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단오절 시구 - 차가운 강에서 낚시하는 늙은이 - 눈 - 옛 시 감상 3번
차가운 강에서 낚시하는 늙은이 - 눈 - 옛 시 감상 3번
? -눈을 소재로 한 옛 시 감상 (3)
왕촨쉐
? 당나라 시인 주용은 중남의 눈 덮인 봉우리를 보고 이렇게 읊었습니다.
? 남쪽을 바라보면 북쪽의 산들은 마치 떠다니는 구름처럼 아름답고 눈 덮여 있다.
? 눈이 걷히고 숲이 태양의 잔광을 내뿜고 시간이 늦고 장안시는 약간의 추위를 더합니다.
? 당나라 시경』 제20권에 따르면 이 시는 주용이 장안에 있을 때 과거시험을 보기 위해 쓴 시입니다. 규정대로라면 6연 운율의 시와 5자 산문 열두 줄을 써야 했지만, 그는 이 네 줄만 쓰고 시험지를 제출했습니다. 이유를 묻자 그는 "의미가 완성됐기 때문"이라고 답했습니다. 정말 짧은 이야기인데 굳이 그림을 그릴 필요가 없다는 거죠.
? 제목의 의미는 남쪽의 눈을 바라본다는 뜻입니다. 장안시에서 중남산을 바라볼 때 보이는 것은 당연히 "음릉"(산의 북쪽을 "음"이라고 함)이고, 그 "음"에만 "눈"이 있습니다. 눈". "음"이라는 단어는 매우 정확합니다. "시우"는 중난산을 보고 얻은 인상으로, 중난산을 칭찬하는 동시에 다음 문장으로 이어집니다. "떠다니는 구름 위에 하얀 지붕을 얹고"는 "터미널 산이 어떻게 솟아오르는지 보라"의 구체적인 내용입니다. "떠 있다"라는 단어가 매우 생생합니다. 눈은 원래 구름 위에 떠 있을 수 없습니다. 이것은 중남산의 은빛 능선이 구름보다 높고 눈이 아직 녹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구름은 항상 흐르고 있으며 구름 위의 눈은 햇빛에 반짝이며 "떠 다니는"인상을줍니다. '설선이 공기를 따뜻하게 한다'의 '지색'은 추청에 비와 눈이 내릴 때 햇빛이 '숲 테이블'에 칠한 색을 말합니다. 동시에 "흰 구름 위에 흰 구름"이라는 문구는 중남산의 우뚝 솟은 구름에 대해 쓰여져 시인의 야망과 웅장함을 표현합니다.
"명"이라는 단어도 좋지만 "지"라는 단어가 더 중요합니다. 시인은 장안에서 남쪽의 눈을 본 것에 대해 썼습니다. 중난산은 장안에서 남쪽으로 약 60마일 떨어진 곳에 있습니다. 장안 한가운데서 중난산을 바라보면 흐린 날에는 중난산이 선명하게 보이지 않습니다. 맑은 날에도 보통 안개가 중남산을 가리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비나 눈이 추적추적 내릴 때만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선명하게 볼 수 있습니다. 자도의 시 '산을 바라보며'에는 "매일 비가 끊임없이 내리고, 산을 바라보는 사람은 슬픔에 잠긴다"는 구절이 있습니다. 좋은 시절은 오래 가지 않고 강풍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어둠이 걷히면 영광과 부는 나라 밖으로 흘러 나올 것입니다. 장안에는 수백만 명의 가족이 있으며 모든 가족은 새로운 스크린을 가지고 있습니다. "긴 비가 내리고 신선한 햇살이 내리쬐면 장안에는 수백만 가구가 있고, 각 가정 앞에 새로운 스크린이 아름답게 펼쳐집니다. 따라서 장안에서 '지'라는 단어없이 남쪽의 눈의 잔해를 보는 것에 대해 쓰는 것은 객관적이거나 사실이 아니라 남쪽 음릉에서 눈의 잔해를 보는 방법에 대해 쓰는 것이 객관적이거나 사실이 아닙니다.
주용은 "지"를 사용했을 뿐만 아니라 해질녘에도 "지"를 선택했습니다. 그는 산기슭이나 산비탈, 숲속의 "밝은 색"보다는 "눈 선에서 열리는 따뜻한 하늘"을 매우 거칠게 표현했습니다. "린뱌오"는 남쪽의 자연적으로 높은 "남쪽의 그늘진 능선"에서 유래했습니다. 중남부의 높은 숲 테이블만 밝게 채색되어 있어 서쪽 산이 이미 하늘의 절반을 차지했음을 나타냅니다. 석양의 잔영이 쏟아져 숲의 테이블을 붉게 물들입니다. 말할 필요도 없이 구름에 흩날리는 눈도 환하게 비춥니다. 그리고 문장의 '황혼'은? 이 단어 역시 오랫동안 외치고 있었습니다.
앞의 세 문장은 '왕'에서 보이는 것을 쓰고, 마지막 문장은 느낌이 들 때 '왕'을 쓰면 됩니다. 속담에 "눈이 오면 춥다"라는 말이 있듯이. 또 다른 구름은 "해질녘에는 춥다"라고 말합니다. 눈이 내린 후에는 은능의 눈만 남고 다른 곳의 눈은 녹아서 열을 많이 흡수하기 때문에 자연히 더 추워집니다. 해질녘에는 낮보다 더 춥고, 남쪽의 눈을 보면 추위가 빛나서 더 춥게 느껴집니다. 남쪽의 눈을 바라보는 것에 대한 주제를 정하고 눈을 보면 추위가 더 느껴지는 이유에 대해 써보세요. 의미는 정말 완벽하며 규칙을 고수하고 더 많은 문장을 만들 필요가 없습니다.
청나라 작가 왕시진은 <양유시집>에서 이 시를 도천의 '나는 아무것도 듣고 싶지 않지만 내 눈은 깨끗하다'(구이모년 12월 중순에 쓴 시), 왕웨이의 '깊은 골목은 조용하고 뜰은 넓다'(겨울밤 후주시의 집에서 쓴 것으로 기억한다)와 함께 "최고의" 설시로 꼽았다. 집).
? 당나라 시인 루창의 <징쉐(景雪, 줄리아쉐)>는 잘 짜여져 있고 흥미롭습니다.
? 이상한 북풍이 몰아치고 앞마당은 달빛처럼 보인다.
천상의 존재는 영리하기보다는 오히려 영리하여 꽃을 날리기 위해 물을 자른다.
? 시의 뜻은 :북풍은 왜 그렇게 세게 부는가? 눈이 너무 많이 와서 집 앞 마당이 달빛처럼 환하다. 하늘에 있는 신들은 너무 영리해서 물을 꽃으로 만들어 온 땅에 뿌려서 하늘을 날게 할 수 있지 않습니까? 이 시는 경쾌하고 민첩하게 쓰여졌으며, '영리하다'는 단어는 눈송이의 아름다움과 가벼움을 보여주며 날아가는 눈송이를 보고 놀라는 시인의 마음을 잘 드러내고 있습니다.
당나라의 위대한 시인인 백주이는 눈이 많이 내리는 '밤눈'을 썼습니다.
? 오늘 밤 베개가 얼음이었는데, 눈이 소복이 내려 창문이 환하게 비치는 것을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 눈이 많이 내린 밤이었지만 가끔 대나무 가지가 꺾이는 소리가 들렸기 때문에 늦은 밤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첫 번째 행은 시인이 느낀 '베개 위의 추위'를 통해 밤의 추위가 점점 심해져 폭설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기절하다"라는 단어는 갑작스럽고 예상치 못한 폭설을 강조합니다. 두 번째 연은 시인이 창문이 어두움에서 밝음으로 바뀌는 것을 보는 시각적 이미지로 시작하여 폭설이 내리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마지막 두 행은 늦은 밤에 쓰여졌으며 시인은 항상 대나무 부러지는 소리가 들리기 때문에 눈이 많이 내리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한밤중에 내리는 눈을 시각적 이미지로 묘사하기 어렵기 때문에 시인은 시각을 청각으로 바꾸어 표현하고 있습니다. 물론 눈 자체는 소리가 없으므로 시인은 '대나무 소리를 듣는다'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눈이 내리는 밤, 밤새 깨어 있던 시인은 밖에서 이따금씩 대나무 부러지는 소리를 듣고 눈이 두껍게 내려 실제로 대나무가 많이 부러졌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마지막 두 행은 청각을 통해 눈을 묘사하고 있는데, 이 시의 특징입니다.
당나라 시인 유창청의 <히비스커스 산의 눈의 주인>을 보시죠. 창백한 산에서 석양은 멀리 떨어져 있고, 하늘은 춥고 집은 가난하다.
? 개가 나무 문에서 짖어대며 눈 내리는 밤에 집으로 돌아간다.
이 시는 매우 간결한 필치로 추운 산속의 모습과 황혼에 머무는 나그네, 산골집의 눈사람을 소재로 그림을 그렸습니다. 시는 시간 순서대로 쓰여 있습니다. 첫 연은 해질 무렵 산길을 따라 여행하는 나그네의 심정을, 두 번째 연은 하숙집에 도착해 본 것을, 마지막 두 연은 해가 진 후 하숙집에서 들은 것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각 시는 별도의 그림을 형성하며 서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시에는 그림이 있지만 감정은 겉으로 드러나 있습니다.
글에 관한 한, 처음 두 줄은 보이는 것을 바탕으로 하고 마지막 두 줄은 들리는 것을 바탕으로 합니다. 밤이 되어 사람들이 잠자리에 들었기 때문에 보고 들은 것을 쓰는 것은 불가능하고 오직 들은 것만 쓸 수 있기 때문이다. "나무 문"이라는 문장은 어둠 속에서 소파에서 들었던 병원 안의 움직임에 관한 것이어야 하고, "눈보라"라는 문장은 온갖 소음이 들렸고 눈보라 속에서 누군가가 돌아왔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에 본 것이 아니라 들은 것에 관한 것이어야 합니다. '개 짖는 소리를 들었다'라고 쓴 것은 밤의 정적을 깨는 첫 번째 소리이자 제가 처음 들은 소리이기 때문인데, 실제로 들은 것은 개 짖는 소리뿐만 아니라 눈과 눈이 내리는 소리, 문을 두드리는 소리, 나무문이 열리고 닫히는 소리, 가족이 문을 받는 소리 등 이런 소리들이 모두 얽혀 있었기 때문이죠. 이 소리들은 서로 얽혀 있었습니다. 밤을 보낸 사람들은 병원에 없었고 보이지 않았지만, 이 소리의 불협화음은 폭풍이 돌아온 이미지를 구성하기에 충분했습니다. 시는 의미의 파생 없이 갑작스럽게 끝납니다. 소리를 듣고 그림을 떠올린 사람의 감정을 설명하는 데는 많은 시간이 걸리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 안에 드러난 산의 적막함과 밤의 고요함 속에서 여행자에게 불러일으키는 감정은 그 자체로 말합니다.
? 당나라 시인 가오삐엔이 쓴 '쌓이는 눈'은 자신의 감정을 풍경에 빗대어 표현한 점이 독특하다.
창문 앞에는 눈송이가 흩날리고, 나는 창 앞에 앉아 에메랄드빛 대나무가 하얗게 변하는 것을 바라보았다.
오늘은 하늘을 우러러보고 땅의 악한 길을 가리는 것이 좋다.
사람들은 창문 앞에 앉아 마당에 흩날리는 눈송이를 감상합니다. 눈송이는 창밖의 기둥과 대나무를 하얀 전구로 바꾸고 온 세상이 환해집니다. 시인은 이 순간 높은 건물에 올라가 거친 풍경을 바라보면 광야의 험하고 험한 길은 모두 눈으로 덮이고 탁 트인 무한한 하얀 세상이 눈앞에 펼쳐질 것이라는 생각이 떠올랐다. 고층 빌딩은 모두 하얗고, 시인은 눈이 세상의 모든 추한 것을 덮고 세상을 눈처럼 하얗고 아름답게 만들기를 소망합니다. 문장이 끝날 무렵에는 작가의 가슴 속 감정과 고충이 드러납니다.
날씨는 춥고 강물은 더욱 차갑다. 누가 감히 낚시를 할 수 있겠는가? 당나라 시인 유종원은 그의 시 '강설'에서 눈을 무릅쓰고 홀로 배를 타고 강을 여행하는 어부에 대해 이렇게 노래했다."
? 저 산 위에는 새가 날지 않고, 저 길에는 사람의 흔적도 없다.
? 강 위의 배, 나방을 그물로 잡는 어부, 얼음과 눈의 공격을 두려워하지 않고 혼자 낚시를 하는 어부.
얼음이 얼어붙은 강에서 낚시를 하는 한 남자의 모습! 강이 눈으로 덮인 추운 겨울날 혼자 낚시를 하는 노인. 자두를 찾아 눈 속을 걷는 것보다 더 우아한 남자가 있을까요? 하지 마세요! 시인이 풍경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한 시입니다. 눈은 빛과 순수함을 상징하고, 차가운 강 위의 외로운 배는 외로움과 높음을 상징하며, 자기 찬양의 작품입니다.
류종원은 용주로 강등된 후 정신적으로 자극을 받고 우울해졌습니다. 그래서 그는 산천의 풍경을 묘사하고 산천에 은둔해 살던 어부 아버지를 찬양하며 정치적 환멸에 대한 괴로움과 고독을 노래함으로써 자신의 순수함과 고독한 감정을 표현했다.
이 시에서는 모든 것이 눈이고, 산도 눈이고, 길도 눈이고, "수천 개의 산"과 "만 개의 장면"이 눈이어서 새가 날아가고 사람이 사라집니다. 천막과 어부의 모자조차 눈으로 덮여 있습니다. 그러나 시인은 이러한 장면을 "눈"과 명시 적으로 연관시키지 않습니다. 반대로이 그림에는 장만 있고 장신 만 있습니다. 물론 장은 눈을 저장하지 않고 눈으로 덮이지 않으며 강에 떨어지더라도 즉시 물로 변할 것입니다. 대신 시인은 "차가운 강에 내린 눈"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여 가장 멀리 떨어진 두 이미지를 연결하여 모호하고 멀고 좁은 느낌을 주어 장거리 샷을 형성합니다. 이를 통해 시의 주요 묘사 대상이 더욱 집중되고 민첩하며 눈에 띄게 됩니다. 강 표면조차 눈으로 덮여있는 것처럼 보이고 눈이없는 곳조차 눈으로 덮여있어 밀도가 높고 두꺼운 눈을 완전히 묘사하고 물과 하늘의 분위기를 완전히 설정합니다. 위의 "추위"라는 단어의 사용에 관해서는 물론 기후를 지적하는 것이지만 시인의 주관적인 의도는 어부의 영적 세계에 대해 조용히 쓰는 것입니다. 이렇게 춥고 조용한 환경에서 추위와 눈에 겁 먹지 않은 늙은 어부가 모든 것을 잊고 낚시에 전념했다고 상상해보십시오. 육체적으로는 외롭지만 그의 성격은 고귀하고 고독하며 심지어 경외감을 불러일으키는 것처럼 보입니다. 이것은 어부의 이미지를 조명하고 미화 한 것으로, 사실 시인 자신의 생각과 지지와 성찰의 감정입니다. "차가운 강 눈"이라는 단어는 "눈길을 끄는 펜"이라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유기적 연결의 두 부분 전후의 전체 시가 될 것이며 그림의 간결한 요약을 형성 할뿐만 아니라 어부의 완전하고 눈에 띄는 이미지를 형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