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단오절 시구 - 송나라 시대 마원의 산수화를 감상해 보세요. (유명한 그림을 감상하고 이야기를 읽어보세요)

송나라 시대 마원의 산수화를 감상해 보세요. (유명한 그림을 감상하고 이야기를 읽어보세요)

우리 모두 알다시피 고대 중국의 서예와 산수화는 송나라 시대에 절정에 이르렀습니다.

판관으로 대표되는 북송 시대의 풍경화는 자연 경관의 객관적인 묘사와 파노라마 구도에 중점을 둔 사실적인 기법입니다. 산과 강은 웅장한 아름다움을 지니고 있습니다.

남송시대로 발전한 산수화는 마원, 샤귀로 대표되는 회화 스타일이 갑작스럽게 바뀌었고, 산수화는 작은 장면 구성으로 독특하며 산의 한 구석과 물의 일부를 묘사하고 그림은 많은 공백을 남겨두고 풍경을 강조합니다. 이 단순하지만 강력한 구성을 "모서리 장면"이라고하며 마얀은 "말의 모서리"

북송 시대의 사실적인 그림에서 남송 시대의 낭만적 인 그림에 이르기까지 문인시의 중심에있는 산과 강을 묘사합니다.

판콴의 화풍이 거칠고 영웅적인 산시 전사에 비유된다면 마원의 산수화는 부드럽고 정신적이며 아름답고 능력 있는 강남 여인으로, 눈에 띄고 잊을 수 없는 인상적인 그림입니다.

그림의 나머지 부분은 여백이지만, 이 여백은 안개가 낀 강 표면과 강한 공간감을 보여주며 '독립'이라는 단어를 강조하여 강 위의 차갑고 황량한 분위기를 돋보이게 하고 보는 이에게 넓은 상상의 공간을 제공한다. 이것이 바로 "현실과 상상이 공존하는, 멋진 그림은 없다"는 그림의 예술입니다.

당나라 시인 유종원의 시 '강설'에는 "백 개의 산에는 새가 없고, 천 개의 길에는 길이 없다. 작은 배, 대나무 망토, 차가운 강에서 낚시하는 노인-눈"이라는 구절이 있습니다. '한강에서 홀로 낚시하는 노인'은 이 시와 관련된 그림으로 시적인 그림입니다. 시와 그림을 함께 감상하며 '시는 보이지 않는 그림이고 그림은 보이는 시'라는 예술적 흥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탭송"은 고대 민속 오락입니다. 사람들은 노래를 부르며 발을 구르며 춤을 추는데, 동작이 자유롭고 활기차며 현재의 티베트 타오 무용과 비슷합니다.

비탁투는 강남 민속풍의 풍경화를 보여줍니다. 그림은 세 부분으로 나뉩니다. 날카로운 칼이 하늘을 찌르듯 우뚝 솟은 봉우리들이 솟아 있고, 봉우리 사이에는 에메랄드빛 대나무 숲과 소나무와 노송이 숨어 있습니다.

고요하고 아름다운 산 굽이 근처에는 봄꽃이 만발한 계절을 맞은 늙은 농부 몇 명이 술에 취해 노래와 춤을 추며 손님을 즐겁게 한다. 한 노인이 작은 다리를 막 건넜고, 오른손에 막대기를 들고 왼손으로 뺨을 긁으며 구르고 다리를 꼬고 부끄러워하며 노래에 맞춰 춤을 추고 있습니다.

그들과 동행한 두 노인 중 한 사람은 손뼉을 치고, 다른 한 사람은 전자의 허리띠를 잡고 절을 하고 몸을 비틀며 아름답게 춤을 췄습니다. 후자는 대나무 장대를 어깨에 메고 박을 어깨에 메고 몸을 앞으로 기울이고 몸을 약간 구부려 조화로운 걸음걸이로 이동했습니다.

서로 다르지만 조화로운 네 사람의 역동성. 긴 길 왼쪽의 두 아이가 고개를 비틀어 뒤돌아보는 모습이 동심의 재미를 더하고, 남녀노소 모두 즐거운 한 해가 그림 속으로 뛰어든다.

긴 길 양쪽에는 시냇물이 맑은 물줄기로 굽이치고 우뚝 솟은 산이 우뚝 서 있으며 청록색 대나무와 색색의 버드나무가 바람에 흔들립니다. 관객들은 풍년 농부들의 노랫소리와 웃음소리가 들리는 듯 편안하고 행복한 기분을 느낍니다.

중간 장면은 공허하고 안개가 자욱하며 때로는 이슬비가 내립니다. 중간 장면은 먼 하늘과 운율을 이룹니다.

그림의 맨 위에는 남송의 황제 조괄이 왕안시의 시 '유경지에 머물며 리디시의 일출'을 읊은 시를 베꼈습니다. "산등성이에서 노래하는 좋은 시절의 백성은 행복하다." 이 시는 그림의 주제와 송나라의 풍년과 평화로운 시대에 대한 황제의 희망을 담고 있습니다.

그림의 구성은 독창적이고 독특합니다. 마원의 일반적인 각도 장면은 아니지만 각도 장면의 법칙이 구체적인 처리에 통합되어 웅장하지는 않지만 신선함으로 승리합니다.

붓질은 가볍지만 힘이 있고 선은 부드럽고 아름답습니다. 웅크린 바위와 봉우리는 주로 큰 도끼로 쪼개고 멀리 봉우리 사이에 길게 그려진 대마를 끼워 넣고 바위는 응축되고 봉우리는 가파르다.

그림 전체가 단순하고 섬세한 색채를 띠고 있으며 산과 물로 둘러싸인 복잡한 풍경이 능숙하게 배치되어 있으며 멀리서부터 가까이까지 여섯 개의 인물이 뚜렷한 층으로 산재해있어 마원의 넓고 우아한 화풍을 보여줍니다.

마원은 첸탕(현재의 저장성 항저우)에서 태어났습니다.

마원은 화가의 집안에서 태어났습니다. 그의 할아버지, 외할아버지, 삼촌, 아버지, 형제는 모두 송나라의 유명한 화가였습니다. 그는 어릴 때부터 집안의 예술에 영향을 받았고, 이후 당나라를 따라 그림을 그리면서 자신의 장점은 취하고 단점은 보완하여 자신만의 예술적 특징을 형성했습니다.

마원의 예술적 업적은 독특하고 시적인 스타일의 풍경화에서 가장 두드러집니다. 마원은 당시 매우 영향력 있는 화가였으며 독특한 화가로 알려져 있었습니다. 그는 당리, 유송년, 샤귀와 함께 남송시대 4대 화파 중 하나로 알려져 있으며 그의 그림은 남송시대 회화의 특징을 잘 드러내고 있습니다.

마원의 그림은 많지만 오늘날까지 전해지는 것은 소수에 불과합니다. 걷는 노래, 메이시천의 새들, 멀리서 돌담을 바라보며, 선반에서 가을을 듣는 것과 같은 대규모 작품이 있습니다. 모두 국립고궁박물원에 소장되어 있고, 일부 소규모 진품은 타이베이, 상하이, 미국의 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있으며, 소수의 작품은 개인 수집가들의 손에 흩어져 있습니다.

시장에서 마원의 작품을 보기는 쉽지 않고, 간혹 수집가가 거래를 성사시키기도 하는데, 1986년 소더비 뉴욕 경매에서 비단에 그린 마원의 '피산 수채화 10폭'이 미화 31만 9천 달러에 낙찰된 바 있습니다.

"산과 들판은 텅 비어 있고 시적이다." 마연의 산수화 화풍을 '짙은 화장과 화려한 색채'의 강남 '시지'에 비유한다면, 그 매력에 푹 빠지지 않으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