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단오절 시구 - 역사의 역사에서 옳고 그름은 누가 결정할까요?
역사의 역사에서 옳고 그름은 누가 결정할까요?
그는 건륭제 50년(1785년)에 태어났습니다. 이때 그는 거의 68세였고 덩팅젠은 이미 68세였습니다. 2년 전, 두 사람은 광둥성과 광시성에서 아편을 금지했다는 이유로 해임되어 일리로 보내져 "죄를 속죄"했습니다. 나중에 덩팅젠이 먼저 전화를 받았고, 린쯔수도 떠날 때 시를 발표했고, 그의 마음은 가라앉는 것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그런 강박적이고 유교가 관리들의 삶의 목표 인 세상을 추구하는 그에게 불교로 도망가는 것은 궁극적 인 이상이 아닐 수도 있지만 이유없이 비난을 받고 만리장성을 남겨두고 "길은 둘로 나뉘어져있다", "옳고 그름을 결정하는 역사"는 더 큰 목소리에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린줴쑤의 마음속에서 그가 바랐던 것은 천둥 이후에도 여전히 연단을 재정비하여 옥황상제의 은혜와 비를 맑게 하는 것이었습니다. "역사는 결국 옳고 그름"이며 "옳고 그름"은 현명한 군주가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역사가의 통찰력, 엄격함 및 노력에 의해 판단됩니다.
원본 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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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톈시가 이 책에서 아편전쟁부터 5.4운동까지 다룬 시기는 대체로 중국 현대사의 연대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이 시기의 역사 서술은 특별한 당혹감과 모순에 직면해 있습니다. 표면적으로 중국에서 이 시기는 이후 수십 년에 비해 더 자유롭고 넓은 담론의 공간을 가지고 있고 현재의 인물들과 상당한 역사적 거리(특히 정치적 변화)가 있기 때문에 더 객관적인 입장을 유지할 수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 역사 서술 이면에는 여전히 모든 종류의 보이지 않는 족쇄가 있습니다. 이러한 족쇄는 정치 이데올로기, 민족주의 정서 등의 영향뿐만 아니라 역사 자체가 형성하는 비진실성에서 비롯됩니다. 이러한 '비진실성'은 어느 정도는 현재 역사로부터의 거리감 때문에 역사적 고정관념이 되었습니다. 이를 바로잡아 역사가 진정한 본질을 드러내도록 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지만, 역사가에게는 그 어려움 때문에 더욱 중요한 일입니다.
예를 들어 백일개혁은 현대 중국의 중추적인 사건으로 법학 교과서에 수록되어 있어 고등학교 교육을 받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잘 알고 있습니다. 이 책은 이미 존재하는 세 가지 신화를 수정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첫째, 이른바 '악을 파괴하기 위한 음모'는 강, 량, 탄의 완전한 허구입니다. 1898년 쿠데타가 일어나기 전, 강유위와 량치차오는 서태후 서시가 룽루와 공모하여 1898년 9월 텐진에서 열린 황제의 군사 퍼레이드를 이용해 광서제와 양천제를 축출하고 암살할 계획을 세웠다는 소문을 퍼뜨렸다. 그들은 역사적 자료(특히 일본 외무성 문서고에 있는 비용련의 일기)를 참고하여 "천진을 폐지하려는 음모가 아니라 상식의 논리로 판단"했습니다.
둘째, "점령 후 정원 포위", 즉 백일 6인이 죽은 다음 날 광서 황제의 이름으로 강유위를 비난하는 칙령을 내린 에피소드가 결정적입니다. 10년이 지난 후에도 강유위는 여전히 서시의 책 '섭정의 기록' 뒤에 숨어 이를 부인하고 원식가를 거짓으로 고발하여 그를 소외시켰지만, 양천시는 해외 문헌을 참고하여 결론을 내린다.
셋째, 21898년 9월 서태후가 갑자기 이화원에서 베이징으로 돌아와 강 당파를 체포하고 '백일 쿠데타'를 일으킨 것은 원스카이의 고발이 아니라 양충이의 사전 각본에 따른 것이다. 원스카이가 톈진으로 가서 룽루에게 강유웨이 등의 음모를 알린 것은 사실이지만, 이는 시시가 조정 복귀를 선언하고 '정치 훈련'을 재개하고 난해관을 급습한 이후였다.
양 씨는 "수년 동안 우리는 진보적인 사람들의 말은 모두 믿을 만하고, 악당들의 말은 믿을 수 없다는 사고방식에 익숙해졌습니다. 사실 역사는 매우 복잡합니다. 진보적인 인물도 거짓말을 할 수 있고 부정적인 인물도 진실을 말할 수 있습니다. 모든 역사적 정보는 검증과 검증을 거쳐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거짓의 미로에 빠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