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단오절 시구 - 안녕 나의 첩 이야기

안녕 나의 첩 이야기

"사마천의 사기(史記)"에 나오는 '작별하는 첩'에 대한 이야기는 다음과 같습니다."미인이 있으면 항상 운이 좋고, 좋은 말은 유명하고 자주 타는 법이다. 그래서 파토스와 너그러움의 시인 왕상은 "산을 끌어올리면 세상에 화가 나고, 불리하면 죽지 않는다"는 시를 지었다. 죽지 않는다면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노래가 중요하고, 아름다움과 그것. 상왕은 감히 고개를 들지 못하고 양쪽에서 여러 번 울었다.

"위험에 아름다움이있다"뿐만 아니라 오랫동안 순환 된 공허의 미래에 "유지"라고도 불렀습니다."유지"이 이름은 당나라까지 "땅의 윤곽 지"와 다른 책들만 등장했습니다. "유지"라는 이름은 당나라 때까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물론 '지'는 유비의 본명이 아니라 동의어일 뿐입니다. 유지는 이름 없는 성을 가졌고, 그녀의 이름은 역사의 블랙홀 속에서 오랫동안 사라졌습니다. 오나라 시대의 비문 이름은 단순히 "유미"입니다.

반구는 "한서-사마천 전기"에서 "사마천은 주서(周書)를 바탕으로 국유가 초한(楚漢) 춘추전국시대의 기록인 "시변", "전국책"을 채택한 다음 천한에 멈췄다"고 말했다. 그 중 "초서"는 한나라 초기에 루자가 쓴 책으로 남송 시대에 사망했습니다. 사마천이 『사기』를 쓸 때 『초한지』를 참고했다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개사마천은 『초한지』를 바탕으로 『사기』를 썼기 때문에 진-한 정사에 대한 그의 말은 특히 상세했다." (왕리치)

그러나 세부적이고 호기심이 많았던 사마천은 초나라 가을의 '아름다움과 평화'를 기록하지 않았습니다. 당나라의 장숙제는 <사기>에서 초한춘추에 나오는 이 노래를 인용했다."한나라 병사들이 땅을 조금 밟고 사방이 모두 노래하니, 폐하의 기운은 지쳐서 배우자는 먹고 살 수 없네."

이 노래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오랜 세월 동안 일부 사람들은 진한 시대에 이런 성숙한 5언시가 없었다는 이유로 이 하모니송이 후대에 의해 위조된 것이라고 의심했습니다. 대신 <한서(漢書)> 친족전(親族傳)에 기록된 기씨 부인을 위한 한시는 상당히 성숙한 5언시이다."아들은 왕이요, 어머니는 여(女)로, 커튼은 늘 얇고, 나는 종종 죽음과 함께 있네! 삼천리 밖에서 누가 그 여자를 고소하겠는가?" 진나라 때 시인 이도연의 '수경주(水经注-河水記)'에 기록된 '남자가 태어나면 들지 말고, 여자가 태어나면 먹지 말라'는 5언시도 상당히 성숙한 시조다. 만리장성은 보이지 않고 시체가 기둥이다"라는 구절도 있습니다. 따라서 초가(楚歌)에 기록된 후렴구가 위작이 아니라는 데는 의문의 여지가 없다.

초가(初家)와 상유(項羽本纪)의 사기는 첩과의 작별 이야기를 기록한 가장 초기의 작품입니다. 두 책 모두 유비의 마지막을 다루지 않습니다. 당연히 유지는 살아남을 수 없었을 것이고, 그렇지 않았다면 그녀의 자살 사건도 없었을 것이며 당나라에 '샹유 미인묘'도 없었을 것입니다. 노래와 술검, 초나라 천막으로 둘러싸인 다음 세계대전은 유비의 유일한 종말일 수 밖에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안녕 나의 첩"의 이야기는 유비와 샹유의 놀라운 사랑을 반영하고 있으며, 초의 영웅은 죽고 유비는 자살했다고 믿어집니다. 이 슬픈 순간은 중국 문학의 행간과 중국 오페라 무대에 고정되어 중국 고전 사랑의 가장 고전적이고 감동적인 전설이 되었습니다.

역사적 사건의 기원을 추적하고 진실을 밝히는 것은 원문의 해석에 의존할 수밖에 없습니다. 유비의 후렴구를 곱씹으며 저는 이 사랑 이야기의 모호한 본질을 발견했습니다.

"한나라 병사들은 보고를 받았고 노래는 끝났다." 처음 두 줄은 객관적인 기록이자 유지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려는 상황을 정리한 것입니다. 유비의 상황 판단은 샹유의 불안과 일치하는데, 그는 놀라서 "한이 초나라를 다 잡았다고?"라고 말합니다. "한이 초나라를 다 차지했다고요?"

"폐하의 정기가 고갈되어 첩과 함께 살 수 없습니다." 하지만 믿을 수 없는 것은 유비의 상황 판단이 곧바로 상우의 정신 상태와 미래의 운명까지 부정하는 것으로 이어진다는 점입니다! 폐하, 계속 싸우려는 정신은 끝났고 더 이상 살고 싶지 않습니다. "폐하께서 지치셨다"고 판단하는 유비가 누구입니까? 상우가 초나라의 노래를 들었다고 해서 "밤에 천막에서 술을 마신다"고요? 이것이 살고 싶지 않아서 계속 싸우라고 격려하는 말이라면, 상유와 그의 장수들의 반응은 "격렬하게 울고",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울고"가 아니라 분노와 죽음이어야 합니다. 여기서 우리는 말의 선동력과 전염력, 그리고 유비가 신중하게 배치한 "한나라 병사들이 약간 내려오고 사방이 즐겁게 노래하는" 상황의 놀라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그것은 정말로 샹유와 그의 장군들이 결전의 정신을 잃게 만듭니다!

유비의 태도는 이상했습니다. 상유가 가장 아끼는 여인이라면, 그녀는 상유가 아직 완전히 패배하지 않은 채 막다른 골목에 몰렸을 때 상유를 격려하기 위해 나섰어야지, '시기가 나빠서'라는 상유의 변명을 되풀이하며 악조건 앞에서 굴복하도록 유혹하는 대신 상유에게 용기를 북돋아 주었어야 합니다. 결국 샹유는 이제 겨우 30대에 불과합니다. 그녀는 샹유가 인생에서 많은 전투를 치렀고 죽을 때까지 싸웠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군대를 이끌고 강을 건너 모든 배를 침몰시키고 주전자를 깨뜨리고 집을 불태우고 세 가지 식단을 올려 병사들에게 반드시 죽을 것임을 보여 주어 아무도 돌아오지 않았다"는 고전적인 예도 있었기 때문에 진군을 물리치고 그를 죽음에서 다시 데려올 수 있었습니다. 또한 3만 명의 병력으로 10만 명이 넘는 한나라 병사를 죽이고 유방을 수십 필의 말을 타고 도망치게 한 고전적인 사례도 있습니다. 그러나 유비는 비슷한 상황에 처한 향유를 격려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왕이 지쳤다"고 한탄했습니다! 현재 샹유는 여전히 800명 이상의 기병을 거느리고 있으며, 각 기병은 훌륭한 군인이며, 각 기병은 10명과 싸울 수 있습니다. 비록 유방을 물리치지 못하더라도 적어도 샹유가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보호할 수 있습니다. 사건의 전개도이 점을 확인했습니다. 상유가 탈영하여 우장강으로 가다:

왕상은 우장강을 건너 동쪽으로 가고 싶었습니다. 우장관의 관장이 배 위에서 기다렸다가 왕상에게 말하기를, "강동은 비록 작지만 땅이 멀고 인구가 수십만 명이나 되니 왕이 살기에 충분합니다. 왕께서 서둘러 지나가시길 바랍니다. 지금 저만이 배를 가지고 있는데 한나라 군대가 도착해 건너갈 길이 없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상유는 살기 위해 강을 건널 기회가 없었지만 "하늘도 죽고 나도 죽는다"고 고집스럽게 믿고 강을 건너지 않고 "스스로 목숨을 끊고 죽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유비는 왜 모든 기회가 다 소진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살 길이 없을 때 스스로 순교하지 않고 성급하게 샹유에게 사형 선고를 내렸을까요?

유지의 노래는 '굳건한 사랑의 결정체'이자 중국 최초의 5언시(왕잉린의 <남송시대 잠 이야기>)로 칭송받고 있어 회의적인 분위기가 물씬 풍긴다. 저는 그녀가 시나라의 예에 따라 유방이 샹유에게 보낸 미모의 스파이가 아닐까 의심하기도 합니다. 유방의 지능과 행동 스타일, 샹유의 '여성스러운 마음'과 고집을 감안하면 충분히 가능한 일입니다. 하지만 역사적 기록은 많지 않습니다. 유방, 향유, 유비의 출생지를 추적하는 것은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유비가 향유를 따라간 가장 초기의 시기조차 확인할 수 없으니 농담으로 받아들여야 합니다.

역사 파열의 블랙홀 속에서 얼마나 많은 역사적 비밀이 사라졌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