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현대 시가 - 명사, 우수한 스승으로 아이를 지도하고 교육하는 법을 배우다. 섹션 ii VTS

명사, 우수한 스승으로 아이를 지도하고 교육하는 법을 배우다. 섹션 ii VTS

400 명의 우수 교사의 깊은 내면에 튀는 600 여 개의 물보라다. 이 400 명의 우수 교사의 마음은 지혜와 문채로 가득 차 있으며, 이 600 여 개의 파도는 영광과 영롱함으로 가득 차 있다. 물 한 방울은 햇빛을 반사할 수 있고, 물보라는 바다의 광대함을 포용할 수 있다. 이 작은 교육구 뒤에는 나날이 변화하는 교육 세계가 있다.

본질을 경청하고, 교육단지를 감상하고, 교육행동을 반성하고, 교육적 영감을 불러일으키고, 새로운 사고를 불러일으키고, 교육지혜를 생성하고,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고, 글쓰기 수준을 높인다.

이러한 정교한 교육말은 400 명의 우수한 교사가 쓴 것이며, 수많은 교육자들의 마음이기도 하다. 모든 문장은 교육 사상가, 개혁가, 실천자의 지혜의 결정체, 작가의 심사숙고한 통찰력, 작가의 몸소 경험, 작가의 고심이다. 이런 작은 일들을 읽으면 우리에게 지혜를 주고, 우리가 반성하고, 우리를 변화시키게 한다. 각 문구는 자세히 숙고할 가치가 있다.

교육 지능 (1)

1 경외심과 행복

초중고생 경외감과 행복감의 배양을 강화해야 한다. 생명에 대한 경외감, 자연에 대한 경외심, 숭고한 경외심, 아름다움에 대한 경외심 등 아이들에 대한 경외감을 기르다. 즉, 아이의 생명가치에 대한 인식, 자연에 대한 친근함, 숭고한 것에 대한 추구와 동경을 키우는 것이다. 청소년이 이런 경외심이 없다면, 어쩔 수 없는 사람, 내면세계에 제약이 없는 사람, 시야와 정신 추구가 부족한 사람이 될 가능성이 높다.

초중고등학교 단계에서 아이들에게 칭찬을 받는 것은 행복이고, 끊임없이 자아를 초월하는 것은 행복이며, 어려움을 극복하고 목표를 달성하는 것도 행복이라는 것을 실감하게 해야 한다.

('덕유보' 제 3 판 주소만 관점 (2003/11/17) 에서 발췌)

2 교사의 평생 학습

공부가 모든 교육자의 생활을 지탱하게 하려면, 우선 평생 학습의 의식을 세워야 한다. 교사는 지식의 중요한 전파자이자 창조자로서 문명 진보의 역사, 현재, 미래를 연결하고, 시대와 함께 전진하고, 끊임없이 새로운 지식으로 자신을 풍요롭게 하며, 공부, 학습, 평생 학습의 본보기가 되어야 한다. 국가 교육 기능의 구체적인 구현자로서 교사의 학습은 민족의 진흥과 발전을 위한 것이 아니라 모든 학생의 발전을 위한 것이다. 교사가 끊임없이 공부해야 현대 사회의 인재관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당대 아동의 심신 발전의 법칙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서로 다른 가정 학생의 개성차이, 학습차이, 발전차이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어떤 화살, 적성에 따라 가르칠 수 있다. 또한 각 학생이 자신의 이상과 조국의 운명유격식, 조화롭게 결합할 수 있게 할 수 있다. 평생 학습은 교사가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전제 조건일 뿐만 아니라, 교사의 만년 생활이 행복하고 원만하다는 중요한 보장이다.

(2003/ 1 1/6 중국 교육보 (8) 관석기에서 발췌)

3 대사의 외로움

외로움' 은 대가가 되기 위한 필수조건이다. 거장들은 연구 방향을 선택할 때 종종 냉문, 문제, 혼란, 심지어 위험에 직면한다. 그들이 연구 상태에 들어갈 때, 왕왕 침식을 잊고, 안전을 돌보지 않고, 심지어 세상과 단절되기도 한다. 그들은 누구보다도 외로움의 필요성과 힘을 잘 알고 있다. .....

중국 고대인들은 "예로부터 현자, 현자는 외롭다" 고 말했다. 성현은 대가이다. 대가는 위대하다. 그들은 큰 재난을 겪지 않고 큰 불행을 겪지 않았을 수도 있지만, 그들은 반드시 거대한 외로움에 빠져 일에 전념해야 한다. 일은 그들의 생명 자체이지 가족을 부양하는 수단이 아니다. 외로움은 그들이 일하는 데 필요한 조건이지 참을 수 없는 고통이 아니다. 역사의 변증법은 패션을 추구하고, 자극을 찾고, 침묵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외롭고 영원히 외롭고 싶다. 대사가 가져온 것은 자극이지만, 가지고 있는 것은 외로움이다. 대사들이 명리에 열중하고 있을 때, 그들이 타락하면 그들은 끝장이다. 영생은 너무 어렵다. 외로움이 너무 어렵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시끌벅적하지만 외로움은 잘하지 못한다. 이것이 고수와 대중의 차이다. 그러나. 근익에 급급하고, 사기가 적고, 격려가 적고, 사기가 적다는 요구는 지나치지 않다. .....

(2002 년 9 월 9 일' 석간신문'' 대중의 시끌벅적하고 주인의 외로움' 기사에서 발췌)

4 오늘날 교육의 폐단

지금의 학생 생활을 보세요. 기계적이고 단조롭고 평범하고 무미건조합니다. 그들은 문제 바다에서 발버둥치며 작업 산을 오르고 있다. 그들의 개성과 독창성은 억압되고 무시되었다. 학생들이 셰익스피어, 푸쉬킨, 우고와 얼마나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는지 상상해 보세요. 베토벤, 드뷔시, 차이코프스키와 얼마나 많은 시간을 소통할 수 있을까요? 헤겔, 마르크스와 얼마나 많은 시간을 대화합니까? 반 고흐와 다빈치의 색채와 선에 얼마나 많은 시간을 바쳤습니까? 그들의 생활에는 시, 음악, 그림, 철학, 정신적인 방목이 없다. 교육은 일단 삶의 즐거움을 잃으면 인간의 이성과 창조적 활동을 더욱 손상시킬 수 있으며, 심지어 인간성 중 감정의 약화로 도덕적 인격의 형성을 위태롭게 할 수도 있다고 할 수 있다.

"교육다이제스트 주간지" 2003 년 5 월 28 일 제 6 기 진명화 진지강 "

교육은 꿈을 낳는다

어떤 의미에서 교육은 학생이 구상하고 추구하고 꿈을 실현하는 과정이다. 만약 학생들에게 꿈이 없다면, 그것은 우리가 그의 마음속에 희망과 사랑을 뿌리지 않았기 때문이다. 꿈의 싹을 낳지 못하고, 그들로 하여금 자신의 다채로운 꿈을 자라게 하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아이는 일단 꿈이 생기면 자신의 마음을 자유롭게 날게 한다. 우리는 소중한 열정을 아낌없이 아끼고, 앳된 창조를 소중히 여기고, 비상하는 용기를 날리며, 성장의 기쁨을 나눈다.

('담임 선생님의 친구' 2003 년 제 1 1 기대명진의 판타지 시즌에서 발췌)

교육 지혜 (2)

미덕으로 머리를 차지하다

인류의 존재 가치는 지식의 풍부함일 뿐만 아니라 지혜의 성장이기도 하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인격의 성취와 서 있는 정신이다. 학생들의 마음을 잡초, 먼지, 더러움에서 멀어지게 하는 유일한 방법은 미덕으로 마음의 황무지를 점령하고 아이의 마음 속에 고상한 인격과 진취정신의 씨앗을 뿌리는 것이다.

(담임 선생님의 친구, 1 1, 2003, 소 기초 교육: 학생의 평생 발전을 위한 준비)

우리는 학생들을 위해 여가 시간을 쟁취해야 한다.

우리 선생님이 항상 전문가, 학자, 거장들에게 유산을 계승하는 방법을 선포하지만, 그들의 다채로운 여가 생활을 진정으로 소개하는 경우는 드물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까?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우리 선생님은 항상 학생들의 불면의 밤과 불면의 밤을 감상하지만, 학생들이 매일 8 시간 동안 잠을 자도록 지도하는 경우는 드물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까? 그들을 위해 건강하고 좋은 여가 생활을 만들려고 노력하는 것은 드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건강명언) 교육은 학생들을 위해 여가를 쟁취해야 하고, 여가를 쟁취하는 것은 자유 발전의 공간이다. 여유가 없으면 자유의 발전이 없고, 세계에 대한 심오하고 독특한 인식, 인식, 이해, 파악이 없다. 흥분된 마음으로 읽고 실리적인 정신을 초월하고, 스트레스없는 명상은 오리지널 생각을 할 가능성이 가장 높다. 사상의 자유로운 비행에는 넓은 심리적 공간이 필요하고, 무거운 부담은 인정된 내면 세계를 편협하게 만들 뿐이다.

('사도' 2003 년 9 기, 진지강, 진명화는' 게임성' 을 조금 구부려달라고 호소했다.)

선생님들, 자신의 매듭을 푸는 법을 배워야 한다.

교사는 사람들의 경력을 형성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학생들을 긍정적으로 인도하려면 영원히 젊고 열정이 있어야 한다. 청소년의 탐구정신을 배양하려면 혁신의식과 창조성이 있어야 한다. 마찬가지로, 자녀가 앞으로 행복한 사람이 되기를 원한다면, 교사 자체는 먼저 행복하게 사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이것들은 모두 한 사람의 지혜와 인격에 대한 생활의 도전이다. 그거 아세요? 가장 본질적인 생활방식은 창조에 있다. 매일, 우리는 인류 문명을 전승하는 동시에 자신의 다채로운 정신생활을 창조하고 건강하고 행복한 마음을 찾아야 한다. 선생님 친구들, 마음의 매듭을 푸는 법을 배우자!

('사도' 2003 년 9 기, 왕회옥 선생님, 당신의 마음을 푸는 법을 배우세요)

선생님은 생활을 즐기는 법을 배워야 한다.

많은 선생님들이 자신의 뜨거운 피와 찬란한 청춘을 교육사업에 바쳤다. "나는 이라크 초췌함 때문에 옷이 점점 넓어지고 있지만, 나는 후회하지 않는다." 심야 고등에는 선생님이 숙제를 고치고 있다. 선생님이 혈흔을 제거하자마자 대범하게 출근을 하신다. 확실히 위대한 교육사업은 교사의 진실한 연소와 교사의 피와 땀의 자양분이 필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떠오르는 교육사업을 지탱하기 어려울 것이다.

하지만 선생님, 당신은 성인이 아닙니다. 너는 태어날 때부터 고난의 말이 있을 뿐만 아니라, 생활도 즐긴다!

교육을 즐기려면, 자신을 피와 정이 있는 사람으로 여겨야 한다. 단지 고통스러운 불타는 촛불이 아니라, 마지막 눈물을 다 흘리는 촛불이 아니라, 몸을 꿈틀거리고, 고통으로 마지막 한 가닥의 봄누에를 뽑는 것이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만약 네가 행복한 교육을 추구한다면, 너는 교육의 즐거움을 누릴 것이다!

삶을 즐기고, 다채로운 생활에 집중하고, 다채로운 삶을 느끼고, 시대의 상황을 느껴야 한다. 단지 교실-사무실-기숙사의 단조로운 운행 궤적을 바르는 것이 아니다. 몽롱한 달빛, 샘물의 딩당, 교향악의 우아함, 공을 보는 외침은 모두 너의 생활에 녹아들어야 한다!

교육을 즐기려면 반드시 생각해야 한다. 교사는 기계 조작자가 아니라 적극적이고 창조적으로 일해야 한다. 마음을 지켜라',' 지켜라' 는 것은 열정과 이상이어야 한다. 쓸모없는 잡초를 "가져가는" 반 풀이 없으면 무슨 소용이 있는가! 풍부한 감정과 두터운 사고를 갖는 것이 가치가 있다.

삶을 즐기려면 자신을 소중히 여기고, 자신을 잘 대하고, 생명을 두려워하고, 생명으로 생명을 불태우고, "여름꽃처럼 현란하고, 가을잎의 고요미처럼 죽는다" 고 노력해야 한다.

교육을 받아야만 학생들에게 진정한 삶을 줄 수 있고, 학생들이' 들국화 한 다발의 짜릿한 감정' 을 마주하고, 아이의 감정을 사랑하고, 아이의 생명을 돌볼 수 있다. 교육은 동물 훈련의 잔혹함이 아니라 매력적인 학습 여행이다.

(부종연의' 교사의 길' 2003 년 9 호' 새 수업에서 교사의 역할을 발휘한다' 에서 발췌)

동력이 기적을 일으키게 하다

긍정적인 요인으로 가득 차 있다. 그녀가 다른 사람에게서 왔든, 자신의 마음속 깊은 곳에서 왔든, 그녀는 우리에게 무한한 힘과 지혜를 가져다 줄 수 있다. 그녀는 영원히 우리 삶의 숫돌처럼 우리의 생명의 검을 무패의 땅에 세우고 날카롭게 할 수 있다.

('사제도' 2003 년 10 호, 왕표' 동기 창조 기적' 에서 발췌)

교육 지혜 (3)

1 1, 교육의 단점

우리는 아이들의 게임과 자유를 용인할 수 없다. 우리는 매일 아이들을 세뇌시키고, 근면하고, 노력해야 하고, 진취적이고, 경쟁력이 있어야 하고, 어느 곳을 가져가야 하는지. 심지어 우리 선생님과 학교도 아이들의 성적을 가장 눈에 띄는 곳에 두는 데 익숙하다. 그러나 나도 몰라, 시험에 합격하지 못하고, 꼴찌를 하는 것도 아이의 권리다. 이 아이들은 존엄성과 사랑이 더 필요하다. 많은 나라에서, 학생의 점수는 그들의 프라이버시로 간주되어 발표를 엄금한다.

우리는 그들이 아이들이라는 것을 잊어버렸고, 겨우 몇 살, 십 대였다. 그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건강하고 조화로운 심신, 세상에 대한 호기심, 사물의 즐거움을 탐구하고, 타인을 존중하고 배려하며, 사랑과 민주주의를 아는 것이다. .....

하지만 우리는 할 수 없는 숙제, 연습 문제, 시험지로 그들을 덮고, 아침이 밝지 않으면 그들을 일어나게 하고, 밤에는 그들을 한가하게 하고 싶지 않다. 우리 선생님과 교장은 자기 자식에게 책임을 져야 한다고 자신을 위로했다. 하지만 심사숙고하지 않고 건강한 눈 한 켤레가 근시로 변하고, 정상적인 척추가 약간 구부러지고, 활발한 천성도 점차 연마되고 있다. 어떤 어린이들은 정신 질환을 앓고 있습니다 ... 이것이 "책임" 입니까? .....

어떤 의미에서, 오늘날의 초중고등학교 교육은 성인 세계의 모든 것을 아이들에게 너무 일찍 전달하여, 이 작은 생명들이 감당할 수 없는 부담을 너무 일찍 감당하게 하고, 이유 없이 그들의 건강, 영기, 창조력을 소모하고, 아이의 천성을 질식시켰다. 가장 무서운 것은 선생님과 학교가 이미 이것을 당연하게 여기고 죄가 습관이 되었다는 것이다.

"스승도" 2003 년 10 호, 백운 "아이, 너 왜 이렇게 빨리 갔어?"

12, 새로운 커리큘럼에서 교사의 사고

우리는 줄곧 자신을 격려하고 있다. "학생들에게 물 한 그릇을 주고, 선생님은 물 한 통을 가져야 한다." " 그러나, 새로운 과정의 이념으로 분석해 보면,' 물통수설' 은 근거가 없다. 우리가 생각하고 있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물 한 통에 몇 그릇이 있습니까? 열 그릇, 백 그릇, 천 그릇 ... 아무리 큰 물통도 한계가 있어, 영원히' 무궁무진하고, 무궁무진하다' 고 할 수 없다. 물을 채운 후에 물을 길러라, 멀리 가수 분해해도 갈증에 가까워질 수 없다. 더욱이, 선생님이 물통 속의 물을 학생 그릇에 붓으면, "거꾸로" 라는 단어가 낡은 교육 사상을 주입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교사의 길' 2003 년 10 기 및 맹헌평' 새로운 교과 과정 교사의 사고 문제' 에서 발췌)

13, 교사의 교수 관념이 어긋나다

교육은 인류의 지혜를 계발하고 광활한 자유공간을 창조하는 위대한 사업이어야 한다. 교사는 아이의 잠자는 힘과 풍부한 발전 요인과 천성을 일깨워야 한다. 아이들은 자신이 축적한 인류 진보의 성과를 계속 발양해야 한다. 교육의 발전은 하나의 건물이 활동 건설에 기초하는 승화 과정이어야 한다.

(장보화' 교사의 길' 2003 년 제 10 기' 교사 교수 관념의 착오' 에서 발췌)

14, 여가는 지혜를 만든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여가성취지혜" 라고 말했고, 여가가 있어야 자신의 자유시공간을 가질 수 있다. 독립사고, 자유발전, 자신감, 적극적 지혜, 그리고 침착하게 긴장을 풀고, 과거와 현재를 살펴보고, 세계를 포용하고, 연상, 의심, 비판, 차이, 발산, 조합, 조합 ...

뉴턴은 사과가 착지해 만유인력을 낳는다는 생각을 보고, 위그너는 대륙 표류학설이 병실 침대에 누워 있는 것을 발견했고, 영국 케임브리지 대학의 오후 차는 60 여 명의 노상 수상자를 마셨다.

현재 여가와 자유는 우리 학생들에게 속하지 않는 것 같다. 그들은 한밤중에 자고, 5 시에 일어나 머리를 숙이고 송곳을 깨물었다. 국어 선생님이 나가시고 수학 선생님이 들어오세요. 인권은 수업 중에 상실되고 자유는 수업 후에 상실된다. 바깥의 멋진 세상을 볼 시간이 없고, 자신이 좋아하는 책을 보고,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고, 스스로 생각할 공간이 없다.

"장수군" 사도 "2003 년 제 1 1 기" 케임브리지대 오후차의 계시 "에서 발췌)

15, 교육의 단점

외국인이 우리 바이올린 연주자를 평가해 그들의 바이올린 연주 기술은 확실히 높고 숙련되어 있지만, 정취와 내포가 부족하다고 판단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바이올린, 바이올린, 바이올린, 바이올린, 바이올린, 바이올린, 바이올린, 바이올린) 우리의 미술 교육은 지식의 전수와 기능 연습을 더 많이 하기 때문에 문화적 소양과 예술적 소양 향상은 간과되는 경우가 많다.

아무리 좋은 작품이라도 세계문학 명작이라도 우리 선생님들의 눈에는 내 눈에도 소가 있다. 전우도 없고, 단어, 문장, 그리고 그것들의 조합규칙만 있을 뿐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언어명언) 분명히 말하면 지식기능 훈련이고, 다른 것은 모두 거짓이다. 이것이 유일한 진리다. 그 안에 들어 있는 풍부한 인문적 함의가 간소화되어, 여러 가지 풍부하고 두드러진 과자들이 압축 후 조각이 되어 원래의 풍미가 결여되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사도" 2003 년 제 11 기, 황흥복 "교육은 단순화할 수 없다" 에서 발췌)

교육 지혜 (4)

16 교육의 감동과 행복

복숭아리는 말할 것도 없고, 다만 박채장만 구하라.' ...... 늘 진실하고 엄격하게 자신을 요구하는 것에 비유되면 자연히 다른 사람을 감동시켜 존경을 받게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어쩌면 당신은 결코 신경 쓰지 않았을지도 모릅니다. 당신의 세심한 보살핌은 외로운 마음에 이렇게 큰 충격을 줄 것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고독명언) 아마 당신은 모든 업종에서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당신이 그들에게 가르쳐 준 삶의 이치를 기억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당신에게 감사하며 ... 그 먼지투성이의 기억을 열어 모든 웃는 얼굴 뒤에 있는 이 따뜻한 감동을 찾아 보세요.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인생명언)

(2003 년 1 1 기 "스승도" "나의 첫 수업 우수 교사" 에서 발췌)

17 교육, 인생 성장의 즐거움을 누리다.

우리의 교육은 학생들에게 선물을 받아야 행복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시험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야 행복을 가질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단 하나의 대답만으로 행복을 경험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사실 행복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해야 한다.

예를 들어, 행복을 주다. 기쁨은 수확뿐만 아니라 지불에서도 나온다. (서양속담, 행복속담) 주어진 행복은 세상에서 보기 드문 투명 질감과 인간성이 빛나는 행복이다.

예를 들어 동정의 기쁨. 세상에서 가장 약한 사람은 없다. 누구나 다른 사람의 강자가 될 수 있다. 누구나 자신보다 약한 사람을 동정하는 감정 경험과 행동에서 정신세계의 자선과 충실함을 얻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용서의 기쁨. 인생에는 실수가 없을 수 없다. 실수는 불쾌하다. 그러나 다른 사람의 잘못을 용서하면 자신을 귀엽게 만들 수 있고, 인심이 맑아질 수 있다. 그래서 편안한 기쁨은 마음, 포용, 고귀함의 일종이다. (조지 버나드 쇼, 행복명언)

예컨대 칭찬의 쾌감. 다른 사람을 칭찬하는 것은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할 뿐만 아니라, 자신을 기쁘게 한다. 다른 사람이 자신의 칭찬으로 기뻐하는 것을 보면 내가 어떻게 행복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다른 사람을 칭찬하면 너는 즐거움을 전파하는 천사다.

감사의 기쁨 같은 것들이죠. 감사하는 사람은 가장 평화롭고 따뜻한 사람이다. 어떻게 그렇게 많은 불만, 경멸, 까다롭게 할 수 있습니까? 농부들이 식량을 생산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하천에 물을 가져다 주셔서 감사합니다. 태양이 빛을 가져다 주셔서 감사합니다. 감사함이 우리를 만족하게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고마움, 고마움, 감사명언)

예를 들어, 의사 소통의 즐거움. 외로운 사람이 외로운 것은 그가 자신을 폐쇄했기 때문이다. 용감하게 자신의 마음을 열고, 사람들과 사귀고, 세상에서 가장 즐거운 것, 즉 우정이 있다. (조지 버나드 쇼, 친구명언) 세상에는 가장 소중한 것이 있다: 신뢰.

행복을 추구하는 것과 같은 것들이죠. 추구하지 않고, 목표가 없는 사람은 세상을 걷는다. 마치 물 속에서 표류하는 풀처럼, 자신의 방향과 경로가 없기 때문에 진정한 자신의 행복은 없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행복명언)

교육, 학생들이 삶의 다채로운 정신적 즐거움을 누리도록 하세요. 우리와 함께 이 기쁨만이 지속적이고 영원하며, 인간의 생명과 정신 건강의 기초를 다진다는 것을 믿으세요.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스승도" 2003 년 제 11 기 관건강 "교육, 생명성장의 즐거움" 에서 발췌한 것이다.

18, 미소를 영원히 아이의 마음속에 남겨라.

우고는 "웃음은 햇빛이다. 사람들의 얼굴에서 겨울의 색깔을 없앨 수 있다" 고 말했다. 사실 미소는 인류의 가장 달콤하고 감동적인 표정이다. 미소는 사람들의 사랑을 표현하고, 우호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며, 사랑스럽고 매력적으로 보이게 한다. 선생님으로서, 성장하는 아이를 대할 때 더욱 미소가 필요하다. 현대심리학 연구에 따르면 감정과 감정은 감화력이 있고 교사의 미소는 학생들에게 아름다운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다. 미소를 지으며 학생을 대하면 교사가 학생을 이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생들로 하여금 선생님으로부터 미소를 지으며 남을 배려하고 이해하고 대하는 법을 배우게 하여 미소를 지으며 인생을 마주하게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미소는 모든 사람이 쉽게 가질 수 있는 재산이다. 미소는 교육에서 이렇게 중요하다.

('인민교육'18,2003, 임려연' 미소가 아이의 마음 속에 영원히 남게 하라' 에서 발췌)

19. 사랑이란 무엇인가?

사랑은 햇빛, 이슬, 침묵의 영혼을 깨우는 봄바람, 생명의 옥토, 생명을 자양하는 오아시스다. .....

사랑은 보호, 존중, 인내, 포용, 이해, 기대, 항생제, 멜라토닌입니다.

사랑은 아이의 이마의 온도를 측정할 수 있는 어머니의 손이다. 사랑은 아버지의 눈이며 아들의 마음 속에 애벌레를 몰아 낼 수 있습니다.

사랑은 계급 간의 바둑판에서의 격렬한 싸움이다. 사랑은 생명과 열정으로 연출하는 과정이다. .....

사랑이란 무엇인가?

사랑은 석두 한 방울을 떨어뜨릴 수 있다. 사랑은 옥석을 자를 수 있는 거친 석두 한 조각이다.

사실, 사랑은 세상에서 가장 아름답고, 가장 사심이 없고, 가장 고상하고, 진실한 감정이다.

('담임 선생님' 에서 발췌한 2003 년 제 10 기 이소펜' 사랑이 뭐지'

20. 모든 아이의 마음을 햇빛으로 가득 채우다.

각 담임 선생님의 손에는 수십 개의 생생한 생명이 있으며, 각 생명은 서로 다른 개성을 가지고 있다. 어떤 것은 명랑하고, 근심 걱정이 없다. 어떤 성격은 내성적이고 다정다감하다. 어떤 것은 연약하고 상처받기 쉽다. 담임 선생님은 천생연분이어야 하며, 세심하고 세심하며, 슬플 때 즐거움을 주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들이 무력할 때 지지를 베풀다. 그들이 실의에 빠졌을 때 위로를 베풀다. 그들이 열등감을 느낄 때, 격려를 해주고. 모든 아이들의 마음을 햇빛으로 가득 채우다.

('담임 선생님의 친구' 2003 년 7 기 양징' 지각의 위로' 에서 발췌)

교육 지혜 (5)

2 1, 사람의 수양

체질인 사람으로서 높고 낮은 귀천의 구분은 없다. 영혼으로서 내면세계의 엄청난 차이로 인재는 고귀함과 평범함, 심지어 고귀함과 비열함으로 나눌 수 있다.

생존투쟁의 압력과 물질적 이익의 유혹으로, 모두들 눈초리와 정력을 외부 세계로 돌리고, 더 이상 자신의 내면세계를 주목하지 않는다. 그래서 영혼이 위축되고 공허하고, 세상에는 바쁜 몸만 남았다. 한 사람에게 이보다 더 슬픈 일은 없다.

('스승도' 2003 년 제 11 호' 인간의 고귀함은 영혼에 있다'

22, 도덕 교육의 최종선

베이징대 윤리학 교수 하회홍은' 최종선 윤리' 라는 책에서 "나는 현대사회에 사는 사람들의 최종선 윤리를 탐구하려고 노력해 왔다" 고 말했다. 최종선 윤리는 모든 사회 구성원이 자각적으로 준수하는 가장 낮은 도덕 기준이다. 휴고는 성인이 되는 것은 특별한 경우라고 말했다. 정직한 사람이 되는 것이 정상이다. 시장경제와 다원가치 배아의 형성 초기에는 기계의 자유가 도래하면서 최종선 윤리도 도전에 직면해 있다. 살생하지 않고, 거짓말을 하지 않고, 불륜을 저지르지 않고, 간음하지 않고, 도둑질하지 않는 것은 모두 시장경제가 시급히 재천명해야 할 것이다. 너는 다른 사람을 위해 자신을 희생해서는 안 되지만, 남에게 손해를 끼치거나 이기적으로 해서는 안 된다. 너는 성인이 아닐 수도 있지만, 도덕과 인간성에 동의해야 한다. 가장 높은 도덕 수준까지 올라갈 수는 없지만, 가장 낮은 도덕 수준을 고수해야 합니다. 이것이 인류의 마지막 장벽입니다! "

("담임 선생님" 2003 년 제 11 기 손야핑의 "덕육 최종선에 대한 재검토" 에서 발췌)

23. 사람이란 무엇입니까?

인간이란 무엇인가? 사람은 먼저 하나의 생명체이다. 그는 천성적으로 물음표가 많기 때문에 지식을 구하는 것은 그의 천성이다. 사람은 머리가 있기 때문에 사고는 그의 타고난 권리이다. 사람은 자신의 생리적, 심리적 활동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태어날 때부터 독립하기 시작한다. 사람은 육체를 초월하는 정신이 존재하기 때문에 사상이 자유롭게 질주하고 있다. 사람은 채굴할 수 있는 지혜의 광산이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개발의 가능성이 있다. 사람은 사교적인 동물이기 때문에 성장하는 동안 선을 추구한다. 사람은 존엄성이 있기 때문에 존중이 필요하다. 사람은 가치가 있기 때문에 사랑받을 필요가 있다. 간단히 말해서, 아기의 첫 울음소리부터 사람은 성장하고 발전하고 창조되고 있다. 사람들은 항상 과거에 작별을 고하고 미래로 나아가고, 타인에게, 사회에, 자연에 개방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나' 를 만들어 낸다. 교육은 인간의 생명의 본질에 입각하여 생명의 가치를 존중하고 생명의 발전을 촉진해야 한다. 선생님은 학생의 생명을 지키는 정원 수호자입니다. 따라서 교사는 사람 중심적이어야 하고, 교육은 사람의 생명가치를 존중해야 한다.

(유덕화' 부흥교육의 가치' 서문에서 발췌)

24, 생명의 무게

사람들은 종종 생명이 무게가 있어야 가치가 있다고 말한다.

샘물 한 방울은 무게가 없으면 절벽에서 떨어지지 않고, 물방울은 돌을 꿰뚫고' 견지' 철학을 해석한다.

만약 씨앗 한 알에 무게가 없다면, 그것은 토양에 가라앉지 않고, 뿌리를 내리고 싹이 나고, 무수한 열매를 맺지 않을 것이다.

그렇다면 생명의 무게는 어디에 있을까요?

큰 배? 아닙니다. 생명의 무게는 몸의 무게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촛불처럼, 그 무게는 왁스와 꽈배기의 무게가 아니라 자신을 불태워 다른 사람의 빛을 비추는 것입니다.

피부가 밝습니까? 아니, 생명의 무게는 몸과 무관하기 때문에, 거친 옥석처럼, 그 무게는 결코 매끄러운 석두 표면이 아니라 아름다운 마음이다.

돈 있어요? 관저는 제품인가요? 아닙니다. 생명의 무게는 부와 권력과 무관하기 때문입니다. 마치 밀알의 크기가 맥망과 무관하기 때문입니다.

진정하고 자세히 생각해 보세요. 사실 이 세상에서 가장 무거운 것은 사심없는 마음이다. 분명히, 생명의 무게는 사심에 있다. 인생의 기쁨과 행복은 모두 사심 없는 속에 함축되어 있다.

(2003/ 12/26' 오늘 저녁 뉴스',' 오늘 밤 주간지' 에서 발췌)

25. 마음을 가라앉히고 자신을 연습하는 데 전념한다.

모든 사람은 일생의 여정에서 노력과 재능의 실패로 인한 정신적 고민과 우울증을 피할 수 없다. 이때 가장 얻기 어려운 것은 마음을 가라앉히고 자신을 수련하고 현실 사회가 가져온 깊은 경험을 진지하게 반성하는 것이다.

('담임 선생님의 친구' 2003 년 10 호' 유복규의 인생 줍기' 에서 발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