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거이는 당대에서 가장 많이 생산된 시인 중 하나이며 두보에 이어 시를 무기로 가장 자각하며 민생의 질고를 깊이 반영하고 봉건 통치자의 죄악을 무자비하게 폭로하는 걸출한 시인이다. 백거이는 거의 3 천 편의 시를 가지고 있는데, 그중' 진중음' 과' 신악부' 는 그의 가장 중요한 풍자시로 국민의 고난과 어려움을 반영한다. 백거이는' 고문구서' 에서 원직과 함께' 문장 제때에 쓰고, 노래시는 물용으로 써야 한다' 는 현실주의 창작 구호를 제기하고, 원직과 함께 신악부시를 적극 제창했다. 그의 50 곡' 신악부' 주제는 선명하고, 표현이 날카롭고, 전체 구조가 정교하며, 의론과 서사의 통일을 반영하며, 사회생활의 모든 측면을 포함한다. 숯옹을 팔다',' 살찌다',' 밀을 베다',' 꽃을 사다' 등 명편은 군더더기 없이 읽을 만한 구절이 많다. 예를 들면' 진기요',' 어사대 관리들의 무능함을 조롱한다.'' 진기요, 사람은 새처럼 말할 수 있다.' 내가 봉황의 주인을 들었을 때, 나는 봉황을 위해 한마디도 하지 않았다. 나는 시끄러운 단어를 사용했다! "장티푸스 건물": "주방에는 썩은 고기가 있고 국고에 돈이 있다. 누가 내 언어를 말할 수 있고, 당신의 살과 피 사이에서 물어볼 수 있습니까? 그 무한하고 값싼 사람들은 굶주림과 추위를 참을 수 없다. 어떻게 한 몸 을 봉, 천 년 동안 직접 보호. 나는 말의 집을 보지 못했기 때문에 오늘 나는 봉성 화원이다. ""신풍 부러진 팔 ":"부러진 팔 60 년, 한 다리 폐기. 지금까지 비가 계속 내리고, 날씨가 추워서, 나는 날이 밝을 때까지 잠을 이루지 못했다. 불면의 고통, 결코 후회하지 않고, 노년 한 사람까지 행복하다. 그렇지 않으면, 그 때 육두가 이미 죽었으니, 운남의 향수병이어야 하고, 만인의 구덩이에서 울어야 한다. "그는 당시 사회에서 주목할 만한 모든 문제를 거의 알아차렸다.
"원과 몸" 도 백거이가 시에 대한 큰 공헌이다. 소위' 원과 몸' 이란' 장한가',' 비파행' 을 포함한 일부 시와 감상시를 가리킨다. 장한가' 는 낭만주의 수법으로 당과 양귀비의 사랑의 비극을 묘사하고, 그들 사이의 영원한 사랑을 노래하며, 거대한 사회적 효과를 얻었으며, 후세의 많은 시와 연극 창작이 이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한편' 파파행' 은 장안의 한 매춘부의 이야기를 들려주며 시인의 상실감과 비하감을 표현하며' 우리 둘 다 행복하지 않다-하늘과 땅이 늙어서 우리가 만난다' 는 감개무량함을 보냈다. 우리는 이해합니다. 지인의 관계는 무엇입니까? "사람들의 상상력을 자극합니다. 이 두 곡의 장시는 구상이 기묘하고, 언어가 아름답고, 마치 한 폭의 감동적인 그림처럼 사람을 감동시킨다.
또한 백거이는 답시, 감상시, 한가한 시를 선물했는데, 그중에서도 회자되는 명문이 부족하지 않아, 내 친구 유에게 "외박설감, 안에 술 한 잔 하는 게 어때?" 라고 조언했다. -응? ""전당호 봄놀이 ":"꽃이 점점 더 밝아지고, 얕은 풀이 울면 안 된다. " "꽃은 꽃이 아니다": "꽃은 꽃이 아니다, 안개는 안개가 아니다. 날이 밝으면 오고, 한밤중에 가자. 봄꿈처럼 오고, 뜬구름처럼 가고, 갈 곳을 찾을 수 없다. " 이런 식으로, 모두들 작은 눈으로 크게 보고 적은 것으로 많이 이길 수 있다.
백거이의 시는 수량이 많을 뿐만 아니라 우수하다. 그는 정말 중국시 역사상 거인이다. 후세 시인들은 모두 다른 정도로 그에게서 배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