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현대 시가 - 고대 중국의 생태 철학과 생태 지혜는 누가 제기한 것입니까?

고대 중국의 생태 철학과 생태 지혜는 누가 제기한 것입니까?

노자와 장자.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중국 전통 생태 철학의 핵심은' 상보성' 과' 조화' 이다. 그것의 무궁무진한 생명력은 인간의 직관 지혜로 만물의 내적 조화에 대한 통찰과 파악이다. 예를 들어,' 도덕경' 에서 노자는 자연계 만물의 상호 작용과 상호 연계에 대한 그의 깊은 인식과 이해를 묘사했다. 그는 모든 것이 기본적인 통일체라는 것을 깨닫고 체험했고, 모든 것을 포괄하는 통일체에서는 모든 차이와 차이가 상대적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그러나, 우리의 일반적인 의식 상태에서, 우리는 모든 다른 것들의 통일, 특히 대립통일의 조화를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없다. 이것은 중국 전통생태철학의 가장 난해한 특징이자 가장 신기한 매력이다.

반대는 사상 영역의 추상적인 개념이다. 그것들은 우리의 이성적 사고 과정에서 추상적인 것이기 때문에 절대적인 것은 아니다. 일단 우리가 어떤 개념에도 집중하면. 동시에 그것의 반대 면도 만들었다. 노인이 말했듯이, "전 세계는 아름다움이 아름다움이고, 아름다움이 악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좋은 것이 좋은 것이고, 나쁜 것이 나쁜 것임을 모두 알고 있다. 클릭합니다 우리가 직감의 지혜를 가지고 있을 때, 모든 사람은 이성적 개념의 영역을 초월할 수 있다. 그것을 뛰어넘는 동시에, 우리는 모든 반대쪽의 상대성과 양극관계를 인식할 수 있다. 선과 악, 행복과 고통, 삶과 죽음은 서로 다른 범주의 절대적인 경험이 아니라 같은 현실의 양면일 뿐, 같은 전체의 두 극단, 모든 반대는 두 극단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은 하나의 통일체다. 이런' 동중 차이, 이중 동일' 의 직관적인 각성은 바로 중국 전통 생태 철학이 추구하는 최고 목표, 즉 영원한 진리 속에서 세속을 초월하는 대립이다!

모든 대립은 양극이다. 빛과 어둠, 승리와 소극, 선과 악은 모두 같은 현상의 다른 방면이다. 모든 대립이 상호 의존적이기 때문이다. 그들의 충돌의 결말은 결코 한쪽의 전면적인 승리가 아니라 항상 쌍방의 상호 영향으로 나타난다. 그래서 노자는' 도덕경' 에서 군자가 할 수 없는 선악을 없애는 임무가 아니라 선악의 동적 균형을 유지할 수 있다고 제안했다.

(2) 중국 전통 생태철학의 위대한 통찰력: 동적 균형은 대립을 뛰어넘는 다리다.

중국 전통 생태 철학에서 이런 동적 균형의 개념은 대립통일을 경험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결코 정적인 정체성이 아니라, 종종 두 극단 사이의 동적 상호 작용이다. 중국의 선철들은 은과 지연의 상징적인 논술로 이 점을 가장 광범위하게 강조했다. 그들은 음양 뒤에 숨어 있는 통일을' 도' 라고 부르며 상호 작용을 일으키는 과정으로 본다.' 일음과 일양은 도라고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