능선을 차지하고 밝은 달이 위쪽과 아래쪽 연못을 나눕니다." 외부; "무한한 영역은 다른 것과 한 치도 떨어지지 않으며 고대와 현대를 거쳐 10 대 동안 항상 염두에 두었습니다.", "일심은 헤아릴 수없는 재앙, 하나의 생각은 헤아릴 수없는 겁", "해는 뜬다. 자정, 세 번째 시계는 정오입니다.", "수미 머스타드 아들 아버지, 머스타드 아들 슈미 마스터"는 시간과 공간의 상호 통합과 상호 매력...궁극의 완벽함, 직관적인 이미지의 진정한 표현입니다. 빈 손으로 괭이를 들고, 물소를 타고 걸어서. 사람들이 다리를 건너는데 물이 흐르지 않는다." 하얀 파도가 솟아오른다. 돌 소녀는 밤에 아이를 낳고, 거북이의 털이 한 뼘씩 자란다. ..

깨달음의 네 번째 상태: "운명은 당신의 것이 되게 하라." 낯설음은 평범함으로 돌아가고, 맛은 무관심으로 돌아온다. 모든 종류의 이상한 통찰력이 마침내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배가 고프면 먹어야 하고, 추우면 옷을 더 입어야 하고, 졸릴 때는 다리를 펴고 자고, 부처님이 떠나시면 바람을 좋아하시느니라.” 사람, 잠, 배고픔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을 것입니다. "고귀한 사람은 없습니다", "고귀한 사람"은 영적으로 부유 한 사람이 부처입니다. '도중에 집을 떠나지 마세요', '도중에 집을 떠나지 마세요', '집'은 이해의 세계이고, '도중'은 다른 세계입니다. 성계에서 돌아서 일상생활을 시작하면 세속의 물에 물들지 않고, 흙빛 얼굴이 희고 머리털이 먼지에 물들지 않으며, 중국의 거리와 버드나무 골목은 행복하고 순진하다. ", 이 깨달은 마음은 평범한 마음이자 "초자연적인 힘"이며 물과 장작을 운반하는 등 일상적인 용도로도 사용됩니다.

선경을 분석한 결과, 우리는 모든 선 통찰이 이 네 부분에 지나지 않음을 발견했습니다. 모든 사람은 맑고 완전한 본심을 가지고 있으며, 둘째, 출현으로 인해 본심이 차단됩니다. 마음을 맑게 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을 사용하여 명료함을 막는 오염과 집착을 제거하고 명료한 세계로 돌아가는 수행입니다. 이 네 부분은 본심론, 상실론, 깨달음론, 영역론으로 선(禪)철학의 기본 구조를 이루고 있다. '구축'하려는 의도가 없는 선불교는 실제로 일련의 시적 상징을 통해 완전한 철학 체계를 '구축'합니다. 치밀한 논리는 번갯불에서 드러나고, 심오한 합리성은 선(禪) 기계의 번쩍임에서 드러난다. 선철학의 상징을 밝히고 설명하는 것이 이 책의 과제이다.

선(禪)의 철학체계를 상징하는 담론의 형태는 세 가지가 있다. 하나는 대승불교의 상징이다. 선철학은 대승불교의 반석 위에 세워진 것이며, 대승불교가 선불교에 영향을 받아 형성된 사상은 불경을 상징한다. 두 번째는 고대 상징에 대한 공안 찬가입니다.

선(禪)은 대승불교의 본질을 폭넓게 흡수한 바탕 위에서 공안(觀願)이라는 기봉(吉峰)이라는 독특한 인식을 형성해 왔다. 공안은 선(禪)의 정신, 사상, 방법, 지혜를 가장 잘 구현한 것입니다. 공안을 구절로 표현하고 구송하는 것은 고대에 대한 찬가입니다. 고대인에 대한 찬가는 선(禪) 문학의 경이로움입니다. 세리와 고대 송가는 선 철학을 특징짓는 중요한 담론 형식입니다. 세 번째는 시적 은유이다. 선철학은 시적 기법을 사용하여 생생하고 감각적인 이미지를 통해 명확하고 오염되지 않은 본래 의도를 전달하는 경우가 많아 선철학의 시적 상징을 형성합니다. 선(禪) 철학 체계의 불교 상징주의는 『선 사상의 기원』이라는 책에서 자세히 논의되었습니다. 따라서 이 책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은 두 부분으로 구성될 것이다.

첫 번째 부분, 첫 번째 부분에서는 선(禪) 철학의 상징이 내포하는 의미를 공안과 고대 성가의 관점에서 탐구한다.

선 공안의 경우, 대부분의 학자들이 '모순적이고 형언할 수 없는', '궤변'으로 가득 차 있다고 믿고 있지만, 그 복잡하고 혼란스러운 형태를 통해 그 고유의 이성적 사고를 여전히 볼 수 있습니다. 일부 학자들은 다음과 같이 지적합니다. “능계경에서 일상의 언어와 논리를 초월한 '불성' 사상은 실로 선 공안의 주제이며, 많은 공안이 이 진리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공안은 정교화로 이해될 수도 있습니다. "금강경"의 "반야" 공허한 생각에 대해 그들과 다른 공안은 모두 "불성"의 진리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지 않고 오히려 "반야"의 개념을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반야'의 사상은 언어나 논리를 넘어서는 것이 아니라, 반성해 보면 상식으로 이해할 수 있는 원리이다." 양희남의 "선사(禪史)와 명상' No. 278~279페이지, 1995년판, 도쿄대학 출판사. 일부 학자들은 “공안의 내용 자체가 역설적 의심의 근원이다. 비록 그 내용이 때로는 파편화되고, 관련성이 없으며, 구조화되지 않은 것처럼 보일 수 있으며, 의미 있는 일반적인 형태로 요약하기는 어렵지만, 많은 경우 공안은 깨달음을 표현하고, 전달하고, 촉발하고 검증하는 도구로 성공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계몽'." Cheng Zhongying, "선의 신비와 논리", "중국 불교 연구", 3호. 바호천 선생은 “선불교에서 말하는 자성은 노자가 말하는 ‘도’와 같고, 송명대 성리학자들이 말하는 ‘이유’는 형용할 수 없는 절대적 존재론”이라고 지적했다. 왜냐하면 일단 감각을 사용하거나 말하거나 생각하면 '주체', '대상', '능', '주체'라는 대립이 있기 때문에 절대적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외부'는 '완전'해야 합니다. 내가 그것에 대해 말하거나 생각한다면 '나'는 말하거나 생각하는 주체이고 '그것'은 존재하는 것의 대상입니다. 이렇게 말하거나 생각하는 것은 외부에 반대되는 것이라면 포괄적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외부에서 설명하고 생각하기보다는 그것과 하나가 되어 직접 경험해 보는 '직관적인' 방법. 상징적 은유를 사용할 필요가 없고, 유한을 사용하여 무한을 표현하고, 구체적인 것을 사용하여 추상을 표현하고, 특수를 사용하여 보편을 표현할 필요가 없습니다." Ba Hutian의 "선골시집" 12~14페이지, 1988년 동다북사 출판. Ba Hutian 씨는 여기서 출발하여 공안의 언어에는 "말장난", "상징", "부정성", "위계" 및 "대체성"이라는 다섯 가지 특성이 있다고 결론지었습니다.

'모순', '말할 수 없는', '음모' 공안은 실제로 표현력이 풍부하고 말장난 의도가 있으며 논리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이 책에서는 분류연구를 위해 공안과 고대송이 결합된 『비옌루』를 선택하고, 선철학의 정신론, 상실, 깨달음, 영역론에 대한 공안과 고대송의 상징성을 설명한다. , 공안의 의미를 탐구하고, 선(禪) 깨달음의 함의, 사고의 특징, 이미지를 취하는 방식, 고대를 찬양하는 미적 감정의 질을 분석한다.

두 번째 부분인 2부는 선 언어의 시적 은유의 관점에서 선 철학의 상징적 의미를 탐구한다.

선 철학과 문학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중국문학과 철학은 긴밀하게 결합되어 있기 때문에 철학적 사고는 아름다운 문학적 예술적 개념을 통해 표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의 영적인 매력에는 깊고 지혜로운 깨달음이 담겨 있습니다.

불교의 최고경계를 문학으로 표현한다는 것은 중국불교와 중국선불교의 특징 중 하나이며, 이것이 바로 그들이 지닌 고유한 특징이다. 일부 평론가는 “중국불교의 문제도 여기에 있다. 생각을 잘하는 사람은 문학적 재능이 없는 경우가 많고, 문학을 잘하는 사람은 논리적인 마음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고 지적했다. 나의 '문학적 천재성'과 '논리적 사고'는 아직 충분하지 않지만, 선(禪) 철학을 탐구하고 싶다면 이 방향으로 열심히 노력해야 합니다. 이 책이 하는 일은 바로 이런 노력과 시도이다. 선불교는 시적 언어를 광범위하게 사용하고 형언할 수 없는 선의 깨달음 경험을 일련의 상징적 은유로 표현하므로, 이 책은 선 시적 은유의 고유한 의미를 설명하고 선 철학 연구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설명해야 할 것은 선시 예술의 정점을 대표하는 송구가 내용적인 면에서 선 철학을 시적으로 은유한 것이라는 점이다. 공안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독자들이 공안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다음 부분으로 분류하지 않고 공안과 함께 논의한다.

첨부 텍스트를 간결하게 만들기 위해 이 책은 일부 책의 제목을 단순화했습니다. "Jingde Chuan Deng Lu"는 "Chuan Deng"으로 줄여서 "Wu Deng Hui Yuan"은 줄여서 사용합니다. "Wu Deng", "Gu Zun Su" "인용"은 "Gu Zunsu", "Xugu Zunsu의 인용"은 "Xugu", "고대 노래 및 Lianzhu Tongji의 선 노래"라고합니다. "고대인의 노래"등 같은 이유로 당송시인의 작품을 인용할 때도 간소화의 원칙을 따르며, 일반적으로 『당송전시』와 『전시』에 권수를 표기한다. 송나라의 것". 이 책에 인용된 다양한 출처의 버전은 "선시의 영역"에 첨부된 "주요 참고문헌"을 참조하세요. 또한, 이 책에서 분석한 몇 가지 공안과 고대 노래가 다른 두 권의 책에서 다루어졌지만, 저자는 이 책의 완전성을 유지하기 위해 여전히 일본 학자들의 『비연록』에 대한 연구를 분석했다. 지면의 제약으로 인해 이 책에서는 보다 대표적인 관점을 선정하여 소개한다.

선 공안은 만발의 절벽 같고, 은산 위의 철벽 같고, 돌 위에 심은 꽃 같고, 모기가 쇠소를 물어뜯는 것과 같습니다. 선불교의 언어는 마술적이고, 혼란스럽고, 혼란스럽고, 산만함을 차단하고, 모든 정신적 과정을 소멸시킵니다. 그러나 아름다운 선율을 연주하는 것은 줄 없는 하프와 구멍 없는 피리로서, 역대 수많은 선인들이 눈물을 흘리게 만들었습니다. 너무 진하고 시원하며 향기롭고 광범위합니다. 마시는 것은 무한하고 마시는 것은 끝이 없습니다. 앞에서는 보이지만 갑자기 뒤에서 붙잡힌 것처럼 보입니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은 깨닫고, 깨닫고, 다시 깨닫는 것뿐입니다.

물속의 달을 손에 들고 옷에서는 꽃향기가 가득하다.

수천 송이 꽃 속을 걷는 나는 보리잎이다.

누구의 나무가 솟아나지 않습니까? 『천가시』에는 당나라 말기 시인 왕가의 '봄날'이라는 7자 절구가 실려 있는데, 이 시는 독특하고 흥미롭다. 특히 마지막 두 문장, “벌과 나비가 연달아 담을 넘나들지만 이웃집에 봄이 온 줄 착각한다”는 문구는 더욱 시사점을 준다. 봄비가 내린 뒤 구름이 걷히고 하늘이 맑아지며, 하늘에 갇힌 벌과 나비들이 날아와 봄을 찾는 설렘을 십분 활용한다. '봄 풍경이 가득한 정원'은 담을 수 없지만, 이 활기차고 귀여운 엘프들은 여전히 ​​이웃에 더 좋고, 더 아름답고, 더 풍요로운 봄 풍경이 있을 것이라고 늘 생각하며 계속해서 벽을 넘어갑니다. "그런데 봄풍경은 동네에 있지 않나 싶다"는 벌이나 나비 같은 작은 벌레뿐만 아니라, 만물의 영장이라고 자처하는 우리 인간까지도 집에서 생활하는 현장에서는 그렇지 않은 사람도 있을 것이다. 종종 "봄 풍경"이 다른 사람의 집에 도착했다고 생각하시나요? 어떤 사람들의 생활 공간은 넓고 편안하지만 여전히 다른 사람들의 바닥만큼 좋고 아름답지 않다고 불평합니다. 어떤 사람들의 옷은 이미 매우 고급스러워 여름에는 실크 옷을 입고 겨울에는 모피 옷을 입었지만 여전히 그렇습니다. 다른 사람의 옷이 얼마나 멋지고 유행하는지 부러워합니다. 어떤 가정에서는 자녀가 단순하고 노인을 존중하지만 일부 부모는 항상 자신의 자녀가 고등 교육을 받고 더 나은 직업을 가진 자녀보다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 '봄풍경'은 남이 독점한 것 같은데, 나는 '봄풍경'에 버림받은 셈이다. 여기서는 또 다른 구체적인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작업반에 40세 레즈비언이 있는데, 그녀는 좀처럼 눈썹을 풀지 않고 여유로움을 느낀다. 그 이유는 그녀가 항상 자신의 삶이 남들보다 좋지 않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최근 그녀의 남편은 그녀에게 오토바이를 사주었습니다. 요즘에는 소규모 지식인 가족이 오토바이를 갖는 것이 좋다고 여겨지며 그녀는 행복할 것입니다. 하지만 오토바이가 없을 때는 오토바이 있는 사람들이 부러웠지만, 오토바이를 갖게 되자 며칠간 낡고 남의 차만큼 고급스럽지도 않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나는 남자들이 야망도 없고 능력도 없고 야망도 없고 수단도 없고 남들처럼 돈을 많이 벌 수 없다는 이유로 남자들과 다투기도 한다. 살아가면서 어떤 사람들은 항상 자신이 소유한 것을 제쳐두고 다른 사람이 갖고 있는 것을 부러워하지만 일단 그런 것을 갖게 되면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습니다.

'근데 옆집에 봄이 온 줄 착각하는' 현상은 많다고 할 수 있다. 자신의 '봄의 미'를 보지 못하고 항상 남의 '봄의 미'라고 생각하는 것은 아마도 인간 본성의 약점 중 하나 일 것입니다. 더욱이, 어떤 사람들을 심리적으로 불균형하고, 정서적으로 불행하고, 불행하고, 불행하게 만드는 것은 바로 이런 종류의 약점입니다. 삶은 실제로 "열에 아홉 번은 불만족"하고 세상은 실제로 "더 많은 고통과 더 적은 행복"을 누리는 것 같습니다. . 사실 우리가 인생의 관점을 바꿔서 남을 바라보듯이 우리 자신을 바라보면, 다른 사람도 부러워할 만한 '봄의 미인'이 있고, 우리에게도 부러울 만한 '봄의 미인'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다른 사람의 부러움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다른 사람의 눈에도 다른 사람입니다. 방금 말한 레즈비언의 경우, 그녀의 남편은 친절하고 열심히 일하는데, 이 작은 곳에서 유명한 수석 엔지니어입니다. 단지 그녀는 종종 자신의 "봄의 미인"을 볼 수 없으며 항상 "봄의 미인"이 옆집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봄의 풍경'은 어느 한 가족의 전유물이 아니며, '봄의 풍경'은 결코 한 사람도 남기지 않습니다. 송나라 때 낙양 영천사(洛陽寺)의 명승 귀인(惠仁) 선사가 “신도들이 불교를 이해할 수 있습니까?”라고 묻는 사람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어느 단에 달이 없습니까? 누구의 나무에 샘이 없습니까? " ( "과거 선 수필" "오등 회원"에서 발췌) 네, 달이 땅에 빛납니다. 어느 플랫폼에 달빛이 없습니까? 봄은 만물에 영양을 공급합니다. 봄빛을 받지 않는 나무가 어디 있겠습니까? 물론 세상의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사람들 사이에는 물질적, 정신적 삶에 있어서 다양한 차이가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봄에 나무가 없는 나무"라는 말을 기억하는 한, "이웃에 봄이 있는지 의심하는" 벌과 나비처럼 되지 말고, 당신이 가지고 있는 "봄"을 소중히 여기십시오. 항상 자신의 "봄" ", 자신의 기쁨과 행복을 즐기십시오.

봄 풍경은 누구의 집일까요?

갑자기 바람이 불어와 푸른 물웅덩이를 일렁이게 합니다. 풀의 색깔은 멀리서 보이지만 가까이서 보면 잘 보이지 않는데, 어느덧 봄은 조용히 다가오고 있습니다. 아직 보라색과 빨간색의 폭동은 아니지만 버드 나무 바람이 내 얼굴에 춥지 않고 봄의 숨결이 도처에 있습니다. 같은 푸른 하늘 아래에는 가까이 있든 멀리 있든 자연의 선물이 가득하다. 봄은 어디서나 밝고 생기가 넘친다. 그러나 당나라 시인 왕가(王賀)의 시 《봄사랑(春愛)》에는 “비가 내리기 전에는 꽃 가운데 수술이 먼저 보이지만 비가 내린 후에는 밑바닥에 잎과 꽃이 없다”고 했습니다. 벌과 나비들이 차례차례 담장 위로 달려들었지만, 봄의 아름다움이 이웃집에 있다는 것을 의심하게 되었다. 비가 내린 뒤 하늘은 맑아지고 정원은 봄 풍경으로 가득 차 있지만 꽃을 입은 이 작은 생물들은 여전히 ​​외롭지 않고 점점 더 매력적인 봄이 있다고 생각하면서 차례로 벽 밖으로 나옵니다. 동네 풍경?

사실 이 벌과 나비뿐만 아니라 만물의 정령이라 자칭하는 인간들도 마찬가지이지 않나요? 만족하면 장기적인 행복을 누리고, 산과 강도 행복하다고 말하지만, 장기적인 행복을 누리는 사람은 얼마나 됩니까? 이 산에서 저 산을 바라보는 핑크아이는 마치 인간의 본성을 닮았다. 사회변혁기에 성급한 사고방식은 일반적인 사회문제가 되었다. 열심히 일하기는 싫고, 얻으려고만 하고, 한걸음에 하늘에 닿기를 꿈꾸고, 한번 유명해지고 싶고, 명예와 부도 몰려오고, 최고가 되고 싶어한다. 세상에서 가장 강한 사람, 가장 많은 돈을 가진 사람, 가장 쉬운 직업을 가진 사람, 가장 뛰어난 지위를 가진 사람. 나는 항상 모든 것이 남들에게 좋다고 생각하고, 내 일도 남들만큼 순조롭지 않고, 내 집도 남들만큼 넓지 않고, 내 아내도 남들만큼 아름답지 않고, 힘도 없고, 돈도 없고, 차도 없다고 느낀다. 나는 세상에서 가장 불행한 사람인 것 같다. 그들의 생각에는 인생이 불행하고, 인생이 불행하고, 마음이 불균형하고, 기분이 불편하고, 행복보다 괴로움이 더 많고, 인생이 정말 피곤하고 지루하다고 봅니다. 하지만 결국 하늘에서 금괴가 떨어지는 경우는 드물기 때문에 위조, 음란물, 마약밀매, 매춘 등 빨리 부자가 되기 위한 수법이 속속 등장해 명성을 얻기 위해 서슴지 않고 팔아먹었다. 사생활을 보호하고, 몸을 사용하여 글을 쓰고, 과대광고하고 비판합니다.

사람들은 살다 보면 일이 잘못되는 경우가 많다고 말합니다. 인생은 동화가 아니며 완벽할 수도 없습니다. 그리고 인간의 욕망은 끝이 없습니다. 다음과 같은 시가 있습니다. 배고프기 위해 하루 종일 일합니다. 겨울에 배불리 따뜻하게 입고 사려 깊게 옷을 입고 비단, Luo Xia 및 거즈를 입는데 앞에는 아름다운 아내가 부족합니다. 3명의 처와 4명의 첩을 두었는데, 남들에게 괴롭힘을 당할까 봐 4품과 5품이 있으니 한때는 남의 황제가 되고자 했다는 것입니다. 그는 황금궁에 올라가서 바둑을 두는 신들을 존경했고, 동빈은 그와 함께 바둑을 두었고, 심지어 자신의 인생이 다할 때까지 아홉 번째 천국에 오르지 않았다면 천국으로 가는 사다리가 어디에 있는지 물었습니다. 여전히 너무 낮을 것입니다. 이런 사람을 위한 초상화입니다. 과연 가수와 영화배우의 시크함이 부러우며, 부잣집 사장의 부(富)가 부러우며, 장사를 하고, 주식을 하고, 부동산을 팔고, 유학을 가는 것, 그 어느 것이 숨 막히게 하고 부러워하지 않겠습니까? 속담처럼, 당신이 하는 일을 하고, 당신이 하는 일을 미워하십시오. 모든 라인에는 어려움이 있고 모든 라인에는 기쁨이 있습니다. 연예인이든, 모든 생명체든 각자의 관심사와 고민이 있기 마련입니다. 남이 행복한 것만 보고 남이 괴로워하는 것을 보지 않을 수는 없습니다.

한 층에 세 가족이 살고 있어요.

한 사업가가 사업을 하러 바다에 나갔는데, 몇 년 동안 사업을 하다가 부자로 여겨지지 않았지만 그의 집에는 화려한 장식과 값비싼 가구들이 눈길을 끌었습니다. 가족은 교사로서 월급으로 부지런히 살아가며 진흙을 쪼아먹는 제비처럼 재산을 차곡차곡 쌓아가고, 소소한 생활도 즐겁다. 또 다른 가족은 연예인이 아닌 연예인이다. 평소 사소한 일에 연연하지 않고 술을 자주 마시지만, 즐기는 편이다. 한편 중산층은 서민의 빈곤을 멸시하고, 예술가들의 방탕한 행위를 참지 못하고, 교사들은 돈에 눈먼 사업가들을 비웃으며 자기계발을 못마땅하게 여긴다. 예술가들의 고귀함을 외치는 예술가들이 서민들의 평범함을 경멸하는 반면, 나는 사업가들의 이익 추구 행위도 싫어합니다. 반면에 그들은 모두 다른 사람들이 자신보다 더 잘 산다는 것을 배웁니다. 사업가는 교사의 안일함과 안정을 부러워하고, 교사는 작고 부유한 사람의 부와 예술가의 재능을 부러워하고, 예술가는 사업가의 아낌없는 지출과 샐러리맨의 만족과 행복을 부러워한다. . 보세요, 누가 더 자유롭고 행복하게 살아요? 결론을 내리기가 어려울 것 같습니다. 사람마다 사는 방식이 있고, 남과 비교하면 화를 낸다는 말이 있습니다. 세상은 풍요롭고 다채로워야 합니다.

사람이 높은 곳으로 가면 물은 낮은 곳으로 흐른다. 더 나은 삶을 추구하는 것은 인간의 본성이며 이해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결코 만족하지 않기 때문에 사회는 계속해서 발전할 것입니다. 하지만 모든 것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맹목적으로 남과 비교하거나, 하루 종일 남을 비난하거나, 달콤한 꿈을 꾸고 파이에 대한 희망을 품는다면 인생은 정말 피곤할 것입니다. 소는 감시할 수 없고 개는 쟁기를 끌 수 없습니다. 모든 사람은 자신만의 별자리를 가지고 있으며 자신에게 맞는 위치가 가장 아름답습니다. Chen Jingrun이 장사를 강요당하고 Liu Huan이 곡예를 강요당한다면 모든 것이 엉망이 될 것입니다. 사람의 마음이 부족하면 뱀이 코끼리를 삼키고, 불평이 많으면 마음이 상한다는 말이 있다. 온갖 불만과 불만족에 대해서는 정상적인 태도를 유지하고 너무 많은 관심을 기울이지 않아야 합니다. 겉보기에 복잡해 보이는 것들도 실제로는 매우 단순합니다. 세 가족처럼 관점만 바꾸면 다른 사람들이 부러워하지 않을까요? 송(宋)나라의 귀넨(樂年) 선사라는 유명한 승려는 다음과 같이 잘 표현했습니다. 어느 플랫폼에 달이 없고, 어느 나무에 봄이 없습니까? 성급한 세상을 대하면서 우리는 정상적인 태도를 유지하고 항상 모든 것이 다른 사람들에게 좋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재미. 그들은 항상 패션을 쫓고, 시간이 지나면 자신을 잊게 될까요? 사실 봄이 오는데 봄풍경이 없을 수 있는 곳이 어디 있겠습니까? 내 눈은 아무 관심도 없이 바깥 세상만 바라보고 있었을 뿐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