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현대 시가 - 《자유거사 원고》의 서문
《자유거사 원고》의 서문
상애민 선생의 새 책을 보면 이전의' 문도재시집' 에 비해 뚜렷한 변화가 많다. 새로운 작품은 더 다양한 것을 접해 시야를 넓혔다. 예를 들어, 깜짝 놀랄만한' 해방' 을 보고 그는 쿤룬 기둥부터 팽 장군, 랴오심 전투, 대군 남하 등에 이르기까지 9 편의 시를 썼다. "식량 기부는 정의의 전쟁이며, 철류와 함께 들것을 떠밀었다. 산둥 장로, 호정 만장, 유유장강단조. " 총탄이 비를 맞으며 강을 건너는 것을 직접 본 그런 * *, 고향의 단조를 흥얼거리며 장강변에 서서 다음 좋은 소식을 기대하는 전군은 시대가 부여한 특별한 분위기로 반복할 수 없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객관적으로 과거를 돌이켜보면, 이 책은 장소가 한 군데가 아니다. 예를 들어, 장에 대한 그의 평가는 "장은 유명한 항일 명장이지만, 그는 내전으로 죽었다. 나는 일찍이 장이 살해된 곳을 참관한 적이 있고, 앤에서 장의 묘지를 본 적이 있다. 공과가 시비가 분명해서, 국민들은 영원히 잊지 못할 것이다. 이것은 역사입니다. 클릭합니다 그의' 공현사 구홍장 담볼링 장군' 은 이렇게 썼다.' 항전 명장을 거느리고 성을 지키며 파도를 헤치고 있다. 사생은 죽음을 잊고 인기를 얻었다. 단신은 강한 혈통과 영웅을 가지고 있다. 7 개의 상처가 있는 옷 한 벌은 8 년 동안 입을 수 있다. 위대한 업적은 화가에게 남겨진 것이다. /멩 liangsheng 는 maicheng, 천 파도 중 혼자 갈 것입니다. 희망이 없어 통곡하고 내전에서 죽는 것은 비참하다. 인생의 공과는 다르다. 군대의 성패가 난처하다. 공과시비는 객관적이고 흑백이 분명하여 작가의 깊은 역사관을 구현했다. 또 다른' 눈물을 머금고 생존원정군이 귀국한다' 는' 삼천혈눈물 귀로' 는 후장의' 궁사' 와 비슷하다.' 집에서 천리, 한 궁녀가 20 년 동안 여기에 살았다. 그러나, 그녀에게 이 노래를 요구하고, 이 노래의 처음 몇 단어로 그녀가 어떻게 눈물을 참으려 하는지 보자. ""
작가는 큰 장면의 묘사에서 점점 성숙해졌다. 우리는' 인상 유삼언니-계림산수실경 공연' 을 예로 들어' 민속문화는 소중하고 꿈은 보이지 않는다' 고 설명했다. 10 산은 경치를 걸고, 만 푸른 물은 은스크린으로 삼는다. 수많은 사람들이 노소를 막론하고 춤을 추는 것을 잊어버려서 손님들은 경탄을 금치 못했다. 삼언니는 천하를 알고 있고, 이강은 향수이다. " 세트부터 배우와 관중, 인문부터 자연까지 칠율자가 생동감 있고 다채롭고 하늘과 땅 사이에 평화로운 분위기가 펼쳐져 있다.
나의 오랜 친구는 전통 시사 창작에 꽤 나무를 세웠지만, 나는 여전히 무자비하게 그에게 말했다. "시를 쓰려면 고향에 들어가서 풍속을 따라야 한다. 너는 이미 이 점을 알아차렸지만, 그것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 여기서 말하는' 속물' 은 촌스러운 것이 아니라' 큰 미끄럼을 따라가다' 를 뜻하며 대중의 하락 추세에 따라 함께 하락했다. 시의 형식은 기원이 매우 이르지만, 뿌리가 싹이 나고 가지가 무성하며 꽃이 피는 과정이다. 당나라에 이르러서야 진정으로 성숙할 정도에 이르렀고, 거대한 열매를 맺었다. 시인의 수와 질, 시 자체의 정교함은 전무후무한 중화민족의 문화 전범이 되었다.
그러나, 오늘의 상황은 완전히 다르다. 문단에서의 율시의 지위와 그 작가의 사회적 지위는 당대와 근본적으로 다르다. 당대에는 명성을 구하고 권세가 있는 사람을 사귀는 데 사용되었기 때문에 많은 아이들이 어려서부터 시를 열심히 공부하고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루오가' 거위 송송' 을 썼을 때 겨우 7 살이었다. "거위 거위 거위 거위 천국에 노래. 백발이 푸른 물을 띄우고, 붉은 손바닥이 파도를 맑게 한다. " 자연, 생동감, 전승은 줄곧 지금까지 전해져 왔다. 오늘날, 비록 율율시를 쓴 대오가 연기바다처럼 크고, 각 성 각 현마다 시가 있지만, 유감스럽게도 작가는 나이 위주이며, 어떤 사람들은 심지어 노인대학에 입학한 후에야 스스로 즐겁게 즐기는 것을 배워 완전히 문예창작으로 대하지는 않았다. 그래서 현대인들이 고시를 쓰는 것은 흔히 평정, 압운, 기술적인 문제에만 초점을 맞추고, 이미지 사유는 시의 생명이며, 율시의 생사에 관한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이렇게 개념화된 물건은 한때 * * 시대에 한때는 차량과 마대 속에 담아 여기저기 운반한 적이 있다. 이 역사의 교훈은 부득불 진지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이에 비추어 볼 때 상애민 선생은 평생 율율시를 개혁하려고 노력하며 언어가 소박하고 생동감 있는 좋은 시를 많이 창작했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시냇물 위의 수세미랑": "덩굴 선반에도 담을 기어오른다. 강 건너편에 있는 컬러 갤러리를 누가 본 적이 있습니까? 2 리 해안에서는 기둥이 단단히 묶여 있고, 개울 한 개에는 모종을 끌고 있다. 금빛 찬란한 꽃이 햇빛에 피어나고, 청록색의 수세미가 길다. 두시메이는 배를 흔들며 즐거움을 받으러 갔고, 형은 휘파람을 불며 새벽빛을 불렀다. " 여기서 한 가지를 강조해야 한다. "이리안은 기둥으로 묶여 있고, 일계는 모종을 끌고 있다." 원래 평범했던 말 한마디가 시인의 입가에 이르면 쉽게 시가 된다. 이상하다고 생각하세요? 또 다른 예는 거위 사령관입니다.
"호수에 구름 한 송이가 떠 있고, 가벼운 배는 기러기를 쫓는다.
바람이 모자 옆을 불었는데, 원래 백발이 멋있었다. ""
마치 동해판화 같다.
이 책의 세 번째 부분에서 작가는 특별히 별도의 장을 만들어 시사 뒤에 굴곡을 더했다. 이것은 또한 작가의 독특한 시 스타일로, 율시의 개혁을 위해 자신에게 맞춤식 토지를 남겼다. 작가가 이렇게 할 의향이 있는지, 우리는 아직 의견을 교환하지 않았다. 이것은 단지 나의 추측일 뿐이다. 그러나 어쨌든, 그는 이 방면에서 탁월한 성과를 거두었고, 그는 자신의 발전에 적응할 수 있는 길을 찾았다. 예를 들어,' 궁중에서 채소를 파는 노인' 은 좋은 예이다.' 자기 집 정원의 자각 요리, 무공해 무농약. 전기 당나귀는 빨리 달리고, 선반을 열면 팔린다. 가격을 올리지 않고, 물을 만들지 않고, 대범하지 않다. ○분수에 대범하게 굴지 마라, 진실이면 충분하다. 원생태가 울리고 무거워 바짓가랑이에 구리 담뱃대가 없다. 돈을 주머니에 넣는 것은 형제가 아니라 술 한 주전자가 형제다. 나는 피곤해서 하늘에서 던져졌다. "이 늙은 농민은 한 사람뿐만 아니라 많은 새 농촌의 농민을 대표한다. 그는 자신의 집에서 심은' 양심요리' 를 팔았고, 농약도 없고, 가격도 오르지 않았고, 물과 부품도 없었다. 그의 이미지는 방대하고 웅장하여 사람들이 우러러보게 한다. 그러나 그는 또한 진정한 자유인이다. 채소를 팔고 담배 한 봉지에 술 한 주전자가 "지쳐서 하늘 높이 던져졌다" 고 말했다. 얼마나 귀여워요! 또 다른 부침개 노점인 아주머니도' 종로 꽃과 길가에서 부침개를 파는 아주머니':' 삼륜차의 석탄난로가 붉게 타오르고 있다. 뜨거운 담배 케이크가 바쁘다. 파기름알은 매우 매력적이고 향기롭다. 행인들이 빼곡히 둘러싸고, 가지각색의 탐욕. 편리하고 인기 있어요. 좋은 소식은 축적이 적다는 것이다. ○근로를 견디며 겨울밤의 달빛 아래 집에 돌아오기를 바란다. 여름 아침의 불은 아침 태양을 반사한다. 바쁘고 조금도 다치지 않았지만, 매일 편안하게 지내며 즐겁게 노래를 불렀다. 좋은 소식은 아이들과 아이들이 모두 대학에 가야 한다는 것이다. " 그의 중심 사상은 "근로를 참고 희망을 전파하는 것" 이다. 희망이 있기 때문에, 그녀는 고생을 두려워하지 않고, 피곤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겨울밤의 달빛, 여름의 일출은 모두 문제가 되지 않는다. 결국, 모든 수고는 "한 쌍의 자녀를 대학에 보내기 위한 것" 이다. 비록 그녀가 팬케이크를 노점하고 있지만, 그것은 희망이다. 전체 이야기는 진실이고 시의 언어이기도 하다. 억지를 부리지도 않고, 억지를 부리지도 않고, 개울처럼 산을 내려가며, 줄곧 즐겁게 노래를 부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