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단오절 시구 - 문학적 언어와 시 "권면"

문학적 언어와 시 "권면"

방금 배웠어요

그 신사가 말했다: 나는 배울 수 없다. 푸른색에서 따온 초록은 푸른색이고, 얼음은 물이지만 물보다 차갑다. 나무는 밧줄에서 곧고 바퀴라고 생각됩니다. 격렬하지만 다시 일어서지 않고, [차는 부드럽다] 자연스럽다. 그러므로 나무는 곧은 밧줄이고 금은 자갈이다. 신사가 통찰력을 가지고 매일 자신을 돌보면 잘 알고 잘못을 저지르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니 산에 오르지 말고 하늘의 높이를 알지 말라. 깊은 곳에 가지 말고 땅의 두께를 알지 말라[시구], 나는 선왕의 말씀을 듣기 전까지는 배움의 위대함을 알지 못했다. 야만인 유월의 아들은 같은 목소리, 길고 다른 풍습을 가지고 태어나 자연을 가르칩니다. 시는 이렇게 읊었습니다."전하, 끊임없는 휴식은 없습니다. 징공 2세, 선함은 기질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들으면 복을 받을 것입니다." 신은 말씀보다 위대하고 기쁨은 무해함보다 크다.

하루 종일 생각해도 한 순간에 배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한 번 맛보고 나면 기대가 되니 높은 곳에서 보는 게 낫겠지. 높은 곳에서 팔을 길게 뻗지 않고, 보는 사람은 멀리 떨어져 있다. 바람을 타고 부르는 소리는 속도가 더해지지 않지만 듣는 사람은 분명하다. 말을 속이는 자는 이익이 있을 뿐만 아니라 천리까지 간다. 거짓 배를 만드는 사람은 물을 만들지 않고 강을 만들지도 않는다. 신사의 삶은 다르지 않지만 선은 거짓의 문제에 있습니다.

남쪽에 '몽고비둘기'라는 새가 있는데, 깃털로 둥지를 만들지 않고 털로 엮어 갈대로 묶는다. 바람이 불면 알이 깨지고 새끼들은 죽습니다. 둥지는 끝이 없지만 둥지와 연결된 사람들도 끝이 없습니다. 서양에는 "셰간"이라는 나무가 있습니다. 줄기는 길이가 4인치이고 심연 근처의 높은 산에서 태어납니다. 줄기는 자라지 않지만 서 있는 사람은 자랄 수 있습니다. 솜털 한가운데서 똑바로 걷는 것을 견딜 수 없습니다. [백사열반, 올블랙. 란 후이의 뿌리, 점진적인 변화 □ ( "수리"의 다른 형태와 세 가지 물), 신사는 가까이 있지 않고 봉사하지 않습니다. 그 품질은 아름답지는 않지만 점진적이기도합니다. 그러므로 신사는 마을을 선택하기 위해 태어날 것이고, 의무의 선은 봉사하는 것이므로 나가는 것이 같은 의로움에 가까워 질 것입니다.

시작이 있는 것은 반드시 끝이 있다. 명예와 불명예가 올 때는 반드시 덕이 있어야 한다. 고기는 썩어 벌레가 되고 생선은 시들어 나방이 된다. 자신의 몸을 잊어버리는 것은 재앙이다. 강한 절정, 부드러운 절정. 악은 몸에 있고 원한은 구조에 있습니다. 임금이 같으면 불이 마른다. 땅이 평평하면 물이 젖습니다. 풀이 자라고 새와 짐승이 번성합니다. 제비에 대한 장과 활과 화살, 숲이 무성하고 도끼가 무겁고 녹음이 푸르고 새들이 쉬고 있으며 신맛이 모이는 것이 장의 본성입니다. 그래서 재앙과 굴욕의 외침이 있습니다. 신사는 말을 조심한다!

흙이 쌓여 산을 만들고, 바람과 비가 일어난다. 물방울이 모여 바다를 이루고 용이 태어난다. 쌓인 선은 덕을 만들고, 신은 자명하며, 성스러운 마음은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짧은 발걸음 없이는 만리를 걸을 수 없고, 작은 시냇물 없이는 강이나 바다를 만들 수 없습니다. 열 걸음이 아닌 도약이 이 말의 성공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썩은 나무를 깎는 데는 인내만으로는 부족하고, 돌을 자르는 데는 인내만으로는 충분하다. 지렁이는 하수인의 이점이 없으며 힘줄이 강합니다. 그들은 흙을 먹고 황토를 마시며 세심합니다. 게는 여섯 번 무릎을 꿇고 두 번 꼬집지 만 뱀은 아닙니다. 구멍에 지지대가없는 사람들 ( "좋은"벌레 옆)도 참을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불순한 동기를 가진 사람들은 밝은 미래가 없습니다. 혼란과 관련이없는 사람들은 세상에 장점이 없습니다. 의를 실천하는 사람은 오지 않고 의를 실천하는 사람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두 눈은 보지 못하고 두 귀는 듣지 못한다. --(텅에서는 '말'이라는 단어를 '벌레'로 대체했다.) 뱀은 발이 없이 날고, 쥐는 다섯 가지가 가난하다. 시에서 "거북 비둘기는 뽕나무에 있고 그 아들은 일곱 살이다. 고귀한 성품의 신사는 항상 공손합니다. 그의 악기는 서투르고 그의 마음은 매듭과 같다." 그러므로 신사는 한 가지에 묶여 있다.

과거에 나는 북과 거문고를 연주했지만 물고기를 들었다. 북을 치고 피아노를 쳤다. 그러므로 소리는 작지 않으나 들리지 않고, 행동은 숨겨지지 않으나 모양이 없다. 옥은 산에서 촉촉하고 구슬은 심연에서 태어나고 절벽은 시들지 않습니다. 악을 쌓지 않고 선을 행하는 것? 아직도 말을 듣지 않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처음부터 악을 배우십니까? 결국에는 악? 말: 제사는 성경 암송으로 시작하여 제례문 낭독으로 끝납니다. 그 의미는 학자가 되는 것에서 시작하여 성인이 되는 것으로 끝납니다. 힘을 축적하고 들어가서 배우고 멈추는 데 정말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그래서 제자의 수에는 끝이 있으니, 의로운 사람이라면 잠시도 버릴 수 없다. 의롭기 때문에 사람 또한 그러하고, 포기하면 짐승도 그러하다. 그러므로 정부의 기록인 책도 마찬가지다. 시인들이여, 중간 목소리는 멈추라. 의례는 법의 위대함이며, 공동체의 규율도 마찬가지다. 그러므로 학문은 의례에서 멈춰야 한다. 남편은 도덕의 극치라고 불린다. 의례가 공경스럽고 음악이 조화로우며 시가 풍성하고 봄과 가을이 경미하며 하늘과 땅이 그 사이에 있다.

신사의 학문은 또한 귀와 마음과 네 몸과 움직이는 형태에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기는 것이 법이다. 소인의 지식은 귀로 듣는 것이지 입으로 듣는 것이 아니다. 입과 귀 사이에는 4 인치의 귀가 있는데, 이는 7 피트의 몸에 충분히 예쁘다! 고대에 학자는 그 자신이었지만 오늘날의 학자는 남성입니다. 신사는 아름다움을 위해서도 배웁니다. 소인은 새를 송아지라고 생각하면서 배운다. 그러므로 묻지 않으면 교만하고, 물으면 자랑스러워한다. 교만, 아니오; [칭찬], 아니오; 신사는 신사다.

배움은 백성과 가깝지 않다. 의례와 음악은 언급되지 않고, 시와 책은 끊어지지 않으며, 봄과 가을은 단순하지만 빠르지 않다. 신사에게 배우면 천하에 그를 공경할 것이다. 그래서 모를 배우는 것은 거의 남자와 가깝다.

경전을 배우는 것은 좋은 사람을 얻는 것만큼 빨리 배울 수 없고, 긴 의례가 뒤따릅니다. 세상에서 좋은 사람이 되거나 다음 생에 선물이 될 수는 없습니다. 개미는 잡다한 지식을 배우고 시와 책을 따를 것입니다! 그리고 마지막 가난한 시절에는 필연적으로 유교가 조잡해졌습니다. 원래 왕이 자비 롭고 의로운 사람이라면 의례가 맞습니다. 다섯 손가락으로 옷깃을 박수 치면 수많은 추종자가있을 것입니다. 헌법을 존중하지 않고 시와 책의 예를 들면 강을 측정하거나 도구로 사용하거나 냄비로 사용하여 아무것도 얻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장리는 비록 모호하지만 법가이고, 장리를 주지 않으면 비록 관찰하고 논증하지만 유생들을 흩어지게 한다.

비통한 자에게 묻고 고소하지 말라. 불평하는 자에게 묻지 말라. 쓴 소리를 하는 자의 말을 듣지 말라. 이름에 걸맞지 않게 사는 사람들과 논쟁하지 마십시오. 그러니 그 길을 따라 걷고, 그 길이 아니면 피하십시오. 그러니 예의를 갖추면 상대방에게 말할 수 있고, 말이 유창하면 나중에 말과 행동으로 다투고, 색을 따르면 말과 행동을 따라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말하는 것을 자랑스러워 할 수는 없지만 말하는 것을 숨기고 말하지 않을 수도 있고 외모에 대해 자랑스러워 할 수도 없습니다. 그러므로 신사는 자랑하거나 숨기지 않고 흐름을 따라갑니다. 시에는 "하늘의 아들이 나에게 산적의 위로를 준다"라고 적혀 있습니다. 이것은 또한 불린다.

백 발 중 한 발은 좋은 발이 아니다. 천리도 멀다고 충분하지 않고, 좋은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윤리와 인간 본성 사이에는 아무런 연관성이 없기 때문에 배우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잘 배우는 사람은 잘 배웁니다. 한 번 길을 막고, 한 번 길을 막고, 차선을 칠하는 사람들. 착한 사람은 적고 나쁜 사람은 많으며 발을 훔칩니다. 모든 사람, 그리고 학자.

군자는 자신의 남편이 아름다움을 생각할 만큼 완벽하지 않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그것을 꾸준히 암송하고 생각하고 다른 사람들을 그렇게 대하고 그렇게 교육합니다. 그래서 눈에는 보고 싶은 마음이 없고, 귀에는 듣고 싶은 마음이 없고, 입에는 말이 없고, 마음에는 생각이 없다. 오색은 눈에 좋고, 오음은 귀에 좋고, 오미는 입에 좋고, 마음은 세상을 이롭게 한다. 그러므로 권력을 기울일 수 없고, 대중을 움직일 수 없으며, 세상을 흔들 수 없습니다. 이성에 따라 살고 이성에 따라 죽는 것을 남편은 미덕이라고합니다. 젠장, 그럼 결정할 수 있습니다. 결정할 수 있고 대응할 수 있습니다. 남편이 확실하게 대응할 수 있다면 그는 성인입니다. 하늘도 그 빛을 보고, 땅도 그 빛을 보고, 신사는 그 모든 것을 소중히 여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