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찬송가 - 문학 상식 백도운

문학 상식 백도운

1. 문학 상식

한대 악부 민가 중의 장편 서사시' 공작새 남동쪽 비행'.

서릉의' 어대 신시' 에서 처음 본 것은' 아내고시' 라는 제목으로 질서 있게 말했다. "한말건안, 여강부 샤오리의 아내 유씨, 종경의 모에 의해 파견되어 장가를 가지 않겠다고 맹세했다. 그의 가족은 그에게 물에 빠져 죽도록 강요했다.

종경은 듣고 법정 나무에 목매어 죽었다. 사람들이 그들을 다치게 할 때, 그것은 시이다. ""

송대 곽모겸의' 악부시집' 에는 시가 실려 잡곡으로 정리되어' 초중경의 아내' 라고 불리며' 고시 한 곡' 이라고 불리며' 누가 무엇을 하는지 모르겠다' 고 말했다. 부근의 사람들은 늘 이 시의 첫 문장을 공작새 남동쪽 비행의 제목으로 사용한다.

대략 동한헌제 건안 연간에 창작하였다. 당시 여강현 (현 안후이성) 의 진정한 혼인 비극에 근거하여 쓴 것으로, 나중에 민간에서 구두로 전해졌다. 원작은 제목이 없고 작가는 익명이기 때문에 녹음된 시' 옥대 신영' 은' 고시' 라고 불리며, 악부시집은' 고시' 로 여겨진다.

친민이나 이 시가 남조의 작품이라고 의심하는 것은 믿을 수 없다. 시 전체에서 민간단체를 거쳐 후기 유포에서 가공한 성분을 분리해 증거로 삼았기 때문이다. 이 서사시에는 350 여 개의 문장이 있다. 1700 자.

초중경과 유란지의 사랑하는 부부의 비참한 처지를 통해 봉건예교의 족쇄, 부모의 통치, 가족관념의 죄악을 고소해 젊은 남녀의 결혼과 사랑의 행복에 대한 합리적인 소망을 표현했다. 한 민간인인 유란지는 17 살 때 초중경과 결혼했다.

초중경, 몰락한 모두의 아들, 현 정부에서 샤오리를 맡고 있다. 그들은 결혼한 지 3 년 만에 부부가 서로 사랑하며 친구가 되겠다고 맹세했다. 그러나 종경의 어머니는 자신이 내각 관리라는 것을 잊지 않고 란지를 차별하며, 그녀가' 우악스럽고 독립' 이라고 생각하며, 일부러 아들을 위해 또 다른' 동가' 에 올라 종경을 장가들게 했다.

란지는 친정으로 송환된 뒤 형의 압력으로 재혼을 약속하고 비밀리에 순정을 결정했다. 결혼식 밤, lanzhi 물 투수 자살; 그리고 종경도 목매달았다.

그들은 자신의 생명으로 사람을 먹는 봉건예교에 대해 최후의 항쟁을 벌여 죽을 때까지 변함없는 사랑을 나타냈다. 저자는 이 같은 비극을 묘사한 뒤 또 로맨틱한 결말을 덧붙여 가지와 잎이 통하는 묘목 위에 원앙새 한 쌍이 서식하고, 밤이 새벽까지 울려 퍼지며 "잊지 않도록 조심하라" 고 경고하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 시의 남녀 주인공 초중경과 유란지, 그리고 주요 인물인 초목, 류웅, 유목도 모두 성공한 인물이다. 초조와 유는 봉건 사회 하층의 두 부류의 가정이다.

초가집은 위에서 아래로 내려간다. 조모는 모두의 이미지를 망친 시어머니이다. 그녀는 고집이 세고 독단적이다. 그녀는 아들의 가업 활성화를 기대하며 며느리에 대한 원한과 발설로 가득 찼다.

유가택은 원래 지위가 낮은 서민 가정이었다. 유씨의 어머니는 작은 가족, 좋은 어머니의 이미지이다. 그녀의 남편은 그녀가 어렸을 때 세상을 떠났고, 그녀는 딸의 억울함과 불행을 이해하고 동정할 수 있었다.

유 형은 일개 서민으로 가장으로 자처하며 생계를 걱정하고 있다. 영록 일가를 보면 여동생의 결혼 행복에도 불구하고 세속적인 습성이 있어 여동생의 마음에 무해하다.

이 두 가족은 주인공 종경과 란지의 생활환경을 구성하며 그들의 사랑의 비극의 구체적인 원인이기도 하다. 종청과 란지는 모두 그들 가족의 영향을 볼 수 있다.

종경은 효도하고 성격은 나약하다. 란지는 근면, 선량, 부드러움, 이해심, 고초를 참고 예의를 존중한다.

그들은 사랑의 충성과 결혼의 행복을 추구한다. 종경은' 아들의 용모가 나쁘다' 는 것을 알고 고위 관리 후록을 구하지 않았지만, 그는' 운이 좋게도 이 여자를 만회했다' 는 것에 만족했고, 그가 운 좋게 결혼한 현혜하고 아름다운 아내를 잃고 싶지 않았다.

란지도' 동정한다',' 사랑에 충실하고, 부를 부러워하지 않는다',' 역시 박해를 받는다' 는 것을 알고, 자신의 행복을 지키겠다고 다짐했다. 그들의 이상 추구와 비극적인 경험은 봉건 통치 아래 많은 청년 남녀의 보편적인 소망과 반항 요구를 반영하여 광범위한 사회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저자가 이 인물들을 성공적으로 형상화한 것은 이 시의 걸출한 예술적 업적이다. 한말에서 남조까지' 공작새 동남비' 는 민간 구두노래에서 끊임없이 가공하고 윤색하며 민가의 풍부한 서사 기교와 기예를 모아 한대 악부 민가 중 가장 걸출한 장편 서사시가 되었다.

깔끔한 오언율시로, 통편은 간결한 구어를 사용하며, 노래에 적합하고, 묘사하기 쉽고, 표현이 민첩하다. 시 전체는 란지의 결혼 경험을 중심으로 초목에서 라네즈로 강제 복귀해 재혼을 강요하고 자살하는 비극적인 발전 과정을 묘사한다. 이야기는 완전하고, 재단이 정확하고, 충돌이 날카롭고, 줄거리가 감동적이다.

시에서 "중국어로 10 명을 하소연하면 각각 성정이 있다" (진약명 "채제당 고시선"). 작가는 개성적 특징을 지닌 인물 대화로 줄거리를 발전시키는 동시에 충돌 발전에서 인물의 성격을 표현하는 데 능하다.

중매, 현 등 부차적인 인물에 대한 묘사, 란지 송별형수, 현 준비 결혼식 등 부차적인 줄거리에 대한 묘사는 간단하고 복잡하며 주제를 표현하고, 주요 인물을 부각시키고, 비극적인 분위기를 렌더링하는 역할을 했다. 시 전체는 기본적으로 삶의 본색을 사실대로 묘사하지만 민요에서 흔히 쓰이는 서술과 비교 수법을 활용한다. 예를 들면 초가집에 작별할 때의 옷차림, 현가가 부귀를 보여주기 위해 마련한 호화 결혼식, 문말 원앙 노래 등, 두드러지고 렌더링되는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민가의 풍부함도 증강했다.

수천 년 동안,' 공작새 남동쪽 비행' 은 줄곧 백성들의 사랑을 받아 오래도록 시들지 않았다. 오사시대는 각종 극본으로 각색되어 무대에 올라 봉건예교의 죄악을 폭로하고 비난했다.

동시에 일부 봉건 문인들도 일부현부 쓰기로 곡해하며 "시를 쓰는 것이 강건하고, 시를 가르치는 것이 더 유리하다" 고 말했다. 그 영향이 매우 심오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 누가 중국 고대 문학에 대한 문학 지식을 가지고 있는지, 가능한 한 온전하다.

5 월 4 일 이전에 중국 고전 문학은 장르에 따라 시, 산문, 희곡, 소설로 나눌 수 있었다.

시는 고전시 (4 언, 5 언, 7 언, 잡언), 근체시 (5 구, 7 구, 5 법, 7 법), 단어 (시, 중조, 장조), 산곡 (시, 세트) 으로 나뉜다 산문은 서사 산문, 여행기 산문, 추리산문, 서정적 산문으로 나뉜다. 소설은 필기소설, 전설소설, 평론소설, 장훼소설로 나뉜다.

1, 진나라 이전

시:' 시경' 과' 초사' 는 각각 중국 고대 시의 현실주의와 낭만주의 조류를 창조했다.

산문: 선진시대 산문 창작의 성과는 주로 역사전기 (좌전 국어 전국책) 와 각 파벌 잡문 (공자 맹자 순자 노자 장자 묵자 한비자의 저작) 에 나타난다.

한, 위, 진, 남, 북 왕조

시: 한악부 민요, 그중에서' 공작새 남동쪽 비행',' 목란사' 는 악부라고 불린다. 이 밖에도 동진 조식의 시와 도연명의 전원시가 있다.

산문: "역사 기록", 전기 역사 책.

3. 당나라

시: 당대 문학 창작의 성과는 주로 시 창작에 나타난다. 이백 두보 백거이 신악부 운동

산문: 한유, 류종원, 고문 운동

소설: 당대 리의' 전설'.

4. 송나라

시: 송대 시가 창작의 성과는 주로 단어의 창작에 나타난다. 완약파: 류영, 이청조)

산문: 당나라와 송 왕조의 여덟 사람

소설: 평어

5. 원나라

잡극: 원대 문학 창작의 성과는 주로 원잡극의 창작에 나타난다. 관한경의' 떠아의 억울함', 마치원의' 한궁추색', 왕실보의' 서사랑기'.

6. 명청 두 세대

소설: 명청 문학 창작의 성과는 주로 소설에 나타난다. (명) 삼언이박자, 삼국연의, 수호전, 서유기; (청) "라마단 이상한 이야기", "유림외사",

《홍루몽》 네 편의 비난소설 (만청): 관직의 현형, 20 년 동안의 경경, 악해의 꽃, 노잔여행기.

오페라: 고칙성의' 비파기', 탕현조의' 모란정', 구멍의' 도화팬', 홍승의' 장생전' 입니다.

중국 고대 문학 상식가요 100 구 1, 선진문학 선진문학은 두 가지 원천, 현실주의와 낭만주의가 있다. 《시경》은 풍아에 관한 300 수의 시로 나뉘어 현실을 반영하였다. ① 푸필흥의 기법, 유명한 시' 설서',' 절담' 을 기억하시나요? 낭만주의는 초사이다. 이소는 굴원이 쓴 것이다. 진나라 시대의 산문에는 두 유파가 있는데, 모든' 제자' 와 사서를 기억해야 한다. 유교, 잉크, 도는 제자백가에 속하며, 각각 전세의 작품이 있다. 유교 논어 맹자, 묵가 묵자가 볼 수 있다. 도가의 노자와 장자는 법가 한비의 명작이다. 역사 산문에는 두 가지 스타일이 있는데,' 국가' 와' 연대표' 로 나뉜다. 전자는 국어, 전국책, 후자는 춘추, 좌전이다. 2. 한 위진 남북조 문학, 한 위진 남북조 시가 비교적 성과가 높다. 현 3' 악부 쌍벽' ② 인간 짱, 건안 문학은' 삼조' ③ 를 밀었다. 전원목가의 원조는 도겸으로,' 국화채주' 의 유풍이 절개에서 볼 수 있다. 사기' 는 첫 번째 기전체로' 이소 무운' 이라고 불린다. 반고는 사마의 ④ () 과 한서 () 의 편년 혁신을 물려받았다. 지아 스케치 \ "진 에 \" 기세가 충분하다; "스승표" 는 후세에 이름을 올리고, "도화원기" 는 화기애애하다. 사부가 성행하고, 장형씨의' 제 2 의 베이징' 은 경악무험한 것 같다. 문학 비평도 유행하고 있는데,' 문심 조각용' 은 정말 입신의 화신이다. 산문은 형식미를 추구하는데, 소설은 처음부터 여전히 거칠었다. 3. 당대 문학은 당대에 정점에 이르렀고,' 초당 사걸' 은 특이하다. 왕양과 나로는 율율시를 창작하고 모든 율시와 절구를 기억했다. 풍류 시인이 이백을 밀면서 줄곧' 촉도난' 을 불렀다. 현실주의는 두보가 있는데,' 삼관'' 삼별리' 는 보통이 아니다. 롯데는 신악부를 숭상하고,' 비파행'' 장한가' 는 모두 유명하다. 전원파는 왕몽이 있고, 고 () 는 변두리 () 시를 부른다. 중당 시대에는 이하와 도, 자도와' 협상' 하여 대대로 전해 내려왔다. 후기 당나라 시대의 "작은 두리" 의 부상 ⑤; 이때부터 먼지처럼 결정되었다. 유한고문 혁신, 아방궁 부창천 년. 당전설은 이미 성숙했고 대표작은' 유일전' 이다. 4. 송대 문학 송대 문학사는 연기바다처럼 호호하며 완곡하고 호방하다. 유관 이청조, 풍류가 다정하다. 스시의 첫 번째 개방호방파, "돌아오지 않는 강" 의기양양하다. 신 qiji, 애국 시인, "김고마철" 의기양양하다. Su San, Wang Zeng, Ouyang xiu 는 Liu Han 의 글쓰기를 물려 받았습니다. 범범의 작품은 많지 않지만, 악양루의 이야기는 오히려 빛을 발한다. 남송 시인 육방옹은 여전히' 시자' 의 귀국 사상을 그리워하고 있다. 예로부터 누가 죽지 않았습니까? 후세 사람들은 문천상을 추모한다. 통사 편년 상권, 아들 동치제인, 사마광. 심괄, 맹시필담의 저자는 매우 유명하다. 5. 원대 산곡은 원 (), 명 (), 청 () 세 가지가 있는데, 시 () 는 각각 다르다. 잡극은 4 대 종사를 대표하고, 관한경 () 의 수성 () 을 대표한다. 떠아의 비극은 천고에 전해지고, 인물의 이미지는 가장 생생하다. 다른 세 명은 정마백이고 서사랑기는 입소문이 좋다. 명청 시대에는 많은 우수한 연극이 있었다. 복숭아꽃팬'' 모란정' 은 모두 장회이고, 4 대 명작은 절정이다. 유림외사' 는' 라마단 이상한 이야기' 가 통속적이라는 것을 잊을 수 없다. 단편 소설 풍격,' 삼언' 풍몽룡편도 있다. 방봉오리는 야오야오를 창업했고, 그의 산문유파는 동성파라고 불린다. 만청거장 공자진은' 기해잡시' 에서 하늘을 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