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찬송가 - 개척자 문학의 실존주의 주제: 개척자 문학

개척자 문학의 실존주의 주제: 개척자 문학

1980 년대 후반에, 서구의 각종 현대주의 문학사조의 영향을 받은 선봉문학은 더 이상 전통문학처럼 사회정치생활 주제의 표현에 집중하지 않고, 80 년대 초 소설처럼 거대한 문화은유, 역사 주제, 생명격정, 숭고한 풍격을 추구하는 데 열중하지 않고, 세속 존재의 개인을 가리키는 필획을 세속, 불안, 고민의 내면생활을 가리키고 있다

전통문학에 비해 선봉문학의 주제가 이렇게 큰 전환은 당시 전체 문화배경에 미묘한 변화가 일어났기 때문이다. 한편으로는 80 년대 후반, 상업문화의 발전으로 원래 계몽된 문화환경이 더 이상 순수하지 않게 되었고, 개인의 생존 문제는 중대한 사회문제가 되기 시작했다. 한편 생활이라는 사회 주제에 대한 토론도 점차 피곤한 상태에 처해 있지만, 그렇지 않습니까? 인격이 높습니까? 작가의 열정이 서서히 줄어들고, 문단의 침묵이 작가로 하여금 새로운 탐구와 시도를 하도록 강요하고 있다. 셋째, 현대 중국 문화에서? 현대 불안? 일종의 정서? 신주의? 논리는 당대 중국 문화철학 사조의 전반적인 변화를 추진하고 있다. 즉, 원래의 거대한 사회문화 주제와 계몽가치 체계가 개인의 존재에 영향을 받고 있다는 것이다. 해체? ,? 인생 정치? 이런 개념에 대한 의문, 심문, 도전. 따라서 용감한 선봉작가들은 이런 복잡한 상황에서 전통문학과 문학 관념에 대해 반박하고 해체하고 새로운 탐구를 하기 시작했다. 그들은 문학 언어, 글쓰기, 형식, 구조적으로 혁신을 시작했을 뿐만 아니라 문학 주제에서도 새로운 시도를 했습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말하는 개인의 존재와 자기 주제였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원코가는 서구 현대주의 문학의 사상적 특징을 분석할 때 현대주의의 특징은 서구 현대문명에 대한 위기와 변혁의식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사람과 사회, 사람과 사람, 사람과 자연 (자연, 인간, 물질 세계 포함), 사람과 자신의 네 가지 기본 관계에 대한 전면적인 왜곡과 심각한 이화, 그로 인한 정신적 트라우마와 변태 심리, 비관적 절망 감정, 허무주의 사상이다 (위안 Kejia "현대 서양 문학"). 따라서 존재와 죽음, 비관과 허무, 외로움과 곤혹이 서구 현대주의 문학의 기본 주제가 되었다. 헤밍웨이가 보여준 것처럼요? 잃어버린 세대? 보들레르의' 악의 꽃' 은 현실의 악에 직면한 무력한 비명을 질렀다. 엘리엇의' 황무지' 는 세계 말일에 인간의 이화의 무서운 광경을 보여줬는가? 서구 현대주의 문학사조의 영향을 많이 받는 선봉문학도 이런 주제 경향의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그들의 작품은 중국 본토 현실과 결합해 현대인, 특히 현대도시인의 생존난을 주로 표현했다. 그들은 이상상실, 정신 타락, 앞날이 막막한 슬픔과 고민을 드러내며 병적 생활에서 잉태된 병적 정서를 표현했다.

일찍이 이런 경향을 보인 것은 잔설이었다. 그녀의 많은 작품에서 생활 속의 불안과 두려움, 사람들 사이의 의심, 엿보기, 알 수 없는 계산, 사람과 환경 사이의 억압감, 사람의 연약함, 이상, 억압은 모두 짜릿한 인상을 남겼다. 잔설은 작품' 산의 오두막' 에서 인신의 자유도 프라이버시도 없는 가정을 묘사하며 공포의 늑대의 울부짖음으로 둘러싸여 있다. 나? 두려움과 불안 속에서 혼자 있고 싶은 곳? 산 위의 오두막? 어머니와 가족 때문에? 내가 없을 때 항상 내 서랍을 뒤져? 엄마와 아빠는 항상 쳐다 보지? 나? 봐? 나?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는요. 나? 그들은 항상 방해를 받는다. 이렇게 붐비고, 어둡고, 우울하고, 지옥 같은 환경에서, 마침내? 나? 산비탈을 올라갔는데? 화염이 가득한 백석, 들포도, 초가집도 없나요? 。 노운' 에서 서꽃도 남편, 시어머니, 이웃과 서로 의심하고 적대적이고 정탐하는 환경에 처해 있다. 동시에 그녀는 자기압박, 자기학대, 자기기만의 긴장과 공포 속에 있다. 사람과 사람은 서로 이해할 수 없고, 서로 포용하고, 서로 솔직하며, 개인의 생존은 시종 알 수 없는 허황된 안팎 압착 속에 있다. 여기, 붐비고, 춥고, 의심으로 가득 차 있습니까? 가족? ,? 이웃? 둘 다 현실의 공간과 존재의 조건이다. 잔설은 이러한 현실 존재 공간, 특히 그들의 정신적 불안과 사람들 사이의 장벽을 표현하며, 물질적 세계에서 영적 세계로의 인간의 황무지와 황당무계한 의식을 상징적으로 드러내며 현대인과 전 인류의 정신적 쇠퇴를 상징적으로 드러내며 사트의 스타일을 표현했는가? 다른 사람이 지옥이야? ,? 사람이 외로워요? 이런 주제. 그녀의 작품에서 사람들 사이의 상호 의심, 공격, 겨루기의 심리상태와 표상도 인간관계의 본질을 상징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응? 생명의 본질은 영원한 부조리, 영원히 벗어날 수 없는 고난의 심연인가? 실존주의 작가 카프카의 이 말은 현대인의 생존 본질의 전형적인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선봉작가는 현대인들이 소외와 억압으로 가득 찬 세상을 대할 때의 무력감과 고통스러운 어색한 마음을 예리하게 포착했다. 창작에서 그들은 전통현실주의 작가의 사회적 가치에 대한 긍정과 추앙을 과감하게 거절하고 몽롱한 시인의 자기긍정과 개성을 조롱하며 그들을 버렸다. 뿌리 찾기? 작가의 구세 비판 정서도 정신적 의미에 대한 사람들의 이해를 포기한 것일까? 깊이 추구? 초연하고 담담한 태도로, 조용히 관찰하고, 서술하고, 헤아리고, 황당무계한 생활 세계를 조롱하고, 심지어 이를 무시하고, 글만 개인 서사의 지능 게임으로 삼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그래서 있어요? 깊이 모드? 철거, 거기? 무슨 뜻이에요? 실종, 거기 있어? 평면화? 풍자, 블랙 유머, 캐주얼 콜라주 등이 있습니다. , 이러한 형태의 실험을 수행하는 작가의 목적은 무엇입니까? 망명자? 사람들의 자아 상실을 보여줍니다. 선봉 작가, 단풍, 잔설, 소동, 유화, 손단로, 잎 등. 작품에서 소외 환경에서의 자아 상실과 인간 존재의 터무니없는 본질을 표현하려고 노력한다.

예를 들어 소동의' 탈출 1934',' 양귀비 꽃의 집',' 처첩 떼',' 쌀' 등 작품들은 모두 악과 재앙으로 가득 찬 이야기를 담고 있어 인간의 존재는 심각한 피해를 입었다. 이 기간 동안 음모, 폭력, 피비린내, 죽음, 돌연변이, 그로테스크가 만연해 인간은 살아있는 개인으로서 이미 붐비는 환경에서 길을 잃었다. 유화의 작품은 존재의 황홀함, 우연, 황당무계함, 의심을 표현했다. 그의' 4 월 3 일 사건' 은 한 소년이 자신의 친부모와 사랑하는 여학생을 포함한 모든 사람을 발견하고 그를 미워하고 감시하고 박해하는 것을 묘사하며, 그로 하여금 극도로 걱정하게 하고, 그의 불안은 환각을 초래하고 환각은 다시 사실로 변했다. 1986' 은 한 초등학교 선생님이 아마추어로서 중국의 형벌사를 연구하는 것을 묘사한다. * *? 그는 재산을 박탈당하고 감금되었다. 탈옥 후 그는 20 년 동안 미친 듯이 방랑했다. 결국 그는 깨진 칼과 톱으로 환각 속에서 자신을 괴롭혔다. 공, 링 지연 및 기타 고문; "하나의 현실" 은 한 가정의 형제에 관한 것이다. 핵심 가족? 서로 죽이고 상대방의 아이를 파괴하다. 왕삭의 작품' 노는 것은 심장 박동',' 반해수반화염',' 고집이 세다',' 죽는 것을 목숨처럼 괴롭힌다' 등 현대 도시인의 혼란과 맹목적인 모습을 담았다. (그의 작품을 읽으면 1920 년대 파리 거리의 방랑을 떠올리기 쉽다.) 미망한 세대? 1960 년대 미국을 떠올리게 하는 것도 쉬운가요? 무너진 세대? 아니면? 히피족 운동? ) 을 참조하십시오. 잔설작품 속 인물들은 악몽, 두려움, 신비로운 분위기 (현실적인 분위기이자 심리적 분위기) 를 헤엄쳐 자아분열, 자아갉아먹는다. 마원, 거페이, 손단로의 작품은 모든 각도에서 현실, 즉 인간의 생존 환경의 변동성과 예측가능성을 살펴보았다. 현실은 인간의 생활 환경, 바로 이런 공포와 황당무계함이다. 개인의 존재의 현실은 이렇게 어렵고 피비린내와 공포로 가득 차 있고, 생활은 절망과 무력으로 가득 차 있다. 선봉작가는 언어, 형식, 인물 등의 재료로 그들의 생존 주제를 표현한다. 생존은 감옥과 같다. 존재는 허무한 과정이며 죽음은 생존의 본질이다.

선봉작가 작품의 존재주의 주제에서 인류의 존재의 본질에 대한 황당무계한 이해, 죽음의 장면에 대한 관심, 존재 자체의 비극적인 표현과 황당함, 비이성, 우연, 숙명에 대한 경험은 전통문학과 도덕에 대한 절대적인 전복과 반란으로 우리 문학에 새로운 특징을 더했다. 또한, 가장 우스꽝스럽고, 가장 추악하고, 기형적이고, 가장 변태적인 자아와 그 주변 세계는 선봉문학 작품에서 확대되어 황당무계하고 극단으로 밀려 인간성의 어두운 면을 드러내고, 선봉문학의 경향이나 특징 (예: 비의존성 (권위 거부), 비경험성 (보편성 거부), 비역사적 (전통 거부) 을 드러낸다

또한 인간이 자연왕국에서 자유왕국으로의 비약을 최종적으로 완성하지 못한 한, 인간과 세계, 목적과 수단, 대상화, 자기확인의 진정한 통일을 이루지 못한 만큼 선봉문학은 존재의 부조리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데 합리성이 있다. 그러나, 존재의 터무니없는 표현은 인류의 미래와 생존에 대한 허무주의와 비이성적 비관주의의 절망으로 이어져서는 안 되며, 터무니없는 초월과 반항으로 이어져야 한다. 따라서 선봉파 문학은 곧 떠들썩한 소동 속에서 잠잠하게 되는 것도 이치에 맞는다.

펭, 호남 쇼난 대학 중문과 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