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여름의 시구 - 인도 TV 시리즈, 붓다의 고전 명언.
인도 TV 시리즈, 붓다의 고전 명언.
매혹적인 사람들은 서로에게서 배운다.
모든 법은 생겨나거나 사라지지 않으며,
모든 법은 항상 존재한다.
1. 사람은 아기에서 청소년으로, 청소년에서 노인이 될 때까지 항상 변화합니다. 이것은 자연의 법칙이며, 우리와 자연의 법칙의 차이는 자연스럽게 우리의 안팎에 영향을 미칩니다.
2. 우리는 올바른 길을 추구하기 위해 지혜와 모든 종류의 긴축을 사용합니다. 이 길이 통하지 않는다고 해서 포기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3. 나무는 계절에 따라 자라고, 봄비가 내리면 그림자가 생기고, 가을은 노랗게 물들고, 낙엽이 떨어지고 또 떨어집니다. 마찬가지로 우리의 삶도 때로는 행복하고 때로는 슬픈 순환을 반복합니다. 우리의 몸과 마음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4. 사랑, 탐욕, 쾌락은 몸에 대한 인식입니다. 육체의 욕망을 버리면 어둠의 구름을 걷어내는 일출처럼 바위처럼 단단해지고 무기력하지 않을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지혜의 빛을 알면 모든 유혹이 땅에 떨어질 것입니다.
5. 해와 달과 별이 이 나뭇잎 안에 있습니다. 햇빛이 없으면 잎이 자라지 않고, 구름과 비가 없으면 새 잎이 자라지 않으며, 지구와 우주와 시간과 인식이 이 잎 안에 있습니다. 나 역시 태어나지 않았고, 우리는 한순간의 섬광에 불과하므로 죽지 않고 사라질 뿐이며, 우주의 모든 것은 나눌 수 없으며,이 무관심은 하나이자 자연의 본질입니다. 이 나뭇잎이 바로 나이고, 이 나뭇잎이 바로 우리의 전부입니다.
6. 나는 내 몸을 태우는 불도 두렵지 않고, 내 숨이 고갈되는 것도 두렵지 않고, 내 몸이 파괴되는 것도 두렵지 않다. 만약 오늘 나에게 대각의 깨달음이 없었다면, 나는 이 자리를 감당하기보다는 차라리 내 몸을 부수고 싶습니다.
7. 지구의 존재는 우리가 반대되는 것들 사이에서 중심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을 상징합니다. 내면과 외면, 기쁨과 슬픔은 한 몸의 양면입니다. 우리는 욕망으로 인해 행복을 느끼고 슬픔으로 끝납니다. 모든 중생은 삶의 의미를 깨닫고 의식을 깨우쳐 천상의 강을 헤매되 땅에 발을 딛고 있어야 한다 나는 기쁨과 슬픔, 낮과 밤, 선행, 실재와 허상을 이해하지만 핵심은 생명의 근원이며 각자의 의식 속에 존재하는 중도, 즉 외부가 아닌 내부에 있다.
8. 사랑은 나눔으로써 성장한다.
9. 과거를 돌아보지 말고, 미래를 꿈꾸지 말고, 지금 이 순간의 매 순간에 집중하면 당신도 다른 사람과 다르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이를 이해하면 다른 사람에게 친절하게 대할 수 있습니다. 배려를 통해 사람들은 서로를 용납하고 나와 타인, 세상의 모든 것이 능력과 원천이라는 것을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10. 과거에 대해 생각하지 않고, 미래에 대한 환상에 빠지지 않고, 현재 순간에 사는 것, 즉 몸과 마음이 이 순간에 투자되는 것, 즉 당신의 마음은 이 순간에 투자됩니다.
11. 무명과 고통, 오해, 불안, 탐욕, 분노, 오만, 망상, 시기, 두려움은 모두 무지에서 비롯되는 반면, 환상은 그 반대입니다. 북극성처럼 공평하고, 배고프지 않고, 욕망에 중독되지 않으며, 가운데에 집중하는 성품입니다. 악은 마야의 환상에 불과하다는 것을 깨닫는다면
12. 명상에서 마음은 환상을 만들고, 지성은 진리와 사물을 구분하고, 나와 타인을 구분하고, 이 구분으로 우리의 삶을 오도합니다. 인간은 종종 자신의 감정에 사로잡히고 탐욕이 진리에서 멀어지게 합니다. 삶에서 죽음으로 이어지는 순환 속에서 우리는 질병과 죽음을 두려워하며 무지와 두려움만 키웁니다. 따라서 모든 환상을 깨뜨려야 합니다. 우리가 환상에서 벗어나면 삶도 환상으로부터 해방될 것입니다.
13. 네 가지 고귀한 진리는 진리입니다. 첫째, 괴로움은 피할 수 없고 괴로우며 그림자처럼 우리를 따라다니고, 둘째, 괴로움이 집중되고 다른 것에 집착하며 포만감이 없고 결국 쉽게 흩어지는 근거는 무엇이며, 셋째, 벗어나는 길은 자기를 중심으로 의식적으로 생각하고 사물에 기뻐하지 않고 슬퍼하지 않으며 조화와 완성을 이루는 데 있으며, 온갖 고통에서 벗어나 진리와 팔정도로 인도하는 길은 바른 견해, 바른 생각, 바른 마음, 바른 말, 바른 업, 운명에 의해 인도되는 길입니다. , 올바른 진전, 올바른 결단으로 우리의 행동을 인도합니다.
14. 욕망이 마음에서 우러나오면 우리는 모두 그것이 이루어지면 행복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꿈이 이루어지면 우리의 마음은 어제처럼 공허합니다. 그 이유를 아시나요? 욕망을 갖는 것은 꿈을 꾸는 것과 같기 때문입니다. 일단 만족하면 우리는 오랫동안 기다려온 꿈을 잃게 됩니다. 인생은 허공에 떠있는 손가락과 같아서 인생에서 영원히 지속되는 것은 없죠? 네, 세속적인 욕망과 환상은 잊으세요. 나는 당신과 함께 살고 죽지 않고는 당신에게 아무것도 줄 수 없습니다. 나는 인생의 죽음이 두렵다. 나는 먼저 그 존재를 부정하고 숨겨진 '나'를 잡아야 한다.
15. 보이는 것은 마음의 선택입니다. 지나친 욕망, 심지어 쾌락도 궁극적으로는 고통입니다. 그러므로 중도에 충실하면 사물을 있는 그대로 보고 지극한 고요를 얻을 수 있습니다.
16. 모든 범죄의 근원은 우리 자신이며, 오직 우리만이 해탈의 문을 열 수 있다.
17. 땅은 우리의 토대이고 하늘은 우리에게 자유를 준다. 우리가 그 안에 있을 때 왜 그것들을 분리해야 합니까?
18.Q:법이란 무엇인가요? 최고의 진리는 무엇인가요? 답:생각이나 욕망 없이 그저 느끼고, 중심에 머무르며, 자신을 알고, 자신을 이해하는 것만이 체험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면 계절이 바뀌고 나무가 쓰러지고 죽는 것과 같은 사물에 차이가 있다고 더 이상 생각하지 않게 될 것입니다.
19. 지혜는 어디에나 있습니다. 해와 달과 별과 하늘의 강은 누구나 가질 수 있는 최고의 진리입니다.
20.모든 존재의 업은 계속되고 자연 전체가 하나로 합쳐져서 보이지 않는 실로 연결된 모든 법이 태어난다.
21.세상 만물은 각자의 필요에 따라 열을 얻는다. 풀잎은 최선을 다해 자라지만 해바라기만큼 키가 크지 않고 손바닥만큼 크지도 않습니다. 나무는 튼튼하고 넓으며 손바닥은 하늘로 솟아 구름에 닿을 때가 많으니 자연의 법칙에 따라 자란다고 합니다.
22. 세상 만물은 살아 있는 것은 반드시 죽는다. 이것이 자연의 법칙입니다. 젊든 늙든, 현명하든 어리석든 누구나 죽는다.
23. 밝은 달은 이 지고한 진리처럼 밤하늘에 걸려 있다. 매일 밤 달은 완전해질 때까지 하루하루 떠오릅니다. 완벽해진 후에는 점차 그 모습을 잃고 또 잃지만,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시야에서 숨겨질 뿐입니다.
24. 선생님, 명상을 통해 무엇을 얻습니까? 분노, 슬픔, 걱정, 두려움, 노화, 그리고 죽음에서 아무것도 얻지 못합니다. 스님들, 저는 모든 것을 옳다고 생각합니다. 숲에 불이 났습니다. 불이 계속 타오르기 위해 불길은 길을 따라 모든 식물을 집어삼킵니다. 더 많이 삼킬수록 더 많이 타오릅니다. 악행도 마찬가지입니다. 분노, 불안, 탐욕, 두려움은 우리의 연료를 소모하고, 증오와 탐욕의 불은 우리가 이 순환을 떠날 때까지 멈추지 않습니다. 물질적 쾌락에만 집중하는 사람은 오히려 얽히고설킨 갈등의 늪에 점점 더 깊이 빠져들고, 결코 만족하지 못하고 걱정하며 밤낮으로 잠을 이루지 못합니다. 이러한 재물이 사라진다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누군가 이 사슬을 끊을 수 있다면 미래에 대해 걱정하지 않고 과거의 짐을 짊어지지 않고 균형을 잡고 현재의 삶에 집중하며 중도를 고수하고 궁극적으로 이 세상의 진정한 행복을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25. 항상 하나의 원칙을 고수하는 사람은 마음의 자유를 잃고 고정관념에 사로잡혀 자신의 신념이 진리라고 믿고 다른 모든 것을 부정하면서 이러한 고정관념을 맹목적으로 따르는 데 느려집니다. 그 순간 사상의 자유는 사라지고 하나의 의견이 우세해지며 사람들의 생각은 억압되고 갈등과 대립이 이어집니다. 맹목적인 믿음, 심지어 믿음이 없는 것조차도 점점 더 억압되고 사고는 엄청난 힘을 발휘합니다. 26. 기쁨, 슬픔, 평화의 세 가지 감정이 있습니다. 이 세 가지 감정은 우리 몸과 마음에 존재합니다. 감정은 파도처럼 밀려왔다가 다시 평온으로 돌아갑니다. 먼저 감정의 깊이를 살펴보고 이해하고 그 감정이 어디에서 왔는지 추적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행복하든 슬프든 우리는 그 기원을 찾아야 합니다. 그 근원에 도달했을 때 비로소 모든 것이 공, 즉 허공이라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무지는 모든 문제의 근원입니다. 희생과 희생은 불가능합니다. 무지를 없애는 유일한 방법은 명상을 하는 것입니다.
28. 학대는 악이다. 그것은 아무런 반응을 얻지 못합니다. 악한 말은 메아리처럼 마음속에 울려 퍼질 뿐입니다. 사람이 자신의 그림자를 떠날 수 없듯이, 악한 행위는 그 행위를 한 사람을 떠나지 않습니다. 그들은 다시 돌아와서 여러분의 고통을 가중시킬 것입니다. 다만 여러분이 깨어나서 자신을 깨닫는다면 악한 생각과 악행은 점차 사라질 것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29. 인생에는 상수가 없으며, 그러한 무상함은 마음을 괴롭게 하고, 물질적 재물은 별 가치가 없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좋은 것에 대한 집착과 고집은 우리를 하나로 묶고 나를 천천히, 그러나 지나갈 때만 성장하게 할 것입니다. 명상에 들어가면 집착하는 모든 것이 신기루이고, 슬픔은 서서히 사라지고, 얻은 기쁨은 빼앗길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30. 아름다움이나 추함도 오온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세상의 그 무엇과도 다르지 않습니다. 우주의 단순함은 놀랍습니다. 예술가의 관점에서 보면 세상에는 아름다움도 추함도 없습니다.
31. 아름다움은 무상하다. 그것은 결코 슬픔을 가져다주지 않습니다. 자비롭고 자유로운 마음은 그 무엇에도 얽매이지 않습니다. 고요와 기쁨을 느끼는 이 마음은 최고의 진리입니다. 그것은 단지 연습일 뿐입니다. 문은 누구에게나 열려 있습니다. 첫걸음만 내딛으면 됩니다.
32. 아름다움은 무상하다. 그러므로 욕망으로부터 자유로운 사람은 더 이상 아름다움을 지배하거나 추함을 억압하지 않습니다.
33. 자신이 죄를 지었다는 것을 깨닫는 순간, 당신은 자기 해탈의 길에 들어선 것입니다.
34. 물이 태양을 통해 수증기로 떠오르지 않으면 비가 내릴 수 없다.
분노는 손바닥에 불을 붙이는 것과 같습니다. 우리는 항상 다른 사람에게 불을 던지고 싶어 하지만 그러기 전에 스스로를 태우게 됩니다.
36.진리로 가는 길에는 두 종류의 실수가 있는데, 하나는 중간에 멈추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시작하지 않는 것이다.37.육체적 질병과 슬픔은 인간에게 피할 수 없는 것이다. 38.나는 사람들이 욕망, 시기, 분노, 무지, 탐욕의 사슬을 벗어날 수 있도록 돕는다. 이 타오르는 불은 당신의 삶을 태우고 수많은 사람을 죽였습니다.
39. 증오는 지울 수 없습니다. 증오는 사랑으로만 해소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변하지 않는 자연의 진리입니다.
40.모든 사람은 자신의 잠재력을 발현하고 존엄성을 되찾기 위해 자신의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41.우리는 깊이 생각하고 욕망에 빠지지 않으면서도 평화롭고 행복하며 만족스러운 삶을 살아야 합니다. 이것이 법과 인생의 진정한 의미입니다. 법은 살지도 죽지도 않고, 창조하지도 파괴하지도 않으며, 감소하지도 증가하지도 않습니다. 존재하는 것은 오직 침묵뿐입니다.
42. 태어나고 늙고 병들고 죽는 것은 인생에서 피할 수 없는 일이다. 우리는 욕망에 빠져 길을 잃지 않고 평화롭고 행복하며 만족스러운 삶을 살 수 있도록 깊이 생각하고 스스로를 구원해야 합니다.
43. 가장 위험한 불꽃은 분노이고, 가장 사나운 짐승은 증오이며, 가장 큰 함정은 사악함이고, 가장 무서운 장애물은 탐욕입니다.
44. 사람들이 죄책감을 느낀다면 그것을 인정하는 용기가 실수를 바로잡는 첫 번째 단계입니다.
45. 의심은 독이 우정을 태우고 가시처럼 뼈를 침범하는 것처럼 인간의 본성을 소외시키는 악성 질병이며, 우리를 형성하는 것은 우리의 생각이라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46. 우리는 생각하는 대로 행동한다. 선한 생각은 선한 행동을 만들고 악한 생각은 악한 행동을 만듭니다. 이것이 자연의 법칙입니다. 인간의 가장 큰 적은 항상 패배하는 자기 자신입니다.
47. 일시적인 행복은 우리의 부를 빼앗아 가며, 그것은 최고의 침묵이다. 일단 그런 쾌락에 유혹되면 그것은 슬픔과 기쁨 사이를 오가는 날카로운 가시처럼 우리 마음속에 깊이 뿌리내린다.
48. 수도승은 많은 회색빛 삶을 밝힌다. 진리의 선포는 사자의 포효와 같아서 수많은 신화를 깨뜨립니다. 사자는 숲의 왕이라는 명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자는 굴에서 나와 우레와 같은 포효를 지르며 사방을 돌아다닙니다. 악어는 물속으로 잠수하고 코끼리 무리는 그 소리를 듣고 방향을 바꿉니다. 마찬가지로 지고의 진리의 포효는 편견과 무법적이고 완고한 악을 쫓아냅니다. 나는 이 위기와 어둠의 땅에서 어떻게 그렇게 오랫동안 무상함을 상수로 여기고, 세상에 분리된 나를 믿고, 거짓을 진실로 믿으며 살아왔을까요? 이제 이 거꾸로 된 무지의 벽을 무너뜨려야 할 때입니다.
49. 해탈에는 계율 지키기, 명상, 지혜의 세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계율을 지키면 자연스럽게 명상이 생기고 명상 속에서 지혜가 생겨납니다. 누구나 욕망, 분노, 어리석음, 환상, 욕망을 극복하고 해탈과 평화, 기쁨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50. 복수는 끝이 없으며, 원한을 사랑으로 해소하는 것이 근본 원칙이다.
51. 어둠으로 결코 숨길 수 없는 세 가지가 있으니, 그것은 해와 달과 진리이다.
52. 사람이 변화하기 위해서는 먼저 의식이 있어야합니다.
53. 육신의 삶뿐만 아니라 육신 밖의 윤회도 당신이 한 일의 열매를 맺습니다.
54. 이 세상의 육신은 이 세상의 소유가 아니며, 사라져도 네가 행한 것, 네가 받은 것 이상으로 환생하는 것도 아니다.
55.인생의 비밀은 누구도 두려움 없이 나나 너의 미래를 예측할 수 없다는 것이다.
56.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지 마십시오. 두려움을 차단하면 완전히 안심할 수 있습니다.
57. 이 세상에서 나를 사랑해 줄 사람을 찾는 것이 아니라 나를 사랑해 줄 사람을 찾는다면, 그 사람은 오직 나 자신뿐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당신은 당신의 사랑과 용서를 받을 자격이 있는 유일한 사람입니다.
58.부처님, 법, 승가는 모든 사람의 마음속에 살아 있습니다. 깨달음의 능력은 부처님에게 있고, 깨달음의 길은 법에게 있으며, 헌신은 승가에게 있고, 삼보는 우리 마음속에 있습니다.
59.부모에 대한 진정한 효도는 오직 덕스럽고 행복한 삶이며, 이것이 부모에 대한 최고의 보답이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60. 하나의 등불은 많은 등불을 밝힐 수 있다. 빛을 차단할 수 없습니다. 오히려 밝게 빛납니다. 행복은 나눔을 통해 퍼집니다.
61. 부모님을 섬기는 것은 매우 드문 기회입니다.
62. 엄마를 진정시키는 것이 있나요? 가장 좋은 방법은 과거를 슬퍼하거나 미래에 대해 걱정하지 않고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입니다. 지금 이 순간은 온전히 집중하고 완전히 인식해야 하는 순간입니다.
63. 자신을 사랑하면 다른 사람의 슬픔을 볼 수 없다.
64. 고전을 아무리 많이 읽어도, 아무리 많이 기억해도 그것이 인생의 핵심을 형성하지는 못합니다. 사실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65.살인이 아니더라도 과잉은 폭력으로 변할 수 있다.
66. 선이 악을 이기면 인류는 사라진다. 악을 소멸시키기 위해 전쟁을 해야 한다면 전쟁을 하되 이기심에서 전쟁을 하지 마십시오. 이 선택은 최후의 수단일 뿐입니다. 67. 젊은 세대에게는 친절하고 나이든 세대에게는 자비로운 사람이 되라. 우리는 열심히 노력하는 사람들을 배려하고 그들의 행동에 관계없이 약자를 관용해야 합니다. 이러한 기회는 인생의 모든 곳에 있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68. 우리의 생각이 우리를 만들고, 우리의 사악한 생각은 우리의 행동에 반영되며, 수레가 끄는 사람의 지시를 따르는 것처럼 고통이 뒤따릅니다. 우리가 마음으로 하는 일은 선한 업이며 행복은 항상 우리와 함께 할 것입니다.
69. 깨달은 자의 힘은 부처가 되는 것이며, 깨달은 자는 생각 속에 산다. 저는 불교로 개종하여 깨달음의 길은 법입니다. 나는 법으로 개종하여 몸과 마음을 모두 수행자에게 바치는 것이 출가이고, 나는 승려로 개종합니다.
70.결국 중요한 것은 세 가지뿐입니다. 첫째, 마음을 다해 사랑할 수 있는가? 둘째, 성공적으로 살 수 있는가? 셋째, 더 나아가 모든 것을 내려놓을 수 있는가.
71.우리가 사는 이유는 삶의 의미를 탐구하기 위해서입니다. 자신을 희생하고 전심을 다할 때 진정한 삶의 의미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72. 삶과 죽음은 함께 있고, 융합은 결국 분리될 것이며, 모든 법은 무상하다. 집착하지 마십시오.
73. 자신의 빛이 되라, 자신에 대한 승리는 타인에 대한 승리보다 더 중요하다. 그 승리는 오직 당신에게만 속한 것이며 아무도 그것을 빼앗을 수 없습니다.
74. 모든 사람이 지켜야 할 세 가지 진리가 있습니다: 큰 마음, 친절한 말, 연민으로 평생을 헌신하는 것입니다. 이 세 가지 진리는 인간 본성의 근간을 바꿀 것입니다.
75.살다가 죽고, 일어나다가 죽는다. 항상 해방을 위해 싸워야 한다.
76.잔학 행위는 결코 멈출 수 없지만 사랑은 멈출 수 있습니다. 그것은 자연의 법칙입니다. 누구나 죽음을 두려워합니다. 다른 사람들도 같은 생각을 한다는 것을 깨닫는다면 의식적으로 잔학 행위를 포기하게 될 것입니다.
77. 인생의 신비 중 하나는 두려워하지 않고, 미래에 대해 걱정하지 않고, 과거의 고통에 집착하지 않고, 과거를 두려워하는 사람들에게 의존하지 않는 것입니다. 인생의 또 다른 진리, 집착하는 사람이나 물건은 결국 사라진다는 것입니다. 도움을 구하는 것을 멈추는 순간부터 당신은 자유로워집니다.
78. 결혼 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평등입니다. 부부가 달콤하게 하나가 되어야만 가정이 활기차고 번영할 수 있습니다. 그러한 번영은 확산되어 모두를 행복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남편과 아내가 이 땅에서 하나가 되려면 육체와 돈, 물질적 욕망을 초월해야 합니다. 아내는 남편의 몸의 일부입니다. 남편은 아내를 존중하고 존중해야 합니다. 남편은 다른 사람들 앞에서 아내를 모욕해서는 안 됩니다. 아내는 여성으로서의 원칙에 어긋나지 않아야 하며, 남편은 수행을 통해 법을 멀리해야 합니다. 남편의 모든 결정은 아내의 의사를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남편을 깊이 사랑하고, 남편의 집을 자신의 집처럼 여기며, 항상 사랑의 보금자리가 되고, 남편의 가족을 돌보고, 손님을 존중하고, 서로를 신뢰하는 것이 아내의 의무입니다. 그것이 최고의 진리이며, * * * 두 사람의 것이 될 것입니다.
79.아침에 눈을 뜨면 우리는 새로운 새벽을 보게 됩니다. 우리가 무엇을 할 것인지 정확히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사람들은 종종 감사하는 것을 잊어버립니다. 사람들은 자신이 빚진 것이 무엇인지 기억해야 합니다. 나무, 꽃, 바람, 물, 하늘은 우리 것이 아닙니다. 모든 것에 감사하고 감사하는 마음으로 살고 생각하면 빈손으로 아무것도 가지지 않고 무언가를 얻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아프지 않을까요? 우리가 아프면 죽음에서 멀어지는 것일까요? 우리는 감사하는 마음으로 이 세상에서 아름다운 꽃처럼 피어날 것입니다.
80. 모든 법의 본성은 끄리쉬나이고 모든 만물은 끄리쉬나에서 나오므로 연꽃은 끄리쉬나에서 태어납니다.
81. 모든 법은 생겨나거나 사라지는 것이 아니며, 모든 법은 항상 존재해 왔던 그대로 존재한다.
82. 모든 법은 무상하며, 태어남은 죽음의 길이다. 통합은 분리를 보여줍니다. 밀물과 썰물이 있습니다. 죽음이 없다면 어떻게 탄생이 있을 수 있겠는가?
83.기억하십시오, 나의 길은 당신을 우울하게 하지 않는 것입니다. 나는 사람들이 다른 사람의 선행이나 악행에 의해 변화될 것이라고 굳게 믿습니다. 이 희망은 고귀한 영혼에 달려 있으며, 사람이 어떤 운명을 가지느냐는 그의 대의에 달려 있습니다. 우리는 지구에서 태어나고 우리 모두는 고통을 겪습니다. 윤회의 순환은 슬픔과 슬픔으로 가득 차 있지만 세상은 고통이있는 곳이 아닙니다. 세상은 깨어난 자들이 사는 곳이지만, 깨어난 자들은 깨어나야 합니다. 이제 이것이 여러분의 책임입니다.
84. 무지는 고통과 슬픔과 환상, 분노, 탐욕, 오만, 자만과 시기로 이어집니다. 환상은 사람을 그릇된 길로 인도합니다. 탄생과 죽음은 서로 다른 두 단계이지만 결국은 하나입니다. 우리는 오해로 인해 방해를 받습니다. 장애물이 제거되면 우리의 삶 전체는 아무것도 아니며, 지혜에 의해 독립되고 억제되며, 온갖 종류의 오해, 올바른 견해, 긍정적 사고, 긍정적 생각, 긍정적 말, 긍정적 일, 긍정적 운명, 긍정적 진보, 긍정적 결심을 제거하는 것이 고귀한 팔정도의 길입니다.
85. 불면증 환자에게는 밤이 특히 길고, 지친 사람에게는 목적지가 특히 멀고, 법에 대해 눈이 멀고 무지한 사람에게는 삶이 고난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86. 직접 읽거나 현자의 가르침을 듣거나 심지어 나에게서 듣거나 어떤 지식도 쉽게 믿지 마십시오. 자신의 지식과 지혜로 그것을 따로 검증해야 합니다.
87. 진리의 길에서 만나는 사람을 쉽게 받아들이지 말라. 부처님을 만나더라도 환멸을 느낀다고 생각하지 말라. 아버지를 만나더라도 표준에서 벗어나지 마십시오. 당신의 삶은 당신 자신의 손에 달려 있습니다. 누구에게도 의지하지 마십시오.
88. 소위 타고난 지혜로운 사람은 결코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이 육신은 썩을지라도 내가 말하는 고전, 나의 목소리는 언제나 당신의 마음속에서 빛날 것입니다.
89.멸종에서 불멸로, 슬픔에서 기쁨으로, 잔인함에서 인간성으로, 추함에서 아름다움으로, 무지에서 어리석음으로, 사람들의 시야는 가려져 있습니다. 이 환상을 버리면 모든 고통이 멈추고 마음과 사랑, 관용이 깨어나기 시작하며 모든 존재의 감정이 평균화됩니다. 깨달은 사람이 아니라면 깨달음에 흥미를 느끼지 못할 것입니다. 깨달음에 관심이 있다면 그대도 깨달음을 얻게 될 것입니다.
90.자신의 등불을 밝히고, 자신의 등불이 되고, 자신의 지혜를 인식하고, 깨어나고, 법을 굳게 붙잡고, 자신의 마음에 집중하고, 자신을 변화시키고, 남에게 의지하지 말고, 모든 것은 무상하며, 그 안에 자신을 정착시키고, 지칠 줄 모르고 일하고, 절대 포기하지 마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