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현대 시가 - 고 2 는 1 박 외국 교안을 선택 이수했다.
고 2 는 1 박 외국 교안을 선택 이수했다.
고등학교 2 학년 야간 학교 수업 1 의 학습 목표.
1. 시의 내용을 감상하고 시인의 사상 감정을 느끼다.
2. 감정과 경물의 결합을 파악하여 억측을 직설적으로 표현하는 서정적 방법.
학습 중점
이미지, 의경 분석, 중요한 문장 이해 등에서 시를 감상하는 법을 배우다.
학습 목표
1, 힌트 읽기:
전체적인 어조: 느리고 깊다.
이 시는 인생 경험을 한탄하는 작품이다. 사실 전층의 야행풍경을 쓰는 것은 풍경의 깨달음이며, 뒤의 표현을 위한 길을 닦는다. 듣는 사람이 그 감정을 느낄 수 있도록 천천히 읽어야 한다. 뒷층, 첫 번째 문장은 대상이고, 두 번째 문장은 주체이다. 시인은 후반생에 사방으로 떠돌아다니며 정착할 곳이 없다. 바로' 퇴위' 때문에 그는' 압박감' 을 읽고 싶었다. 이 두 문장은' 일군' 에 따라 읽지 않아도 되지만,' 이름/문/책, 관청/노병/휴' 로 읽을 수 있다 마지막 두 문장은 시인의 후반생 생활을 생동감 있게 요약했는데, 천천히 읽어내야 할 것 같고, 자상과 방랑의 의미가 있어야 한다.
2. 배경 분석:
타향의 밤' 이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여행 중 밤에 쓴 시 한 편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이별, 이별, 이별, 이별, 이별, 이별) 당대종 광덕 2 년 (764 년) 봄 두보는 가족과 함께 청두로 돌아와 엄무당 모사를 위해 생활이 잠시 안정되었다. 하지만 이듬해 4 월 엄무가 갑자기 사망하자 그는 청두초당을 다시 떠나 배를 타고 동쪽으로 가서 민강과 장장 사이를 거닐어야 했다. 이 시는 두보가 배를 타고 우주 중주를 지나갈 때 쓴 것이다. 그때 두보는 이미 53 세여서 일년 내내 병이 났다. 국가 시국이 불안정하고 인생이 변덕스러워 가는 길에 마음이 매우 무겁다. 이 시는 그의 심정을 집중적으로 표현했다.
시를 감상하다
콘텐츠 분석
1. 시 전체, 처음 네 문장은 풍경을 묘사하고, 마지막 네 문장은 서정을 묘사한다. 처음 네 문장은 어떤 풍경을 썼습니까? 마지막 네 문장은 무엇을 표현했습니까?
2. 첫 대련이 야유하는 광경을 묘사한 것은 어떤 분위기와 분위기인가?
첫 번째 링크는 매우 명확하다. 외로운 보트 밤, 해안의 미풍, 강의 외로운 배, 시인은 해안에 남아 배 속에 살면서 감정과 풍경을 하나로 융합하여 서늘하고 쓸쓸한 분위기를 조성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외로움, 외로움, 외로움, 외로움 작가가 외롭고 다정다감한 외부화다.
3. 풍경을 묘사한 이 두 편의 대련시는 줄곧 사람들에게 칭찬해 왔다. 끝없이 펼쳐진 별빛, 끝없이 펼쳐진 들판, 끝없이 펼쳐진 달빛, 그 세차게 흐르는 강물은 그렇게 넓고 넓어 마음이 후련해 보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 두 편의 시가' 무단결달' (푸계룡' 독해') 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고, 심지어 저자인' 행복' 의 감정을 썼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두보 당시오법 해석 참조). 이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
사실 이 두 시는 모두 작가가 자연에 입각한 광대함이다.
불쌍한 작은 배 한 척의 외로움과 보잘것없는 것이 운명을 자연에 좌지우지하게 했다. 광대한 우주를 마주하고, 굴곡이 많은 과거를 생각하며, 밋밋한 미래를 동경하고, 자신의 귀로가 어디에 있는지, 슬픔이 어디서 오는지, 비분이 억누를 수 없고, 비분이 종이에 뛰어든다.
4. "만약 내 예술이 나에게 명성을 가져다 줄 수 있다면, 나의 아픈 만년을 사무실에서 해방시켰으면 좋겠다!" 목걸이에 함축되어 있어요. 암시는 어디에 있습니까?
이것은 ... 시인은 정치적 포부가 원대한 것으로 유명하지만, 오랫동안 억압되어 시전 할 수 없기 때문에 유명해지는 것은 사실 그의 문장 때문이다. 이것은 정말 그가 원하는 것이 아니다. 두보는 이때 확실히 연로하고 병이 많았지만, 그의 은퇴는 주로 노령이 아니라 따돌림을 당했기 때문이다. 응당' 이라고 말할 때, 이것은 해서는 안 된다. 이것은 시인을 설명한다.
시인의 가슴에는 덩어리가 있어 토할 수가 없어 이런 함축적인 표현으로만 쓸 수 있다.
5. 미합동은 어떤 수법으로 시인의 외로움과 분노의 심정을 표현합니까? 간략하게 분석해 주세요.
시인은 기교로 시인의 외로움과 분노의 심정을 표현했다. 광활하고 고독한 벌판에 시인은 자신의 고난을 떠올리며 떠돌아다니고 무력함을 느꼈다. 이 외로운 나라에서 그는 어떻게 생겼습니까? 유럽이 하늘과 땅 사이에 의지할 곳이 없는 것처럼. 시인은 당시의 상황을 감안해 자신의 슬픔을 표현했다. 물은 하늘이 넓고, 갈매기는 함락되었다. 사람이 갈매기처럼 강호를 움직이다. 이 대련은 시인의 내면이 떠돌아다니는 슬픔을 깊이 표현했다. 세상은 크고 그가 사는 곳은 없지만 풍경은 광활하지만 시인은 외롭고 하찮은 인생 체험이다. 정말 한 마디로 눈물을 흘리며 감동적입니다. 관심, 대비, 비유.
(2) 예술 기교
예술 기교 방면에서 두드러진 점은. 앞의 풍경을 쓰고 시인의 감정을 표현하기에 적합한 풍경을 쓰다. 후자의 서정은 추상적인 서정이 아니라 서정 속에 숨겨진 풍경이다. 두보의 시' 외박' 은 고전시 속 장면이 이웃과 인접해 살고 집이 서로 가려져 있는 예이다. 풍격이 침울하고, 감정이 격렬하며, 이미지가 생동감 있고, 경지가 넓어 시인의' 시운이 점점 늙어가고 있다' 는 예술적 성취를 보여준다
가이드 교육
(1) 처음 두 문장에서 시인은 어떤 이미지를 포착하고 묘사했습니까? 그것은 어떤 분위기를 만들어 냈습니까?
"내 예술이 나에게 명성을 가져다 주고, 나의 아픈 만년을 사무실에서 벗어나게 해 주길 바란다!" -응?
(3) 대련은 시인의 감정을 어떻게 표현합니까? 그중에서 어떤 시인의 이미지를 보았습니까?
고등학교 2 학년 "하룻밤 출국" 교안 2 의 교육 목표:
1, 지인론 세학회를 통해 시를 감상하다.
이 시의 예술적 특색을 이해하다.
시의 내용과 감정을 이해하십시오.
강의 중점 사항:
1, 시를 감상하는 법을 배웁니다.
시의 감정을 이해하십시오.
교육의 어려움: 시를 감상하는 법을 배우다
교수법: 교사 사전 설정, 학생 토론, 교사 요약.
교수법: 멀티미디어 교육
강의 시간: 1 세션
교육 이념:
새로운 시 교육에서는 고 3 학생 복습의 시험점이 될 수 없다. 학생들이 시 감상 축적 없이는 글쓰기가 질적인 도약을 이룰 수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시의 교학에서 나는 시 내용에 대한 이해를 중시하고, 두 번째는 수능 시험점을 강의에 침투하고, 방법의 전수를 중시하는 것이다.
교육 과정:
첫째, 학습을 지도한다
1, 가져오기
두보의 만년 영상 (멀티미디어 전시) 에 대한 소개를 통해 두보는 재능이 넘치지만 일생은 울퉁불퉁하고 가난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만년에는 친구의 도움으로 생활해야 했고, 결국 배를 집으로 삼아 사방으로 떠돌아다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친구명언) 한 시인은 예로부터 번화함을 경계해야 한다. 이 때문에 두보는 국민에게 더 많은 시간을 집중하고 자신의 내면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화염이 무궁하다" 라는 시를 썼다.
2. 문제 해결
"여행" 에서 무엇을 읽을 수 있습니까?
"여행" 은 "임시 거주자" 를 의미합니다. 이 시의 작문 배경을 끌어내려면 시 아래의 주석 (1) 을 참조하십시오
(2)' 밤' 은 시 중 어느 행과 대응합니까?
그리고 "밤을 지나 나를 향해 가만히 있는 높은 돛대. 별들이 텅 빈 곳에서 내려다보이고, 달이 강을 따라 달려온다. " 통신。
③ "책 임신" 과 그 구절들?
그리고 "내 예술이 나에게 명성을 가져다주고, 내가 아픈 만년을 공직에서 면제해 주길 바란다! 。 날아다니고, 날아다니고, 내가 뭘 닮았는지, 광활한 세계의 모래도요가 아닌가! . "통신.
3. 전체적인 인식 (학생들은 시 아래의 음표를 대조하여 시의 위대한 의미를 말한다. 이해가 안 되는 것이 있으면, 앞으로 나와 선생님 동창들과 토론하자. 마지막으로, 선생님은 이 시의 참고 번역문을 주셨다. ) 을 참조하십시오
(멀티미디어 전시) 해안의 가는 풀이 미풍의 바람에 부스럭거리는 소리를 낸다. 강에는 외로운 배 한 척밖에 없어 기슭에 정박했다. 시인은 배에 산다. 먼 곳의 들판을 바라보면 하늘과 대지가 먼 곳에서 만나는 것 같고, 지평선 위의 별들은 지면과 매우 가까운 곳에 내려앉는 것 같다. 대강 속에는 강물이 동쪽으로 흐르고, 밝은 달이 물에 반사되어 강물과 함께 떠다닌다. 명성이 문장 때문에 두드러져야 합니까? 한 관리는 늙고 병이 많기 때문에 은퇴해야 한다. 나는 이 세상을 떠돌아다닌다. 마치 유럽이 광활한 세계를 날고 있는 것 같다.
둘째, 문제 토론 (멀티미디어 디스플레이)
1 과 처음 두 대련은 각각 어떤 분위기를 만들어 냈습니까? 너는 작가의 감정을 어떻게 표현했니?
2. 네크라인을 어떻게 이해합니까?
3. 미련을 감상하다.
셋째, 피드백 수정 (1 및 3 가지 질문에 대해 공연을 하고 멀티미디어 전시의 참고답안에 따라 학생들에게 점수를 매겨 이 문제의 답안 방법을 집단적으로 토론해 주세요. ) 을 참조하십시오
1, 외롭고 약한 풀이 끝없는 바람 속에서 흔들리고, 오직 고독한 돛대만 외로운 배와 긴 밤과 싸운다. 첫 번째 합작 투자는 참담한 분위기를 조성했다. 작가의 황량하고 황량한 심정을 표현했다. 하늘은 낮고, 원엽은 망망하고, 맑은 달은 하늘 아래 강물이 용솟음친다. 전욱은 웅장하고 넓은 분위기를 조성했다. 작가는 그의 고독한 이미지를 광활한 경치와 비교해서 그의 슬픔을 표현했다. "그림을 먼저 묘사한 다음, 예술적 경지를 준다"
2. 목련은 수사적 어조를 사용한다. 진술문으로 바꾸면, 문장 때문에 명성이 두드러져서는 안 되며, 한 관리는 늙고 병이 많기 때문에 사직한다. 말로는 공명이 대단해야 한다. 왜냐하면 그것이 세상을 도왔기 때문이다. 한 관리는 배척을 당해서 사임해서는 안 된다. (존 F. 케네디, 명예명언) 그의 의욕이 보상할 수 없는 분노를 완곡하게 써냈다.
3. 윌리엄은 비유와 구토 수법을 이용해 자신의 방랑 이미지를 갈매기에 비유하고, 넓은 천지로 갈매기를 돋보이게 하며 갈매기의 외로움을 부각시켜 방랑의 괴로움을 표현했다. (시에 사용된 표현 방식을 판단하다. 시와 결합하여 이 기교를 서술하다. 표정 효과 주기)
넷째, 확장 (멀티미디어 디스플레이)
이 시를 읽고 다음과 같은 질문에 답한다.
고독한 거위
두보
외기러기 한 마리가 물을 마시고 싶지 않고, 음식을 먹기를 거절하지만, 단지 낮게 날고, 그의 동료를 갈망한다. 기러기가 구름 속으로 사라지면 누가 하늘 기러기를 불쌍히 여길 것인가?
지평선을 바라보니, 마치 동료의 그림자를 본 것 같다. 산골짜기의 소리가 동료의 목소리를 들은 것 같다. 들오리는 무심코 기분을 상하게 하고 떠들어댔다.
1. 이 시는 양 떼를 잃은 외로운 기러기의 울음소리와 기러기를 쫓는 모습을 묘사한다. 그 모양은 불쌍하고, 그 뜻은 칭찬할 만하다. 제 2 련이나 제 4 련을 감상하려고 노력하다.
참고 답안: 전욱은 대비수법을 이용했다.' 그림자 하나' 는 단일 그림자로,' 천송이구름' 은 먼 길을 묘사하며 큰 대조를 이루며 극도로' 외로움' 으로 묘사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외로운 기러기에 대한 시인의 연민을 반영하여 그 끈기와 용기를 부각시켰다.
꼬리와 대비 (대비) 의 결합으로 들오리의 평범한 소란스러움으로 고독한 기러기의 숭고한 추구가 두드러진다. (돋보이는 수법을 사용했다고 할 수도 있다. 고독한 기러기의 집단에 대한 동경은 그렇게 절박하고, 그렇게 고통스럽고 지치지만, 들오리들은 전혀 아랑곳하지 않고, 시끄럽게 떠들고, 스스로 즐기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두보가 일부 백성들과 평범했던 세대에 대한 혐오감을 표현했다. ) 을 참조하십시오
2. 이 시는 어떻게 고독한 기러기라는 이미지를 통해 시인의 사상 감정을 표현합니까?
참고답: 시인은 외로운 거위 한 마리를 비유로 유랑 생활에 대한 처량한 감정과 푸른 하늘에 떨어지지 않는 숭고한 추구를 표현했다. (두 점만 대답하다. ) 을 참조하십시오
동사 (verb 의 약어) 숙제
수업 후에 "독서 토론" 의 첫 번째 질문을 완료하십시오. "독서와 토론" 제 3 문제를 결합하여 "손님 도착" 과 "손님 도착" 을 예습한다
교육 반영:
"외국에서의 하룻밤" 이라는 시를 디자인할 때, 나는 주로 시의 내용을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법을 배우고 싶다. 이렇게 하는 것이 효과가 매우 좋아 동행의 인정을 받았다는 사실이 증명되었다.
제 디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가져오기, 이미지 가져오기, 두보 만년 생활의 소개.
둘째, 텍스트로 들어갑니다. 다음과 같은 문제가 설계되었습니다.
1, 시 내용에 대한 전체적인 인식.
처음 두 커플은 각각 어떤 분위기를 만들어 냈습니까? 너는 작가의 감정을 어떻게 표현했니?
3. 중대는 어떻게 이해했습니까?
4. 미련을 감상하다.
셋째, 텍스트에서 나와 확장하십시오. 두보의 시' 외기러기' 를 읽고 다음과 같은 문제를 완성하다.
넷째, 숙제.
반영:
교실 수업은 교사가 목적이 있고 계획적으로 학생을 조직하여 효과적인 학습을 실현하는 활동 과정이다. 교실 수업은 학생을 근본으로 하고, 학생의 학습 기초, 학습 취미, 학습 능력은 교사의 디자인 교수의 출발점이다. 국어특급 교사 우이는 "수업시간에 학생들의 흥미를 키우고 자극하려면 먼저 본문을 도입하는 이 부분을 잡아야 한다" 며 "수업하자마자 학생들을 단단히 끌어들인다" 고 말했다. 수업의 시작은 바이올린 연주자의 상현, 가수의 정조, 첫 번째 정조로 연주와 노래를 위한 토대를 마련하는 것과 같다. 수업도 마찬가지다. 첫 망치는 학생들의 마음을 두드리고 자석처럼 그들을 끌어들여야 한다. " 이 시의 서론을 디자인할 때, 나는 참신하고 놀라움을 갖고 싶었고, 처음 수업을 시작할 때 모든 학생들의 시선을 사로잡아 그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을지 궁금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독서명언) 그래서 나는 광범위하고 화려한 문장으로 도입하고 좋은 언어로 학생들을 끌어들이려고 했다. 주인공을 색다르게 만들고, 신선함과 참신함에 대해 글을 쓰고 싶지만, 다른 것을 고려하지 않고 젊은 선생님이 자주 범하는 통병, 즉 화려하고 실속이 없는 병을 범하고 싶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서론은 학생들을 위해 본문을 더 잘 배울 수 있는 서비스이니, 본문을 벗어나서는 안 된다. 따라서 교사들은 안내어를 디자인하고 신기함을 추구할 때 지식 체계와 교실 수업의 중점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서론과 새로운 교학 내용을 밀접하게 연결시키면 학생들이 본문의 학습 내용을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본문의 학습 목표도 명확히 할 수 있어, 학생들의 구체적인 교학 임무에 대한 주의를 더욱 쉽게 끌 수 있다. 그래서 나는 두보의 만년 사진을 선택해 학생들의 눈을 뒤흔들었고, 그의 만년 생활 상황에 대한 소개를 받기로 했다. 이렇게 하면' 하룻밤 외국' 의 글쓰기 배경과 연계되어 학생들이 입문하기 쉽다. 속담에 좋은 시작은 성공의 반이라는 말이 있다. 멋진 소개도 한 수업의 성공의 절반이어야 한다. 각 본문은 모두 자신의 특징을 가지고 있으므로, 지도어도 그에 따라 재단해야 한다.
새로운 교과 과정 방안은 교사들이 과정과 방법에 집중하고, 교육 환경과 활동의 디자인에 초점을 맞추고, 더욱 중요한 것은 학생의 주체성에 초점을 맞추고, 교실을 학생들에게 돌려주는 것이다. 어떻게' 외야 하룻밤' 이라는 시에서 학생들의 능력을 겸비하고 키우는 것은 반복적인 사고가 필요한 문제이다. 나는 교안을 설계할 때 반 전체 조별 경기 방식을 채택하기로 결정했다. 학생이 질문에 대답하고, 학생이 스스로 평론하고, 선생님이 제때에 지도한다. 나는 이렇게 하면 학생들의 적극성을 동원하기 쉽다고 생각한다. 교실에서 이런 방법의 실현 가능성은 충분히 증명되었다. 학생들은 적극적으로 손을 들어 발언했고, 전체 교실 분위기가 활발하여 기대한 효과를 받았다.
전체 여정을 돌이켜보면 여전히 만족스럽지 못한 곳이 많다. 첫째, 발굴이 충분히 깊지 않고 콘텐츠 디자인이 얕다고 항상 느낀다. 둘째, 모든 학생들의 적극성을 동원하지 않았다. 교실 분위기가 매우 활발하지만, 나는 항상 소수의 학생들만이 지지하고 있고, 모든 다른 계층의 학생들이 참여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셋째, 준비부터 완성까지 한 사람의 마음가짐이 항상 안정된 상태에 있을 수는 없다.
전반적으로, 처음으로 평가 수업을 듣는 것은 나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가장 큰 느낌은 좋은 수업을 하는 것이 정말 어렵다는 것이다. 내가 생각할수록 내가 잡을 수 없을 것 같다. 갑자기 아무것도 할 수 없는 것 같아요. 갑자기 자신이 수업을 할 줄 모른다고 느꼈다. 머리 속에 재고가 너무 적어서 충전이 급히 필요한 것 같아요. 이것은 나에게 많은 동력을 주었고, 또한 나에게 더 많은 무형의 압력을 주었다. 진정으로 좋은 수업을 하려면, 모든 부분을 착실하게 잘 해야 하며, 혁신과 호기심만 있을 수는 없다. 특히 나 같은 청년 교사는 반드시 꾸준하게 평범함 속에서 실효를 추구해야 한다.
고 2 "외국 하룻밤" 선택과목의 교학 과정.
첫째, 수입
두보의 시는' 시사' 라고 불린다. 그는 역사를 기록하고, 사회 현실을 깊이 반영하며, 민생의 질고와 관리 폭정을 드러내고, 국우민의 정을 토로하며 침울한 풍격을 형성했다. 이것은' 삼관' 과' 삼별' 으로 대표된다. 또한 그는 자연을 묘사한 시를 많이 써서 종종 자신을' 봄의 희망' 과 같은 시사와 연결시켰다. "한 나라가 분열되었지만 산천과 강은 여전히 존재하고 나무와 풀의 봄은 다시 녹색으로 변한다. ...... "그는 또한 분위기가 옅고 감정이 담담한 시를 썼다. 청두초당에서 오랫동안 방랑한 후, 그는 일시적인 안정을 얻었다. 이 기간 동안 그는 화초와 나무, 새와 짐승충어에 대한 세밀한 관찰과 묘사를 통해 생명에 대한 사랑을 표현했다. (대상 표시)
둘째, 토의를 교환한다
절구 (두 개의 황달이 울창한 버드나무) 와 왕악을 읽고, 두 편의 시가 경물 쓰기에 있어서의 다른 특징을 비교하다.
키 점:
1,' 절구' 는' 왕월' 이 먼저 풍경을 쓰고 감정을 쓰는 것을 묘사한다.
2.' 절구' 는 말마다 한 장면, 한 장면 한 장면 씩 쓴다.
3.' 절구' 에는 함축적인 감정이 있고' 왕월' 에는 직설적인 감정이 있다.
셋째, 교류 평가 방법
산수시를 쓰는 것에 직면하여 어떻게 감상할 수 있습니까? 학생이 의견을 발표하고, 선생님이 총결하다.
1, 이미지 파악
시가의 이미지를 파악하는 것은 작가의 주관적 감각이 시에서 느끼는 객관적인 이미지이며, 의경 형성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독자가 시가에 들어가는 의경은 항상 감정을 느끼는 것으로 시작되며, 시인의 이미지에 대한 선택과 묘사는 작가의 주관적인 느낌의 표현이다. 따라서 시를 감상할 때, 이미지를 잡고 반복해서 헤아려야 시의 의경을 엿볼 수 있고, 따라서 작가의 사상 감정을 파악할 수 있다.
연습: "저녁 고백" 의 처음 네 문장을 다시 작성하십시오. 경물의 특징을 파악하여 상세한 묘사를 할 것을 요구하다.
선생님은 비교를 교환할 수 있도록 옳고 그름의 예를 찾아 순시하셨다.
학생 읽기 예:
(1) 기슭에 미풍이 솔솔 불어와 강 위에 배 한 척이 정박하고 있다. 먼 곳에서 하늘과 대지가 만나는 것 같고, 지평선 위의 별들이 눈을 깜빡이며 몸을 숙여 마치 세상에 온 것 같다. 들판은 광활하고 끝이 없어, 사람들에게 개방적인 느낌을 준다. 대강 속에는 강물이 동쪽으로 흐르고, 밝은 달이 강물의 흐름에 따라 변동하며, 조용하고 비범하다. 이 강의 야경은 얼마나 아름다운가.
(2) 해안가의 풀이 미풍 속에서 흔들리고, 작은 배 한 척이 강 위에 외롭게 정박하고, 높은 돛대가 은은한 밤 속에 가만히 정박하여 사방이 고요하다. 먼 곳의 별이 낮고 들판은 끝이 없다. 멀지 않은 곳, 참담한 달빛 아래 강물이 세차게 세차게 용솟음친다. 천지는 끝이 없고, 일엽편주가 더욱 외롭고 보잘것없어 보인다. 그것은 소슬강의 세차게 흐르는 강물이 좌지우지하도록 내버려 두었다. 침묵과 외로움이 모든 것을 가렸다. 밤에 잠을 이루지 못하는 시인은 눈앞의 광경에 직면하여 외로움을 느낄 수밖에 없다.
왜 같은 글에 직면하면 다른 느낌이 들까? 어떤 이해가 더 정확하고 합리적입니까? 학생들이 자신의 관점을 표현하도록 지도하다. 학생들이 전체적으로 의경을 파악하도록 지도하다.
2, 예술적 개념을 즐기십시오.
경정 서정은 중국 고전시의 큰 특색이다. 특히 산수시를 쓸 때는 더욱 그렇다. 자연 경물은 일단 시인에게 흡수되면 반드시 시인의 감정적 색채를 띠게 된다. 경지를 정확하게 파악하려면 반드시 시가의 특징부터 시작하여 전반적으로 경물의 경지를 파악해야 한다.
학생들이 이미지 특징을 표현하는 단어에 주의를 기울이도록 지도하다.
힌트:
앞의 두 연합은 풍경을 묘사하고, 시적인 안목은' 외야선' 이라는 글자에 있고, 나머지는 모두 돋보이는 것이다. 배가 해안에 정박했기 때문에 첫 번째 문장은 해안에, 두 번째 문장은 배에 썼다. "단선" 이라고 불리는 사람들은 배만 부르고, "밤" 은 정박 시간을 나타낸다. 화면 전체가 차갑고 조용하다.
"별들이 텅 빈 곳에서 기울어지고 달이 강 상류에서 달려왔다."
풍경을 묘사한 이 두 편의 시는 줄곧 사람들에게 칭송되고 있다. 끝없이 펼쳐진 별빛, 끝없이 펼쳐진 들판, 끝없이 펼쳐진 달빛, 그 세차게 흐르는 강물은 그렇게 넓고 넓어 마음이 후련해 보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어떤 사람들은 이 두 시를' 활달작' (푸계룡' 독해') 이라고 생각하는데, 심지어 저자인' 행복' 의 감정을 썼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두보 당시오법 해석 참조). 사실, 이 시의 글쓰기 배경을 시 전체의 경지와 연결시키기만 하면, 이 두 시가 모두 즐거운 장면에 쓰여져 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작가는 불쌍한 작은 배의 외로움과 보잘것없는 것을 자연의 광활함과 비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고독, 고독, 독창성, 독창성, 독창성, 독창성) 망망한 우주를 마주하고, 굴곡이 많은 과거를 생각하고, 참담한 미래를 바라보는데, 그의 귀로가 어디에 있는데, 어찌 그 속에서 슬픔을 느끼지 않을 수 있겠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3. 감정 이해
일반적으로 산수시, 특히 풍경과 서정적인 시를 먼저 쓰면 행간에서 드러난 감정을 쉽게 잡을 수 있다. 마음을 직접 표현하는 시사에만 집중하면 작가의 감정을 파악할 수 있다.
학생들은 "날아다니고, 날아다니고, 내가 뭔데, 광활한 세계의 모래도요가 아닌가!" 라고 분석했다. . "포함된 감정도 재료의 다른 예를 통해 분석할 수 있다.
표면적으로 순전히 풍경인 시를 이해하는 것은 그렇게 쉬운 일이 아니다. 이를 위해서는 저자의 인생 경력과 당시의 시대적 배경에 대해 어느 정도 이해해야 합니다. 즉, 사람을 알고 세상을 의논하고, 시가 자주 쓰는 표현 기교를 알아야 시인의 경물 필기가 표현하는 감정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작문 배경 소개
당대종 광덕 2 년 (764 년) 봄 두보는 가족과 함께 청두로 돌아와 엄무당 모사를 위해 생활이 잠시 안정되었다. 하지만 이듬해 4 월 엄무가 갑자기 사망하자 그는 청두초당을 다시 떠나 배를 타고 동쪽으로 가서 민강과 장장 사이를 거닐어야 했다. 이 시는 두보가 배를 타고 우주 중주를 지나갈 때 쓴 것이다. 그때 두보는 이미 53 세여서 일년 내내 병이 났다. 국가 시국이 불안정하고 인생이 변덕스러워 가는 길에 마음이 매우 무겁다. 이 시는 그의 심정을 집중적으로 표현했다.
학생들은 마지막 네 문장에서 표현한' 화이' 를 분석한다.
힌트: "내 예술이 나에게 명성을 줄 수 있다면 좋겠다." 그의 정치적 야망이 아니라 그의 문장 때문이다. 이 책은 그 자신의 야망이 아니기 때문에' 아니다' 라고 말하는 것은 그의 정치적 이상은 실현할 수 없는 분노임을 알 수 있다. "내 아픈 만년을 사무실에서 해방시켜라!" 이 시인이 그의 관직을 사퇴한 것은 그가 늙어서 병이 났기 때문이 아니다. 시인은 그 이유가 무엇인지 직접 말하지 않았다. 응당' 이라고 말하는 것은 옳지 않아, 옛 시인의 비분을 표현했다. 광활하고 고독한 원야를 마주하고 자신의 고통스러운 경험을 생각하며 떠돌아다니고 있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고독명언) 이 정야 고독한 배의 경지에서, 나는 마치 유럽과 같고, 천지 사이에는 의지할 곳이 없다. 갈매기 자체의 상황으로 볼 때, 이것은 자상이라는 뜻이다. 이것은 그가 처음 청두에서 나왔을 때 쓴 "만물은 모두 노랗고 여생은 함께" ("촉으로 가다") 이곡과 같은 묘미를 가지고 있다. 형상비유의 결말로 시인의 애틋한 정을 분명하고 깊이 전달했다. 세상은 비록 크고, 정착할 곳이 없고, 경치가 망망하지만, 시인의 외롭고 분노한 심정을 반영한다. "갈매기 한 마리" 가 "하룻밤 배" 를 돌보는데, 대비가 뚜렷하고 비유가 적절하다.
우리가 이 시의 이미지, 의경, 감정을 파악했다면, 우리는 어떤 어조로 이 시를 읽어야 합니까? 학생들에게 지적을 청하다. -느리고 깊어요
원인 분석:' 야유회' 책' 와이' 는 천성적으로 정서가 있다. 이 시는 인생 경험을 한탄하는 작품이다. 전층의 야경을 쓰는 것은 사실 풍경의 한 가지 느낌이다. 뒤의 표현을 위한 길을 깔기 위해서는 천천히 읽어야 한다. 뒷층에서 말하고, 사방을 떠돌아다니며, 정착할 곳이 없으니, 억압감을 읽어야 한다.
그것들을 함께 읽고 작가가 표현한 감정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다.
넷째, 수업 요약
표면적으로 보면 순전히 풍경을 묘사한 작은 시로, 일반적으로 이해하기 어렵다. 시가 자주 쓰는 표현 기교를 알아야 시인이 산수를 쓸 때 표현하는 감정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글쓰기 배경을 이해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시에 대한 정확한 해석을 하는 것이 특히 중요하다. 경치를 쓰는 방법이 매우 많으니, 감상할 때 경치를 쓰는 데 자주 쓰는 기교에 주의해야 한다. 예를 들어 허실을 결합하고, 경정을 움직이며, 작은 견해로 크고, 굵은 펜과 세부 묘사를 결합하고, 음악 장면의 묘사와 글락에 대한 추모 등을 결합한다. 모든 풍경 단어는 모두 감상적인 단어이다. 일반적으로 이 시들은 즐거운 풍경쓰기, 슬픈 풍경과 슬픈 글쓰기이다. 음악계가 애도와 애도의 장면을 쓴다면, 음악을 쓰는 것은 분명 직설적인 억측일 것이다.
학생들은 절구 (낮과 밤, 산천미) 를 분석하고' 야간 억측' 의 서경 부분과 비교한다.
A 반: 이 시를 암송하고 관심 있는 것은 자료에서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클래스 b: JC, 산수시를 쓰는 감상 방법을 복습합니다.
레이아웃 미리 보기' 신도시 도로 (1 부)' 미리 보기
판서 디자인은 첫 대련의 이미지인 클로즈업-야항을 포착했다
평행-시각-장려함-대비
후행-은유-자해, 방랑, 외로움
의경을 감상하니 춥고 텅 비었다
감정 인식, 직설적으로 억측을 표현하다-문때문에 목련명을 쓰고, 관직은 늙지 않고 병을 제거하지 않는다
음악 장면은 음악을 쓰고, 슬픈 장면은 슬픔을 쓴다.
낙정은 글쓰기에 대한 애도와 애도를 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