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여름의 시구 - 역사 이야기에 나오는 관용구입니다. 또 뭐가 있을까요?
역사 이야기에 나오는 관용구입니다. 또 뭐가 있을까요?
& 불타는 캠프> 촉한 창우 원년(221년), 유비는 경주와 관우의 복수를 위해 군대를 이끌고 오나라를 공격했습니다. 손권은 그의 공격을 피하고 굳건히 버텨 양측은 교착 상태에 빠졌습니다. 촉나라 군대는 원정군 보급에 어려움을 겪었고 신속하게 싸울 수 없었습니다. 여름이 지나고 더운 날씨까지 더해져 병사들은 점차 기운을 잃고 사기가 저하되었습니다. 유비는 병사들을 무더위에서 벗어나게 하기 위해 촉나라 군대에게 더위를 피하기 위해 산속에서 야영할 것을 명령했습니다. 루쉰은 기회를 놓치지 않고 병사들에게 초가 지붕을 가지고 가라고 명령했습니다. 촉나라 군대의 진영에 도착하자 그들은 불을 지르고 맹렬한 공격을 시작했습니다. 촉나라 진영의 나무 울타리와 주변 나무는 가연성이었기 때문에 불은 순식간에 진영 전체로 번졌습니다. 촉나라 군대는 혼란에 빠졌고 오나라 군대는 40여 개의 진영을 연달아 부숴버렸습니다. 루쉰의 불은 캠프의 성공까지 이어져 촉나라가 오나라를 꺾고 승리를 거둔 일링 전투(호랑이 전투)의 승패를 결정지었습니다.
& 7대 7 아웃>삼국지연의: 41, 유비가 병사들을 이끌고 강을 건너자 조자룡은 혼자서 구원자를 구하러 나섰습니다. 그러나 삼국지연의는 소설이며, 삼국지 시대에는 일부가 조작되었고 일부는 사실이 아닙니다. 진수가 쓴 삼국지연의에는 국가와 조운 사이에 이런 것들만 있습니다. 조운은 용이고 장산은 정말 사람이었습니다. 원래 공손잔 출신인 잔은 천개에게 원소를 거부하라고 보냈고, 조운은 천개를 따라 그를 따랐습니다. 그리고 장산은 당양 장산에서 조조에게 쫓기게 되자 아내를 버리고 남쪽으로 가면서 약한 아들인 고주(故周)를 품에 안고 고주인 간씨 부인을 한 사람도 아끼지 않고 보호했습니다. 장군의 집무실로 이동합니다. 조상들은 촉나라로 갔고 윤허는 경주에 머물렀습니다. 내가 먼저 유장을 공격하고 제갈량을 소환했다. 양이 윤허를 평가하고, 장패는 장시로 돌아와 군현을 정했습니다. 강주에게 윤을 외수에서 장양으로 보내면 빛은 청두가 될 것입니다. 청두는 윤을 이군 장군으로 결정했습니다. 젠싱 첫해, 군대 장군의 보호자, 남쪽의 정복, 용창 팅지를 봉인, 젠동으로 이동했다. 5 년, 제갈량은 한중으로 들어갑니다. 내년, 군대와 함께 대각선 계곡 도로로 양 소리, 조조는 군중을 보냈을 때 군중을 보냈습니다. 양윤과 덩 종마는 거절하고 치산을 공격했다. 유비와 잔두의 병사는 적보다 약해 패배했다. 그러나 그들은 모든 백성을 모아 버텨 큰 패배를 당하지 않았습니다. 군대는 은퇴하고 진준 장군으로 강등되었습니다. 그는 7년 만에 죽었고 순평 후작으로 추대되었습니다. 이렇게 보면 일곱 번의 입성과 일곱 번의 퇴장은 허구인 것 같습니다. 조운의 적용을 반영하려면 독주자 구원자 조운이 사실이어야 합니다.
& 포플러를 밟고 올라갔다 > 부분적인 형식 관용구는 양에 대한 암시에서 비롯됩니다. 원래 뜻은 춘추시대 초나라 양공이 활쏘기에 능해 버드나무 잎을 100보 안에 쏠 수 있었다는 뜻입니다. 사격을 잘하는 것을 비유하는 말이며, 매우 숙련된 활쏘기나 사격술을 묘사하는 말이기도 합니다. 전국책략-서주전략, 시지-주번지 등에도 쓰이는 말입니다.
& lt 최후의 전투>는 중국 관용구 "최후의 전투"를 가리킵니다. 한 고조 3년(기원전 204년) 10월, 한나라의 장군 한신은 군사를 이끌고 조나라를 공격하기 위해 하구를 지날 때 병사들에게 물을 등지고 적을 만나라고 명령했습니다. 한신은 후퇴하지 않고 적과 대치하며 장병들에게 승리를 위해 죽을 각오로 싸우라는 결의를 다지게 했습니다. 그 결과 조조는 패배했습니다. '최후의 결전'은 절체절명의 상황에서 생존을 위해 죽기 살기로 싸우는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입니다.
"산을 옮기는 공우"는 춘추시대와 전국시대에 리미쿠가 쓴 책인 "당문"에 나오는 고대 중국 우화입니다. '산을 옮기는 공우'는 공우가 인내심을 가지고 산을 파고 깎아 마침내 산을 옮긴다는 이야기입니다. 공유의 집 앞에는 두 개의 큰 산이 있는데, 공유는 그 산을 평평하게 만들기로 결심합니다. 다른 '현명한' 노인은 그를 비웃으며 너무 어리석어서 할 수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유공은 "내가 죽으면 아들을 낳고, 아들이 죽으면 손자를 낳을 것이다. 손자가 끝없이 생길 텐데 땅을 파는 것을 걱정할 필요가 있겠는가?"라고 말했다. 훗날 황제의 감동으로 황제는 과이의 두 아들에게 두 산을 옮기라고 명했고, 1945년 마오쩌둥은 중국 공산당 7차 대회 폐막 연설에서 이 암시를 인용하고 재해석하여 시대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고 중국 * * 생산자들의 인내와 부단한 투쟁 정신을 반영하게 되었습니다.
<암흑시대>는 사회의 극심한 어둠을 묘사합니다. 너무 어두워서 하늘도 태양도 보이지 않습니다. 추칭푸송링 "랴오자이쯔이-장선노장": "돌을 바다에 띄우고 가라앉히는 것은 끔찍한 불의이지만, 나무 조각에는 많은 문제가 있기 때문에 광동은 특히 어둡습니다!" 청나라 강희제 시대에 수이현 치안 판사 주홍샹은 푸젠성과 저장성의 총독으로 승진했습니다. 그는 광둥성에 부임한 지 반년도 채 되지 않아 광둥성을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었습니다. 그러나 주홍샹이 광동에 도착하기 전에 이곳의 많은 상인과 여행자가 죽었지만 살인자를 찾을 수 없었고 그들은 모두 머리 없는 사건이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주씨 일행의 주인과 하인은 목숨을 잃었고, 우씨 일행의 주인과 하인은 목숨을 잃었으며, 서씨 일행의 남녀는 목숨을 잃었습니다. 이들은 살인자가 배를 갈라 뱃속에 돌을 넣고 물속에 가라앉혀 죽였기 때문에 죽었습니다. 주홍샹이 도착하자마자 시신은 그가 깨끗한 관리라고 판단하고 위에서 언급한 살인이 늙은 용이 저지른 일이라고 말하러 갔다고 합니다. 이 보고를 들은 주홍샹은 살인범을 잡기 위해 광동성 북동쪽에 있는 라오룽진으로 가서 50명 이상의 뱃사공들을 체포했습니다. 심문 결과, 그들은 사업을 위해 배를 타고 여행한다는 구실로 손님을 배로 유인한 다음 마취제를 넣거나 향을 태워 의식을 잃게 한 다음 손님을 내장을 꺼내 물속에 가라앉힌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 뱃사공들은 집단으로 몰려들어 지역 사회를 극도로 어둡게 만들었습니다.
& lt学无術>解释学:学习; 技巧:技巧. 원래 의미는 배움이 없고 기술이 없다는 뜻입니다. 지금은 배움도 없고 능력도 없다는 뜻입니다. "한서-허광의 전기"에서 발췌. "한서-허광 전기"에서 발췌. 출처:동한반구, "한호광 전기": "그러나 배우지 못한 죽음의 예술은 달리보다 더 어둡다." 소리 없음. 학습, 오경의 학문. Shu의 고대 서적은 종종 거짓을 전달하며 오히려 Huo Guang이 공식적인 권력 전술을 이해하지 못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은 무술의 예술을 배우지 않고 그것을 방법으로 이해합니다. 즉, 고대 중국어를 이해하지 못하지만 배우기를 원합니다. "암시"는 한나라 우 황제의 통치에 대한 암시입니다. 호광 장군은 궁정의 중요한 관리였으며 우 황제의 신임을 받았습니다. 우황제는 임종할 때 막내아들인 유복(조황제)을 호광에게 맡기고 도움을 청했습니다. 조 황제가 죽은 후 호광은 유선을 황제(환제)로 임명했습니다. 호광은 40년 이상 통치하며 서한 왕실을 위해 큰 업적을 남겼습니다. 유선은 왕위에 오른 후 서비를 왕비로 임명했습니다. 호광의 아내 호선은 돈에 욕심이 많은 여자였습니다. 그녀는 막내딸 청운을 유순과 결혼시켜 왕비로 삼고 싶었기 때문에 유비가 병에 걸린 틈을 타 여의사를 매수해 왕비를 독살하려 했습니다. 독살 계획이 발각되어 여의사는 투옥되었습니다. 허광은 이 사실을 미리 알지 못했고, 이 소식이 전해지자 허광은 그에게 말했습니다. 훠광은 매우 겁이 났고 아내가 그런 짓을 하지 않았다고 비난했습니다. 그는 또한 신고하고 싶었지만 아내가 유죄 판결을 받을 생각을 견딜 수 없었습니다. 고심 끝에 그는 이 끔찍한 불륜을 숨겼습니다. 훠광이 죽은 후 누군가가 이 사건을 선황제에게 보고했고, 선황제는 사람을 보내 조사하고 처리하도록 했습니다. 이 소식을 들은 후광의 아내는 가족 및 가까운 친구들과 전략을 논의하고 사람들을 모아 반란을 계획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녀는 비밀을 밝히고 싶지 않았기 때문에 선왕은 군대를 보내 그녀의 가족을 포위했습니다. 동한 역사가 반구는 『한서-허광전기』에서 허광의 장단점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그는 그가 "교육을 받지 못했고, 달리에서 어둠 속에 갇혀 있었다"고 말했는데, 이는 허광이 통찰력이 없었기 때문에 큰 그림의 진실을 알지 못했다는 뜻입니다.
<나라를 사랑하라>한나라 무제 때 음악가 이연년의 시에 나오는 말로, "북방에 한 아름다운 여인이 있는데, 그는 절대적으로 독립적이고 도성을 먼저 생각하고 땅과 곡식의 신을 나중으로 생각하는 사람이다. 나는 도시와 나라 전체를 알지 못하지만 이보다 더 아름다운 여인을 얻기는 어렵다."라고 말했습니다. 이 아름다운 여인은 바로 그의 누나였다. 한 무제는 이 노래를 듣고 나나의 누이를 후궁으로 맞아들였는데, 그녀가 바로 '이씨 부인'이었습니다. 리 부인은 미인이었고 목소리가 아름다웠으며 노래와 춤을 잘 추어 오황제에게 인기가 많았어요. 나중에 오황제는 중병에 걸려 자주 병문안을 갔지만, 리 부인은 오황제의 마음속에 있는 아름다운 이미지가 손상될까 봐 항상 오황제가 아프고 쇠약해졌다며 적극적인 시중을 들지 않고 등을 돌렸다고 합니다. 이부인이 죽은 후 한 무제는 오랫동안 그녀를 그리워했습니다. 백주이는 풍자시 '리부인'을 지었습니다.
한 무제는 처음에 리 부인을 잃었습니다. 아내는 아플 때도 작별 인사를 하지 않았고, 죽을 때도 아직 살아 있었어요. 간취안 사원에서 찍은 사진이 있는데, 당신이 얼마나 좋은 사람인지 계속 생각납니다. 단칭의 그림이 뭐가 그렇게 좋은가요? 말하지 않고, 웃지도 않고, 걱정은 사람을 죽이죠. 연금술사가 불로초를 만들면 옥 솥이 폭발하고 황금 용광로가 타오르죠. 한밤중에 지우화 천막은 조용하고 영혼을 막는 향이 여인의 영혼을 떨어뜨립니다. 여인의 영혼은 어디로 갔을까? 향 연기는 향로로 이어집니다. 잠시 오시지 않겠습니까? 어렴풋이 알아볼 수 있는 요요가 꺼지지 않고 있습니다. 뭐가 그리 서둘러? 왜 이렇게 늦어? 옳은지 그른지 모르겠다. 에메랄드 나방은 자오양이 병상에 누워있을 때와는 달리 평생처럼 보입니다. 영혼이 오지 않으면 마음이 쓰라리고 영혼이 오면 슬프다. 백라이트는 통화를 허용하지 않습니다. 임시 사용은 여전히 불법입니다. 슬픔은 한 무제에게만 국한된 것이 아닙니다. 고대로부터 끊임없이 일어났던 일이죠. 왕무제가 무거운 성벽 앞에서 사흘 동안 울며 신성한 기초를 다치게 한 것을 보셨나요? 마의태자(馬衣太子)는 계비(鷄妃)를 읽으며 눈물 한 방울 보이지 않았다고 합니다. 염제의 아름다움이 먼지로 변하더라도 이 증오심은 오래도록 지속될 것이다. 삶은 삶에게, 죽음은 죽음에게, 요괴는 돌에 새겨진 삶에게 달려듭니다. 도시 전체를 마주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뜨겁다>손이 가까이 있으면 뜨겁게 느껴진다. 이 은유는 오만하고 강력합니다. 이 사자성어는 당나라 시인 두보의 시 '두청'의 한 구절인 "권력에 대한 욕망은 너무 강해서 손가락을 태우고, 협곡에 대한 욕망은 채우기가 어렵다"에서 따온 것입니다. 루쉰지, "정의의 속임수": "그들은 모두 북경대학교 교수였고, 모두 동치샹 후통에 살았는데, 아마도 장쩌민으로부터 북경대학교의 독립을 반대했던 사람들이었기 때문에 장쩌민 시절 대통 이브닝 뉴스는 그들을 '동치샹씨 파벌'이라고 부르곤 했죠. " "뜨거운 손"은 종종 "뜸을 뜨는 손이 뜨거울 수 있다"로 잘못 표기되는 경우가 많으니 주의하세요. 관용구:당 현종 리융지는 젊었을 때 매우 성공적인 황제였습니다. 그러나 리가 재상에 임명된 후 정치는 부패했습니다. 서기 745년, 그는 양유환을 귀족 후궁으로 삼고 정욕에 빠져 정치는 점점 더 부패해졌습니다. 양귀비에게는 양조라는 사촌이 있었습니다. 양귀비의 총애를 받은 양조는 제국을 건설할 수 있었고, 당 현종은 그에게 '곽종'이라는 이름을 지어주었습니다. 리가 죽은 지 얼마 지나지 않아 당나라 서안종 황제는 양조를 재상으로 임명하고 모든 정사를 양조에게 넘겼습니다. 한동안 양제의 형제들은 권세와 권모술수가 너무 강해 황실에 혼란을 일으켰고, 곧 안루산과 시시밍이 차례로 반란을 일으켰습니다. 하지만 당시 양귀비의 형제들은 사치스러운 삶을 살았습니다. 753년 3월 3일, 양귀비와 다른 형제들은 취장강으로 봄 여행을 떠났습니다. 시인 두푸는 자신의 즐거움에만 신경 쓰고 사람들의 생명을 무시하는 양귀비의 남매의 행동에 극도로 분개했습니다. 그는 양씨 남매의 사치와 권력을 대담하게 폭로하고 깊이 풍자한 유명한 시 '길을 위한 두 사람'을 썼습니다. "그러나 권력은 불꽃처럼 타오르고 손가락을 태울 수 있으니 총리를 조심하라, 그의 눈살을 조심하라!" 이 두 줄은 시의 한 구절입니다. 이 시의 두 줄의 의미는 양가관의 지위가 높고 잠재력이 커서 누구도 따라갈 수 없으며, 총리를 화나게 하지 않을 만큼 가까이 다가갈 수 없다는 것입니다.
직언직설의 중국 관용구는:직언직설, 두려움 없음이라는 뜻입니다. 류진보천의 책에서:
"나는 과거의 교훈을 배웠지만 현재만 훔쳤기 때문에 감히 화를 내고 솔직하게 말한다.""나는 과거의 교훈을 배웠지만 현재를 훔쳤기 때문에 감히 화를 내고 솔직하게 말한다." 고사성어 이야기 서기 383년, 동진 왕조의 군대가 장강 전투에서 진나라 군대에 패하자 소우 황제는 유보에게 북쪽으로 가라고 명령했습니다. 유보는 매우 병약했고 곧 죽을 것으로 예상되었습니다. 그가 할 수 있는 일은 아무것도 없었습니다. 마지막 연설에서 그는 자신의 상황과 나라를 다스리는 방법에 대해 솔직하게 이야기했습니다. 사마귀의 팔을 자동차처럼 사용하라>사마귀는 앞다리를 들어 자동차가 앞으로 나아가는 것을 막으려 한다. 힘으로는 할 수 없고 실패할 수밖에 없는 일을 하는 것을 비유한 말이다. 출처:장자-지상의 세계: "임금은 자신의 남편이 사마귀인 줄 모르고, 자신의 팔이 자동차의 틀인 줄 알고 화를 내며, 자신이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것을 알지 못한다." 원문: 제나라 장공이 사냥을 나갔을 때 바퀴를 이길 만큼 힘이 센 벌레가 있었습니다. 그는 유유에게 "이게 무슨 벌레입니까?"라고 물었다. 그는 "이것은 사마귀라고 합니다. 두더지 귀뚜라미인데, 자기가 무엇인지 알지만 자기가 무엇인지 몰라 가볍게 물리칩니다."라고 대답했습니다. 장공은 "당신이 남자라면 세상을 위해 용감하다"고 말했습니다. 차에 돌아가서 피하십시오. 제나라 장공이 사냥을 나갔을 때 사마귀 한 마리가 수레바퀴와 싸우려고 발을 들어 올렸습니다. (장공은) 운전사에게 "이건 무슨 벌레입니까?"라고 물었습니다. 운전사는 "사마귀입니다. 두더지 귀뚜라미처럼 전진하는 법만 알고 후퇴하는 법은 모르며, 적과 힘의 차이를 가늠하지 않고 성급하게 대치하는 종류입니다."라고 대답했습니다. 장공은 "이 벌레가 사람이라면 천하의 위대한 전사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나는 차를 돌려보냈고 나중에 전사들은 모두 장공에게 갔다. 예로 보는 관용구 :위가 심오하지는 않지만 겸손하지 않고 주위에 아무도 없지만 얼굴은 어디에나 있다는 것을 누가 알겠습니까? "~, 욕심은 씹을 수있는 것보다 더 많이 씹는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 이청루전(李靑樓傳, 거울의 꽃 프린지), 제18편. 曾朴《孽海花》第24回: "검투사처럼 싸우고 싶다고 하니 올라이언즈에서 토끼처럼 싸우고 기술적으로나 경영적으로 뒤쳐진 기업을 오늘날의 힘으로 다국적 기업과 경쟁하게 해주면 어떨까요? 검투사처럼 싸워라. 고사성어 암시: 제나라 장공이 사냥을 할 때 벌레 한 마리가 발을 들어 바퀴에 부딪혔습니다. 장공은 어비에게 "이게 무슨 벌레입니까?"라고 물었습니다. 그는 "이것은 사마귀라고도 합니다. 두더지 귀뚜라미이기도 한데, 알고 나니 마음이 가볍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장공은 "이 사람은 천하를 위해 용감하구나! "차에 돌아가서 피하라." 장공이 돌아왔다. 춘추시대 제나라의 군주 장공이 차를 타고 사냥을 나간 적이 있었는데, 길가에 작은 벌레 한 마리가 앞다리를 팔처럼 내밀고 물레를 멈추려고 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장공은 운전사에게 "이게 무슨 벌레입니까?"라고 물었습니다. 운전사는 "사마귀입니다."라고 대답했습니다. 사마귀는 차가 오는 것을 보고도 어떻게 빨리 후퇴해야 할지 몰랐지만 어쩔 수 없이 차를 멈춰야 했습니다. 정말 한계를 벗어난 일이었죠! 장공은 웃으며 말했습니다. "저런 전사가! 그를 해치지 말자!" 그리고는 운전사에게 차를 세우고 길을 비켜서 길 옆으로 걸어가라고 말했습니다. 이 사건은 곧 퍼져나갔습니다. 사람들은 장왕이 그 전사를 존경한다고 말했습니다. 많은 용감한 전사들이 하나둘씩 그의 편에 섰습니다. 그러나 관용구로서 "자동차 같은 팔을 가진 검투사"는 좋은 전사가 아니라 자신의 이빨을 깨물 수있는 우스꽝스러운 캐릭터입니다. 사자성어: 춘추 시대, 노나라에 연허라는 현자가 있었는데, 그는 위릉공의 초대를 받아 황태자 구애의 스승이 되었습니다. 허염은 구애가 용감한 사람이라는 소문을 들었습니다. 위나라에 도착하자 그는 현자를 찾아가 구애를 가르치는 방법에 대해 조언을 구했습니다. 그러자 자사는 "자네가 먼저 해명을 구하는 것이 옳고 유용하지만, 자네의 재능으로 황태자를 잘 가르치려 한다면 목적을 달성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답했다. 그리고 더 나아가 "남편이 사마귀인지 모르십니까? "나는 그의 팔이 틀에 박힌 것에 화가 났지만 그가 무능하다는 것을 모르며, 이것이 그의 재능의 아름다움입니다. 조심, 조심!" 의미: 사마귀는 바퀴를 막기 위해 팔을 부풀리고 있습니다. 사마귀는 자신이 무능하다는 것을 알지 못하지만, 그 행동이 좋고 유익하다고 생각합니다. 호 히카리! 마음은 좋지만 검투사처럼 행동하고 있으니 조심해야 해요! 조심해!벽을 파서 빛을 얻다>이 이야기는 주로 한나라 때 광횡이라는 사람이 부지런하고 공부도 잘했지만 그의 집안은 너무 가난해서 초를 살 돈이 없었다는 내용입니다. 쾅헝은 밤에 공부할 시간을 갖기 위해 낮에는 일을 해야 했어요. 광횡은 어쩔 수 없이 이웃집 작은 구멍에서 촛불을 켜고 열심히 공부할 수밖에 없었고, 결국 시를 읽으며 유명한 학자가 되었습니다. 한나라 시대에 부지런하고 학구적인 광횡이라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그의 집은 매우 가난해서 낮에는 일을 해야 밤에 공부할 수 있었어요. 하지만 그는 양초를 살 돈이 없었습니다. 어두워지면 그는 글을 읽을 수 없었습니다. 밤이 되면 이웃들이 촛불을 켜서 환하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그는 이웃에게 "밤에 공부하고 싶은데 양초를 살 돈이 없어요. 집 한 칸만 빌릴 수 있을까요?"라고 물었습니다. 이웃은 자기 가족보다 더 가난한 사람을 무시하는 것 같아 "당신은 너무 가난해서 양초 살 돈도 없는데 어떻게 공부할 수 있겠어?"라고 말했습니다. 쾅헝은 이 말을 듣고 매우 화가 났지만 책을 제대로 읽기로 결심했습니다. 집에 돌아온 쾅헝은 조용히 벽에 작은 구멍을 내자 촛불이 들어왔습니다. 이 희미한 빛으로 배고프게 책을 읽기 시작했고 점차 집안의 모든 책을 다 읽었습니다. 근처에는 많은 책을 가진 대가족이 살고 있었습니다. 어느 날 쾅헝은 이불을 걷어 올리고 큰 집 앞에 나타났습니다. 그는 주인에게 "저를 받아주시면 무보수로 그 집에서 일하겠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집안에 있는 모든 책을 읽게 해 주세요."라고 말했습니다. 주인은 그의 기개에 감동하여 책을 빌려달라는 그의 부탁을 들어주었습니다. 이렇게 해서 광흥은 부지런히 공부했습니다. 그는 훗날 한나라 원제(元帝)의 재상이 되고 서한(西漢)의 유명한 학자가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