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단오절 시구 - 고대인들은 어떻게 먹고, 입고, 생활하고, 여행했을까요?

고대인들은 어떻게 먹고, 입고, 생활하고, 여행했을까요?

당나라 장시 사람들의 의복, 음식, 주거 및 행동

패션 추구, 고급 패션, 모자 착용, 시후 케이크 먹기, 얀젠칭의 손자는 난창을 조당과 분리시켰습니다.

2012-07-22 01:55 출처:강남 메트로폴리스 데일리

고대 민족이라면 당나라에 사는 것은 매우 운이 좋을 것입니다.

당시 장안은 세계적인 수준의 번화한 대도시였습니다. "하대에는 사람들이 노래하고 마시고, 번성하는 당에는 꽃이 춤을 추었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문화 엘리트들의 작품은 번성하는 당나라의 풍요로움을 의식적으로 드러냈습니다. 대 당나라의 음울한 생활상에 대한 수많은 시가 쓰여졌고, 그 시는 놀랍도록 재미있었습니다.

당시 장시성은 정치 중심지에서 멀리 떨어져 있었지만 비교적 안정적이고 풍요로운 지역이었습니다. 장시성 사람들은 교육을 중시했고, 독서를 좋아했으며, 서당에 입학하고자 했고, 불교와 도교를 믿었습니다. 사람들의 삶은 만화경처럼 다채로웠습니다. 당나라 악단은 노래에서 "시끄러운 정자에서 국화 구졘주에 커피를 담그고, 외지인은 제단에서 고대 달을 숭배한다"고 노래했습니다. 개원의 번영은 매혹적이다 ......"

당나라 장시를 꿈꾸며 밴드는 천 년의 먼지를 털어내고, 오래된 종이 더미를 뒤져서 이해할 수 없는 단어를 찾아 조심스럽게 재배치하고, 생생한 그림으로 결합하려고 노력합니다.

장시성에서 고급 패션을 추구하다

올해 마흔네 살의 위대한 시인 바이주이가 베이징을 떠났습니다. 그는 우의 살인범을 긴급 체포하라는 편지를 최초로 썼다는 이유로 장저우(현 지우장)의 서기로 좌천되었습니다. 이곳에 부임한 지 2년째 되던 해에 그는 비파경을 저술했고, 이 책은 지금까지 전해지고 있습니다. 결국 장저우는 베이징과는 달랐습니다. 이곳의 귀족, 관료, 지주들도 비단을 입었지만 그 수량이 제한적이었습니다. 이는 이 지역의 직물 생산에 한계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좋은 점은 장저우의 사람들이 트렌드를 따라 해외에서 더 좋은 천을 사들였다는 것입니다.

이 때 또 다른 유명한 시인 원전이 문 옆에 서서 장안을 북쪽을 바라보고 있었다. 나는 상상할 수 없으며 Yue Longmen은 친한 친구입니다. 이별 후 그는 편지 외에도 장시에있는 친구들에게 귀중한 정보를 보냈습니다. 이런 이유로 백주이는 오랜 친구에게 감사하는 특별한 시를 썼습니다. "원주, 녹색 비단으로 흰 천을 빛나게 하다"라는 제목의 시에는 "녹색 비단은 가볍고 식물성이며 귀한 경화는 스스로 봉인되어 있다"라는 식으로 옷을 묘사하고 있습니다. 가난한 친구가 나에게 애착을 보냈고 아픈 아내는 나에게 재단사를 만들었습니다. 가을처럼 회색과 얇은 셔츠, 봄 풀처럼 녹색 셔츠. 물어봐도 모르겠고 설명할 수 없습니다." 수천 마일 떨어져 있는 친구 사이에도 감사하는 마음이 있습니다. 그리워하는 것보다 서로를 보는 것이 더 낫습니다.

당시 장시성 사람들은 무엇을 입었나요? 보통 드레스, 치마, 침대. 치마도 원피스였고, 고대에는 남녀 옷의 차이가 거의 없었고, 바지도 바지였지만 오늘날의 바지와는 매우 달랐고, 바지는 앞뒤 가랑이가 없고 바지통이 두 개로 현대 바지와 비슷했습니다. 남성의 복장은 모자, 사롱, 폴로 셔츠, 발목 부츠나 구두 등 스타일에 대한 명확한 제한이 없이 보다 획일적이었습니다. 여성들은 머리에는 머리핀을 달고 그 아래에는 길고 타이트한 치마를 입었으며, 주로 붉은색을 중심으로 다양한 색상의 옷을 입는 등 보다 개방적이고 자유로운 복장을 했습니다. 바이주이 장저우 "장루옌 작별"에는 "건물 안에서 노래하지 말고, 램프 아래 붉은 치마 녹색으로 가자"라는 구름이 있습니다.

장시성 사람들은 다른 지역과 마찬가지로 모자를 쓰고 다닙니다. 타이핑광지는 한때 쉰양현의 관리들이 "옷을 벗고 모자를 버렸다"고 기록했습니다. 터번을 쓰는 것도 매우 흔한 일이었습니다. 타이핑광지는 한 가지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올해 우지 가뭄으로 수천 마일 떨어진 맨땅이 드러났습니다. 루링의 룽창 사람들은 쌀 수천 가마를 사재기해 비싼 값에 팔았습니다. 그러다 쌀값이 조금 떨어지자 룽창은 한 달 동안 비가 오지 않자 직접 성강 사원에 가서 축복을 비는 기도를 드렸습니다.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롱창 부부는 정자에 앉아 휴식을 취했습니다. 갑자기 성강 사원 뒤에서 먹구름이 몰려오더니 정자 밖에서 룽창족이 죽었습니다. 조정에서 용창의 시신을 조사하고 터번을 벗겨보니 머리에서 기도문이 발견되었습니다.

쌀로 만족하지 않았다

쌀의 주요 생산지였던 당나라 장시성 사람들은 쌀을 주식으로 먹는 것이 당연했습니다. 하지만 오늘날 사람들이 서양 음식을 먹는 것처럼 당나라 사람들도 다른 맛을 실험했고, '후펑 다이어트'가 장시성에서 인기를 얻었습니다.

타이핑광지에는 이상한 이야기가 전해집니다. 바오잉 시대에 라오저우(현재의 상라오)의 룽싱 사원에 있던 아류라는 부하가 죽음에서 살아 돌아왔는데 "모든 것이 멀쩡했다"고 합니다. 그의 수염은 살아있었고 지하에서 케이크를 팔아 생계를 유지했습니다." 또한 달을 가리키는 기록에는 "(회해) 신묘한 스승이 웨이터로 일했는데, 채식 요리를 가져올 때마다 스승이 접시를 덮자 마 사부가 후 케이크 한 조각을 집어 들고 대중에게 보여주며 '이게 뭐냐'고 물었다"고 적혀 있습니다. 때때로 3 년 후. "후빙은 주로 장시성에서 인기가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후빙이란 무엇인가요? 이것은 오늘날의 바클라바와 같이 한나라와 당나라 시대에 서양의 일종의 페이스트리로 채식 바클라바, 기름 바클라바, 고기 바클라바, 바클라바가 있습니다. 또한 후빙의 영향을 받아 장시성 사람들도 참깨밥을 먹습니다.

우 제천 성리 3 년 (700 년), 법원은 생선, 게, 새우 도살을 명시 적으로 금지했습니다. 펑거 셔먼 쿠이 룽은 "양쯔강 남쪽의 주, 평생 물고기 ..... 일단 금지되면 득보다 실이 더 많을 것입니다. 부자들은 변하지 않았고 가난한 사람들은 부끄러워합니다." 생선, 게, 새우 수산물은 장시성 사람들의 식단에 매우 중요하다고 설명합니다. 중국 남부는 생선이 풍부했고 우창 물고기, 농어, 붕어는 당시 유명한 경제 생선이었다.

원허 10년(815년), 위대한 시인 백주이는 장저우로 가는 배에서 뱃사공들이 생선 요리를 하는 것을 발견하고 이에 대한 증거를 남겼습니다. "배의 뱃머리에 밥솥이 있어 쌀과 잉어를 요리하고 있었다." 나중에 장저우에서 그는 이렇게 썼습니다."아침에 유휴 새우와 게 ... 딩은 삶은 거북이 때문에 초조해하고, 비린내 나는 생선이 가득하지만 농어를 핥는 데 지쳤습니다." 동시에 당시 장시성 사람들은 "호랑이 같은 줄무늬 물고기", "제대로 익히지 않으면 먹는 사람은 죽는다"와 같은 해로운 수산물에 대한 풍부한 식별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장시성에서는 생선, 새우 등 수산물 외에도 돼지, 개, 소, 양, 닭, 오리, 거위, 심지어 일부 야생동물도 식용으로 먹습니다. 예를 들어, "홍저우에는 소꼬리 너구리가 있고 고기가 매우 아름답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사향이라고도 알려진 소꼬리 너구리는 야생 사냥감의 보물입니다. 타이핑광지의 기록에 따르면 중천이라는 사람은 "농사는 생각하지 않지만 사격과 사냥에 능하다. 곰, 사슴, 짐승, 어디에서든 마주치면 안 되는 것이 없다."

옌젠칭의 손자는 벽돌집을 옹호했습니다.

고종 청원년(656년), "9월 초 5일, 저우엔, 지저우 화재, 곡물 창고, 잔자, 200여 채의 집을 불태웠다. 11월, 라오저우 화재"; 우박 우 제천. 등봉 원년(696년) 3월, 푸저우 또 다른 화재. Xuanzong 카이 위안 5 년 (717), "탄홍 두 주, 화재가 카운티로 퍼졌습니다. 현 사람들이 처음 불의 정수가 날아오르는 것을 보았을 때 갑자기 분노했습니다." 설상가상으로 당종 전원 2년(786) 7월에는 "홍주의 화재로 7,000채의 집이 불에 탔다."

고대인들은 불에 대한 경외심이 대단했으니 당나라 때 장시성에서 화재가 잦았던 이유가 궁금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실제로 그것은 그들의 집과 관련이 있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수나라, 당나라, 5왕조 시대에 장시성의 집은 주로 짚과 나무로 지었습니다. 대나무를 잘라 집을 짓는 것은 장시성 시골의 특징이었습니다. 원전은 징저우로 강등되었을 때 '초가집'이라는 시를 썼는데, 저속하지만 장시성(징추) 주변의 집들을 묘사한 시입니다. 초가집의 건축 재료는 대부분 대나무나 초가이며, 매우 소박하고 물가를 따라 낮고 좁게 지어졌습니다. 건기에는 화재가 쉽게 발생하고 빠르게 확산될 수 있습니다.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 사람들은 밤낮으로 동네를 순찰합니다.

주거용 주택의 구조는 일반적으로 홀, 방, 마당, 가금류를 키울 수 있는 장소가 있습니다. 당나라 시대에는 은둔자들이 잔디로 된 홀을 짓는 것이 관습이었고, 일부 시에서 볼 수 있듯이 장시성에서 가장 널리 퍼진 것이 여산이었습니다. 마대(馬大)는 "여산사(如山寺)"에서 "경전을 짜는 집에는 흰 잔디를 깔고 몇 계단을 쌓았다"고 말했습니다. 백주이의 루산 향로 봉우리는 풀밭 아래에서 매우 유명합니다. 그는 이를 위해 "신조 당 오, 돌계단, 대나무 벽"이라는 여러 "조조"시를 썼습니다.

산위라는 사람이 남창에 와서야 초가집의 불이 바뀌었습니다. 사실 산위는 꽤 유명했지만 그의 할아버지는 당나라의 전설적인 인물인 연전청으로 더 유명했습니다. 샨웨이의 부모님은 그가 아주 어렸을 때 돌아가셨고, 그는 할아버지 옌젠칭과 함께 공부했다고 합니다. 이 산위는 처음에 안원현의 치안판관으로 임명되었으나 동생을 관리로 삼고 자거산으로 유학을 떠났습니다.

후에 산위는 강남 서쪽 도로의 관찰사로 임명되었습니다. 그는 남창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초가집에 대나무 서까래를 사용하여 집을 짓는데, 시간이 지나면 말라서 썩고 종종 재로 타버리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는 매우 걱정했습니다. 그는 장인을 모집하여 사람들에게 벽돌과 기와를 태워 집을 짓는 법을 가르쳤고, 관청의 비용으로 벽돌과 기와집을 지어 정가 또는 할인된 가격으로 백성들에게 판매했습니다. 집의 가격은 얼마였나요? 샨웨이는 생산 원가에 따라 가격을 책정했고 이윤을 추구하지 않았습니다. 기와집을 지을 여유가 있는 사람들은 정부로부터 목재와 벽돌을 공급받아 세금의 절반을 면제받고 나중에 체납액을 점차 갚아나갈 수 있었습니다. 정부는 가출해 돌아오지 않는 사람들을 위해 집을 지어주고, 너무 가난해서 집을 지을 수 없는 사람들에게는 돈을 주었습니다.

한때 난창은 1,400채의 새 집과 4,200채 이상의 도시 건물을 추가하여 강남의 대도시가 되었습니다.

당나라의 부유하고 값비싼 저택과 결합하여 빌라를 짓는 추세가 널리 퍼졌습니다. 그 레이아웃은 작은 공간의 건축 구조가 지배적이며 레이아웃은 절묘하고 고요하며 우아합니다. 장시성의 일부 지역에도 빌라 건축이 존재합니다. "타이핑광지"는 "이춘현 사람 장부주 별장, 정자와 대나무가 있다"는 구름을 기록했습니다.

집을 떠날 때는 반드시 작별 파티가 있습니다.

지리적 특성 때문에 고대 중국 남부에서는 말과 당나귀를 기르는 사람이 거의 없었습니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장시성 사람들은 말을 타고 당나귀를 조종하는 것이 꽤 흔했습니다. 타이핑광지에는 많은 이야기가 있습니다. "후의 아들" 374권에서는 후씨 집안이 횡재를 하자마자 "하인을 사서 말을 샀다"고 했고, 168권에서는 쇼맨이라는 슝쯔이가 말을 타고 장안 지역으로 가서 과거를 보러 갔다고 했습니다. 이 여행용 말과 당나귀는 반드시 자신의 가족 소유가 아니었습니다. 당시 말과 당나귀를 빌려주는 산업은 매우 번성했습니다.

강과 호수가 전국을 가로지르고 있었기 때문에 배와 배는 여행의 중요한 도구였습니다. 배와 배는 장시성에서 그럴 만한 위치에 있는 사람들이 제공했지만, 사람들이 서로 빌려 쓰는 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당나라 톈바오 시대에 구이 현감은 지저우로 가서 관직을 맡았습니다." 그가 배를 타러 가자 하인이 말하기를 "지금 지주에 손씨라는 사람이 있는데 아주 싼 값에 배를 타고 돌아가고 싶어 합니다."라고 했습니다.

당나라의 도로 교통과 여행 환경은 이전 왕조에 비해 크게 발전했지만, 여전히 멀리 나가서 여행하는 것은 매우 어려웠고 '멀리 여행하지 않는 것'은 여전히 사람들의 삶에서 기본적인 선택이었습니다. 멀리 여행해야 하는 경우 가족 모임과 송별 연회를 여는 것이 민속 관습이었습니다. 어르신들은 여행 중 주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 경고해 주며, 조상에게 경의를 표하고 안전한 여행을 기원하기 위해 좋은 날을 선택해야 합니다. 민간 관습에서는 5월을 나쁜 달로 간주하여 여행을 가지 않는다고 합니다. 또한 간진을 여행하려면 신원, 신분, 여행 사유를 증명할 수 있는 공식 명함을 소지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도망자나 망명자로 정부에 체포될 위험이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여행 관습은 장시성에서도 마찬가지로 널리 퍼져 있습니다.

(참고: 이 글에 포함된 역사적 정보는 천진펑의 '장시성 수, 당, 오 왕조 총사'에서 발췌한 것입니다).

□원 / 본 기자 류궈웨이 인턴 우지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