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단오절 시구 - 세상과 상반되는 시

세상과 상반되는 시

세속적인 삶에 대한 시

세속적인 세계에 대한 시 1. 세속에서 벗어나고 싶은 시인의 욕망을 표현한 시. 세속에서 벗어나고 싶은 시인.

1. 옷은 입지 못했지만 내 마음의 욕망은 꺾이지 않는다. --- 타오위안밍의 '술을 마시며'

2.강이 나를 멈출 때까지 걷다가 앉아서 떠오르는 구름을 바라보리라. --- 왕웨이의 '마지막 산에서의 나의 은거'

3. 아아, 어찌 높고 힘센 자에게 굽실거릴 수 있으랴, 나는 행복할 수 없구나 --- 이백의 '천무산에 오르는 꿈'

우울한 땅을 돌아보니 바람과 비는 막힘이 없다. -수시, '딩펑보'

5. 무관심하지 않으면 야망이 없고, 조용하지 않으면 멀리 떨어져 있다. -- 제갈량

6. 돌방은 고요하고 달 그림자는 얼음 연못에 남아 있다. --자도(子道), 「묵객에게 백팅을 보내다」

7. 집을 짓고 있는데 사람으로 둘러싸여 있고 차나 말은 없다.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물어보면 마음은 자기 편견과 거리가 멀다. --타오위안밍, "술? 집을 짓는 것은 인간의 일입니다.

8. 대나무 소리가 빨래하는 여인의 귀환을 속삭이고, 연잎은 어선 앞에서 휘어진다. 봄의 봄은 쉬어도 좋고 가을의 태양은 언덕에 오래 머물러도 좋다. -왕위, '깊은 언덕의 가을밤'

9. 조조는 은둔의 삶을 살면서 평안하다고 했다. --백주이, "오단에게"

10. 평화롭다는 것은 침묵하는 것이며, 고대와 현대의 구분이 없다. --백주이, '진을 돕는 밤배'

더 보기:

비 맞는 것은 유감이 아니지만, 내 의지에 반하지 않기를 바란다. --타오위안밍, '술을 마시며' :

밭으로 돌아가는 길 국화칠흩어진

남산 아래에 완두콩을 심었더니 밭의 잡초가 완두콩을 덮고 자랐다.

아침 일찍 일어나 잡초를 솎아내고 해질녘 달빛 아래 호미를 들고 돌아왔다.

초목이 염소가 다니는 길을 덮고 밤이슬이 제 옷을 더럽혔습니다.

옷이 젖는 것은 유감이지만 내 의지에 반하지 않기를 바란다.

번역

나는 잡초가 무성하고 완두콩이 드문 남쪽 산기슭에 콩을 심는다.

나는 아침 일찍 일어나 밭의 잡초를 뽑고 밤에는 달빛을 받으며 집으로 돌아온다.

염소가 다니는 길은 풀이 무성하게 자랐고 밤이슬이 내 옷을 적셨다.

옷이 젖은 것은 미안하지 않습니다. 다시 농사를 짓고 싶은 내 욕망에 어긋나지 않기를 바랄 뿐이다.

배경

서기 405년(동진 이황제 원년), 도원명은 강서성 펑제에서 치안판관으로 근무하던 중 80여 일 만에 "마을 아이들에게 무릎을 꿇고 절하고 모자를 걸고 집으로 돌아가겠다"고 선언했다. 그때부터 은둔자이자 관리로서의 삶을 끝내고 시골로 내려갔어요. 돌아와 농촌 풍경의 아름다움과 농촌 생활의 소박함과 정겨움을 묘사한 다섯 편의 시를 지어 은퇴 후의 행복한 심정을 표현했습니다.

2. 세상의 고요함에서 벗어나는 정신적 의미에 대한 시들.

도원명의 이런 노래가 좋다:

원천귀의 다섯 편의 시

먼저, 시골의 풍습을 따르지 않는 사람은 거의 없으며 자연을 사랑하는 것은 본성이다.

실수로 방진망에 빠진 지 13년.

새장 속의 새들은 종종 과거의 숲에 집착하고 웅덩이의 물고기는 과거의 심연을 갈망합니다.

남쪽이 열리고 정원으로 돌아갑니다.

12에이커의 정사각형 집과 8~9채의 짚집이 있습니다.

버드나무가 집 처마를 덮고 복숭아나무가 리리만 앞 마당을 덮고 있다.

이웃 마을이 희미하게 보이고, 마을은 연기를 내뿜고 있다.

골목에서 개 몇 마리가 짖고 뽕나무는 수탉이 울고 있었다.

집들은 깨끗하고 잡다했으며 빈 방에는 여유가 있었다.

자유가 없는 새장에 오랫동안 갇혀 있던 나는 오늘 드디어 숲으로 돌아왔다.

산해경 열세 편을 읽으며

먼저 :

이 계절의 여름 꿈은 풀과 나무가 무성하고 우리 집은 초록으로 둘러싸여 있다.

새들은 먹이를 먹으며 행복해 보이고, 저는 제 초가집이 마음에 듭니다.

농사일이 끝나면 저는 자주 돌아와 좋아하는 책을 읽습니다.

오래된 친구들이 차를 몰고 돌아오는 동안에도 번잡함에서 벗어난 한적한 마을 골목길에 살고 있습니다.

봄 와인을 마시며 정원에서 채소를 따고 있습니다.

상쾌한 바람과 함께 동쪽에서 미세한 비가 불어왔다.

산과 바다의 지도가 흐르는 주왕의 일대기를 훑어본다.

우주의 끝까지 내려가서 행복하지 않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술시 스무 편

다섯째:

집을 짓는 것은 호의이며, 마차와 말은 없다.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물어보라. 마음은 자기 중심과는 거리가 멀다.

동쪽 울타리 아래서 국화를 따고 남쪽 산을 편안하게 바라본다.

산은 점점 좋아지고 새들도 돌아왔다.

그게 말이 되네, 무슨 말을 하려던 건지 잊어버렸네.

3. 붉은 먼지 속에서 짝사랑에 지쳤어요

장 부지사의 답변

탕-

사람은 나이가 들면 특히 조용한 것을 좋아하고 모든 일에 무관심해져요.

나라를 위해 봉사할 높은 전략이 없다고 생각한 그는 산으로 은퇴할 수밖에 없었다.

나무 그늘에서 바람을 맞으며 피아노를 치면 달이 오른쪽에 비친다.

가난한 자의 진실을 알고 싶으면 깊은 물속의 고기잡이 노래를 들어라.

세상은 나의 광기를 비웃고 나는 그것을 통해 볼 수없는 다른 사람들을 비웃습니다.

나는 늙어서 죽기를 바라며, 캐러밴 앞에서 고개를 숙이고 싶지 않다.

마차와 말은 부유하고 흥미롭고, 술과 꽃은 가난하다.

부귀가 가난을 이긴다면 하나는 지하에 있고 다른 하나는 하늘에 있다.

화산을 수레와 말에 비유한다면 그는 나의 여유를 빼앗을 것이다.

남들은 나의 광기를 비웃고, 나는 그것을 꿰뚫어보지 못하는 남들을 비웃는다.

무릉호지의 무덤도 없고, 꽃도 없고, 술도 없고, 밭을 갈 호미도 없다.

--당보후의 '복숭아꽃 수녀 노래' 중에서

모든 사랑은 오래 지속된다.

인생에는 많은 두려움이 있고, 인생은 이슬을 맞을 위험에 처해 있다.

고난은 사랑에서 오고 두려움은 사랑에서 오네.

사랑하는 사람을 떠나면 걱정도 없고 두려움도 없다.

-"색채의 왕이 법에 묻다"

구과위:오십 년, 단 한 번의 죽음, 이 세상을 바꾸고 나면 부끄러움이 없다.

4. 세상을 꿰뚫어 본다는 것을 묘사한 시에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1. 태어난 지 백 살도 안 되었는데, 나는 천 살이 된 것 같다. 낮이 길고 밤이 짧으니 촛불로 여행하는 건 어떨까요? --(한) 미상, '백 살도 안 돼서 태어났네'

2. 천지신명, 만물이 역행하네 세월은 흘러 백 세대가 지나가네. 그리고 떠다니는 삶은 꿈과 같고, 기하학의 기쁨을 위해? --(당) 이백, '봄 연회 복숭아와 이원 서문'

3, 숲속에서 나뭇잎 두드리는 소리를 듣지 말고, 비명을 지르며 가지 않겠습니까. 대나무 장대와 짚신은 말을 타는 것보다 더 민첩하니 두려워 할 것이 무엇입니까? 짚신 한 짝으로 바람 불고 비를 맞으며 여전히 내 삶을 살아가네. --(노래) 수시, '딩펑보'

4. 낡은 병에는 초록색 실이 있고, 조용한 벽난로에는 붉은 빛이 있다. 밖은 어스름에 눈이 내리는데, 안에서 와인 한 잔 어때요? --(당나라) 백주이 내 친구 유(劉)를 위한 충고

5. 그러나 물은 여전히 흐르고, 칼로 베어도 슬픔은 돌아오고, 술에 빠뜨려도 슬픔은 돌아오니. 이 세상은 우리의 그리움을 채워주지 못하니, 내일 나는 머리를 풀고 어선을 타고 가겠다. --(당) 이백, '서주장 장관에게 고함'

6. 바다를 향해 차가운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면, 뜨거운 바람이 비를 내릴 것이다. --모택동, "여산 등반의 일곱 가지 방법"

7. 매화에는 눈이 가득하고 파리가 얼어 죽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마오쩌둥, "겨울 구름의 일곱 가지 법칙"

인생은 기쁨으로 가득해야 하고, 달을 향해 황금 잔을 비우지 말아야 한다! --이백, '술 속으로'

9. 온 세상은 이익으로 가득하고 세상의 모든 토양은 유익하다. -서한(西漢)의 역사가이자 사상가, 작가인 사마천, '사기-화물열전'(史记-货殖列傳).

10, 인류는 얇고 세상은 냉정하며, 눈 속에 숯을 보내고 싶은 사람은 케이크의 장식일 뿐이다! -명말 청초의 문인이자 극작가인 리유, <이탈리아 전설>

1, 인생은 임대유가 아니다, 슬픔 때문에 온갖 맛을 다 맛보지 못할 것이다.

나는 당신이 나를 좋아하지 않아도 전혀 상관없다. 나는 당신을 기쁘게 하기 위해 사는 게 아니니까요!

3. 세상에는 단 한 가지 종류의 영웅주의가 있으며, 그것은 삶의 진실을 인식한 후 삶을 사랑하는 것입니다.

4, 당신이해야 할 일은 다른 사람들이 변할 수 없다면 누구도 비난 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5. 긴 인생은 정말 한 순간에 불과합니다. 불평없이 인생을 살아가는 법을 배워야합니다.

6, 살다, 나는 단순히 살고, 단순히 걷고, 평범한 사람들의 멋진 삶을 살고 싶습니다.

7. 인생에서 목표를 세우는 것은 달성하는 것보다 쉽지만, 행동하지 않으면 목표를 달성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8. 성공하려면 불안하지 않고 침착하지만 예리하고 좌절을 두려워하지 않고 희망으로 가득 찬 채 오랜 시간을 기다려야 합니다.

9. 종종 불행은 행복의 조건이 불완전하기 때문이 아니라 삶이 충분히 단순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10, 이기려면 지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아야 합니다. 지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고 해서 반드시 승리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지는 것을 두려워하면 결과는 반드시 지는 것입니다.

11. 감사는 행복의 원천입니다. 감사할 줄 알면 주변의 모든 것이 아름답게 느껴집니다.

12. 때로는 멈추고 마음이 진정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인생의 모든 아름다운 것들에 대해 생각해야 합니다.

13, 내가 꼴찌를 하면 어떡하지? 적어도 저는 운동선수잖아요. 그리고 끝까지 완주할 테니 결승선까지만 통과하면 완주한 거예요!

14, 서둘러 왔다가 운명을 만나다. 인생에서 지인이나 지식은 말할 것도 없고 만남은 거의 없습니다.

15, 인생을 바꾸고 싶다면 첫 번째 단계는 마음가짐을 바꾸는 것입니다. 올바른 마음가짐을 가지면 세상은 밝아질 것입니다.

5. 야망을 표현하고 세상을 신경 쓰지 않는 시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1, 오, 참새는 백조의 야망을 알고 있다! -시마천 "천시부 가족"

2. 왕자는 더 나아질 것이다! --시마천 "천시부 가문"

3, 왕의 금단을 보고하고 옥룡이 당신을 위해 죽을 수 있도록 지원하라. ---리허 "연문태수성"

4. 산 정상에 오르면 다른 모든 산들이 하늘 아래 왜소하게 보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당나라 두보

5. 해와 달은 놀라서 여행하고, 한은 놀라서 재능이 있다. -삼국지 조조

6. 침몰하는 배는 천 개의 돛을 달고, 병든 나무 앞에는 만 그루의 나무가 솟아난다. -유당유서

7, 십 년 동안 칼을 갈아도 서리날을 써보지 못했으니. 이제 꺼내서 보여 주시오. 불만이 있는 사람은 누구든지 내게 진실을 말하시오. --당가도

8, 황사는 백번 싸워도 금갑옷을 입었으니 루란을 꺾지 말고 돌아오지 마라. ---당왕창령

9. 진나라에는 달이 밝고 한나라는 닫혔으며 긴 행군은 돌아오지 않았다. 만약 용성을 공격한 장군 위청과 이광이 지금 살아 있었다면 흉노족은 말을 타고 남하하여 인산으로 갈 수 없었을 것이다. --당왕창령

10, 신이 재능을 주셨으니 고용하게 하소서! 은 천 냥을 돌려서 모두 돌려주시오! ---당리백

11, 청, 만리 너머를 노려라. ---당리백

12, 나는 서사를 없애고 미래를 비추려 한다. ---당리백

13, 장해지가 없다면 해와 달을 보내려고 대담하게. --당나라 두보

14, 넓고 넓은 지태의 마음은 초월하네. --당백주이

15, 머리가 희어지는 것은 안타깝지만 야망은 죽지 않으리라. ---당백주이

16, 너그러운 남편의 야망은 빛날 수 있다. --당맹자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