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단오절 시구 - 굵은 글씨체는 어떻게 쓰나요?
굵은 글씨체는 어떻게 쓰나요?
서예를 배우는 전통적인 방법은 당해부터 시작하여 난서 베이베이 한리 진서체를 정해진 시간에 맞춰 쓰는 것을 기본으로 연습하는 것입니다. 또 다른 생각은 젊은이들의 손 근육이 미성숙하기 때문에 그다지 다양하지 않은 진서체로 시작하여 초서체부터 시작하여 정서체까지 연습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두 가지 개념은 각각 유효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배운 경필 서체는 위에서 언급한 붓 서체와는 근본적으로 다르다고 생각하며, 경필을 배우기 전에 붓을 배우는 전통적인 개념에 혼동해서는 안 될 뿐만 아니라 그 연습 방법을 따라해서는 안됩니다. 요즘에는 하드 펜이 널리 사용됩니다. 중국 서예를 잘 쓸 수 없더라도 여전히 잘 쓸 수 있습니다. 우회할 필요가 없습니다.
경필을 쓰기 위해 어떤 글꼴을 연습해야 하나요? 제 생각에는 젊은이들의 손 근육 발달의 특성과 하드 카피 서예의 획의 균일 성과 변화가 거의없는 특성에서 시작하여 획이 빠르거나 느리고 가볍거나 무거운 변화가 필요하지 않은 글꼴로 시작해야합니다. 굵은 글씨체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 서체의 아름다움은 주로 구조에서 표현됩니다. 굵은 글꼴을 추측하고 분석하여 글꼴의 구조를 마스터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성격과 취미에 따라 좋아하는 글꼴을 선택하고 열심히 연습 할 수 있습니다.
2. 어떤 연습을 해야 하나요?
우선, 좋은 시력, 즉 게시물을 주의 깊게 읽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송나라의 서예가인 황팅젠은 "고대인들이 글을 배울 때 항상 베끼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종종 고대 서예 작품을 벽에 걸어두고 열심히 바라보며 펜을 종이에 대기 전에 확인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당나라의 오양순은 진나라의 소징이 쓴 비석을 발견하고 그냥 지나칠 수 없어 사흘 동안 앉아서 비석을 읽었다고 합니다. 글을 많이 읽을수록 시력이 높아지고 글을 쓸 줄 알게 된다는 뜻입니다. "높은 눈, 낮은 손"이라는 관용구가 있습니다. 제 생각에는 높은 눈은 높은 손의 전제 조건입니다. 아름다움을 찾지 못하면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것은 고사하고 아름다움이 무엇인지도 모릅니다. 많은 학생들이 낙서를 소위 선긋기라고 생각하는데, 못생긴 것이 아름다운 이유는 '높은 눈'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둘째, 우리는 두뇌 또는 마음을 연습해야 합니다. 세심한 관찰을 바탕으로 잘 쓰여진 모범적인 글자를 마음속에 간직하고 그 문양을 마음속 깊이 새겨야 합니다. 그 단어가 언급 될 때마다 우리는 단어 포스트에서 문자의 모양을 즉시 추측 할 수 있습니다. 자신감을 가지고 말씀을 마음속에 새기세요.
셋째, 손을 연습하세요. 눈과 두뇌로 단어를 쓰는 방법을 연습하세요. 머릿속으로 생각한 단어가 반드시 손에서 나오는 것은 아니며, 뇌가 항상 손을 명령하는 것도 아니고 손이 항상 펜을 명령하는 것도 아니기 때문입니다. 마음과 손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필기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손 연습을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손 훈련은 주로 손가락 힘, 손목 힘, 손 감각에 관한 것입니다. 오랫동안 글을 쓰면 손가락이 아프고 손목이 아프고 손이 명령을 듣지 않으며 더 많은 운동을하면이 현상이 사라집니다. 교사가 칠판에 질문을 복사하는 것을 자주 도와주는 학생과 칠판 신문을 운영하는 학생은 종종 빠르고 잘 씁니다. 그들의 손가락 힘과 손목 힘은 이런 식으로 훈련됩니다. 또한 뇌가 손을 명령하고 펜이 손의 일부, 손의 연장이라고 느낄 수 있도록 촉각을 연습하는 데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손은 펜을 쉽게 명령하고, 빠르게하고 싶고, 느리게하고 싶고, 가볍게하고 싶고, 무겁게하고 싶고, 어떤 종류의 효과에 어떤 종류의 효과를 쓰고 싶을 수 있습니다.
넷째, 한자 연습의 핵심은 문자의 구조를 익히는 것이므로 구조를 연습해야 합니다. 한자의 구조는 획의 길이와 획 사이의 관계의 비율을 말합니다. 셰샤오동은 "중국인"이라는 노래에서 "가장 좋아하는 문자는 왕 선생님이 가르친 사각형 문자, 사각형 문자는 그와 같아야 한다 ......" "사각형 문자"는 한자의 구조적 특성을 요약한 것입니다. 한자의 구조를 익히면 네모나고 아름다운 검은 글씨를 쓸 수 있고 획을 조금만 바꾸면 송, 웨이, 일반, 모방 송, 팡, 시마, 리슈 등 다양한 글꼴로 한자를 쓸 수 있습니다. 한자의 구조를 익히지 못하면 한자의 획을 아무리 수정하거나 아름답게 꾸며도 못생긴 글자가 됩니다. 따라서 한자의 구조를 익혀서 좋은 초서를 쓰는 것이 모든 글꼴 연습의 핵심이자 기초입니다.
다섯째, 획을 연습하는 것입니다. 많은 학생들이 서예 연습을 해왔습니다. 하지만 일반 글씨를 연습하기 시작하면서 글씨를 쓰는 규칙을 많이 잊어버리고 펜만 기억하게 됩니다. 그 결과 그들이 쓰는 글자는 번거롭고 유령 기호와 비슷합니다. 저는 검은 색 스타일에서 연습을 시작하고 글꼴을 잡고 펜을 취소하는 것을 옹호합니다. 아래에서는 몇 가지 일반적인 획과 대부분의 학생들이 글씨를 쓸 때 겪는 일반적인 문제를 소개합니다.
1시 방향, 펜을 왼쪽 상단에서 오른쪽 하단으로 옮기고 펜을 운반하는 과정이 있습니다. "점"도 길고 점으로 반올림할 수 없다는 점에 유의하세요.
(2) 펜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수평으로 움직입니다. 핵심은 한쪽 끝이 높고 다른 쪽 끝이 낮지 않고 물결 모양이 아닌 "수평과 수직"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길이는 너무 짧거나 길지 않고 정사각형 문자의 글꼴에 따라 조절해야 합니다.
(3) 세로 획, 위에서 아래로 세로 획. 키는 좌우로 비뚤어지지 않고 "수직으로 똑바로"이며 수직 후크로 쓸 수 없습니다. 길이는 정사각형 문자의 글꼴에 따라 너무 짧거나 너무 길지 않게 조절해야 합니다.
(4) 왼쪽, 오른쪽 상단에서 왼쪽 하단까지 점 또는 가로로 왼쪽으로 쓰지 않습니다.
(5) 접기, 접이식 펜을 쓸 때는 접는 각도가 둥글지 않고 정사각형이어야 합니다. 펜의 모서리를 무겁게 쓰는 대신 어깨에서 두 번 둔각으로 직각으로 씁니다.
이렇게 쓴 글자는 비로로 쓰면 성냥개비를 닮은 작고 둥근 아트 글자가 되고, 만년필로 쓰면 표준 검은색 글자가 됩니다. 획은 단조롭지만 구조만 정확하다면 여전히 아름답습니다. 무술 수련의 기본이 쪼그리고 앉는 것처럼 한자를 쓸 때도 가로와 세로가 기본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들쭉날쭉한 세로줄과 부정확한 구조 때문에 글씨를 잘 쓰지 못합니다. 구조가 바르지 않으면 아무리 획이 풍부해도 좋은 글자를 쓸 수 없습니다.
3. 글쓰기의 일반적인 단계.
굵은 글자를 연습하고, 글자의 구조를 익히고, 기본 기술을 연습한 다음에는 마음에 드는 글꼴을 선택하여 연습할 수 있습니다. 글꼴을 선택하는 과정을 포스트 선택이라고 합니다. 포스트 선택은 포스트 읽기, 포스트 추적, 포스트 복사, 포스트 암기, 포스트 작성의 다섯 단계를 거칩니다.
첫 번째 단계는 게시글을 읽는 것입니다. 게시된 한자의 발음은 우리 모두가 알고 있으므로 읽을 필요가 없습니다. 무엇을 읽나요? 글꼴을 읽고, 구조를 읽고, 획을 읽고, 한자의 획의 특징과 획 사이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中'이라는 글자를 굵은 글씨로 읽으면 세로선이 '口'자의 가운데를 통과하고 '口'자의 가로 길이가 '口'자의 가로 길이보다 약간 길다는 것을 읽어야 합니다. "口"자의 가로 길이는 약간 평평하고 가운데의 긴 세로선은 "口"자의 아래쪽 가로선에 의해 두 개의 동일한 세그먼트로 나뉘고, "口"자의 위쪽 가로선은 두 개의 동일한 세그먼트로 나뉩니다. 이것은 문자의 모양과 구조에 대한 해석입니다. 글꼴과 획마다 다른 특성이 있습니다. 단단한 필체의 획의 변화는 명확하지 않고 중등학생이 습득하기 쉽지 않으므로 여기서는 이야기하지 않겠습니다.
두 번째 단계는 트레이싱입니다. "추적"은 빨간색으로 추적하는 것, 즉 초보자는 파란색 펜을 사용하여 빨간색으로 인쇄 된 손글씨를 따라 추적하는 것을 말합니다. "모방"은 게시물을 복사하는 것, 즉 투명 종이를 사용하여 모델의 텍스트를 덮고 종이의 문자 그림자를 따라 하나씩 쓰는 것을 말하며 모방 쓰기라고도 합니다.
세 번째 단계는 포스팅입니다. 포스트라는 단어를 옆에 두고 숙제지에 포스트라는 단어가 하나씩 쓰여지는 것을 보는 것을 말합니다. 이 방법은 글자의 획과 의미를 익히는 데 도움이 되지만 글자의 구조를 익히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네 번째 단계는 게시물을 암기하는 것입니다. 복사를 바탕으로 포스트라는 단어를 제거하고 자신의 기억에 따라 포스트의 글꼴을 떠올린 후 숙제지에 쓰는 방법을 말합니다. 이것은 문자 연습의 핵심 단계입니다. 쓰여진 단어를 주의 깊게 검토하고 염두에 두어야만 정확하게 쓸 수 있습니다. 글씨를 쓸 때 백지에 쓰고자 하는 한자의 정확한 글씨체를 보고 '종이 위에, 단어는 가슴에' 쓴다면 좋은 글씨를 쓰는 데 아무런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다섯 번째 단계는 창작입니다. 게시물에 있는 글자의 글씨체를 익힌 것을 바탕으로 게시물에 없는 글자를 쓰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자신의 표현의 필요에 따라 중심이 잡히고, 정보를 담고, 자기만의 문단을 작성하는 것이 창작입니다.
평상시 학교 생활에서 포스트라는 단어에 가까운 글자를 쓸 수 있다면 중고등학생 서예 연습의 목적은 달성된 것입니다.
4. 서예 연습 시 주의할 점
서예 연습 시 주의해야 할 몇 가지 문제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문제는 필기구의 선택입니다." 일꾼이 일을 잘하려면 먼저 도구를 잘 갖추어야 한다..." 만년필이든 비로든 부드럽게 쓰이고 선의 굵기가 고른 좋은 펜을 선택해야 합니다. 너무 밝은 잉크는 알아보기 어렵고 너무 어두운 잉크는 우울한 인상을 줍니다. 시험에서는 종종 채점 교사의 기분에 영향을 미쳐 불필요한 점수가 손실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필기의 잉크 색상은 청흑색입니다.
두 번째 문제: 필기 연습은 필기 자세와 필기 방법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현재 대부분의 중고등학생이 볼펜을 사용하기 때문에 비로스를 예로 들어 필기 자세와 필기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비로로 글씨를 쓸 때는 앉은 자세로 머리를 곧게 펴고, 몸을 곧게 펴고, 팔을 벌리고, 발을 고정합니다. 볼펜은 작은 글씨를 쓰기 때문에 펜촉의 움직임이 시각적으로 가장 잘 보이는 곳에 있어야 합니다. 펜은 보통 오른손에 쥐고 오른쪽으로 약간 기울여 잡아야 합니다. 눈은 종이에서 약 30cm, 가슴은 테이블에서 약 10cm 떨어진 곳에 두세요. 팔은 자연스럽게 펴서 팔뚝이 테이블에 평평하게 놓이도록 합니다. 엄지와 검지 끝으로 펜통의 왼쪽과 오른쪽을 각각 누르고, 중지의 첫 번째 관절의 왼쪽이 펜통의 아랫부분에 가깝게 하고 약지와 새끼손가락은 자연스럽게 반 주먹 모양으로 구부려서 중지를 차례로 눌러서 시정에서 제어 역할을합니다. 엄지와 펜 끝 사이의 거리는 약 4cm입니다. 펜의 배럴은 종이에 대해 45-60도 각도로 호랑이 입에 놓여 있습니다. 문자가 작을수록 각도가 커집니다. 만년필로 글을 쓸 때는 펜촉의 중간 이음새가 종이에 닿도록 바깥쪽의 펜촉과 안쪽의 혀에도주의를 기울여 물의 흐름과 부드러운 선을 보장해야합니다.
세 번째 문제: 서예를 연습할 때는 처음부터 끝까지 조급하고 완벽주의적인 태도가 아니라 차분하고 평화로운 태도로 임해야 합니다. 글씨를 쓸 때는 세심해야 하며 모든 획을 진실하게 써야 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필기 연습을 할 때 완성하기 전에 낙서를 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이런 종류의 낙서는 필기 연습에서 큰 금기이며 펜촉의 수명을 손상시킬뿐만 아니라 오랜 시간 연습 한 후 방금 만든 진전을 무의미하게 만듭니다.
네 번째 문제: 글꼴을 쉽게 바꾸지 마세요. 단어 연습은 인내와 끈기를 가지고 탄탄한 기본 기술을 연습하는 것입니다. 사흘 낚시 이틀 햇빛 그물이 아니라 자주 단어 연습을 하세요. 참고 : 하루의 작업을 연습하고 하루에 열흘을 연습하지 마십시오. 글꼴의 구조를 마스터 한 후 좋아하는 글꼴을 선택하고 계속 연습 할 수 있으며 글꼴을 쉽게 변경하지 마십시오. 글꼴을 변경하면 처음부터 연습해야하기 때문입니다.
다섯 번째 문제: 학습과 사용, 연습과 쓰기. 어떤 학생들은 글쓰기 연습을 할 때는 잘 쓰지만 숙제를 할 때는 맹목적으로 글을 씁니다. 그들은 결코 글쓰기를 잘 연습할 수 없습니다. 연습한 단어를 주로 사용하므로 연습한 대로 잘 쓰면 됩니다. 연습을 잘하는 유일한 방법은 중고등학교에서나 학교에서나 하나를 연습하고 다른 하나를 사용하는 법을 익히는 것입니다.
여섯 번째 문제: 모든 과목의 교사들은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고 긴밀히 협력해야 합니다. 하나는 교사가 표준화된 문자를 써야 한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학생들이 연습하도록 격려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숙제를 엉망으로 하는 학생은 비판하고 교육하고 교정해야 합니다. 학생들이 쓰기 연습을 하도록 지도하는 것은 언어 교사뿐만 아니라 모든 교사의 책임이기도 합니다.
5. 문자 연습에는 세 가지 영역이 있습니다.
진용의 소설 <방랑자의 미소>에 검술 연습에 관한 담론이 나오는데, 초심자가 처음 연습을 시작할 때 손으로 검을 만들다 보면 검이 말을 듣지 않아 다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정 기간 연습하면 펜싱은 손과 검을 결합하여 마음으로 검을 만들고 마음으로 공연하는 더 높은 수준에 도달합니다. 펜싱의 가장 높은 경지는 마음과 칼이 하나가 되어 칼도 없고 자아도 없는 상태입니다. 손을 들고 발을 던지는 것도 모두 검이고, 꽃을 날리고 나뭇잎을 따는 것도 모두 검이며, 가는 자수 바늘도 세 명의 검객을 물리칠 수 있습니다. 이런 종류의 검술은 유체이탈의 영역에 도달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 수련도 마찬가지입니다. 문자 연습의 기본 단계에서는 손을 펜으로 사용합니다. 손의 소리를 듣지 않다가 능숙해지는 과정이 있고, 더 나아가 펜과 손의 합일의 영역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이때는 글을 쓸 때 펜이 내 손의 일부라고 느끼고 펜으로 글을 쓰는 것이 아니라 손으로 글을 쓰게 됩니다. 충분히 열심히 연습하면 이 단계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문자 연습의 영역은 펜을 마음으로 만들고, 마음과 펜이 하나이고, 마음이 펜을 움직이게하는 것입니다. 그가 쓰는 것은 그가 생각하는 것입니다. 이 수준에 도달하면 서예의 수준은 작은 성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를 포함한 우리 모두 이 목표를 향해 나아가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서예 수련의 세 번째 영역은 자기 자신이나 붓 없이 자연에서 배우는 것입니다. 고대의 많은 유명하고 위대한 서예가들이 이와 같았습니다. 예를 들어, 왕시지는 물속에서 헤엄치는 흰 거위의 자세, "떠 다니는 거위 갈고리"획의 실현을 보았고, 장수는 싸움에서 등불, 검무에서 공선녀를보고 점과 그림의 투쟁의 구조, 펜의 속도와 그의 "야생 필기체"필풍의 위대한 풍요로운 리듬 사이의 관계를 경험했으며, 혜수는 여름 구름의 물결을 바라보며 다음과 같은 것을 경험했습니다. 초서체의 장엄하고 전복적인 힘; 얀 젠칭은 집안의 누수를 관찰하고 송곳으로 모래를 그려서 붓의 느림과 힘을 이해했습니다. 이것이 문자 연습의 이상적인 상태입니다. 이 상태에 도달하면 펜이 있든 없든, 부드럽든 딱딱하든, 죽은 나뭇가지나 부러진 빗자루라도 멋진 서예를 쓸 수 있습니다.
손이 아닌 마음으로 글씨를 써서 이 이상적인 상태를 향해 노력해 봅시다!
첫째, 네 번째 질문: 캘리그라피는 어떻게 연습하나요?
처음에는 붓으로 얀의 비문을 읽었습니다. 그러다 99개의 대표 한자를 선정한 99일 서예 책을 발견했고, 매일 한 자씩 연습하고 기억하고 익히도록 했습니다. 99일 동안 연습하면 99개의 한자와 다른 모든 한자를 쓸 수 있습니다. 저는 북쪽에서 이 한자를 하루에 한 자씩 찾아서 열심히 연습한 결과 한 달도 안 되어 상당한 진전을 이루었습니다.
나중에 한 학생이 제가 쓴 얼굴의 스타일이 매우 "연"하지만 펜을 들었을 때 "중간 획"을 할 수없고 펜을 많이 끌었 기 때문에 매우 부드럽고 약하다고 말했습니다. 이 학생은 높은 수준의 기술을 가진 사람입니다. 그는 제 실수를 발견했지만 제가 고칠 수 있도록 도와주지는 못했습니다. 조언을 구하고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쓰는지 주의 깊게 관찰한 결과, 다른 사람들이 글을 쓸 때 연필을 비틀어 연필 끝이 획과 함께 회전하고 항상 획의 중앙에 위치하여 "붓의 중심"을 이루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 후 다른 학생이 저에게 "당신의 캐릭터는 매우 표준적인 방식으로 쓰여졌지만 구조가 맞지 않아서 잘 어울리지 않아요."라고 말했습니다. 한자의 구조를 익히고 싶다면 성냥개비처럼 굵은 획으로 굵은 글자를 쓰는 법을 배워보세요. 구조가 맞을 때만 아름답습니다. "그래서 저는 붓을 물에 담그고 신문 뉴스의 굵은 헤드라인을 따라 바닥에서 연습했습니다. 곧 굵은 글씨를 마스터하고 일부 수업에서 큰 글씨로 배너를 썼죠. 볼드체를 배우고 나니 기본 획을 조금만 연습해도 연습하지 않았던 많은 글꼴을 쓸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지금도 학생들에게 과감하게 연습하라고 조언합니다. 1993년 스자좡시 교육위원회에서 주최한 서예 및 그림 대회에서 3등상을 수상했습니다. 지금은 종종 동료들을 도와 포스터를 배포하고 큰 글씨를 쓰는데, 이는 연습의 효과를 공고히 할 뿐만 아니라 글씨 수준도 향상시켜 다른 사람을 도울 뿐만 아니라 자신을 수양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위에서 서예를 연습하는 방법과 주의사항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제가 학생들에게 글쓰기 연습을 지도하면서 좋은 결과를 얻었기 때문에 제가 말씀드린 내용을 따라하시면 분명 발전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한 가지 말씀드리겠습니다.
국어 선생님은 자신도 글을 잘 써야 하지만 학생들이 글을 잘 쓸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합니다. 학생들이 글을 잘 쓰도록 하기 위해 저는 학생들에게 '하루에 한 단어'를 써보라고 한 적이 있습니다. 연습 후 98세의 리차오 학생들은 팡중화 스타일의 글씨체가 높은 수준에 이르렀고, 니우쿤펑 글씨체의 엄격한 자급자족 시스템을 배웠습니다. 저는 또한 학생들에게 많은 서예 강의를 해왔고 학생들을 위해 많은 서예 대회를 조직했으며 2001년에는 후잔숑과 리모 학생이 '세기의 스타' 서예 대회에서 상을 수상했습니다. 현재 저는 학생들 중 '스타 서예 고수'를 평가하는 활동을 하고 있으며, 학생들은 서예 연습에 매우 열성적입니다. 별 세 개를 받은 쑨루이징은 깔끔하고 선명하게 글씨를 쓸 뿐만 아니라 분당 50단어 이상의 글씨 속도를 자랑합니다.
마지막으로 아름다운 한자를 쓰는 것은 어렵지 않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마음으로 연습하기만 하면 반드시 성공할 수 있습니다. 펜에서 우아하고 기품 있는 한자가 흘러나오는 것을 볼 때, 펜 아래로 깔끔하고 선명한 숙제 한 페이지가 탄생하는 것을 볼 때, 숙제 책에 빨간 체크 표시와 "우수"를 볼 때, 좋은 한자를 쓰는 것도 일종의 예술적 즐거움이라고 생각하지 않으시나요? 함께 중국 서예의 예술 세계로 들어가 마음으로 먹물을 부어 봅시다!
참고:
교육의 목소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