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단오절 시구 - 황정견의' 후예 노서지안' 시에 대한 감사.
황정견의' 후예 노서지안' 시에 대한 감사.
송나라: 황정견
아이들을 가르치는 책은 수천 개이며, 황금의 유산은 종종 재앙이다.
만약 네가 가난한 사람과 세월을 함께 보낼 수 있다면, 명월생 홍합이 있을 것이다.
산은 연회화, 물은 밤의 창이다.
물과 산을 보는 것은 훌륭합니다. 플랫폼을 오염시키는 것은 무엇입니까?
칭찬하는 논평을 하다
이 시에서 볼 수 있듯이 후예는 이용을 숭배하지 않지만 우아하고 산수 정취가 있는 사람이다. 황정견에 감탄하면서 그의 유아한 심정도 드러났다.
시인이 먼저 말했다: 대대로 전해 내려오는 시사가부는 후세 사람들에게 인재가 될 수 있고, 황금으로 가득 찬 바구니는 후세 사람들에게 상처를 주는 경우가 많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여기에 사용된 것은 위헌의 전고이다. 한위현전' 에 따르면 위현은' 조루' 중 유명한 대학으로 네 아들을 낳아 모두 매우 성공적이었다. 호예를 찬양하는 옛 시인은 그의 숭고한 품격을 보여 주었는데, 이것은 사람을 탄복하게 한다. 처음 두 문장이 쪼개져서 기세가 상당히 흔들렸다.
전욱은 방장의 인자함을 계승하고 더욱 칭찬했다. 그는 흉년에 식량을 꺼내서 가난한 사람들에게 나누어 줄 수 있고, 화목하고 길조가 있으며, 후손들은 모두 좋은 아이를 가질 수 있다고 한다. 여기는 웨이콘과 단웨이 형제의 전고를 인용했다. Peigongzhi Shuwei Yuxun Chuan 에 따르면, 공융은 두 아들 Weikang 과 Shanwei 가 한 쌍의 진주라고 칭찬했다. 시인은 후예회가 단웨이처럼 진주는 배아에서, 좋은 아이는 가정에서 온다는 뜻이다.
네크라인을 앞으로 돌려 가상 비구니암에 썼다. 낮에는 비구니 암에 한가하게 앉아 있는데, 눈앞의 산경은 그림과 같다. 밤에 창문에 기대어 비바람이 쓸쓸함을 느낄 뿐이다. 이것은 잘 알려진 말이다. 시 평론가들은 이 두 문장이 "이상하다" 고 생각한다. 이상하게도, 첫째로, 그것은 정적을 동적으로 변화시켰기 때문이다. 이 글은 서지묘의 위치를 동적으로 묘사했다. "나가다" 와 "오다" 라는 단어는 풍경을 생동감 있게 한다. 둘째, 현실을 허위로 바꾸다. 독자는 어떤 종류의 "그림" 을 상상할 수 있습니다. 밤의 비바람은 창문을 사이에 두고 듣고, 보지 못하고, 헛되이 쓴다. 셋째, 장면이 융합된다. 다섯 문장은 시각이고, 여섯 문장은 청각이다. 전련에는 들을 수 있는 주체가 있다. 술자리의 한가함, 비를 듣는 여유는 모두 공기 중에 있다. 방장의 우아한 인격과 넓은 가슴은 처음 두 쌍의 대련과 일맥을 잇는다. 다만 처음 두 연맹은 직접 서술하는 것이고, 여기는 동반이다.
시 전체가 끝나서 관문을 시작하다. 한가한 마음으로 산을 구경하면 산수의 아름다운 경치가 항상 너의 머리 속에 나타난다. 산수의 아름다움은 위장을 정화시켜 이 마음을 맑고 흠잡을 데가 없게 한다. 한편으로는 후예가 늙었고, 다른 한편으로는 시인 자신의 마음도 드러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