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현대 시가 - 시가 불타다.
시가 불타다.
소설이 등장한 후부터 시는 문학의 보좌에서 내려왔다. 당시, 송사, 원곡이 잇달아 배객이 되어 소설 등 신흥 문학 형식의 휘황찬란한 무대를 주었다. 이것은 논쟁의 여지가 없는 사실이다.
시가 쇠락한 원인은 다방면이다. 내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이유 중 하나는 현대인들이 시만 알고 노래는 이해하지 못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노래명언) 노래의 날개가 없으면 시는 더 이상 하늘에서 날 수 없고, 땅에 떨어질 수밖에 없고, 휘황찬란함을 이어가기 어렵다.
어떻게 시를 진흥시킬 것인가의 관건은 시가 아니다. 왜냐하면 우리나라는 결코 시인이 부족하지 않기 때문이다. 시를 진흥시키는 관건은 노래에 있다. 전문가를 초청하여 작곡하기만 하면, 한 곡당 두 곡을 작곡하면 호방파와 완약파에 모두 적합하다. 이렇게 시를 지어 사람들에게 전창하게 하면, 곧 시를 진흥시키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독자는 음악이 없다면 가수가 무대에서 가사를 읽는 것을 누가 들을 수 있는지 상상할 수 있다.
사실 이건 제 발명품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시는 태어날 때부터 사람들에게 노래를 부르기 때문이다. 이른바 경구, 곡표, 칠율, 오율은 모두 고정된 곡조로, 작사 후 바로 노래한다. 이것은 고대인들의 방법이다. 나는 단지 복고풍일 뿐이다.
마지막으로, 낡은 병을 되짚어 시를 한 수 짓다. 시에서 말했다: 소위 힘만란, 실력에 의지하지 않고 산을 옮긴 독특한 지혜와 독창적인 견해, 또한 인간의 기적을 창조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