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여름의 시구 - 땅을 갈고 있는 늙은 소에 관한 시
땅을 갈고 있는 늙은 소에 관한 시
옛 소에 관한 시는 1. 소에 관한 시
시명:소가사 작자:고치(高致) 명나라 - 소가사 뿔은 굽고 소꼬리는 대머리, * * * * 피콜로 채찍을 당기니 남룡동은 소를 쫓아가게 돕는다. 해는 서쪽으로 지고, 풀은 멀리 있고, 소는 배고프고, 나만 알고, 소 위에서 노래하고, 소는 앉고, 밤에 소 옆에 누워. 몇 년 동안 방목 한 소는 걱정하지 않지만 집세를 잃고 소를 팔까 봐 두렵습니다.
--나:양치기는 서로를 부릅니다. 산이 아무리 깊어도 요천의 콧구멍에 어떻게 숨길 수 있습니까? (3) 소 꾀꼬리 소리, 따뜻한 바람, 버드 나무 녹색의 해안, 피할 곳이없는 나무 가지를보고, 빽빽한 머리를 그리기가 어렵습니다.
(4)소를 얻기 :운하를 얻기 위해 최선을 다했지만 내부가 너무 강해서 제거하기가 어려웠습니다. 때로는 고원에 가서 구름 깊은 곳에서 살기도 합니다. (5)소를 치는 일:채찍 끝이 내 몸을 떠나지 않아서 이집트의 먼지를 밟을까 봐 두려워서 순수하고 조화롭고 자유롭지 못합니다.
(6)소를 타고 집으로 돌아가는 길:소를 타고 집으로 돌아가는 길, 강한 피리가 석양을 붉게 보내고, 무한의 노래, 왜 드럼 입술과 이빨. (7)사람을 구하기 위해 소를 잊고:소를 타고 산으로 돌아가니, 소는 비어 있고 사람은 한가하고, 붉은 태양은 여전히 꿈을 꾸고, 채찍 끈은 비어 있다.
(8)사람과 소를 잊다:채찍줄에 사람과 소가 없고, 하늘은 넓고 편지가 통과하기 어렵고, 붉은 용광로 불길이 눈을 두고 경쟁하니, 조상을 만날 수 있다. (9)근원으로 돌아 가기 :근원으로 돌아 가려면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장님과 귀머거리, 사원 앞에서 볼 수없고 꽃이 붉어지기 때문에 물이 보이지 않습니다.
처마가 낮은 집이 있었는데, 그곳에서 사람들이 먹고 살았고 소는 똥을 먹고 마셨다. 똥이 두껍고 송아지의 등이 서까래에 닿고 서있는 동물의 그림자가 높아서 방이 열려 있습니다.
송아지가 거짓말을하게하십시오. 처음에 화두는 거짓말, 먹이, 수면, 익사, 앉기, 마시는 데 익숙하지 않았으며 막대기로 그것을하도록 만들어졌습니다.
송아지는 눈물이 가득했고 자비는 조금도 없었습니다. 6개월이 되면 손바닥이 맨 위에 있는 물건에 닿으면 송아지가 저절로 눕습니다.
마을 사람들은 모두 화샤오슈의 능력과 훈련을 칭찬했습니다. 매일 밤낮으로 먹이를 주자 송아지는 점차 소가 되어 누워서 먹으며 소보다 더 살이 쪘습니다. 마을에서는 부러움의 소리가 귀를 가득 채웠다. 가을 곡물 수확, 짧은 피튜니아 소가 쟁기를 걸게하십시오.
원정은 능선보다 마을에서 더 많은 사람들과 함께 시작되었습니다. 누가 알겠습니까 : 파이크가 황소의 목에 닿 자마자 꽃이 곧장 땅에 떨어졌습니다.
다양한 소리와 당기기, 소는 약간 서 있지 않고, 손이 새끼를 낳는 지원, 소는 먹을 수 없습니다. 렌은 얼굴을 잃고 채찍, 거대한 소가 누워서 고통스럽게 울고 있습니다.
웃음 속에서 한 노인이 "우주 왕복선 머리 엿 먹어"라고 말했습니다. 누군가 무언가를 요구하자 황소는 비명을 지르자마자 똑바로 일어섰습니다.
이쯤 되자 저는 강제로 누워 있는 것이 습관이 되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 후 몇 달 동안 네 마을의 사람들이 황소의 머리를 길들이기 위해 데려왔지만 지금까지 수백 달러의 술은 아무런 효과가 없었습니다.
황소는 여전히 창에 닿으면 쓰러졌고, 불쌍한 것들이었지만 처음으로 이겼습니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소 밧줄을 팔러 가면 네 마을의 농부들이 소문을 듣고 그것을 낭비 할 것입니다. 진압을 위해 투구를 쓴 사람을 요청한 사람이 있었나요? 무력한 사람, 학살하는 사람.
3 년 동안 자란 것은 지방이 부족한 유일한 큰 기니피그 귀입니다. 갱 패션 자오 여자는 알고, 입구의 한 잔을 맛,이 도로는 아주 향기로운.
첸 더는 말했다 : "가축을 치는 것은 목동, 버려진 특정 소, 부유 한 나라의 희망, 사람들의 생각, 그 자리에있는 모든 어려움에 대한 은유 일뿐입니다. 8개국의 연합군이었지만 실제로는 1만 명을 넘지 않았고, 제국의 수도를 위해 싸우기 위해 치시엔으로 쳐들어갔으니 이 이론의 또 다른 각주입니다!" - 아침부터 밤까지 주인을 위해 열심히 일하지만 돌아오는 것은 주인의 죽음의 채찍뿐입니다. 하지만 당신은 항상 소 아니우 곁에 묵묵히 서 있습니다. 당신의 과거의 영혼은 어디로 갔나요?
천제의 밤은 물처럼 시원하고, 누워서 알타이르와 베가를 바라본다. 공자전 잡시, 소금과 철은 나뉘지 않고, 동남쪽은 더 많은 눈물을 흘린다.
국세 3 리터와 사람들의 양동이, 소를 죽이는 것은 식량을 재배하기가 어렵습니다. 음산 아래 실송은 이름도 없고 실천은 이름도 없다.
하늘은 돔과 같아서 네 개의 들판을 덮고 있다. 하늘은 창백하고 거칠며, 바람이 풀을 날려 소와 양이 보인다.
일곱 이브, 소 양푸를 모집하여 직공에게 황금 셔틀을 짜달라고 요청하는 방법을 모릅니다. 매년 구걸하는 것은 세상에 독창적이지만 구걸하는 방법에는 많은 독창적 인 방법이 있습니다.
"열아홉 편의 고대 시"의 저자는 자오쟈오강 유역에 사는 니우랑싱이라는 익명의 중국 남자였습니다. 영리한 손으로 베틀을 만든다.
장 없는 긴 날, 눈물이 비처럼 내린다. 강이 맑거나 얕으면 얼마나 차이가 있을까요? 물과 물 사이, 말없이 맥동하는 강물.
봄 마을 백주이 2월 마을 정원은 따뜻하고 뽕나무 데이지가 날아다닌다. 농부는 묵은 곡식을 쟁기질하고 누에는 새 옷이 되기를 기도한다. 소와 말은 바람으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고 닭과 돌고래는 너무 드물다. 해질 무렵 숲길에서는 북과 피리가 신을 위해 연주합니다. 가끔 카오노의 바이유 씨는 마을에 있지만 녹색 황소 도사는 산에 살지 않아요. 하지만 바쁠 때나 한가할 때나 단천어를 구할 수 있는 건 * * * 단천어를 구할 수 있다는 거죠.
이백준은 황하의 물이 하늘에서 바다로 흘러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 것을 보지 못하리라. 높은 방의 밝은 거울에 비친 사랑스러운 머리카락이 아침에는 여전히 비단결 같은 검은색이지만 밤에는 눈으로 변하는 것을 보았습니까?
오, 영혼의 사람은 달을 향해 황금 잔을 비워두지 말고 마음 가는 대로 모험을 떠나자! 신이 재능을 주셨으니 그것을 사용하자! 돈은 흩어졌어도 다시 모일 것이다.
양 한 마리를 삶고 소 한 마리를 죽여 식욕을 돋우고, 삼백 그릇으로 큰 술을 마시게 하소서!
3. 소를 찬양하는 시
1, 병든 소
송나라:이강
병든 소는 천 마지기의 밭을 갈아서 수천 곡식의 열매로 가득 찬 노동의 대가로, 그 자신의 정신은 매우 지쳐서 모두 지쳐 있는데, 누가 그 고된 노동을 동정하겠는가.
그러나 모든 중생을 위하여, 비록 병들고 햇볕에 마비되어도.
소 한 마리가 천 마지기 밭을 갈고 병들어도 정신은 극도로 피곤하고 힘은 지쳐 있다. 그러나 누가 그 수고를 동정하겠는가? 그러나 중생의 생계를 위해서라면 비록 쓰러져 석양 아래 누워 있더라도 아무것도 하지 않을 것이다.
2."소뿔 말"
명나라:고치
너의 소 뿔은 구부러지고 내 소 꼬리는 대머리다.
* * * * 피콜로와 긴 채찍을 가져와서 남룡동굴 갱에서 서로 쫓으러 오세요.
해는 지고 풀은 멀고 소는 배고픈데 나만 알고,
소 위에서 노래하고 소는 앉고 밤에는 소 옆에 누워.
몇 년 동안 방목한 소는 걱정되지 않지만, 소를 팔아 소세를 잃을까 봐 두렵습니다.
너의 소는 뿔이 비뚤어져 있고, 내 소는 꼬리가 짧아요. 우리는 모두 피콜로와 채찍을 들고 서로를 쫓아 남롱동 항구로 향했다. 해는 서쪽으로 지고 있었고 풀은 멀리 떨어져 있었고 소는 배가 고팠지만 저만 알고 있었어요. 소를 타고 노래를 부르고 소 옆에 앉아 놀다가 밤에 돌아와서는 소 옆에서 잤어요. 일 년 내내 소를 몰고 다니는 것은 걱정되지 않았지만, 집세를 내기 위해 소를 팔아야 하는 것은 두려웠습니다.
3."대나무와 돌로 소를 몰고"
송나라:황팅젠
야생은 작고 장엄하며, 유령은 초록에 기대어 있다.
아기였던 통의 세 발.
우시는 그것을 매우 좋아하니 뿔을 갈라고 소를 보내지 말라.
소 뿔이 좋으니 소가 대나무와 싸운다. 시골에 작고 이상한 돌이 하나 있었는데, 그 옆에는 대나무 한 덩어리가 곧고 푸르게 서 있었다. 한 어린 양치기 소년이 3피트 길이의 채찍을 든 채 늙은 황소 등에 올라타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었어요. 양치기 소년은 이 이상한 돌을 아주 좋아했어요. 소들이 이 돌에 뿔을 갈지 못하게 하세요. 뿔이 갈리는 것은 참을 수 있지만 소들이 싸워서 푸른 대나무를 손상시키지 않도록 하세요.
4. 양치기의 시
당나라:이세
아침에는 소를 방목하러 가서 장완으로 간다.
저녁에는 소를 몰고 마을에 가서 소를 몰고 간다.
비 덮인 숲을 걷고 푸른 잔디에 접고 누워 작은 노래를 부릅니다.
허리에 바질의 짧은 화살을 차고 종아리를 물어뜯는 호랑이의 두려움은 사라졌습니다.
아침에 소를 방목하러 강게틱 만으로 가는 길입니다. 저녁에는 소를 방목하러 가서 소를 몰고 마을을 지나갑니다. 짚으로 만든 비옷을 입고 이슬비가 내리는 숲 속을 걷고, 부러진 갈대 파이프를 들고 푸른 잔디 위에 누워 곡을 연주합니다. 옥수수로 만든 짧은 화살을 허리에 차고 종아리를 물어뜯는 호랑이가 더 이상 두렵지 않았습니다.
5. 일곱 목가, 4부
당나라:왕위
봄에는 풀이 무성하고 가을에는 풀이 푸르며 여름에는 소나무가 추위에도 자란다.
소나 양은 마을 길로 돌아가고, 어리석은 백성들은 옷을 입지 않는다.
봄에 무성했던 풀은 가을에도 여전히 초록빛이 선명하다. 키 크고 곧게 뻗은 소나무는 여름에도 그늘을 만들어 줍니다. 소와 양은 운전할 필요가 없으며 마을 길로 돌아갑니다. 아이들은 순진하고 고관대작을 알지 못합니다.
4. 소에 관한 시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니우탕 리차오의 송기가 처음 무대에 올랐고, 엄격한 형성의 초기 성공입니다.
복숭아 숲 아래로 가고 싶을 때는 먼저 카탈파 나무 아래로 가십시오. 우에서 나는 달을 위해 숨을 쉬고 있었고 꿈에 놀랐습니다.
5 온스 없이는 10 % 할인을받을 수 없습니다. 소에 대한 찬가는 말을 좋아하고 머리가 이상했던 탕수시우가 작곡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꽃은 멀리 있고, 구름은 천진으로 들어오는 것을 알고 싶다. 들과 정원 가사 장탕지원 소떼를 몰고 성을 두툼한 곡식으로 둘러쌌다.
황소 등에 쪼아대는 악순환의 굶주림, 나는 능선 머리 만 놀 것입니다. 무법자 풀밭에 많은 소들이 흩어져 하얗게 갈대에 노래를 불렀습니다.
제방을 가로 질러 나뭇잎을 불고 서너 개의 속눈썹을 동반합니다. 황소 초식 동물은 서로 만지지 않았고 청지기는 그의 머리를 잘랐다.
두서채가 그린 물소 송당구정쿤룬은 흰 코끼리를 타고 선생의 아호를 잠그고 있었고, 시황제는 화를 내며 말을 타고 황소를 타고 한나라 관리들을 겁주었다.
장군 아이들은 자랑을 잘하고 황소 머리에 발을 얹고 목걸이를 가져 왔습니다. 아사쿠사가 밭을 평평하게 하자 큰 벌레가 우물에 여러 번 빠졌다.
두성은 내가 창주를 사랑한다는 것을 알고 침대를 장벽으로 칠했다. 80명의 아내들이 박수를 치며 웃었고, 그의 베가가 페니와 결혼한 것을 질투했다.
소들은 어디로 갈까요? 당나라는 소를 어디로 이끌고 도시 동쪽으로 쟁기질을 할 것인가? 아버지 필드와 함께 그들은 목자처럼 서로를 즐깁니다.
관우 당백주이 관우 관우는 관용차를 몰고 물웅덩이 같은 모래를 실어 나른다. 모래 한 돌의 무게가 몇 킬로그램이나 되어 아침저녁으로 운반하는 것은 쓸모가 없습니다.
우먼로드의 서쪽으로 들어 올려진 모래톱은 푸른 나무 그늘에 놓여 있습니다. 어제는 진흙이 말발굽을 더럽히는 것을 두려워하여 오른쪽 총리를 방문하러 왔습니다. 말발굽은 깨끗하지만 황소는 피를 흘린다는 총리님의 말씀이 옳습니다. 총리는 옳지만 음양을 조정하여 나라를 다스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공식적인 소는 해를 입지 않습니다.
천가족 사당 탕원 무대, 천 과일. 소 발굽을 두드리는 마른 블록, 공식 곡물 심기.
60년, 병사와 말, 매달 곡식 트럭이 굴러다녔다. 어느 날, 충신들은 바닷물을 모아 소를 몰고 소고기를 실어 나르기도 했습니다.
돌아오면 소뿔 두 개를 얻어 괭이와 쟁기로 다시 주조해? 이모는 공식적인 지위를 잃게 될 거예요. 공식적인 지위가 충분하지 않으면 그녀는 집을 팔 것입니다. 공무원이 이기고 조만간 대답을 해주길 바랍니다.
농부는 소와 송아지, 관직도 없고 배급도 없이 죽었습니다. 목민심서에는 강 가운데로 소를 몰고 하류로 소를 몰고 간다는 말이 있다.
밤에 소를 몰러 갈 때는 마을 사람들이 소를 몰고 갑니다. 비에 덮인 숲 속을 걷고 푸른 잔디밭에 누워서 작은 노래를 부릅니다. 허리에 짧은 바질 화살을 차고 종아리를 물어뜯는 호랑이를 더 이상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차는 영천의 물에 목이 마르고 우문의 달에 배가 고프다고 니우는 말한다.
황금을 심을 수 있다면 나는 결코 쉬지 않을 것이다. 다섯 마리의 첫 소 탕루귀 맹장 풀은 가을 반으로 가난하고, 열 뿔의 오 소는 강둑을 두었다.
꼬리까지 어깨를 맞대고 처음엔 기대고 있다가 옆으로 달려가 갑자기 흩어진다. 광야로 들어갈 이유가 없었고 외로운 새는 계속 등을 대고 서 있었습니다.
석양은 비와 함께 돌아오고, 들판의 집은 연기로 살짝 젖어 있다. 양치기 소년은 목초지가 멀리 떨어져 있다고 말하지 않고 깊은 방목을 말하지 않는 당나라 초 광시라고 말합니다.
양치기 소년을 방해하기 위해 읽는 것이 아닙니다. 둥근 모자가 내 머리를 덮고 긴 모자가 내 옷깃을 덮는다.
일행은 여름 비를 걱정하고 추위와 비를 두려워할 것입니다. 송아지가 숲을 걷는 동안 다니엘은 숨겨진 층에 앉아 있습니다.
종류는 서로에게 영감을 주고, 서로 부딪히면 노래가 됩니다. 재미로 소리와 목소리에 대해 물어보고 싶어요.
누워 있는 소 리자민은 천산에게 채찍을 맞고 불태워졌다. 해질녘까지 건초를 씹으며 한가롭게 있다가 최근에 누가 있는지 물었습니다.
농부 송 메이 야오 첸은 쟁기질을 멈추지 않기 때문에 송아지를 돌볼 시간이 없습니다. 밤이 되면 밝은 달을 바라보며 깊은 계곡으로 나갑니다.
송아지의 힘은 약하지만 창자가 가득 차 있지 않습니다. 가을 추수가 끝나고 눈이 내리면 다시 추운 언덕에서 풀을 뜯습니다.
황송팅의 코가 부드럽다고 칭찬하기 위해 소를 그려 마쿠지를 덫에 빠뜨리는 방법. 그 부드러움은 마쿠지로도 이어진다.
남의 밭을 탐험하지 말고 일찍 가라. 허수송 콩 바이펑 헥샹, 루두 계곡을 비켜라.
일년 된 소를 위해 열심히 일하고, 산비탈에 누워 풀을 씹고, 황금빛 석양에 목욕하는 것뿐입니다. 병든 소 송리는 수천 에이커와 수천 개의 상자를 갈아엎었습니다. 그가 지치면 누가 또 다칠까요? 하지만 모든 중생을 위해 병들어 마비된 몸으로도 햇볕을 쬐고 있습니다.
인생에는 모든 것이 있고, 소를 줍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소를 마시는 형제 송루유 바닥까지 맑은 개울의 문 밖에서 노인은 소를 데리고 개울물을 마셨다. 개울물은 맑고 행복해서 소의 뱃속을 오염시키지 않고 서리와 추위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서동 흙은 얇고 사방이 자갈이고 아버지와 아들은 부지런히 숙련되었습니다. 말할 필요도 없이 여든의 나이에도 여전히 열심히 일하고 있습니다.
소도 송아지를 낳을 수 있습니다. 손주들도 있고 대대로 고향을 지키며 살 것입니다. 늙은 소 우는 짚으로 만든 밧줄과 차이페이의 코를 쓰고 있습니다. 아무도 옳고 그름을 묻지 않는다.
봄비가 쟁기와 채찍을 휘두르고 석양은 양치기를 빈손으로 집으로 보낸다. 양치기의 말 고명치의 뿔이 구부러지고 소의 꼬리가 대머리다.
* * * * 피콜로와 긴 채찍을 휘두르며 남룡동굴 갱은 서로를 쫓는다. 해는 지고 풀은 아직 남아있고 소는 배고픈데 나만 알아요.
소 위에서 노래를 부르며 소는 밤에 소 옆에 앉아서 누워 있습니다. 몇 년 동안 소를 방목하는 것은 걱정되지 않지만, 집세를 잃고 소를 팔까 봐 겁이 납니다.
소 위에서 노래를 부르며 루이와 카우베이의 아이들은 개울과 언덕을 가득 메운 채 자신들만의 노래를 불렀습니다. 소를 길들이는 방법을 물어보면 채찍질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자기를 조롱하는 루쉰은 부자가 되고 싶은 욕망이 있지만 감히 뒤집어 만나지 않습니다. 부러진 모자로 시내를 가리고, 새는 배로 포도주를 실어 나른다.
눈을 가늘게 뜨고 몸을 구부렸다. 작은 건물에 숨어 겨울, 여름, 봄, 가을로 나뉘지 않고 하나가 된다.
물과 진흙으로 땅을 갈고 있는 늙은 소 장커지아. 늙은 소는 자신의 채찍 없이도 젊은 비싼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5. 소에 관한 시
1, 농부가 죽어도 아이, 소, 송아지가 남아 있으며 관리나 배급을 보내지 않을 것입니다.
--탕위안젠, '들집에서 온 말' 2. 이웃들이 어깨를 꼬리에 기대고 나란히 서 있다가 갑자기 흩어진다. --탕루이멍, 「오곡-소」 3. 시칭시는 서리와 추위를 두려워하여 소의 배를 더럽히지 않는다. 송루유 "소를 마시는 노래" 4. 수년 동안 걱정 없이 소를 치지만, 소를 팔아 소세를 잃을까 두려워한다. --양을 요리하고, 소를 죽이고, 식욕을 갈고, 나를 해줘, 삼백 그릇, 긴 술!
--이백 '술 취한 노래' 6. 북방 평야에 풀은 푸르고 소는 살찌고, 목자는 노래하고 소는 돌아오네. --리동양의 '북방 평원 목가' 7. 수천 평, 수천 상자를 쟁기질하다 지쳐서 누가 다치는가? --송리강의 '병든 소' 8. 당신이 읽은 소는 길들여져 목자의 마음을 어지럽히지 않는다.
--탕추수광시의 '목자의 말' 9. 도시 동쪽을 쟁기질하는 소는 어디로 갈까? --탕원제, '소는 어디로 가는가' 10. 늙은 소가 빚을 갚고 풀을 뜯으며 석양에 누워 있다.
--송콩중핑, 「조화록」.
6. 소에 관한 시 한 수를 지어보자
시골의 밤
송레이 마을
풀이 무성한 연못에 물이 가득하고 산이 파도를 덮고 있다.
양치기 소년이 소 등에 올라타고 피콜로 연주할 구멍이 없는 피콜로를 메고 돌아옵니다.
무엇이 보이는가
원 메이
카우보이가 황소 등에 올라타고 그의 노래가 숲에 울려 퍼진다.
갑자기 나무들의 노래를 담고 싶었던 그는 노래를 멈추고 소리 없이 나무 곁에 서 있었다.
차가운 눈빛으로 천 개의 손가락을 바라보며 아이들의 소 루쉰을 향해 고개를 숙였다.
늙은 소는 해가 늦었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스스로 채찍질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장커지아.
그러나 길을 잃은 소는 집으로 가는 길을 찾았고, 집은 헛간 서쪽이었다. -수서, "하이난에 대한 찬가"
우거가 소를 놓다
탕루귀맹
생강 풀은 가을 반처럼 가난하고 까마귀와 소의 뿔 열 개가 강둑에 놓여 있다.
꼬리에 인접한 어깨가 처음에 기대어 옆으로 달려가 갑자기 흩어졌습니다.
광야로 들어갈 이유가 없었고, 외로운 새는 계속 등을 대고 서 있었습니다.
석양은 비와 함께 돌아왔고, 들판의 집에서는 연기가 약간 축축하게 났다.
병든 소
송리강
병든 소는 천 마지기의 밭을 갈고 그 대가로 수천 개의 곡식창고를 수고의 결실로 채웠지만, 그 자신의 영혼은 너무 지쳐서 지칠 대로 지쳐 있는데 누가 그 수고를 동정하겠는가.
그러나 모든 중생을 위해, 비록 병들고 햇볕에 마비된 몸이라 할지라도.
소몰이의 가사
고명치
소뿔은 굽고 소꼬리는 대머리,
* * * 피콜로와 긴 채찍을 휘두르니 남롱동강이 서로 쫓으러 오네.
해는 지고 풀은 멀리 있고 소는 배고픈데 나만 알고,
소 위에서 노래하고 소는 앉아서 밤에 소 옆에 누워.
몇 년 동안 방목한 소는 걱정하지 않지만, 소를 팔아 소세를 잃을까봐 두렵다.
7. '소'에 관한 추천시
1. 수천 평의 밭을 갈고, 수천 개의 상자를 갈고, 지쳐서 죽으면 누가 또 다치겠는가? ---병든 소 송나라:이강
해설:병든 소가 수천 마지기의 밭을 갈아, 그 결과 천 마지기의 곡식 창고가 노동의 결실로 가득하지만 극도로 피곤하고 지쳐 죽는다. 그러나 누가 그 수고를 동정하겠는가?
2. 그러나 모든 중생은 배부르니, 누워 있는 해를 아끼지 않는다. -병불송:이강
해석:그러나 모든 중생은 배부르니 비록 지쳐도 지는 해에 누워 있는 것을 마다하지 않으리라.
3. 소 위에서 노래하고, 소 위에 앉고, 밤에 소에게로 돌아간다. -- "현장의 말" 명나라:고치
해석:소가 등을 대고 노래하고 그 옆에 앉는다. 밤에 집에 가면 그 옆에서 잠을 잘 수 있다.
4. 종이에 손을 얹고 차에 돌아가서 소를 꾸짖고 북쪽으로 인도한다. -- "숯장수" 당나라:백주이
해설:환관은 손에 공문을 들고 있었지만, 입으로는 황제의 명령이라고 말하면서 소리를 지르며 소를 궁궐 쪽으로 끌고 갔다.
5. 말 반 마리는 붉고 비단으로 가득 차 있으며, 비단에는 숯이 들어 있다. -- "숯장수" 당나라:백주이
해설:소의 머리에 붉은 실과 비단 기둥으로 된 말 반 마리를 숯값으로 매달았다.
6. 하늘은 회색이고 거칠다. 바람이 풀을 날려 소와 양이 보인다. -주희, 남북조시대:여포시
해석:푸른 하늘 아래 초원은 온통 푸른 물결이 일고, 바람이 불면 소와 양 떼가 나타났다 사라지네.
7. 바스락거리는 옷과 두루마기 떨어지는 대추꽃, 남촌과 북촌에서 울리는 수레소리, 고운 버들옷 입은 소가 오이를 팔고 있다. 마을의 남쪽과 북쪽에서 수레가 굴러가는 소리가 울려 퍼지고, 오래된 버드나무 아래에서는 소복을 입은 농부가 오이를 팔고 있습니다.
8. 옥스퍼드에 갈 수 있게 해주시면 가난을 잊겠습니다. -- 「화당춘 - 한 쌍의 사람들」 청:날란세이데
해설:소와 베를 짜는 처녀처럼 하늘의 강에서 만날 수 있다면 자신의 명예와 부귀를 기꺼이 포기할 수 있습니다.
9. 고대의 과거도 이보다 나을 것이 없는데, 황소산은 무엇 때문에 옷만 고집하는가? -- "제안등산구일" 당나라:두무
해석:인생은 짧고, 언제나 짧을 것이다. 왜 황소산에서 제갈공명처럼 우는가?
10.양치기 소년이 소의 등에 올라타고 돌아와서 피콜로가 스피커 없이 연주된다.
해설:양치기 소년이 소의 등에 올라타 피콜로로 조율되지 않은 음악을 자연스럽게 연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