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현대 시가 - 왕웨이와 맹호연의 산수전원시
왕웨이와 맹호연의 산수전원시
중국의 산수전원시는 역사가 유구하여 시인이 많고 풍격이 각기 다르다. 도연명 등 시인은 동진의 전원파를 형성했고, 사령운, 사조 등 시인은 남조의 산수파를 형성했고, 왕위, 맹호연 등 시인은 성당의 전원파를 형성했다. 시인은 산수, 전원의 심미 대상으로 섬세한 획을 조용한 산림과 한가한 들에 던져 현실에 대한 불만과 평화와 생활에 대한 동경을 표현하기 위해 전원생활을 만들었다.
자세히 음미하면, 이 시들은 어느 정도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우선, 그들은 모두 산천에 큰 흥미를 보이며, 다른 시인들과 작가들에게 비교할 수 없는 관심을 보이며, 짙은 색채로 자연의 산천, 강, 풀 한 포기 나무 한 그루를 묘사한다.
예를 들어, 멩 Haoran 의 \ "노인 마을 을 통과 \":
이 오랜 친구는 맛있는 식사를 준비하고 나를 그의 친절한 농장에 초대했다.
녹색의 숲은 마을을 둘러싸고, 녹색의 언덕은 성외에 위치해 있다.
창문을 열고 산골짜기 채소밭을 마주보고 유리를 건네며 농작물에 대해 이야기했다.
아홉 번째 명절이 올 때 국화를 보러 오세요.
시의 제 1 련이 사건의 연유를 설명한 후 대련은 시인이 마을에 들어갔을 때 본 자연의 풍경이다. 시인은 촉수가 닿을 수 있는 시골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풍경에 온 것 같지만, 밋밋한 가운데 그의 깊은 공력과 세심한 단련을 볼 수 있다. 이 두 문장은 마을의 울창한 푸른 나무와 마을 바깥의 경사진 청산을 정확하고 생동감 있게 묘사할 뿐만 아니라, 신선하고 특색 있는 산촌 산수화를 우리에게 보여 주었다. 그리고' 조화' 와' 경사' 라는 글자는 푸른 나무로 둘러싸여 있고 청산이 교차하는 마을 외촌 용촌의 모습을 나타낸다. 마치 자연풍광과 산촌의 사람들이 하나가 된 것처럼 강한 애정과 친밀감, 감화력으로 가득 차 있다.
목걸이는 주인과 손님이 집 뒤에서 이야기하는 장면에 기재되어 있다. 대련이 마을 전체의 큰 환경을 묘사하고 있다면, 목걸이는 옛 친구 농가의 작은 환경을 묘사한다. 바깥에는 타작장과 채소밭이 있고, 실내는 농가의 식탁과 농가말이 짙게 새겨져 있다. 창밖의 전형적인 농가 풍경과 집 안의 풍부한 농가 밥에 직면하여 시인은 마음속으로 기쁨을 느꼈다. 또한 주인과 손님들은 서로를 잘 알고 있으며, 그들은 같은 느낌과 취향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자주 잔을 들어 술을 마시며 큰 소리로 산마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들이 얼마나 근심 걱정 없고 따뜻한지. 미련은 다른 날의 약속을 하소연하며 정이 깊다. 시 속의 인정과 풍경은 모두 하나의 자연으로 융합되었다.
둘째, 시인이 묘사한 산수, 초목, 화조화는 고립된 것이 아니라 조화로운 전체를 형성하여 생명의식으로 가득 찬 그림을 구성한다.
두보의 시를 다시 보고 그림을 그리자-절구;
강산은 봄빛 속에서 목욕하고, 얼마나 아름답고, 꽃향기가 꽃향기를 보내는가.
제비는 젖은 진흙 속에 둥지를 짓느라 바빴고, 쌍쌍이 따뜻한 모래사장에서 잠을 잤다.
시의 시작 부분에서, 나는 큰 곳에서 바라보며 초봄의 밝은 햇살, 너구리 꽃계 주변의 아름다운 봄빛을 묘사했다. 두 번째 문장에서 시인은 따뜻한 봄바람, 처음 피는 꽃, 무성한 풀로 밝은 봄빛을 더욱 표현했다. 시인은 이른 봄에 가장 흔하고 특색 있는 동적 풍경을 선택해 사생했다. 봄에는 꽃이 피고, 흙이 녹고, 흙이 촉촉하고, 가을에는 봄이 오는 제비가 바쁘게 날아다니며 흙으로 둥지를 짓는다. 네 번째 문장은 정적 풍경을 스케치하는 것이다. 봄은 따뜻하고 햇살이 맑고 원앙도 이번 봄의 따뜻함을 누리고 개울가의 모래톱에서 잠을 자야 한다. 경물에 대한 묘사로 볼 때 이 말은 세 번째 문장과 대비되고, 역동적이며, 서로 어울려 재미를 이룬다. 서너 문장은 공필로 비연과 잠원앙을 묘사하고, 한두 문장과 함께 광활하고 밝은 경치를 그려내고, 전체 화면이 조화롭게 통일되어 색채가 밝고 상업적으로 번성하며 미감이 풍부한 이른 봄 경치를 형성하여 시인이 장기간의 격동과 유랑을 겪은 후 잠시 평화생활을 즐기는 편안한 심정을 반영하고 있으며, 이른 봄 자연의 생기와 번영에 대한 그의 유쾌한 느낌을 반영하고 있다.
더 중요한 것은 시인이 쓴 모든 풍경이 결국 인물의 감정을 표현하기 위한 것이라는 점이다.
두보의 즉흥시 \ "절구 \" 처럼:
시 네 줄
"두 오리올스가 푸른 버드나무를 울리고, 백로가 연일 울린다."
내 창문은 눈 덮인 서산 경치를 둘러쌌다. 내 문은 종종 동쪽으로 항해하는 배에 대해 "안녕" 이라고 말한다
두보는 고인 엄무가 이미 청두로 돌아간 후 지은 짧은 시를 알게 되었다. 한 편의 시의 첫 쌍은 한 조의 대구이다. 초당 주변에는 버드나무가 많고, 신록빛 버드나무 가지에는 한 쌍의 황달울음소리가 울려 퍼지며, 한 무리의 화기애애애한 광경이 오색찬란하여 산뜻하고 아름다운 경지를 이루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두 마리의 황달이 푸른 버드나무를 울린다' 는 새는 쌍쌍이 되어 생기와 기쁨의 의미를 드러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푸른 하늘 위의 백로가 자유롭게 날고 있다. 이 두 문장은 네 가지 밝은 색으로 아름다운 그림을 이루었다. 첫 문장과 목소리에 대한 묘사는 모두 더할 나위 없이 행복한 심정을 전달하고 있다.
이 시의 두 번째 쌍도 대구로 구성되어 있다. 마지막 문장은 창문을 마주하고 눈령을 멀리 바라보며 쓴 것이다. 산등성이에 쌓인 눈이 일년 내내 녹지 않아,' 가을눈' 이 쌓이고, 공기가 맑은 맑은 날에만 초설산을 볼 수 있다. 이렇게 얻기 어려운 아름다운 경치를 보니 시인의 심정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네가 문밖을 바라볼 때, 너는 강가에 정박한 배를 볼 수 있다. 강선은 매우 평범하지만,' 만리선' 은 의미심장하다. 왜냐하면 그들은' 오동' 에서 왔기 때문이다. 연년 전란으로 수륙 교통이 전쟁으로 차단되어 선박은 보편적으로 만리에서 항행할 수 없다. 전쟁이 안정되고 교통이 회복되는데 시인은 어떻게 동우가 오는 배를 좋아하지 않을 수 있습니까? 이 두 문장은 편폭이 넓고 시간도 길다. 시인은 초당에 있지만, 천백년 동안 생각하고, 만리를 꿰뚫어보고, 마음이 얼마나 넓은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