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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추절의 풍습

중추절의 기원, 전설 및 풍습

음력 8월 15일은 중국의 전통적인 중추절입니다. 가을의 한가운데에 있기 때문에 중추절이라고 불립니다. 또한 춘절에 이어 중국에서 두 번째로 큰 전통 축제입니다.

중추절의 유래

중국 음력에서는 1년을 사계절로 나누고 각 계절을 맹, 중, 지의 세 부분으로 나누기 때문에 중추절을 중추절이라고도 하며 8월 15일의 달이 다른 달의 보름달보다 더 크고 밝아서 중추절, 중추절, 8월 축제, 8월 축제, 달 쫓는 축제, 달 숭배 축제, 딸들의 축제 또는 재회 축제라고도 하며 많은 중국 민족 중 하나입니다. 중국에서 인기있는 전통 문화 축제 중 하나입니다. 이 날 밤 사람들은 하늘에 떠 있는 옥 같은 달을 바라보며 자연스럽게 가족 재회를 기대합니다. 고향을 떠나 멀리 떨어져 있는 사람들도 이 기회를 통해 고향에 있는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마음을 전합니다. 이런 이유로 중추절은 '재회의 축제'라고도 불립니다.

이 날 밤은 달이 지구와 가장 가깝고 달이 가장 크고 밝기 때문에 예로부터 현재까지 달을 보며 술을 마시고 즐기는 풍습이 있으며, 친정으로 돌아가는 며느리가 시어머니 집에 돌아와 행복과 행운을 기원하는 의미로 술을 마시는 풍습이 전해져 내려오고 있습니다. 닝보, 타이저우, 저우산 등 일부 지역에서는 8월 16일에 중추절을 지내는데, 이는 원나라 관리와 군인, 주나라의 공격을 막기 위해 '정월 14일 등불절, 8월 16일 중추절'로 바뀐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또한 홍콩에서는 중추절이 끝난 후 16일 밤에 "달을 쫓는 축제"라는 또 다른 카니발이 열립니다.

"중추절"이라는 용어는 "리주"라는 책에 처음 등장했으며, 실제 국가 축제는 당나라에서 형성되었습니다. 고대 중국에는 "가을 달 축제"라는 관습이 있었습니다. 밤의 달은 달의 신을 숭배하는 것이었습니다. 주 왕조에서는 매년 한가위 밤에 추위를 맞이하고 달에게 제사를 지내는 행사가 열렸습니다. 월병, 수박, 사과, 붉은 대추, 자두, 포도 및 기타 제물로 큰 향 테이블을 차렸는데, 그 중 월병과 수박은 절대적으로 없어서는 안 될 음식이었습니다. 수박은 연꽃 모양으로 잘라야 합니다. 달 아래에는 달의 동상이 달의 방향을 가리키고 붉은 양초가 높이 켜져 있습니다. 온 가족이 돌아가면서 달을 숭배하고 주부가 동창회 월병을 자릅니다. 미리 사람을 잘라 온 가족, 집에서 온 사람, 해외에서 온 사람의 수를 세어 더 많거나 적지 않고 모두 함께 세며 크기는 같아야합니다.

중추절에 월병을 먹는 풍습은 명나라에서 형성되었습니다. 명나라 작가 천루청은 <서호기행기>에서 "팔월 15일은 중추절로, 백성들은 월병을 먹으며 함께 모이는 풍습이 있다"고 기록했습니다. 명나라 역사가 션방은 <만부잡기>에 다음과 같이 기록했습니다."반죽 케이크의 크기는 다양합니다. 케이크에는 다양한 이름의 과일이 채워져 있었습니다. 케이크 한 개는 수백 달러의 가치가 있었습니다." 이 책에는 당시 높은 수준에 도달했던 월병의 제작 과정도 묘사되어 있습니다. 북경 황궁에서 달을 위해 사용된 월병은 "아래에서 위로 지름이 1피트가 넘고 무게가 2파운드가 넘었다"고 합니다. 이후 세대를 거듭하면서 월병의 종류와 패턴이 점점 더 풍부해지고 생산 공정이 업데이트되었으며 맛도 다양해졌습니다. 8월 15일에 월병을 먹는 것은 중국인들에게 매우 의미 있는 고대의 전통이 되었습니다.

당나라 시대에는 중추절에 달과 함께 즐기고 노는 것이 꽤 인기가 있었습니다. 북송 시대에는 8월 15일 밤에 부자나 가난한 사람,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도시 곳곳에서 어른 복장을 하고 향을 피워 달을 숭배하고 달신의 축복을 기원했습니다. 남송 시대에는 재결합의 상징으로 서로에게 월병을 선물하기도 했어요. 일부 지역에서는 풀 용과 함께 춤을 추거나 탑을 쌓는 등의 활동도 있습니다. 명나라와 청나라 이후 중추절의 풍습은 더욱 대중화되어 많은 지역에서 향을 피우고, 중추 나무를 심고, 탑등을 밝히고, 풍등을 띄우고, 달을 즐기고, 용과 춤을 추는 등의 특별한 풍습을 발전시켰습니다.

오늘날에는 달 아래에서 노는 풍습이 옛날보다 훨씬 덜 널리 퍼져 있습니다. 하지만 달 아래에서 잔치를 벌이고 달을 즐기는 것은 여전히 인기가 있습니다. 사람들은 더 나은 삶을 축하하거나 멀리 떨어져 있는 친척들에게 건강과 행복을 기원하고 가족과 함께 좋은 시간을 보내기 위해 보름달 아래서 술을 마십니다.

중추절에는 많은 관습과 형태가 있지만, 모두 사람들의 삶에 대한 무한한 사랑과 더 나은 삶에 대한 열망을 담고 있습니다.

전설은...

중추절의 전설은 매우 풍부하며 달로 달려가는 장의, 월계수를 핥는 오강, 약을 부수는 옥토끼와 같은 신화가 널리 퍼져 있습니다.

중추절 전설 중 하나 - 달로 달려간 장어

전설에 따르면, 고대에는 일조량이 부족해 농작물이 죽고 백성들이 가난했던 열흘이 동시에 하늘에 떠 있었다고 합니다. 호이라는 영웅은 무한한 힘을 가졌습니다. 그는 고통받는 백성들을 불쌍히 여겨 곤륜산 정상에 올라가 신통력을 발휘해 활을 뽑아 한 번에 아홉 개가 넘는 해를 쏘아내어 마지막 해까지 백성들을 위해 제때에 뜨고 지도록 명령했습니다.

호우는 백성들의 존경과 사랑을 한 몸에 받았고, 아름답고 착한 장이라는 아내와 결혼할 정도로 위대한 인물이었습니다. 사냥할 때를 제외하고는 항상 아내와 함께 시간을 보냈고, 사람들은 이 아름답고 사랑스러운 부부를 부러워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곳에 와서 스승에게 배우고 익혔는데, 불순한 동기를 가진 맹팽도 여기에 끼어들었습니다.

어느 날 호의는 친구들을 만나고 도를 구하기 위해 곤륜산으로 갔습니다. 그는 우연히 지나가던 왕태후를 만나 불로초 한 봉지를 달라고 부탁했습니다. 이 약을 먹으면 즉시 하늘로 올라가 불로장생할 수 있다고 했어요. 하지만 호의는 아내를 떠날 수 없었기 때문에 당분간 장의에게 불로장생의 불로초를 주어야 했습니다. 장애는 화장대 보물 상자에 약을 숨겼지만 악당 맹팽이 이를 발견했습니다. 그는 불로장생약을 훔쳐서 영원히 살고 싶었죠.

사흘 후 호의는 부하들을 이끌고 사냥을 나섰고, 불순한 동기를 가진 맹획은 아픈 척하며 뒤에 남았습니다. 호의가 떠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맹팽은 칼을 들고 집 뒤뜰에 들어와 장의에게 불로초를 넘기라고 협박했습니다. 장애는 자신이 맹팽의 상대가 되지 못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위기의 순간, 그녀는 순간적으로 결단을 내리고 돌아서서 보물 상자를 열고 불로초를 꺼내 한입에 삼켰습니다. 창애는 약을 삼키자마자 땅에서 붕 떠서 창문 밖으로 달려나가 하늘로 날아갔어요. 창애는 남편에게 애착이 있었기 때문에 가장 가까운 달로 날아가 선녀로 변했습니다.

밤이 되자 호의는 집으로 돌아왔고, 그의 시녀들은 낮에 있었던 일에 대해 울부짖었다. 호의는 너무 놀라고 화가 나서 칼을 뽑아 악당을 죽였습니다. 맹팽은 일찍 도망쳤습니다. 호의는 화가 나고 마음이 상한 나머지 밤하늘을 올려다보며 사랑하는 아내의 이름을 불렀습니다. 이때 그는 오늘의 달이 유난히 밝고 맑으며 장의를 닮은 흔들리는 형상이 있다는 것을 알고 놀랐고 필사적으로 달을 쫓아 달려갔지만 달은 세 걸음 쫓아가고 달은 세 걸음 후퇴하고 달은 세 걸음 후퇴하고 달은 세 걸음 전진하여 어떻게 해도 따라잡을 수 없었습니다.

호의는 아내가 그리워 어쩔 수 없이 사람을 보내 장의가 좋아하는 뒷동산에 가서 그녀가 좋아하는 꿀과 신선한 과일로 향로를 설치하고 달궁에서 자신을 의지하고 있는 장의에게 멀리서 제사를 지냈다. 장의가 달나라에 가서 불로장생이 되었다는 소식을 들은 사람들은 달 아래에 장대를 세우고 장의에게 행운과 평화를 기원했습니다.

그 이후로 중추절에 달을 숭배하는 풍습이 민간에 퍼져나갔습니다.

중추절의 두 번째 전설 - 우강이 월계수를 따다.

중추절에 대한 또 다른 전설이 있습니다: 달에 광한궁 앞에 있는 오얏나무가 무성하게 자라서 높이가 500피트 이상에 이른다고 합니다. 그 아래에 자주 자르던 사람이 있었는데, 그가 자를 때마다 자른 자리가 바로 닫혔다고 합니다. 수천 년 동안 이 월계수는 한 번도 잘릴 수 없었습니다. 이 나무꾼은 한나라 서허(西河) 출신인 오강(吳江)이라는 사람으로, 한때 불로초를 따라 하늘나라에 갔다가 실수를 하자 불로초는 그를 달궁으로 강등시켜 매일 이런 쓸데없는 고된 노동을 하는 벌을 내렸다고 합니다. 이백의 시에는 "나는 달에 있고 싶고, 내 자신의 감기에 대한 대가를 치르고 싶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중추절 전설 3번 - 주원장과 월병 봉기

중추절에 월병을 먹는 것은 원나라에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당시 원나라 지배층의 잔인한 통치를 견디지 못한 중원의 수많은 민중이 원나라에 대항해 봉기했습니다. 주원장은 다양한 저항 세력을 통합하고 봉기를 준비했습니다. 그러나 황실 관리와 군인들이 매우 면밀히 수색하여 소식을 전하기가 매우 어려웠습니다. 군사 전문가인 류보원은 부하들에게 '8월 15일 봉기'라고 적힌 쪽지를 케이크에 숨겨 각지의 반란군에게 보내 8월 15일에 봉기에 응하라고 지시하는 계획을 세웠습니다. 봉기 당일, 모든 반군은 마치 하나의 불꽃이 초원에 불을 지르듯 함께 호응했습니다.

중추절의 풍습

중추절의 주요 활동은 달을 즐기고 월병을 먹는 것입니다.

밝은 보름달 감상하기

중국에서는 예로부터 중추절에 달을 즐기는 풍습이 있었습니다. 예기』에는 달의 신을 숭배하는 "가을 달 축제"에 대한 기록이 있습니다. 주나라에서는 중추절이 되면 매일 밤 추위를 맞이하고 달에게 제사를 지내는 행사가 열렸습니다. 월병, 수박, 사과, 자두, 포도 및 기타 제철 과일로 큰 향상을 차렸는데, 그 중 월병과 수박은 절대 빼놓을 수 없는 음식이었습니다. 수박은 연꽃 모양으로 잘라야 합니다.

당나라에서는 중추절에 달과 함께 즐기고 노는 것이 꽤 인기가 있었습니다. 송나라에서는 중추절에 달을 즐기는 것이 훨씬 더 인기가 있었습니다. "도쿄의 꿈"에 따르면 "중추절 밤에는 귀족들이 정자를 만들고 사람들은 달을 가지고 놀기 위해 식당과 경쟁했다"고 합니다. 이날 베이징의 모든 상점과 식당은 외관을 꾸미고 탑에 비단을 묶고 신선한 과일과 고급 음식을 판매했으며 야시장은 매우 활기찼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발코니로 올라갔고, 일부 부유한 가정에서는 정자에서 달을 감상하며 음식을 준비하거나 가족 잔치를 열어 자녀들과 재회했습니다.

명나라와 청나라 이후에도 중추절에 달을 즐기는 풍습이 남아있었습니다. 많은 지역에서 향을 피우고, 중추절 나무를 심고, 탑등을 밝히고, 풍등을 띄우고, 달을 걷고, 용과 춤을 추는 등의 특별한 풍습이 발달했습니다.

월병 먹기

중추절에는 중국 도시와 농촌 모두에서 월병을 먹는 풍습이 있습니다. '팔월 15일은 보름달이 가득 차고, 중추절에는 달콤하고 향기로운 월병을 먹는다'는 속담이 있을 정도로 중추절에는 달달하고 향긋한 월병을 먹습니다. 월병은 원래 달의 신을 숭배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월병"이라는 단어는 남송 시대 우의 "양루몽"에 처음 등장합니다. 당시에는 링화 케이크와 같은 케이크 모양의 음식에 불과했습니다. 이후 사람들은 점차 중추절과 가족 재결합을 상징하는 월병 시식을 결합했습니다. 월병은 처음에는 가정에서 만들어졌으며, 청나라 때 위안메이의 '수이원 정원의 음식 목록'에 월병 제조법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현대에는 월병 제작을 전문으로 하는 공방이 생겨났고, 월병은 점점 더 정교해져 정교한 속과 고급스러운 외관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월병의 겉면에는 '창에 달로 달린다', '은하수 밤달', '산탄음월' 등 다양한 아름다운 디자인이 인쇄되어 있으며 보름달은 사람들의 재결합을 나타내는 데 사용됩니다. 보름달을 이용해 재회를 표시하고 보름달 케이크를 이용해 영원한 생명을 표시하고 고향에 있는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마음을 전하며 풍작과 행복을 기원하는 것은 전 세계 사람들의 소원이 되었습니다. 월병은 친척과 친구에게 선물하거나 마음을 이어주는 용도로도 사용됩니다.

기타 중추절 풍습중국은 인구가 많고 다양한 풍습을 가진 광활한 나라입니다. 중추절도 지역적 특색이 강한 다양한 방식으로 기념합니다.

푸젠성 푸청에서는 중추절에 여성들이 난푸다리를 건너야 오래 산다고 믿습니다. 지안닝에서는 중추절 밤에 등불을 거는 것은 달궁에서 아이를 낳으라는 상서로운 징조입니다. 상항현의 사람들은 중추절을 축하하며 대부분의 자녀들은 달을 숭배할 때 부모님을 방문하도록 초대받습니다. 룽옌족이 월병을 먹을 때, 부모는 후배들에게 비밀을 말하지 말라는 의미로 가운데 지름 2~3인치의 둥근 케이크를 파내어 어른들을 위해 먹습니다. 이 풍습은 월병에 원나라 살해를 반대하는 메시지가 담겨 있다는 전설에서 유래했습니다. 금문에서 중추절을 축하하기 전에 달을 숭배하는 것은 신에게 가야 합니다.

광둥성 차오산에서 중추절에 달을 숭배하는 관습은 주로 여성과 어린이를 위한 것입니다. "남자는 달에 공경하지 않고, 여자는 난로에 공경하지 않는다"는 속담이 있습니다. 밤에 달이 떠오르면 여성들은 마당과 발코니에 기도 상자를 설치합니다. 은색 양초를 켜고 향 연기를 피우며 좋은 과일과 페이스트리를 제물로 바칩니다. 중추절에 토란을 먹는 현지 풍습도 있습니다. 차오산에는 "강은 입으로, 토란은 먹는다"라는 속담이 있습니다. 토란의 수확기인 8월이 되면 농부들은 조상에게 토란을 제물로 바쳤습니다. 이것은 물론 농사와 관련이 있지만, 1279년 몽골 귀족들이 남송 왕조를 멸망시키고 한족을 잔인하게 통치한 원나라를 세웠다는 전설도 있습니다. 마르파는 원나라에 맞서 차오저우를 방어했습니다. 도시가 파괴된 후 사람들은 학살당했습니다. 후족 통치의 고통을 잊지 않기 위해 후손들은 토란과 사람의 머리를 닮은 '후두'를 이용해 조상에게 경의를 표했고, 이는 대대로 이어져 오늘날까지 전해지고 있습니다. 일부 지역에서는 중추절 밤에 불타는 탑도 매우 인기가 있습니다. 탑의 높이는 1~3미터로 대부분 깨진 기와로 만들어집니다. 큰 탑은 탑 높이의 1/4 정도 되는 벽돌로 탑을 만든 다음 기와를 쌓아 탑 꼭대기에 연료를 넣을 수 있는 구멍을 남겨두기도 합니다. 중추절 밤에 불을 붙이고 불을 태웠습니다. 연료는 나무, 대나무, 곡물 껍질 등이 사용되었습니다. 불이 높이 올라가면 불을 돕기 위해 소나무 가루를 뿌리는데, 그 모습이 매우 장관을 이룹니다. 스투파를 태우는 민속 규칙도 있습니다. 사리탑을 가득 채울 때까지 태우는 사람이 이기고, 태우는 과정에서 실패하거나 쓰러지는 사람은 지게 됩니다. 우승자에게는 주최 측에서 색색의 깃발, 상품 또는 상이 수여됩니다. 탑을 태우는 것은 원나라 말기 잔인한 통치자에 대항한 한족의 반란과 중추절 봉기의 기원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중추절 기간 동안 강남에는 다양한 민속 풍습도 있습니다. 난징 사람들은 중추절에 월병을 먹는 것을 좋아하며, 유명한 진링 요리인 오스만투스 오리를 꼭 먹어야 합니다. "오스만투스 오리"는 오스만투스의 향기, 뚱뚱하지만 기름기가없고 맛있을 때 나열되어야합니다. 마신 후에는 계피 시럽을 얹은 달콤한 토란 한 조각을 먹어야 합니다. 요리의 아름다움은 그 자체로 말합니다. "계피 시럽"이라는 이름은 구원의 "초나라 수사학-소시명"("助北閉關饮桂浆")에서 유래했습니다. 계피 열매의 과육은 오스만투스 꽃의 일종으로 중추절 무렵에 따서 설탕과 신 매실로 절인 것입니다. 강남 여성들은 시와 노래를 식탁 위의 별미로 바꾸는 데 능숙합니다. 난징 사람들은 가족과 함께 달을 즐기는 것을 "재회 축하", 함께 앉아 술을 마시는 것을 "보름달", 여행을 떠나는 것을 "달에 가는 것"이라고 부릅니다.

명나라 초기에 난징에는 달 시계탑과 재생문교가 있었습니다. 청나라 시대에는 사자 바위 아래에 달 건물이 있으며 사람들이 달을 즐기고 가장 많은 사람들의 달 다리를 놀기위한 것입니다. 밝은 달이 높이 매달려 있으면 사람들은 함께 문 타워로 가서 옥토끼를 재미있게보기 위해 문 브리지를 연주합니다. '문교놀이'는 유명한 매춘부 마샹란의 저택 옆에 있는 진후이강 푸지 사원에 있습니다. 이 날 밤 문인들은 다리 위에 모여 피리를 불고 노래를 부르며 니우주를 회상하고 달을 가지고 놀며 달에게 시를 썼다고 해서 달다리 놀이라고 불렀습니다. 명나라가 점차 쇠퇴한 후 후손들은 "남송의 풍류는 소진되어 서풍 장판교는 남았지만 옥만교, 즉 달에 앉아 피리를 가르치는 것을 잊지 말라"는 시를 남겼습니다. 최초의 달다리인 롱보드 다리. 최근 몇 년 동안 난징 푸지먀오가 수리되고 명나라와 청나라 시대의 일부 누각과 정자가 복원되었으며 강이 준설되었습니다. 중추절까지 달과 함께 달놀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

장쑤성 우시현에서는 중추절 밤에 향을 태웁니다. 향로는 달궁의 풍경이 그려진 실과 비단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종이 쿠이싱과 색색의 깃발로 향실을 엮어 만든 조스 스틱도 있습니다. 상하이의 중추절 만찬은 오스만투스 꿀 와인과 함께 제공됩니다.

장시성 지안현의 중추절 밤에는 마을마다 짚으로 만든 기와 항아리를 태웁니다. 기와가 붉어지면 식초를 넣습니다. 이 시기에는 마을 전체에서 좋은 냄새가 납니다. 신청현의 중추절 기간에는 8월 11일 밤부터 8월 17일까지 짚등을 매달아 놓습니다.

안후이성 우위안현에서는 중추절 기간 동안 아이들이 벽돌로 속이 빈 탑을 만듭니다. 탑에는 커튼, 명패 및 기타 장식을 걸고 탑 앞에는 '탑신'을 위한 모든 종류의 도구가 놓인 테이블을 설치합니다. 밤에는 램프와 양초가 안팎으로 켜집니다. 아이들은 지시의 중추절 기간 동안 중추절 폭죽을 가지고 놀아요. 중추 폭죽은 짚을 땋아서 물에 담근 다음 주워 바위에 부딪혀 큰 소리를 내며, 용을 타고 수영하는 풍습이 있습니다. 불용은 풀로 만든 용에 향을 꽂아 만든 용입니다. 용을 만나러 가면 징과 북을 치며 마을을 순회한 후 강으로 보내는 풍습이 있습니다.

쓰촨성에서는 중추절에 월병을 먹는 것 외에도 케이크, 오리, 참깨, 꿀 케이크도 먹습니다. 일부 지역에서는 주황색 등불을 켜서 문 앞에 걸어 놓고 축하하기도 합니다. 아이들은 포멜로에 향을 피우고 거리를 따라 춤을 추며 '지구에서 춤추기'라는 춤을 추기도 합니다. 자딩현에서는 대지의 신을 기리는 중추절 축제가 열리며 오페라, 성악, 문화 유물 공연이 펼쳐지는 '관음후이'라는 축제가 열립니다.

북쪽의 산둥성 칭윈현의 농부들은 8월 15일에 대지와 계곡의 신에게 제사를 지내는데, 이를 '중묘제'라고 합니다. 주청, 린이, 지모 등지에서 조상에게 경의를 표하기 위해 달을 비롯한 다양한 장소에서 제사를 지냅니다. 관셴, 라이양, 광라오, 유청의 지주들도 중추절에 세입자들에게 잔치를 베풉니다. 지모에서는 중추절에 '마이애로우'라는 축제 음식을 먹습니다. 산시 류안에서는 사위들을 위해 중추절에 잔치를 벌입니다. 다통현에서는 월병을 상봉 케이크라고 부르며 중추절 밤에 철야를 하는 것이 관습입니다. 허베이성 완취안현에서는 중추절을 '작은 설날'이라고 부르며, 달빛 종이에는 밤에 춘추전국시대를 읽는 태음인 싱준과 관우의 이미지가 그려져 있습니다. 허타오현 사람들은 중추절에 내리는 비를 쓴비라고 믿습니다. 중추절에 비가 오면 지역 주민들은 채소를 먹기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산시성 시샹현의 중추절 밤에는 남자들은 배를 저어 절벽을 오르고, 여자들은 연회를 준비합니다. 부자이든 가난하든 모두 수박을 먹습니다. 중추절에는 문 앞에서 북을 치며 돈을 요구하는 북꾼들이 있습니다. 뤄촨현에서는 부모가 학생들을 이끌고 남편에게 선물을 가져다주고 학교 저녁 식사보다 점심을 더 많이 먹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