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현대 시가 - 함축' 은 시인의 지혜의 높은 표현이며, 우리는 시에서 많은 것을 배웠다: ","
함축' 은 시인의 지혜의 높은 표현이며, 우리는 시에서 많은 것을 배웠다: ","
토론을 통해 한 가지 도리를 직접 밝히는 것이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장년은 더 이상 오지 않고, 언젠가는 깨어나기 어렵다.
제때에 격려하고, 시간은 사람을 기다리지 않는다.
도연명 《잡시》
이 시는 시간 파리, 세월은 사람을 대하지 않는다는 이치를 직접 밝혀 주기 때문에 우리는 시간을 소중히 여기고 근면해야 한다. 시는 직접적으로 의미가 있고, 언어는 간단하지만, 의의가 깊다. 또 육유의' 겨울밤 독서' 처럼: "고대인들은 아무것도 배우지 못했고, 소년은 늙지 않았다. 나는 종이 위에서 병사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이 일을 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 전혀 모른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 이 시의 뜻은 고대인들이 공부에 여력을 아끼지 않았다는 것이다. 일생을 위해 분투하면, 왕왕 젊었을 때 늙으면 성공할 수 있다. 책에서 얻은 지식은 결국 피상적이어서 지식의 참뜻을 이해할 수 없다. 책의 심오한 이치를 진정으로 이해하려면 반드시 직접 실천해야 한다. 시 전체에는 단 네 마디의 짧은 말밖에 없지만, 독창적인 견해와 진실한 지식 탐구심을 가지고 있다. 기술이 나날이 변화하는 현대에도 불구하고, 그것은 여전히 강한 계시와 참고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둘째, 수사적 이치를 빌려
추상적인 철학은 은유와 의인화를 통해 이미지의 수사 표현에 녹아들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반 무 () 의 네모난 연못을 열었더니, 하늘에 먹구름이 잔뜩 끼었다.
수로가 어찌하여 이렇게 맑은지 물으니, 근원의 생수가 있기 때문이다.
어젯밤, 강은 물로 가득 차서, 몽충선은 소털처럼 많았다.
예전에는 많은 힘을 써서 밀어낼 수 없었는데, 오늘은 물 사이로 이동할 수 있다.
--Zhu 의 독서 사상
이 두 시는 가장 성공적인 은유 추리 작품이다. 첫 번째 노래는 연못이 크지는 않지만 생수의 풍부함 때문에 변화무쌍한 세계와 세상 만물을 분명하고 미묘하게 반영할 수 있다고 말했다. 시인은 하나의 형상적인 비유를 사용하여 이치를 설명했다. 사람은 반드시 끊임없이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배워야 충만한 두뇌와 명확한 사고를 유지하고, 사회의 새로운 사물을 인식하고, 사회의 새로운 발전에 적응할 수 있다. 둘째, 물오른 배는 사물의 객관적인 법칙을 잘 파악하고 유리한 조건에 의지하여 사물이 변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극복하고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뜻이다. 또 다른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아름다운 풍경이 그곳에서 나를 기다리고 있는 것 같다. 꽃도 웃음을 터뜨렸다. 버드나무도 허리를 비틀며 사심 없이 모든 것을 바치고 있다. 내가 다시 오르는 것을 환영한다.
--두보 "여행 후"
의인화라는 뜻은 풍경이 아름답고 꽃도 아름답다는 뜻이다. 그들은 사심이 없다. 사람들이 감상하기를 기다리는 것은 자연스럽고 사심없는 이치로 이어진다.
깊은 물 속의 물고기는 극락에 있고, 숲 속의 새는 어디로 가는지 안다.
두보 《가을노》
또는 의인화, 수심, 물고기는 자연스럽게 행복합니다. 임무, 작은 새가 돌아오고 평화롭게 지내길 원한다. 이로부터 나는 환경영향의 중요성을 깨달았고, 청명 정치만이 백성들이 편안하게 살 수 있게 해 줄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환경명언)
셋째, 사물을 기호로 한 추리
이미지로 철학을 상징하고, 물리적 환경에서 철학을 구현하고, 이미지와 철학을 융합하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자이당은 열두 개의 해변을 떠들어 대는데, 사람들은 예로부터 도를 어렵다고 말한다.
인심이 물보다 못하다는 것을 미워하고, 마음대로 풍파를 일으키다.
--유우석 "지죽사"
이 시는 당협의 험난함을 통해 세계에 대한 느낌을 표현했다. 비흥묘용, 곡당의 위험으로 인심의 악을 상징하고, 층층이 깊어 사회 속 사람들 사이의 복잡한 관계를 드러낸다. 또 "전곡을 연주하지 말고, 새 버드나무 가지를 들어라", "침몰선변에는 천돛, 병나무 앞에는 만목춘", "방림신엽이 진엽을 재촉하고, 흐르는 물 앞물결이 뒷물결을 만든다" 는 등 깊은 철리를 시의 이미지에 녹여 새로운 사물이 반드시 낡은 것을 대체해야 한다는 이치를 표현했다.
넷째, 생생한 장면에서 의뢰한 일을 묘사한다
자연계와 사회생활의 경물 사건에 대한 예술적 포착을 통해 시가에 의도적인 의경을 써서 일부 철리를 드러낼 수 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강북 가을 그늘이 반쯤 피었고, 샤오운은 비가 내렸다.
청산은 길이 없고, 류암화명은 또 다른 마을인데, 나는 갑자기 천돛이 어렴풋이 보이는 것을 보았다.
--왕 안시 \ "강 에서 \"
이 시는 왕안석이 만년에 사직하여 강녕에 살고,' 추강돛그림자' 에서 정신을 얻어 깨달은 것이다. 변화무쌍한 날씨에 가을은 언제나 어두컴컴한 강경을 마주하고 시인의 시야는' 천돛이 보이지 않는 것 같다' 는 가운데 갑자기 밝아졌다.' 청산이 빙빙 돌고, 의심할 길이 없다' 고 해도 길을 가로막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시인은 산수의 변화에서 어떤 인생 철리를 체득하였다. 사람들은 종종 그것을 곤경에서 아름다운 삶의 경지까지 묘사하는 데 사용한다. 그것은 사람들이 역경 속에서 자강불식하여 인생의 운명을 변화시키고 분진적인 정신력을 갖도록 격려한다. 그래서 이 시는 변증 사유의 기초 위에 세워진 것이다. 육유' 산시촌투어' 의 명구' 의심할 길이 없고, 암유별촌' 도 이 이치를 표현했다. 또 예컨대 엽소옹의' 유원지',' 봄빛은 정원을 닫을 수 없고, 아몬드 한 알이 벽에서 나온다.' 장작문은 열리지 않지만 모든 사랑은 그것을 가두기 어렵다. 너는 벽에 아몬드 한 알을 내밀고 있는 것을 보면 봄의 아름다움을 과시하는 것이 아니냐? 봄의 생기를 썼을 뿐만 아니라, 봄이 대표하는 아름답고 생명력 있는 모든 것을 어떤 힘으로도 막을 수 없다는 것을 암시한다. 양완리의' 작은 연못',' 학이 막 뾰족한 뿔을 드러내자 잠자리가 벌써 머리 위에 서 있었다', 연잎이 수면의 작은 잎 뿔을 드러냈고 잠자리는 이미 그 위에 서 있었다. 새로운 사물이 나타날 때 예리한 시각으로 취급되는 것을 묘사하는 데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