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중양절 시구 - 해서체의 장법 원칙은 무엇입니까
해서체의 장법 원칙은 무엇입니까
2. 첫 영편
손과정' 서보' 에서 "1 시 1 자의 규칙, 1 자는 종편의 준칙이다" 고 말했다 즉, 레이아웃할 때, 전편의 첫머리에 한 글자를 통편의 주로서, 그 경중과 치밀함, 체세 의태가 전편의 서체 스타일, 변형 기복, 자세 경사, 형체 크기 등을 직접 관장한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따라서 첫 글자는 큰 제약력을 가지고 있으며, 글을 쓸 때는 반드시 전체 글자의 많은 변화를 고려해야 하며, 이 글자를 진지하게 결정해야 하며, 심사숙고하지 않고 마음대로 붓을 써서 전체 글자의 레이아웃에 영향을 주어서는 안 된다. 따라서 장법 배치의 두 번째 원칙은 첫 번째 영편 원칙이다. 학자는 반복해서 실천을 더듬기만 하면 이 길에 통숙할 수 있다. < P > 셋, 행기가 < P > 통편과 글자 사이에 묘하게 서로 승낙하고 있다. 점화가 모두 뜻이 있다면, 글자는 모두 정이 있고, 밀접한 관계가 있다. 혈맥이 서로 통하고, 서로 끈이 통한다면, 이것은 위아래로 잇닿고, 행기가 관통한다고 할 수 있다. 당대의 손경현은 "서체에 각각 단속이 있고, 한 글자는 두 글자로, 두 글자는 세 글자로, 이렇게 한 줄을 관리한다" 고 말했다. 한 행은 두 줄, 두 줄은 세 줄, 이렇게 한 장의 종이를 관리한다. " 고대인들은 또한 "참 (즉 해서체) 은 끝이 없고, 풀은 최선을 다하며, 책의 재미를 얻는다" 고 말했다. 행기 통관 원칙은 장법 배치에 없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P > 초급 레이아웃은 두 가지 점에 유의해야 한다. 하나는 글자는 곧고, 글자는 중앙선을 지키는데, 이것은 행기가 관통하는 기초이다. 둘째, 글자와 글자 사이에는 필력이 일관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흐르는 물" 이라는 단어의 "흐름" 의 수직 후크에는 두 가지 표기법이 있습니다. 줄, 초체 쓰기, 글자와 글자 사이에는 의도하지 않은 무형의 필세가 있어야 하고, 해서체는 "글자의 끝이 끝나지 않는다" 고 해야 하며, 필세 점화는 멀리서 호응하는 것이 행기 관통의 근본이다. < P > 4, 지점포백 < P >' 지점포백' 과 결자의' 분간포백' 의 이치는 서로 통한다. 행간, 분간 배백은 상하좌우가 서로 영향을 주고, 서로 연결되고, 서로 띠가 어우러져 전체 호응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분간 포백은 장법 배치의 중요한 일환이자 반드시 따라야 할 중요한 원칙이다. 초보자는 먼저 사방을 비워 두고, 글자를' 천지' 로 안배하지 말고, 사방을 놀려 적당한' 천지' 를 남겨 두어야 한다. 둘째, 행간 통기성, 흑백에 주의해야 한다. 이것은 자간과 행간의 안배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반드시 고르게 균형이 잡혀 있어야 하며, 사람들에게 슈창 감각을 주어' 글자 속의 김생, 행간의 옥윤' 효과를 달성해야 한다. 분행 포백은 2/3 비율의 황금분할법칙을 비교적 많이 구현했다. 글자의 크기가 행간의 2/3 을 차지하는 경우, 통편의 편폭은 종이공백 용량의 2/3 등을 차지한다. 등등. < P > 5, 글자의 조화 < P > "글자" 는 본문의 글자를 가리키고, "대금" 은 본문의 설명문이다. "대금" 은 "단품" 과 "쌍금" 의 구분이 있다. 단품' 은 필기자의 이름만 쓰거나 본문의 출처, 필기시간, 장소 등을 더하는 것으로,' 당시를 녹음하는 두 곡, 을미년 맹추 ×× 책은 항주에 있다' 는 것이다. "더블" 의 다음 단락은 "서봉 ××", "×××× 야정", "××× 야속", "×× × 예탁" 등과 같은 필기자의 책 증정 대상에 쓸 수 있는 단일 내용이다. 또는 "du fu 시구" 등과 같은 본문 출처를 쓰십시오. 제목은 본문 내용의 필요와 전반적인 레이아웃 형식, 빈 용량에 따라 문자를 구성하는 데 주의해야 한다. 서체를 참작하고, 크기를 정하고, 위치를 정하고, 본문과 대금자 사이의 주차가 분명하고, 허실이 서로 생생하고, 조화롭게 통일되도록 한다. 따라서' 자금 조화' 라는 레이아웃 원칙을 제시하는 것은 구상모편을 진행할 때 예금 문제를 고려해야 할 뿐만 아니라, 더욱 중요한 것은 본문 필기를 마친 후 반드시 착금을 정성껏 안배해야 하기 때문에 전체적인 조화통일을 훼손하지 말고, 머리끝도 없는 나쁜 인상을 주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