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찬송가 - 음성 수사학의 음성 수사학의 아름다움
음성 수사학의 음성 수사학의 아름다움
수사는 언어의 표현 효과를 높이기 위해 언어를 사용하는 예술이다. 수사에는 음성, 어휘, 문장, 장, 수사격이 포함된다. 같은 뜻을 표현하는데, 왜 어떤 사람들은 달콤하고, 즐겁고, 아름다운 즐거움을 주지만, 어떤 사람들은 무미건조하다고 느낍니까? 사실, 음성 수사의 문제가 있다. 속담에' 사람의 마음을 보고 사람의 목소리를 들어라' 는 말이 있다. 좋은 언어, 목소리에서 말하면, 항상 명랑하고, 듣기 좋고, 억양이 있고, 완곡하고 함축적이며, 아름다운 즐거움을 준다. (조지 버나드 쇼, 언어명언)
예를 들어' 노잔여행기' 에서 왕소어의 평서는 인삼과를 먹으면 괴로워한다. 음성 수사는 언어의 목소리를 이용하여 수사하여 언어의 음악미를 얻는다. 1, 음절 조정, 자연스럽게 겹칩니다.
음절의 조화는 주로 언어를 이용하여 음절을 가능한 대칭적이고, 리듬감이 있고, 음악미가 풍부하다. 어떻게 음절을 대칭적으로 가지런하게 만들 수 있습니까? 첫째, 음절이 같은 단어를 선택하십시오. 두 번째는 접는 글자를 쓰는 것이다.
(1) 음절 조화: 중국어에는 의미는 같지만 음절은 다른 동의어가 많이 있어 음절 조정과 선택을 가능하게 한다. 언어를 사용할 때는 표현의 필요에 따라 단음어, 이중음어, 복음어를 적절히 선택하여 가지런하고 대칭적인 음성 형태를 형성하여 대칭적인 미감을 주어야 한다.
예를 들어 산세에 따라 시냇물이 넓고, 때로는 좁고, 때로는 느리고, 때로는 급하고, 시냇물 소리는 수시로 음조를 바꾼다. "예 산 타오 진화 동굴"
② 어느 날, 동아시아 잠자는 사자의 포효가 온 세상을 뒤흔들 것이다! 광활한 땅, 근면한 인민, 유구한 역사, 풍부한 제품, 수많은 혁명 선열들이 있기 때문이다 ...
예 1 의' 넓음, 좁음, 느림, 급함' 은 단음절 단어로 음절을 대칭으로 만든다. 넓음, 근면, 유구, 풍요로움' 과' 땅, 인민, 역사, 제품' 은 이중음어로 음절을 대칭으로 만든다. 예 1 에서 단음절 단어를 2 음절 단어로 바꾸거나 예 2 에서 2 음절 단어를 단음절 단어로 바꾸면 이런 대칭적이고 조화로운 미감이 생기지 않을 것이다.
참고: 음절 배열: 표현에 필요한 제한으로 인해 정돈되어야 하는 부분에 어느 정도 음절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정렬 순서를 고려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의미에 영향을 주지 않고, 일반적으로 소음절은 앞에 있고, 다음절은 뒤에 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네, 자신의 피땀으로 첫 번째 붉은 정권을 지켜준 전사들, 정강산의 청주를 기억하지 못하는 사람? 모두들 그것으로 텐트를 치고 다트를 만들고, 그것을 솥에 물을 담는 데 사용하고, 그것을 증기밥으로 사용하고, 멜대와 화염기로 사용한다.
② 이 녹색 대나무들은 가늘고 긴 활주로를 따라 구름을 가로질러 휙휙 지나갔다. 그들은 개울을 미끄러져 강으로 꺾어 감강으로 흘러 들어가 기차를 타고 먼 길을 걸었다.
(3) 창아가 달로 달려가고, 용궁이 보물을 찾고, 신연의 많은 환상을 봉하고, 과학을 통해 오늘 모두 현실이 되었다.
(2) 자연접음: 음절을 대칭적으로 가지런하게 하기 위해 언어의 음미를 높이기 위해 접음사를 사용할 수도 있다. 겹친 글자는 조화롭고 듣기 좋고 음악성이 강하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이력서" 를 사서 작성해 주세요. 다 쓴 후, 가족 친척들에게 사방팔방으로 방법을 강구하여 제출하게 하다. 에코, 대부분은 아니지만 기다려야합니다. 모친은 망연자실하게 기다리며 아무도 생각하지 않을 막연한 미래를 기다리고 있다. "아동 조기 학습 연대기"
② 숲, 숲 ... 낡고 썩은 나뭇잎이 발가에서 부스럭거리다. 바람이 나뭇잎 사이로 부스럭거리고, 나비가 날고, 딱정벌레와 꿀벌이 흥얼거리고 있다. 딱따구리가 두드리고 있고, 멀고 넓으며, 숲 속에 음악이 있다. (장지에 "숲에서 온 아이들")
두 겹친 글자의 재사용은 모친의 막막하고 무력한 슬픈 심정을 생생하게 부각시켰다. 발음의 반복도 이런 슬픈 느낌을 가중시켰다. 숲 속의 다양한 소리를 네 개의 겹친 단어로 묘사하여 음향감을 주었는데, 읽은 후에 숲 속의 음악을 들은 것 같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2. 음조 조화와 운율 조화
음조가 조화를 이루고 음운이 조화를 이루며 운문 (예: 시, 가사 등) 에 많이 쓰인다. ), 다른 문장 도 주의.
(1) 음색 조화: 음색 조화는 평평하고 균일한 음색 조화에 주의해야 한다. 평정의 서로 다른 성조를 적절하게 운용하여 규칙적인 변화를 형성하면, 언어에 억양이 있는 음악미를 가질 수 있다. 성조 조화는 종종 같은 성조의 단어를 너무 많이 사용하는 것을 피하기 위해 언어가 읽기가 어려워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① 옛 시는 매우 평준화를 중시한다. 격율시가 대립하여, 한 마디 평정을 요구하고, 상하 문장은 평정을 요구한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마오 쩌둥 장정의 다섯 번째와 여섯 번째 문장;
금사수표 운아훈 (평면, 평면, 평면)
대도교의 대들보는 춥다 (평평하고 평평하다)
(2) 근체시는 구체시처럼 엄격한 조문 형식을 채택하지는 않지만, 조문의 코디, 특히 문장의 끝에 있는 조문도 중시한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영구차 팀이 한마음이 되다. 총리와 작별하는 것은 가슴이 찢어지고, 8 억의 눈물이 중국에서 날고 있다.
-("친애하는 주은래 총리 영원불후의 해설")
이 예에서 단어의 수준과 수준에 적절하게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예를 들어, "만중일심", 기조는 "평평하고 평평하다", 억압도 있고, 추진도 있다. 만약' 인심이 향하는 방향' 으로 바꾼다면, 그것은 완전한 평구가 되고 단조롭다. 문장의 끝에서 평조의 대응에 주의를 기울이다:' 팀' 과' 과',' 깨짐',' 비행' 은 모두 평조와 은은하고 조화롭다.
(3) 산문도 평정에 적절히 주의해야 한다. 라오스는 일찍이 "산문이라도 평평한 안배는 중시해야 한다" 고 말했다. "장사" 는 듣기에 좋다. 장삼왕바' 는 듣기 좋지 않다. 전자는 2 급 2 급으로, 기복이 있다. 후자는 네 글자가 평평하여 어조가 부족하다. 만약 네 글자가 여전히 이렇다면, 몇 글자라도 잘 안배해야 한다. " 예를 들면: (유다 푸의 "수도의 가을")
북방의 가을은 이미 거의 10 년이 지났다. 남방의 가을이면 나는 항상 도연정의 갈대꽃, 낚싯바늘대의 버드나무 그림자, 서산의 벌레 소리, 옥천의 밤달, 담동사의 종소리가 생각난다.
도연정' 아래의 다섯 문장 끝에 있는 복음어, 평면, 평면, 평면, 평성, 성조가 갑자기 높고 낮아 일종의 수렴의 아름다움으로 들린다.
(2) 운조: 운조란 위아래 문장의 끝이나 매 구절마다 모음이 같거나 비슷한 단어를 규칙적으로 사용하여 운율과 조화를 이루는 음악미를 주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고시는 운율에 특히 신경을 쓴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봄의 여명
봄날의 수면병은 어느새 아침을 깨고 재잘거리는 새소리가 나의 수면을 방해했다.
하룻밤 비바람에 낙화가 얼마나 되느냐.
(이것은 절구, 하나, 둘, 네 운율: ao)
(2) 산문, 소설 등 문학 작품은 문장의 압운에도 주의하여 조화로운 음악미를 형성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우리는 조국이 이런 영웅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우리는 이 영웅의 나라에서 태어난 것을 자랑스럽게 여긴다! ("호", "호" 운율, 우렁차고 듣기 좋다. ) 을 참조하십시오
(3) 시, 산문, 소설 등 문학 작품 외에도 운율은 대중 구어에서 전해 내려오는 속담, 속담, 민가, 동요에 많이 존재한다.
A, 부자가 되고 싶으면 바지를 만들어라. 머리면 양말 한 켤레를 만들어요. (u 및 a 와 운율)
B, 하늘에서 비가 내리고, 꾀죄죄하고, 젊은 부부가 싸우면 원한을 품지 않는다. 그들은 낮에는 밥 한 솥을 먹고 밤에는 베개를 먹는다. (운율 부채)
C, 버튼 한 번, 말란 꽃 21 번.
C, 256257,2829311.
D, 삼오육삼오칠, 삼팔삼구일일.
456457,4849511 입니다.
이 동요는 의미가 없다. 아이들이 고무줄에서 점프할 때, 그것은 단지 카운트를 위한 것이지만, 그것은 곧 전국에 퍼졌다. 왜냐하면 그것은 모든 말과 운을 맞추고, 각 단계의 밑글자는 모든 문장의 마지막 글자와 같기 때문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공부명언) 읽기에 낭랑하고 입만 번지르르하게 들리는데, 듣기에는 귀에 익어 귀에 익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