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찬송가 - 이백 "아미산의 월각" 의 예술적 특색
이백 "아미산의 월각" 의 예술적 특색
키워드: 예술 노래 멜로디 리듬 시퀀스
순서
아미산 월가는 1984 년 나충영이 창작한 예술노래로, 가사는 당대 시인 이백의 동명 시가이다. 작곡가는 1979 년 12 음체계로 노래' 채부용 강' 을 창작한 이후 창작에서 다양한 예술적 수단을 동원하여 독특한 시각으로 선명한 음악언어로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추구해 왔다. 나충영은 신시기 중국 작곡가들이 새로운 작곡 기법을 탐구하고 운용하는 데 성공한 전범이다.
아미산의 월가' 의 가장 혁신적인 특징은 멜로디 라인을 간결하게 유지하고 전통적인 심미 습관에 부합하는 고도의' 듣기 쉽다' 는 동시에 피아노 반주 부분이 새로운 창작 아이디어, 즉' 리듬서열' 을 개척했다는 점이다. 리듬 시퀀스의 기본 스타일은 고정된 음형에서 비롯되며, 화성층의 리듬 시퀀스를 지원하여 작품의 구조가 질서 정연하고 논리적이다. 피아노 반주는 처음부터 끝까지 16 분음의 연속 직체 구조를 유지한다. 이 가운데 선율은 중국 특유의 5 개 음조로 구성되어 있다. 끊임없이 앞으로 흐르는 물처럼. 그것은 시의 달빛 아래 예술적 개념과 밀접하게 결합되어 있다. 상상할 수 있듯이, 반주 전체가 흐르는 물 속에서 수시로 솟아오르는 잔물결처럼 물 속의 달빛의 형상화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작곡가는 새로운 창작 스타일, 창작 수단, 미학 사상을 탐구하고 추구하는 동시에 항상 작품의 민족성을 유지한다. 이것은 우리나라의 신시기 예술곡 창작의 획기적인 새로운 성과로, 예술곡 창작의 새로운 아이디어를 개척할 뿐만 아니라 중국 전통문화의 깊은 내포를 발굴하였다. 필자는 주로 다음과 같은 방면에서 이 작품을 분석한다.
첫째, 가사와 멜로디 분석
아미산 월가' 는 이백의 시를 가사로, 시 장르는 7 언시로 한다. 가사 내용 "아미산 반월추, 평창강 그림자. 밤 청계는 삼협에 가고, 사군은 유주를 보지 못한다. 클릭합니다 시는' 추경 월하' 로 가을의 정취를 묘사하고, 아름답고, 서정을 빌려 조국에 대한 시인의 찬양과 고인에 대한 그리움을 표현하고, 제왕의 그리움을 청계와 강수에 걸었다. 시의 리듬은 또렷하고,' 가을',' 류',' 주' 는 모두 같은 운율로 가사 자체가 노래성이 풍부해 작곡가가 작곡하기 편하다.
전체 음악 ***25 절, 짧고 용맹하다. 소개 (1-5)+ 첫 번째 문장 (6-9)+ 두 번째 문장 (10- 13)+ 세 번째 문장 ( 멜로디 라인은 명확하고 간단하며 음조가 선명하다. 앞에는 항상 F 집 체계가 있었고, 결말음은 의외로 B 집으로 바뀌었고, 전체 하모니 배경의 음조도 이 음조로 바뀌었다. 스펙트럼 예 1 을 참조하십시오.
작곡가가 이렇게 처리하는 것은 주로 시적 경지의 수요에 영합하는 것이다. 마지막 문장에서 시인은 갑자기 친구를 그리워하고 만나기를 갈망하는 느낌으로 돌아섰다. 작곡가는 시인의 감정을 정확하게 파악해 멜로디 안배에서 처음 두 문장과 마지막 네 문장을 비교한 뒤 마지막 문장을 조정하여 멜로디와 가사의 경지의 높은 통일을 이루었다. 작곡가의 구상이 정교하고 세부 사항을 중시하는 엄밀한 학풍도 반영됐다.
네 개의 악구 멜로디 부분의 동적 관계는 P-MP-P 입니다. Mp-p; P-MF-p; F-P. 힘의 발전에서 볼 수 있듯이, 힘은 악곡의 세 번째 문장의 시작 부분에서 강화되고, 가장 강한 힘은 네 번째 문장의 시작 부분에 있는 전체 노래에 나타난다. 가사, 멜로디, 힘의 동시 발전으로 노래를 전체 곡의 고조로 밀어 넣었다.
둘째, 피아노 반주의 리듬 시퀀스 분석
이 작품에서 피아노 반주의 리듬 순서는 작곡가가 새로운 작곡 기법을 탐구한 성공 성과다.
1, 피아노 반주 부분의 리듬 순서 (주로 왼손 부분):
전체 음악 피아노 반주의 왼손 부분은 기본적으로' 16 분음' 단위로 고정음형에서 발전한다. 스펙트럼 예 2 를 참조하십시오.
(고정 사운드 유형)
스펙트럼 예 2 에서 첫 번째 섹션부터 두 번째 섹션의 전반부까지의 첫 번째 비트는 반주 부분의 왼쪽 부분에 대한 고정 사운드 패턴입니다. 이런 음형이 끊임없이 발전함에 따라 고정음형은 전곡 제 16 절에 돌아온다.
2. 오른손 음성의 서열 분석:
동기화되지 않은 고정 모드와 비트로 인해 이 10 개의 리듬 유닛에는 4+3+2+ 1 또는 1+2+3+4 와 같은 다른 조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두 조합은 단지 등차 수열일 뿐이다. 이 순서 관계는 오른손 성부의 화음층 (즉, 오른손 성부의 리듬 서열은 왼손성부의 암시적인 서열 관계에서 비롯됨) 에 적용되지만 왼손은 16 분음표에서 8 분음까지 확장됩니다. 스펙트럼 예 3 을 참조하십시오.
음표 리듬 관계는 3+2+ 1+4 입니다. 이전 4+3+2+ 1 에 비해 4 만 뒤로 옮겼습니다. 여기서 가장 긴 음표를 구의 끝으로 옮겨 구문 구조를 더욱 안정시킨다.
오른손성부의 리듬은 3+2+ 1+4 의 연속 3 개 시퀀스 이후 전곡 12 절에서 이 시퀀스의 역행으로 바뀌었다. 즉 1+2+3+4 는 3 번 스펙트럼에 나와 있다.
역행 리듬 시퀀스도 세 번 연속으로 사용한다. 음악의 전후를 비교하다. 마지막 몇 섹션에서는 더 나은 수축 효과를 얻기 위해 시퀀스에서 가장 긴 리듬 4 를 제거하고 1+2+3 의 조합만 남았다.
피아노 반주의 전반적인 효과:
피아노 반주 부분 16 분 음표의 연속 직체 구조가 작품 전체를 관통한다. 그 중 선율은 중국 특유의 오음 (깃털, 상, 정, 공, 뿔) 으로 구성되어 있다. 부단한 진보, 끊임없는 발전, 끊임없는 전파의 예술적 효과를 창조하다. 동시에 성부에는 매우 간단한 멜로디와 하모니 연결이 있어 보조와 보완확장으로 자연스럽게 노래 멜로디에 삽입되어 매우 교묘하게 활용된다.
셋째, 피아노 반주 리듬에 대한 분석을 통해 음악의 구조를 투시할 수 있다.
이 노래의 리듬 순서는 직체 소재뿐만 아니라 작품의 구조에도 큰 의미가 있다. 다음 섹션에서는 피아노 반주 리듬 순서에 대한 분석을 통해 이를 설명합니다.
피아노 반주 부분 시퀀스 다이어그램:
섹션:
(1-11) (12-17) (/kloc)
순서: 3+2+ 1+4 1+2+3+4.
3+2+1+41+2+3+4 3+2+1
구조: 렌더링, 비교, 복사 종료.
이 곡의 멜로디는 언뜻 보면 음악 구조가 분명하지 않고 단순한 네 마디의 멜로디일 뿐이다. 사실, 위 그림의 반주 부분의 리듬 순서를 분석해 보면, 이것은 전통적인 클래식 스타일의 삼성부 형식에 기반한 보이지 않는 처리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순서의 운용을 통해 전체 노래의 전체 구조가 선명하다. 나충영의 새 음악작품이' 음악 스타일' 의 돌파구를 적극적으로 탐구하는 것도 볼 수 있다. 또 다른 관점에서 볼 때, 그의 새 음악 작품에도 많은 전통적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라벨
아미산 야가' 에 대한 분석을 통해 나충영이 음악 창작에서 독특한 시각은 주로 다음과 같은 점을 포함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 멜로디는 5 음형의 음조를 바탕으로 펼쳐진다. 2. 선율 중의 조식 전환은 시의 경지와 의경에 따라 달라진다. (예를 들어, 글에서 언급한 음악의 마지막 글자는 F 궁제에서 B 궁제로 옮겨진다.) 3. 피아노 반주부의 글쓰기는 민족화된 음성 조형수법을 통해 고시의 예술적 내포를 설명하고 부각시킨다. 리듬 시퀀스의 성공적인 탐구.
나충영의 예술곡은 중국 예술곡 창작의 새로운 시기의 획기적인 새로운 성과라고 할 수 있다. 그 작품 속의 새로운 사고와 중국 전통문화의 내포에 대한 심도 있는 발굴은 개인창작의 독특한 시대적 풍격을 부여하고 예술곡 창작의 새로운 길을 탐구해 연구가치를 지녔다. 또한,
가수의 관점에서 볼 때 창작 기법, 피아노 직체, 리듬 특징, 단어와 음악의 연결, 융합 등에서 노래를 연구하는 것은 작품의 노래 스타일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