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찬송가 - 수시의 생애 사적.
수시의 생애 사적.
우태시안의 큰 타격이 그의 인생의 전환점이 되었다. 신당은 수시를 죽이려 한다. 여야도 구조활동을 병행했다. 스시의 정견과 같은 많은 원로들이 잇달아 글을 썼을 뿐만 아니라, 유신파의 유식한 선비들도 종신에게 수시를 죽이지 말라고 권했다. 왕안석은 당시 금릉으로 물러났고, "성세가 사람을 죽이는 게 어때?" 라고 적었다. 모두의 노력으로, 이 시는 왕안석' 한 마디' 에 의해 결정되었고, 수시는 가볍게 발락되어 황주 (지금의 후베이 황강) 부사로 강등되어, 이 주에 배치되어 지방관의 감시를 받았다. 스시는 수감 103 일, 몇 차례 참수 위기에 처해 있다. 다행히 북송 () 조 () 는 연간에 사대부를 죽이지 않는 국책을 실시하여, 수시 () 가 다행히 면할 수 있었다. 1084 년 (원풍 7 년), 수시가 황주를 떠나 여주로 파견되었다. 길이 멀고 여행이 지쳐서, 수시의 자녀는 불행히도 세상을 떠났다. 여주가 멀어서 노비가 다 떨어졌어요. 게다가 아들을 잃은 아픔, 수시 () 는 법원에 편지를 써서 당분간 여주 () 에 가지 말라고 요청했고, 상주에 먼저 거주하다가 비준을 받았다. 그가 상주로 돌아갈 준비를 하고 있을 때 종신은 세상을 떠났다. 상주시 지역 수망은 종횡으로 풍경이 수려하다. 상주 () 에 살면서 그는 굶주림과 추위에 대한 걱정이 없고 아름다운 경치를 감상할 수 있다. 그리고 그는 베이징에서 멀리 떨어진 정치적 분쟁으로 가족과 많은 친구들과 아침저녁으로 지낼 수 있다. 그래서 소동파는 결국 상주를 자신의 최종 귀착지로 선택했다.
1085 년 송철종이 즉위했고 자희태후는 유철종의 이름으로 법정에 와서 청정을 들었다. 사마광이 다시 활성화되고 왕안석을 비롯한 신당이 진압되었다. 수시는 조 시랑의 직위로 돌아가 등주 (봉래) 에 올랐다. 4 개월 후 의사는 북한으로 소환되었다. 전 북한 sheren 씨 리터, 3 개월 후 중서 에서 sheren 씨 로 승진했고, 곧 한림 학사 법령으로 승진했고, 예부에 공물을 수여받았다. 수시는 신흥세력이 왕안석그룹의 인물을 필사적으로 억압하고 신법을 폐지하는 것을 보고, 그들이 소위' 왕당' 과 한통속이 되어 황제에게 다시 한 번 건의를 하는 것에 불과하다고 생각했다. 그는 구당 집권 후 드러난 부패 현상을 비난하며 보수세력의 강한 반대를 불러 모함을 받았다. 지금까지 수시는 신당도 용서할 수 없고 구당도 용서할 수 없어 다시 외조를 요구했다. 원우 4 년 (1089), 수시는 용투각 학사로 항주를 알게 되었다. 서호가 오랫동안 침적되지 않아, 이미 과반수를 메웠기 때문에, "태평호 평호의 오랜 잡초가 무성하여, 이미 농업 생산에 심각한 영향을 미쳤다." 스시에서 항주까지 이듬해에 서호를 준설하고 민공 20 여만 원을 동원하여 농지를 추방하고 낡은 경치를 회복하며 호수의 가장 깊은 곳에 삼탑 (이 삼당 영월) 을 표지로 세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그는 준설된 진흙을 모아 서호를 관통하는 긴 제방을 건설하여 여섯 개의 다리로 연결되어 행인이 통행할 수 있게 했다. 나중에 "수공제" 또는 "수제" 라고 불렸다. 봄날 아침, 수제는 서호의 10 대 명경 중 하나로,' 수제춘효', 유엽피사, 파광화, 새말이 즐겁게 노래한다.
"동파처에서 수제를 수리하다", "수시는 일생 동안 세 개의 제방을 수리했다. 스시 강등 Yingzhou (이 안후이 푸양), 또한 Yingzhou 준설 서호, 제방 건설. 소성원년 (1094), 수시는 원녕군 부사로 강등되어 혜주 (현재 광동 혜양) 에 배치되었다. 60 대 가까운 스시는 밤낮으로 질주하며 비하 센터로 들어가 영남 백성들의 열렬한 환영을 받았다. 수시는 황제가 준 금을 꺼내 서호를 기증하고 제방을 지었다. 이를 위해, "장로가 즐겁게 모이고, 주전자가 텅 비었다. 사흘 동안 마실 수 없어 마을의 닭을 모두 죽였다. " 사람들이 축하하고 있다. 오늘날, 이 제방은 휘주 서호 입구에 있는데, 마치 녹색 띠처럼 호수 중앙을 가로질러 호수를 두 부분으로 나누고, 오른쪽은 평호, 왼쪽은 후풍이다. 스시는 항주에서 매우 행복하게 지내면서 자신을 당나라의 백거이와 비교했다. 하지만 원우 제 6 년 (109 1) 에 북한으로 소환됐다. 그러나 정견이 맞지 않아 원우는 6 년 8 월 영주로, 원우는 7 년 2 월 양주 (1092) 로, 원우는 8 년 9 월 정주로 전근했다 (1093). 원우는 8 년 고태후가 승하하고 철종이 무대에 올라 신당이 다시 무대에 올랐다. 소생 원년 (1094) 6 월 다시 혜양 (현재 광둥성 혜주시) 으로 강등됐다.
소생 4 년 (1097), 62 세의 수시가 해남도 단주 (오늘 해남단현) 에 배속되어 변두리의 황량한 곳으로 파견되었다. 송나라에서 해남을 추방하는 것은 다른 사람을 베끼는 것보다 조금 가벼운 징벌일 뿐이라고 한다. 그는 여주를 제 2 의 고향으로 여긴다. "나는 서촉에 기생하는 단아인이다." 그는 이곳에서 학교를 운영하고 학풍을 도입하여, 많은 사람들이 멀지 않은 곳에서 단주에 와서 수시에서 경전을 취하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송나라 100 여 년 동안 하이난은 과거 시험을 본 적이 없다. 그러나 수시가 북방으로 돌아온 지 얼마 되지 않아 이곳의 장당조는 고향에 조공을 주었다. 이 때문에 수시는 "창해는 그 맥을 끊지 않았고, 주절벽은 본 적이 없다" 는 시를 썼다. 사람들은 줄곧 수시를 여주 문화의 개척자이자 파종자로 여기고, 그에 대해 깊은 숭앙을 품고 있다. 동파촌, 동파정, 동파전, 동파로, 동파교, 동파모 등. 지금까지 여주에서 전해지고 있는 것은 사람들의 추모 심정을 표현하며 언어조차도' 동파어' 를 가지고 있다. 퀴리
수시는 단어의 창작에서 비범한 성과를 거두었다. 하나의 문체 자체의 발전에 있어서, 수사의 역사적 공헌은 이미 수문과 수시를 능가했다. 류영에 이어 수시는 사풍을 전면적으로 개혁하여 결국' 코암' 이라는 단어의 전통 구도를 돌파하고, 단어의 문학적 지위를 높이고, 음악의 액세서리에서 독립된 서정체로, 사사의 발전 방향을 근본적으로 바꾸었다.
스시의 단어의 변형은 그의 어학 관념과' 독보적' 창작 주장에 근거한 것이다.
만당 5 대 이래로 단어는 줄곧' 도' 로 여겨졌다. 류영은 평생 단어의 창작에 힘입어 어체의 발전을 촉진시켰지만, 단어의 문학적 지위를 높이지는 못했다. 이 임무는 수시가 완성해야 한다. 수시는 먼저 이론적으로 시가 단어보다 낫다는 관념을 깨뜨렸다. 그는 시가 동족이라고 생각했고, 글자는 "시의 모종" 이라고 생각했다. 시와 단어는 외적인 차이가 있지만, 그들의 예술적 본질과 표현 기능은 일치해야 한다. 그래서 그는 시와 시를 자주 비교한다. 그는 문체 개념에서 시와 같은 지위로 단어를 끌어올려 시와 가까이 다가가 단어와 시의 상호 교류와 침투를 실현하는 이론적 근거를 제공했기 때문이다.
단어의 심미적 재미가 시와 어깨를 나란히 하기 위해서, 스시는 또한' 한 집' 이라는 단어의 창작 주장을 제기했다. 이곳의' 가족을 위해' 는 류영어의 다른' 운미' 를 겨냥한 것으로, 웅장한 격조와 넓은 의경을 추구하고, 단어는 사람의 자질과 맞아야 하며, 단어는 시를 쓰는 것처럼 자신의 진성과 독특한 생활감각을 표현해야 한다. 그래야만 단어의 창작에서' 남자처럼' 쓸 수 있기 때문이다. 수시는 문장 속에서 시종 기절과 중시를 중시하지만, 문학적으로 그는 인순에 반대하기 때문에 진관의' 유계의 단어 배우기' 에 만족하지 않고' 기절' 이 부족하다.
단어의 표현 기능을 넓히고 시의 경지를 개척하는 것은 수시의 사풍 개혁의 주요 방향이다. 그는 전통적인 표현 여성의 부드러움을 남성의 자존심을 표현하기 위해 확장하고, 전통적인 표현 사랑을 표현 기질로 확장하여, 글로 하여금 시처럼 작가의 기질 포옹과 개성을 충분히 표현하게 했다. 수시는 진취정신, 숭고한 이상, 열정으로 가득 찬 뜻이 있는 사람들을 단어의 세계로 끌어들여, 단어의 원래 부드러움을 바꾸어 남송신파 사인의 선례를 열었다.
수리전의 시, 수시의 시는 늘 인생에 대한 그의 생각을 표현한다. 인생의 운명에 대한 이런 이성적 사고는 단어의 철학적 함의를 증강시켰다. 수시는 인생이 꿈과 같다는 것을 깊이 느꼈지만, 그렇다고 인생을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 초탈을 추구하려고 노력하며, 끈질긴 낙관의 신념과 초탈적응의 인생 태도를 유지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희망명언)
수사는 저자가 적극적에서 갈등 고민에 이르기까지, 자기 적응에서 벗어나려고 노력하고 끊임없이 추구하는 마음의 여정, 광란, 낭만, 다정함, 심사숙고하는 인격적 기질을 고스란히 보여준다. 류영 구양수에 이어 수시는 그 시의 서정적 인물과 창작 주체를 분리에서 통일로 더 발전시켰다.
소어는 내면세계를 넓힐 뿐만 아니라, 외부 세계도 넓혔다. 만당 5 대 문인사가 표현한 생활 장면은 매우 좁고, 주로 둘러싸인 채루, 자수가, 정자정원에 국한되어 있다. 송에 입성한 후 류영은 어경을 두의진 천리관하 위촌 언덕 등 자연공간으로 확장하기 시작했고, 일상적인 관직생활환경에 접근하기 시작했다. 수시는 작가의 일상적인 교제, 여가 독서, 농사, 사냥, 관광 등의 생활 장면을 묘사할 뿐만 아니라 자연의 웅장한 경치를 더욱 전시했다.
스시는 자신의 창작 실천으로 글이 모든 것을 쓰고 무심코 들어온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시와 마찬가지로, 단어는 사회 생활과 현실 생활을 충분히 표현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스시는 단어의 표현 기능을 확대하고, 단어의 정서적 내포를 풍부하게하고, 단어의 시공간을 넓히고, 단어의 예술적 품위를 높이고, 당당하게 문학의 전당에 도입하여, 한 가지' 경로' 에서 시와 동등한 지위를 가진 서정적 문체로 단어를 끌어올렸다.
"시를 단어로 사용" 은 수시가 사풍을 바꾸는 주요 무기이다. 소위' 시를 단어로 사용' 이란 시의 표현 방식을 단어에 이식하는 것이다. 수사의 성공은 서문과 용전 두 방면에서 나타난다.
제목과 어순이 있어 글의 글쓰기 시간, 장소, 출처를 설명하기 쉬울 뿐만 아니라 글의 심미 내포를 풍부하게 하고 심화시켰다. 단어에 전고를 대량으로 운용하는 것도 소식 () 에서 시작되었다. 단어에 전고를 운용하는 것은 색다른 집중적인 서사 방식이자 우여곡절과 깊은 서정적 방식이다. 수사는 대량의 서문과 전고를 운용하여 단어의 표현 수법을 풍부하게 발전시켜 후세사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수시의' 시를 단어로' 는 본질적으로 음악의 사체에 대한 제약과 속박을 돌파하여 음악의 액세서리에서 독립된 서정체로 바꿔야 한다. 스시의 글쓰기는 주로 사람들에게 보여지며, 노래를 부르지 않기 때문에, 그는 감정을 표현하는 자유를 중시한다. 비록 그도 단어의 리듬을 지키지만 그 구속을 받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노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노래명언) 이 때문에 스시는 가끔 음악 규범에 동의하지 않더라도 글을 쓰는 것이 태연자약하다. 바로 시, 소어가 풍부한 열정, 풍부한 상상력, 변화무쌍하고 다채로운 언어 스타일을 표현하게 하는 시입니다. 수시의 현존하는 362 편의 시 중 대부분의 풍격은 여전히 전통의 완곡함과 부드러움에 가깝지만, 유명한 밍크헤드 (명월이 언제 있을 것인가) 와 같은 호방한 새로운 풍격을 반영한 작품도 상당수 있다.
수시는 송대 사풍 변화의 핵심 인물이다. 왕졸의' 벽희만지' 볼륨 2 는 "동파선생은 음률을 즐기지 않고, 간혹 노래를 쓰며, 가는 길을 가리키고, 새로운 눈과 귀를 세상에 내놓아 작가가 지기를 시작하게 한다" 고 말했다. 단어의 문학성을 강화하고, 단어에 대한 음악에 대한 의존성을 약화시키는 것은 수시가 후세 시인을 위해 지적한' 줄곧 위로' 이다. 나중에 시인과 신사인은 이 길을 따라 더 발전했다.
시
소시의 사회에 대한 견해와 인생에 대한 사고는 그의 문학 작품에서 조금도 숨기지 않고, 그중에서도 시로 가장 통쾌하다. 2700 여 수의 수지 중에서 사회현실에 개입하고 인생을 생각하는 주제가 두드러진다. 사회 현실의 각종 불합리한 현상에 대한 수시의 태도는' 시기적절하지 않다' 로, 그는 시종 현실을 비판하는 것을 시의 중요한 주제로 삼았다. 더 중요한 것은, 스시의 사회에 대한 비판은 뉴딜이나 현재에 국한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는 봉건 사회의 오랜 존재의 폐단과 나쁜 습관을 비판하여 더욱 깊은 비판 의식을 구현하였다.
수시는 일생 동안 기복이 심하여 사방을 돌아다니며 인생 경험이 매우 풍부하다. 그는 생활 경험에서 경험을 총화하고 객관적인 사물에서 법칙을 보는 데 능하다. 그의 눈에는 평범한 생활 내용과 자연 경관이 모두' 실린 벽제' 와' 연못회고' 두 곡과 같은 심오한 이치를 담고 있다. 이 시들에서 자연현상은 철학으로 올라가고, 생활에 대한 깨달음도 이성적인 사고로 바뀐다. 특히, 시의 철리는 논리적 연역이나 토론 분석이 아니라 생동감 있고 선명한 예술적 이미지를 통해 자연스럽게 표현된다는 점이다. 이런 시는 아름답고 재미있지만 명실상부하다. 여산의 진면목을 모른다',' 설토홍발' 이 나오자마자 회자되는 성어가 된 것을 보면, 수시의 이성시가 많은 사랑을 받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수시의 시에는 사주의 상가타, 호수 추청후 마시는 비, 자호의 치풍과 같은 비슷한 작품들이 많이 있다. 수시는 통찰력이 있어서 곳곳에서 절묘한 아이디어를 찾을 수 있다.
깊은 생명사고는 수시가 침천에 대해 태연하고 활달한 태도를 취하게 하는데, 이것은 수시의 시에서 충분히 구현되었다. 수시의 역경 속의 시는 물론 고통, 원망, 우울증의 성분이 있지만, 수시는 고난에 대한 경멸과 고통에 대한 초월을 더 많이 보여준다.
수시는 학식이 해박하여, 시 예술 기교에 대한 숙달이 난로의 순청한 지경에 이르렀고, 예술 규범을 대하는 것은 놀라운 혁신 정신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스시의 표현력은 놀라울 정도로, 스시의 시가 포함할 수 없는 소재는 거의 없다.
원우시단을 대표하는 북송 후기는 송시의 전성기였으며, 왕안석, 수시, 황정견, 진사도 등의 창작은 송시 예술을 최고봉으로 끌어올렸다. 왕, 황, 진의 시는 스타일과 개성에 있어서 두드러지고 선명하며, 아마도 수시의 시보다 더욱 주목을 받을 것이다. 그러나 창작 성과로 볼 때, 수시는 의심할 여지 없이 북송 최초의 시인이다. 수시의 시는 제재가 광범위하고, 형식이 다양하며, 감정의 내포가 깊은 차원에서 두드러진다. 더 중요한 것은, 스시는 강한 예술적 호환성을 가지고 있으며, 그는 이론과 창작에서 어떤 스타일을 조각상의 지위로 밀지 않았다. 이렇게 수시는 송시의 새로운 면모를 개척하는 과정에서 큰 공헌을 했지만, 기본적으로 송시의 두 가지 주요 결점, 즉 날카롭고 무뚝뚝하고 무미건조함을 피했다. 따라서 수시는 전반적인 성취에서 동시대를 뛰어넘어 송대에서 가장 인기 있는 시인이 되었다.
문장
수시의 문학 사상은 문도를 겸비한 것이다. 그는 문학과 도학 두 방면에서 한유와 구양수가 고문에 기여한 것을 칭찬했다. 그러나 수시의 문학관과 도학관은 북송에서 매우 독특하다. 우선, 스시는 문장 예술이' 순금 미옥' 과 같은 독립적인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문장 (WHO) 는 적재도의 도구일 뿐만 아니라, 그 자체의 표현 기능은 인류 정신 활동의 고급 형식이다. 둘째, 수시의 마음 속에 있는' 도' 는 유교에만 국한되지 않고 사물의 법칙을 가리킨다. 그래서 스시는 문장 들이 객관적인 세계처럼 자연스럽고 자연스러운 태도로 행동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예술 풍격의 다양성과 생동성을 주장하며 문풍의 일원화에 반대하며 문단이' 황모백갈대' 처럼 척박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바로 이런 독특한 문학사상의 지도하에, 수시의 산문은 풍부하고 다채로운 예술적 특색을 드러낸다. 그는 이전 세대 작품에서 예술 영양을 광범위하게 흡수했는데, 그중 가장 중요한 근원은 전국 시대 맹자 종횡가의 호기 기세, 장자의 풍부한 연상, 세련된 문필이었다. 수시는 확실히 표현력이 있어서, 객관적인 물건이나 내면의 감정이 거의 없는 것은 그의 작품이 표현할 수 없는 것이다. 수문의 스타일은 대상에 따라 자유롭게 변하면서 물처럼 자연스럽고 매끄럽다. 한유의 고문은 말솜씨와 배치, 기세 등의 수단으로 같은 목적을 달성하는 반면, 수문은 만족감과 생각이 만만치 않은 방식에 의지하고 있다. 수문은 활력이 넘치지만, 그의 언어는 단순하고 자연스럽다. 이것은 문송과 당원의 특징 중 하나이다.
수시는 의론 논문을 잘 쓴다. 그가 초창기에 쓴 역사 잡문은 횡포한 집안 습성이 매우 강하여, 때로는 사람을 놀라게 하고 이치에 맞지 않을 때도 있다. 예를 들어' 논자이' 에서 자이가 신하와 친구를 사귈 줄 모른다는 이유로' 논범증증' 에서 범증이가 항우를 죽이는 의제여야 한다고 비난했다. 그러나 \ "대기 \" 와 같은 독특한 견해도 많이 있습니다, \ "대기 \", 진 은 노인 은둔자, 굴욕 은 그의 인내 를 육성 하기 위해 주장; 논왕핑' 은 주평왕이 비적의 수도 이전을 피하는 실책을 비판하고, 참신하고 심오하며, 계발성을 가지고 있다. 이 사학 이론들은 무작위적이고, 문필이 놀랍고, 고도의 논증 기교를 보여 당시 학자들이 응시한 모범문이 되어 널리 전해졌다. 수시의 초창기 정론 문장 역시 비슷한 문체적 특징을 가지고 있었지만, 경력이 깊어짐에 따라 종횡가의 습성이 점차 약해졌다. 예를 들어 원우가 쓴 일부 리듬은 내용성이 강하고, 어휘가 냉정하며, 자의와 노직의 스타일에 가깝다.
사론과 정론은 수시의 뛰어난 재능을 보여주지만 잡문, 편지, 서문 등 잡문은 수시의 문학적 업적을 더욱 잘 반영할 수 있다. 이 문장 들도 리뉴얼에 능하지만, 형식은 더욱 활발하고 논술이 더욱 생동적이며, 종종 서술과 서정이 섞여 있다. 그들은 예술적 감화력으로 논리적 설득력을 강화하기 때문에 역사와 정치 이론보다 더 아름답다.
수시의 서사 노트 유랑문, 서사, 서정, 의론의 세 가지 주요 기능이 잘 결합되었다.
수시의 작문은' 언행은 꼭 해야 한다' 는 원칙에 따라 해야 할 일을 하고, 멈추고, 말을 적게 해야 한다는 점이 그의 필기와 수필에서 가장 두드러진다. 예를 들어,' 창공 야행기' 전문은 80 여 글자에 불과하지만, 의경이 초탈하고, 정취가 영영하여 송대의 기묘한 작품이다.
수시와 유사의 사부도 큰 성과를 거두었다. 그의 사부는 구양수의 전통을 계승했지만 고문에 더 많이 녹아들어 시의 서정적인 의미를 흡수하여' 너처럼' 가 란보다 낫게 하고' 홍벽부',' 후홍벽부' 등의 명편을 창작하였다. 적벽부' 는 전통적인 주체객체 문답 패턴을 따르고, 객체를 억제하고, 주체를 확장하고, 자신의 인생철학을 표현하고, 창장 월야의 아름다운 경치를 묘사한다. 전문이 흩어져 있고, 정경이 어우러져 아름다운 산문시이다.
수시 행운수의 스타일은 심지어 46 중에도 나타난다. 그가 국자감에있을 때, 성지 구도는 풍부하고 기세가 웅장하여 태각 인물 중에서 정말 보기 드문 것이었다. 그가 강등된 후 쓴 표정은 더욱 진실되고 감동적이며, 46 급 문체에서 얻을 수 없는 기질의 작품이다.
수시의 산문은 송대와 구양수, 왕안석이 일제히 유명하지만, 문학적 관점에서 볼 때, 수문은 의심할 여지 없이 송문에서 가장 성취한 사람이다. 서예
스시는 행서, 해서체, 황정견, 미탄, 채향과 함께' 송사집' 이라고 부르는 데 능하다. 그는 진당 5 대 명가로부터 왕승경 서호 이영 안진경 양응식의 창작 스타일을 자신의 가정에 융합한 적이 있다. 그는 "나는 책에서 사상을 창조할 수 없다" 며 "나는 혁신적이고 고대인을 실천하지 않는다" 고 주장했다. 황정견은 그를 불렀다. "일찍이 필봉이 정련되어 사장처럼 자연스럽지 않았다." 이것은 수시의 일생이 굴곡으로 가득 차서 그의 서예 풍격이 크게 오르락내리락하는 것을 보여준다. 현존하는 작품은' 적벽부',' 황주 한식시',' 황하제' 몇 편이다.
그림
수시는 묵주를 그리는 데 능하며, 그 그림은 매우 신통하다. 그는 그림은 그림 밖의 정이 있어야 하고, 그림은 기탁해야 하며, 뇌동과 절차적 제약에 반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시화가 하나가 되어 교묘하고 신선하다' 고 주장하며' 문인화' 라는 개념을 분명히 제시하여 앞으로의' 문인화' 발전을 위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했다. 작품에는' 고목괴석첩'' 소호죽석첩' 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