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중양절 시구 - 성찰 시 "당연한 것을 당연하게 여기지 마라"
성찰 시 "당연한 것을 당연하게 여기지 마라"
(1)
북쪽 지하세계에 쿤이라는 물고기가 있었는데, 몸집이 너무 커서 천 리나 떨어져 있었다. 그 물고기는 새로 변했는데, 그 이름이 펭이었고, 펭의 등은 천리 밖에서도 보이지 않았고, 화가 난 펭은 날개를 구름처럼 하늘에 매달고 날아갔다. 만약 새였다면 남명으로 이동했을 것이고, 남귀신, 천치도 마찬가지였을 것입니다. 기를 조화시킨 자들은 비난을 받을 것입니다. 또 다른 하모니는 "펭이 난밍으로 이동했고, 물은 삼천리에 닿았습니다. 서두른 사람은 만 마일에 있고, 6월에 쉬러 간 사람도 있습니다. 누우, 먼지, 생물들이 서로에게 관심을 가지고 날아갑니다. 하늘은 회색이고 그 적절한 색은 사악합니까? 멀리 떨어져 있고 모든 것이 극도로 악한가요? 아래를 내려다보았는데, 그렇다면 사라졌습니다.
(2)
그리고 물의 축적이 두껍지 않으면 음의 배는 힘이 없고, 웅덩이탕에 물 한 컵을 덮으면 겨자가 배가 될 것입니다. 컵을 그 위에 올려 놓으면 접착제가됩니다. 물은 매우 얕고 배는 매우 큽니다. 바람은 두껍지 않고 음의 날개가 약하므로 9 만 마일, 그 다음 바람, 다음 쉬운 바람,이 문화의 바람입니다. 푸른 하늘을 등에 짊어지고 죽지 않는 사람들은 오늘 남쪽으로갑니다. 슌과 쉬 투이는 웃으며 일어나서 날아갈 것이고 총이 나를 죽일 것이지만 나는 도착하지 않았고 땅에 의해 통제되었습니다.Xi는 90,000 마일과 남쪽으로? "세 끼를 거꾸로 먹는 사람들에게 적합하며 복부는 여전히 풍성합니다. 백 마일에 적합한 사람은 음식을 남기고 천 마일에 적합한 사람은 석 달 동안 음식을 모으며 두 번째 벌레, 당신은 무엇을 알고 있습니까?
(3)
한 가지를 아는 것이 다른 것을 아는 것보다 낫고, 작은 해가 큰 해보다 낫다. 나는 미래를 모르고, 후이구는 봄과 가을을 모르고, 올해는 작은 해입니다. 춘안에는 귀신이 있고 봄에는 500 년, 가을에는 500 년, 고대 대춘, 봄에는 8,000 년, 가을에는 8,000 년이 있습니다. 올해는 또한 큰 해입니다. 그리고 펭주는 오랫동안 유명해졌고 모두가 말입니다. 슬프지 않나요?
(4)
수프에 대한 질문도 가시가 있습니다. "가난한 북쪽에는 귀신의 바다와 천국의 웅덩이가 있습니다. 그곳에는 폭이 천 마일이나 되는 물고기가 있습니다. 그 양식을 모르는 사람들을 군이라고 부릅니다. 등은 태산과 같고 날개는 하늘에 매달린 구름과 같은 로크라는 새가 있다. 뿔을 사용하여 정상에 도달하는 사람은 9 만 리이며 하늘에 부정적인 구름이없고 남쪽을 바라 보지만 남쪽에도 적합합니다. 〳는 '돌은 어떨까? 나는 위아래로 뛰어 다니며 쑥 사이를 펄럭이며 극한까지 날아갔습니다. 그리고 그와 돌도?" 이 작은 위대한 논쟁.
그러므로 직책의 효과를 알고 행동이 나라보다 낫고 덕이 임금과 조화를 이루는 사람이 바로 제갈공명이다. 그러나 나라의 정복뿐만 아니라이 자기 중심적 인 송은 여전히 웃고 있습니다. 그리고 훈계가없는 세상의 명성, 세상과 갇히지 않고 내부와 외부, 분열, 경쟁의 명예와 불명예의 영역에 따라 갇히지 않은 세상의 명성은 오랫동안 사라졌습니다. 그는 세상에 있었지만 계산되지 않았지만 여전히 나무가 있습니다. 볼릿지는 바람을 거슬러 걷고, 링은 열흘 중 5일을 잘 지내다가 돌아서서 복을 받았으나 세지 않으니, 비록 줄에서 면제되었지만 아직 할 일이 남아있다. 이익을 위해 천지의 의를 취하고 육기의 수호를 거역하며 끝없이 헤엄친다면 어찌 악할 수 있겠는가? 그래서 '인간은 자기가 없고, 신은 쓸모가 없으며, 성인은 이름이 없다'는 말이 나오는 것입니다.
야오는 세상을 포기하고 말하기를 "해와 달이 떠오르지만 불은 꺼지지 않을 것이다. 빛나기 어렵지 않습니까? 비가 오지만 여전히 관개에 잠겨 있으면 제에게 유익하고 피곤하지 않습니까? 주인은 세상을 지배하지만 나는 여전히 죽었습니다. 저는 제 자신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니 세상에 알려주십시오." 수월이 말하기를, "아들이 세상을 다스리고 세상이 다스려졌지만 나는 여전히 아들을 대신하고 있습니다. 제가 지명되나요? 유명인은 진짜 손님인데 저도 손님이 될까요? 숲 속 깊은 곳에 둥지를 틀고 있지만 가지가 하나뿐이고 강물을 마시고 있지만 배가 부릅니다. 여러분에게 달려 있습니다! 세상의 모든 일을 다 하는 것은 소용이 없습니다. 내가 너를 고쳐주지는 못하더라도 더 이상 부끄러워하지 않기를 바란다'는 뜻이다.
(5)
어깨를 맞대고, 나는 리안 삼촌에게 물었다:나는 제이미가 너무 커서 돌아갈 수 없고 그의 말을 두려워하거나 비생산적인 강족이라고 들었다! 큰 법원은 있지만 사람은 없습니다." 리안 삼촌은 "그게 무슨 뜻이죠?"라고 말했습니다. 〉〉〉〉〉〉〉〉〉〉〉〉〉〉〉 ⧏34⧐〉〉1곡식을 먹지 않고 바람을 빨고 이슬을 마시며 구름을 타고 용을 타고 사해를 넘나드는데, 그 정신이 응집되어 흠이 없고 세월이 익어 수확할 때가 되었으니, 나는 모자처럼 화가 나서 믿지 못하겠구나." 하였다. 리안 아저씨는 "그러나 귀머거리는 종소리와 북소리를 보고도 물건의 모양을 연상할 수 없습니다. 당신은 귀머거리입니까, 장님입니까?" 남편은 그것을 알고 있었고 그것을 말한 사람은 바로 그 사람이었고 여자였습니다. 사람, 미덕은 모든 것 옆에있을 것이며 삶이 무질서해질 것이라고 생각하고 무엇이 해를 끼치고 무엇이 해를 끼치고 세상을 의문에 빠뜨릴 것이라고 생각합니까? 사람 역시 사물이 아프지 않고 하늘이 크게 잠기고 익사하지 않으며 가뭄이 돌로 흐르고 땅과 산이 타 오르고 가열되지 않습니다. 그 흙과 겨, 누가 여전히 도자기를 주조 할 야오와 순, 누가 여전히 사물을 사물로 취할 것인가? 송나라 사람들은 모든 월나라 사람들에게 딱 맞는 부, 월나라 사람들은 문신을 잘라내어 쓸모가 없습니다. 야오는 천하를 다스리고 바다의 정치를 평정하고 네 아들의 산을 보러 갔고 물의 이별의 날에 갔지만 세상을 잃었다''.
(6)
회자가 장자에게 말하기를, "왕위께서 저에게 큰 씨앗을 주셨고, 저의 나무는 다섯 개의 돌로 만들어져 물줄기를 담을 수 있지만 강하지는 못합니다. 만약 그것이 국자라고 생각하는데 넣을 곳이 없거나 너무 크다면 쓸데없이 때려버리겠다."라고 말했습니다. 장자가 말하기를, "주님께서 그것을 사용하는 것은 정말 나쁘다! 송나라 사람들은 거북이 손이 아닌 약이 좋고 세상을 생각하십시오. 손님이 들었으니 처방전 백금을 사주세요. 가족을 설정하고 구걸하며 "나는 남은 생애를 금의 수 외에 할 일이없고 수백 개의 금을 얻을 수있는 시간을 보냈으니 나와 함께 가십시오."라고 말했습니다. "손님은 오나라 왕이 더 어려울수록 오나라 왕이 그것을 만들고, 겨울과 월나라 전쟁을 벌이고, 월나라를 물리 치고, 땅 봉인을 깨뜨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거북이 손이나 인장이 없거나 사용할 방법이 없다면. 이 아들은 다섯 개의 돌을 가지고 있습니다. 강과 호수에 떠다니는 큰 병이라고 생각하면 어떨까요, 그러나 주인은 여전히 마음과 남편을 가지고 있습니다.
(7)
회자가 장자에게 말하기를, "사람들이 시들었다고 부르는 큰 나무가 있습니다. 그 큰 나무의 뿌리는 줄을 치지 않아도 부풀어 있고, 잔가지는 말려서 묶이지 않았는데도 장인들은 그것을 무시합니다. 이 아들의 말은 너무 크고 쓸모가 없어 백성들이 따라간다." 장자는 "너구리를 보지 못하는 사람은 나뿐인가?"라고 말했다. 무릎을 꿇고 아오를 기다리고, 사물이 도약하고, 싸우지 않고, 기계가 이기고, 그물이 죽었습니다. 오늘날의 남편과 소가 하늘에 구름이 너무 크면 너무 커질 수 있지만 쥐를 잡을 수는 없습니다. 오늘날 큰 나무가 쓴맛이 나더라도 큰 나무를 갖는 것은 쓸모가 없습니다. 광야에 아무것도없는 곳에 심는 것은 어떨까요? 할 일 없이 방황하고, 그 아래서 한가롭게 자고, 도끼를 죽이지 않고, 무해하고 쓸모없고 쓴 것!''
즐거운 산행
제목이나 문맥에 대한 참고 사항
'자유'는 '떨쳐버리다'로도 쓰이는데, 이는 안일하다는 뜻이고, '자유롭게 방황하다'는 아무런 제약 없이 떠돌아다니는 것이다. " 제약 없이 자유롭게 움직인다는 뜻입니다.
전체 텍스트는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부분은 이 글의 주요 부분인 "성인은 분명하지 않다"입니다. "평온"할 수 없는 많은 예를 비교함으로써 진정으로 자유의 영역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이타적"이고 "비생산적"이어야 함을 설명합니다, "알 수 없음". 두 번째 파트인 '나는 갑자기 세상에서 길을 잃었다'에서는 앞의 내용을 더욱 자세히 설명하며 '이타심'만이 모든 종류의 속박과 의존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설명합니다. 자신과 다른 모든 것을 정말로 잊는다면 자유의 영역에 도달 할 수 있으며, "이타적인"사람 만이 가장 높은 영적 영역에있는 사람입니다. 나머지는 세 번째 부분으로, 정말 유용한 것과 쓸모없는 것에 대해 논의하면서 사물에 집착하지 말고 쓸모없는 것을 유용한 것으로 취급해야한다고 설명하고, 나아가 사회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모든 제약에서 자유롭고 삶의 여유와 자기 성취를 추구하는 것에 대한 반대의사를 표명합니다.
장자의 걸작 중 하나인 이 에세이는 기발한 이미지와 낭만이 가득하며, 추리와 우화, 생생한 은유를 결합하여 독특한 문체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쉬운 여행'은 장자 철학의 중요한 측면이기도 합니다. 본문 전체에 걸쳐 의지할 것이 없다는 생각과 영적 세계에서 절대적인 자유를 추구한다는 내용을 반복적으로 설명합니다. 장자가 보기에 인간을 포함한 객관적 현실의 모든 것은 서로 상반되고 상호 의존적이기 때문에 절대적인 자유는 없으며, 의지할 것이 없다면 아무것도 가질 수 없습니다. 따라서 모든 것이 흐름에 순응하고 현실을 초월하기를 원했고, 사회생활에서 인간의 모든 역할을 부정했으며, 인간의 삶과 만물의 생존을 혼동하여 사물에 얽매이지 말 것을 주장하고 무조건적인 정신적 자유를 추구했다.
원문
북쪽 지하세계에 쿤이라는 물고기가 있습니다. 쿤은 너무 커서 몇 천 리나 떨어져 있는지 모르겠고, 새가 되면 그 이름이 펭③이다. 펭의 등은 천 리나 떨어져 있고, 성난 듯이 날고(4), 날개는 구름처럼 늘어져 있다(5). 새라면 난밍으로 이동했을 것입니다. 난기, 천치도 7. 예, 치매와 이상한 사람들도 9입니다. 허허는 "펭이 난밍으로 이주했고 물은 삼천리를 쳤다. (10), 올라가는 사람은 9만 리(11), 6월에 쉬러 가는 사람도 (12)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야생마(13), 먼지(14), 서로에게 관심을 보이며 날아다니는 생물들(15). 하늘은 회색이고, 하늘의 고유한 색은 악인가요? 하늘은 멀리 있고 모든 것을 알고 있으며 지극히 악한 존재인가요(16)? 그것은 아래쪽을 바라보고 있으며, 그렇다면 더 이상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물의 축적이 두껍지 않다면 부정적인 배는 무력합니다. 움푹 패인 곳(17)을 물 한 컵으로 덮으면 호박이 배(18)가 되니, 컵 세트의 말은 풀이고, 물은 얕고 배는 크다. 바람은 굵지 않고 음의 날개가 약하여 만리까지 바람이 불고(19). 그런 다음 오늘의 페이 펑 (20), 푸른 하늘을 등에 업고 죽지 않으려는 사람 (21), 그리고 오늘의 계획은 남쪽으로 간다. 푸와 쉬투는 "나는 날아서(23) 느릅나무를 잡기로 했는데(24), 그때 도착하지 못하고 땅만 지배하고(25), 9만 리를 남쪽으로 가서(26)?"라며 웃었다(22). 광야에 적합한 사람(27), 고집이 세고 반항적인 사람(28), 위장이 좋은 사람(29), 건강한 사람은 백리 길에 먹을 것을 두고(30), 건강한 사람은 천리 길에 가서 3월에 먹을 것을 채집한다. 두 번째 벌레(31)는 어떨까요? 작은 지식이 큰 지식보다 낫다(32); 작은 해가 큰 해보다 낫다. 아는 게 뭐 어때서요? 버섯은 초승달을 모르고(33), 바퀴벌레는 봄과 가을을 모르며(34), 작은 해이기도 하다. 춘난에는 귀신(35)이 있어 봄이 오백 년, 가을이 오백 년이고, 고대 대춘(36)이 있어 봄이 팔천 년, 가을이 팔천 년이고(37), 소춘(38)이 있어 봄이 오백 년, 가을이 팔천 년이다. 그리고 펭수는 오래전부터 들어왔고(38), 모두가 펭수 중 하나다(39). 슬프지 않나요?
당 제목 가시도(40): "불쌍한 북쪽에는 귀신 바다도 있고(41), 하늘의 못도 있다. 폭이 천리인 물고기가 있는데, 그 양식(42)을 모르는 자를 쿤이라고 한다. 펭이라는 새가 있는데, 등은 태산과 같고(43), 날개는 하늘에 매달린 구름과 같으며, 뿔로 사람의 꼭대기까지 올라가 9만 리(44), 구름을 잃고(45), 하늘은 푸르고 푸른데, 남쪽을 찾지만 남쪽에도 어울린다. 내 속담에 대한 농담(46) : '돌은 어때?' 나는 뛰어올랐다가 다시 세어(47) 쑥을 타고 날아갔고, 쑥은 날아갔다(48). 그리고 그 돌도?" "작은 자가 큰 자를 대적하는구나(49).
그래, 시골에 못 미치는 관리(50), 덕이 있는 신하(51)가 나라를 정복하려 할 때(52), 그 사람도 그렇게 생각한다는 것을 알았다. 그리고 송은 여전히 웃었다(53). 그리고 세상에는 설득(54)이 없고, 세상에는 우울(55)이 없으며, 안과 밖의 구별(56)과 명예와 치욕의 경계(57)는 이미 사라진 지 오래다. 세상에는 무수히 많은 나무(58)가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나무는 있었습니다. 부리지는 바람을 거스르고(59) 산에 머물렀다가(60) 열흘 중 다섯 날은 다시 돌아갔다(61). 세존(62)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그럴 필요는 없지만, 아직 해야 할 일이 있는 사람은(63). 천지의 의를 이익에 이용하고(64) 육기의 논리를 거스르는 사람(65), 쉬지 않고 여행하는 사람, 기다리는 악한 사람(66)? 그래서 인간은 자성이 없고(67), 신은 쓸모없으며(68), 성인은 이름이 없다(69)고 말한다.
주석...
1 귀신: 바다를 뜻하기도 합니다. "북쪽 지하세계"는 북쪽 바다입니다. 다음은 남명에서 온 것입니다. 전설에 따르면 북쪽 바다는 끝이 없고 깊고 어둡다고 한다.
(2) 쿤(쿤): 물고기 알을 가리키는데, 여기서는 큰 물고기의 이름입니다.
(3) 펑: '봉황'의 고대 한자로, 여기서는 큰 새의 이름으로 사용됩니다.
4분노할 분노: 일어서다.
5수직: 먼 곳; 이런 의미에서 후세 사람들은 "유교적"이라고 씁니다. 은폐할 때는 단순히 하늘을 가린다는 뜻이다.
6 항해:바다의 움직임, 여기서는 성난 파도를 가리키며, 혹자는 바다 위를 날아간다고도 한다. 이주:이주.
⑦천치:큰 자연 웅덩이.
⑦기조(氣調):이 책의 이름. 이름을 말해 보세요.
⑨:기록하다.
⑩:打击:새가 물 위에서 날개를 퍼덕이며 날아가는 것을 가리킨다.
(11)이(투안): 왼쪽 위와 오른쪽 위. "때리다"라고 할 때는 "치다"(보)를 의미합니다. 회전:급상승이라고도 하며, 폭풍이 지상에서 극적으로 맴도는 것을 말합니다.
(12)가다:떠나다, 북해를 떠난다는 뜻입니다. 쉬다:멈추다.
(13)야생마:봄철 숲속의 안개. 안개가 마치 질주하는 말과 같다고 해서 '야생마'라고 한다.
(14)먼지: 공기 중에 떠다니는 흙을 '먼지'라고 하고, 미세한 먼지 입자를 '아이'라고 합니다.
(15)생물:모든 종류의 생물을 말합니다. 숨:생물의 호흡에 의해 생성되는 숨을 말합니다.
(16)극한:지칠 극(極).
(17)답:덤프. 구덩이와 구멍, '웅덩이 홀'은 홀 바닥에 있는 구덩이와 구멍을 말합니다.
(18)겨자:풀.
(19) S: 그럼, 그럼.
(20)그럼 오늘은:이 뒤에만 의미; 다음도 같은 풀이입니다. 페이:일반적으로 "마른"이라고 합니다.
(21)모:여기서는 말할 힘이 없습니다. 다른 두 개와 마찬가지로 "멈추다"라는 뜻의 "么知"로도 쓰입니다. "언데드"라는 단어는 "언데드"의 반전입니다.
(22)티오: 매미. 학습된 비둘기: 작은 회색 핀치, 여기서는 일반적으로 새를 가리킨다.
(23)쉬에(厥):일반적으로 "翼"로 사용되며, 빠르게 나타납니다.
(24)抢(치앙):갑자기 지나치다. 느릅나무:두 나무 이름.
(25)제어:내리고 낮추다.
(26)이히:왜. I:가다. for:문장의 끝 의문 억양.
(27)체력:가, 가. 망창:길을 잃고 보이지 않는 시골을 가리킴.
(28)난(칸):식사와 같음. 역(逆):돌아가다.
(29)주드:아직도. 주드:가득 차다.
(30)숙박:하룻밤을 말함.
(31)1:이것. 투펀치:위에서 언급한 전갈과 학교 비둘기를 말합니다.
(32)지이:"지"와 "지"를 아는 것.
(33)차오:이른 아침. (33)차오: 이른 아침. '어두울'은 밤을 뜻하고 '초승달'은 아침을 뜻합니다.
(34)후구지: 봄에 죽거나 가을에 부활하는 매미.
(35)귀신령: 나무의 이름에서 유래한 전설적인 거북이.
(36)대춘:전설적인 고대 나무.
(37)앞뒤 단어의 구조적 특성에 따라 이 문장 아래에 "올해도 중요하다"는 문장이 있어야 하는데, 전통 서적에는 그런 문장이 없다.
(38)펑주:고대 전설에 나오는 가장 늙은 사람. 나이진:지금. 바이:바이. 레스터:독립. 승리:세계적으로 유명하다.
(39)마:일치하다, 비교하다.
(40)당:상 당:당나라. 척추:당나라의 현명한 의사. has:쉽다.
(41)불모지:초목이 없는 곳.
(41)不毛地:초목이 없는 곳.
(42)시우:길다.
(43)태산:큰 산.
(43)태산:큰 산. 태산이라고 한다.
(44)혼:뿔처럼 위쪽으로 돌고 있는 회오리바람.
(45)절대:통과하다.
(46)제비:작은 새.
(46)제비:작은 새.
(47)여기:고대 길이의 단위로, 주(周)나라에서는 8피트, 한(漢)나라에서는 7피트였는데, 여기에서는 주(周)나라 제도를 채택해야 한다.
(48)에:장대.
(49)辩:常用作 "辨",辨与辨。
(50)effect:효능; 여기에는 능력의 의미가 있습니다.
(50)effect:효과; 여기서는 능력이라는 뜻이 있습니다.
(51)xìng:line. Comparison:비교하고 병합하다.
(52)and: 종종 "능력", 능력으로 사용됩니다. 사인:신뢰를 얻다.
(53)송:송나라 출신인 송수오(宋朔)는 전국 시대의 사상가였다. 유안:조롱하는 표정.
(54)들어 올 올:모두. 설득할 설득:격려하다, 노력하다.
(55)아니:비난, 비판. 居(조):郁闷.
(56)안과 밖:각각 자기 자신과 자기 밖의 사물을 가리킵니다. 장자가 보기에 자율의 정신은 내면이고 명예와 비판은 외면이며 자율의 정신만이 중요하고 가치 있는 것이다.
(57)경계:경계.
(58)얼(수오)란:서두르다.
(59)리지:정나라 출신으로, 전국 시대의 사상가인 미구(微丘)로 기록됨. 로얄 로얄:지배하다.
(60)링(링) 란:가볍고 우아함.
(61)열 일:열흘. 예:다시.
(62)지:, 여기서는 찾다를 뜻합니다.
(63)기다릴 기다:의지하다.
(64)곱할 곱:따르다, 의지하다. 천지:여기서는 만물과 자연의 모든 줄기를 가리킵니다. 긍정:이; 자연의 본성을 가리킨다.
(65)황제식:규칙을 따르는 것을 말합니다. 육기:음, 양, 바람, 비, 음, 밝음. 변(變): 변화를 뜻하는 '변화'로 자주 쓰인다.
(66)악(우):무엇, 무엇.
(67)지식인:도덕적 수양이 가장 높은 사람을 가리킵니다. 이타(利他):외부의 사물과 자아의 경계를 명확히 하고, 망각의 경지에 이르는 것을 말한다.
(68)신성한 사람:정신세계가 사물을 완전히 초월한 사람을 말합니다. 공덕이 없다:공덕이 없다.
(69)현자:마음을 완성한 사람을 말합니다. 무명:명성과 지위를 추구하지 않음.
번역
북쪽 바다에 물고기가 한 마리 있다. 그 이름은 쿤이다. 쿤의 크기는 정말 수천 마일이나 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새로 변한 그 이름은 펭이다. 펭의 등은 정말 얼마나 긴지 모르겠고, 날아오를 때는 지평선에 구름처럼 날개를 펼칩니다. 이 펭귄새는 바다의 거센 파도와 함께 남중국해로 이동했습니다. 남중국해는 거대한 자연의 웅덩이입니다. 기하학은 기이한 일들을 기록한 책입니다. 이 책에는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습니다."새가 남중국해로 이동하여 날개가 물 위를 두드리며 삼천 마일의 파도를 일으켰습니다. 바다에서 갑자기 불어온 바람이 9만 마일 높이까지 소용돌이쳤고, 북해를 떠나 멈추기까지 6개월이 걸렸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봄이 되자 린제의 광야는 질주하는 말처럼 안개가 자욱했고, 낮은 먼지는 모두 다양한 자연 생물의 숨결이 만들어낸 것이었습니다. 하늘이 이렇게 파랗다니, 이게 진짜 하늘색이었을까요? 아니면 너무 광활해서 끝이 보이지 않는 걸까요? 하늘에서 내려다본 하늘은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었습니다.
또 물이 깊지 않으면 큰 배를 띄울 수 있는 힘이 없습니다. 낮은 곳에 물 한 컵을 붓고 겨자 한 줌으로 배를 띄우면 물이 너무 얕아서 배를 띄우기에는 컵이 달라붙지 않습니다. 거대한 날개를 지탱할 만큼 바람의 세기가 강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매는 바람을 등에 업고 만 마일을 하늘로 날아올랐고, 바람과 함께 날아갈 수 있었고, 바람을 막을 힘이 없는 푸른 하늘을 견디며 지금처럼 남쪽으로 날아갈 수 있었어요. 매미와 동박새가 비웃으며 말하기를, "나는 땅에서 재빠르게 이륙하여 느릅나무와 백단향나무 가지를 건드리면 날지 못하고 땅에 떨어지곤 한다. 내가 왜 만 마일을 남쪽으로 날아가야 하나요?" 안개가 자욱한 시골로 가려면 세 끼를 왔다 갔다 먹어도 배가 부르고, 백리를 가려면 밤새 마른 음식을 준비해야 하고, 천리를 가려면 석 달 전부터 음식을 준비해야 합니다. 이 두 가지 작은 것들은 무엇을 알고 있습니까? 작은 지혜는 큰 지혜를 따라잡을 수 없고, 짧은 인생은 긴 인생보다 낫습니다.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아침버섯은 초승달이 뭔지 모르고 매미는 봄과 가을이 뭔지 모르니, 인생은 짧으니까요. 춘안에는 오백 년을 봄으로 여기고 오백 년을 가을로 여기는 귀신이라는 거북이가 있습니다. 고대에는 8천 년을 봄으로 여기고 8천 년을 가을로 여기는 대춘이라는 고대 나무가 있었습니다. 이것이 바로 장수입니다. 하지만 펑주는 여전히 장수로 유명합니다. 사람들이 그를 따라잡고 있다는 것이 슬프지 않나요?
상탕의 척추에 대한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척박한 북쪽에는 깊은 바다가 있는데, 그곳이 바로 천궁(天宮)입니다. 1,000마일이나 물을 운반하는 물고기가 있습니다. 그 길이는 아무도 알 수 없다. 그 이름은 쿤. 등은 높은 산 같고 날개는 하늘의 구름 같은 새가 있습니다. 이 새는 날개를 퍼덕이며 날아올랐고, 빠르게 회전하는 기류는 구름을 뚫고 만 마일 하늘로 곧장 올라가 남중국해로 날아가려는 푸른 하늘을 품고 남쪽으로 향했습니다. 그는 비웃으며 '그게 어디로 날아가겠어'라고 말했습니다. 저는 몸부림치며 힘겹게 위로 날아올랐지만 몇 발자국 떨어졌고 비행의 한계인 쑥밭에서 맴돌고 말았습니다. "어디로 날아갈까?", "그게 작고 큰 차이야.
그래서 관직을 맡을 만큼 영리하고, 인품이 백성의 뜻에 부합하고, 도덕이 군주를 만족시키고, 능력이 국민의 신임을 얻기에 충분한 사람은 스스로를 이렇게 여긴다. 그러나 송은 그들을 비웃었다. 온 세상이 그를 칭찬하니 더 열심히 노력하지 않을 것이고, 온 세상이 그를 비난하니 더 낙담하지 않을 것이다. 그는 자신과 외부 세계의 차이를 명확히 하고 명예와 부끄러움의 경계를 구분했지만, 그게 전부입니다! 송은 공동체 전체를 위해 무언가를 추구하고자 하는 열망은 결코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최고 수준에 도달하지 못했습니다. 리쯔는 정말 가볍고 멋진 모습으로 걸을 수 있었고 15일 후에 돌아왔습니다. 노자는 행복을 추구하기 위해 서두르지 않았습니다. 비록 걷는 데 피곤함을 느끼지 않고 돌아왔지만, 그는 여전히 되돌아갈 무언가가 있었습니다. 우주의 법칙을 따르고, 육기의 변화를 파악하고, 끝없는 세계를 돌아다니면서 그가 의지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요? 따라서 도덕적 수양이 높은 '최고 존재'는 오직 무아의 경지에 도달 할 수 있으며, 완전히 초월한 영적 세계를 가진 '성인'은 마음에 명성과 경력이 없으며, 완전한 마음가짐을 가진 '성인'은 결코 명성과 지위를 추구하지 않습니다. 정신 수양을 완성한 '성인'은 결코 명성과 지위를 추구하지 않습니다.
원래
야오는 세상에 ①에 복종하라고 말하면서 "해와 달이 뜨고 불이 꺼지지 않는다. 비가 오면 비가 오지만 여전히 적셔지고, 제(齊)나라에도 ⑤가 있는데 ⑤만큼 좋지 않습니까? 스승의 대리인은 천하를 다스리고 나는 아직 죽었는데, 나는 부족함을 느끼니 세상에 알려 주십시오."라고 말했다. 수유는 "아들이 천하를 다스리고(11), 천하가 다스려지는데, 내가 유다의 아들이 되어 이름을 떨칠 수 있겠습니까? 유명한 사람은 진정한 손님(12)이니 내가 손님이 될 것인가? 숲속 깊은 곳에 둥지를 틀었으나(13) 한 마리뿐이고, 쥐가 강물을 마셨으나(14) 배부르구나. 휴 후치(15)가 말했듯이, 세상에는 아무 소용이 없다(16)! 내 병을 고칠 수는 없지만(17), 내가 그 병을 추월하여 그 자리를 차지하지는 않기를 바란다(18)!"
언니는 아저씨(19)에게 "지유(20)가 너무 커서(21) 못 쓰게 한다고 들었는데(22), 반대할 수는 없지 않느냐"고 물었습니다. 그 말에 충격을 받았어요. 요희한과 우지도(23), 큰 법정(24)이 있는데 비인간적이다." 롄다오 삼촌: "무슨 뜻이죠?" 월: "옛사람들이 쏘았던 산(25)은 신선이 사는 곳입니다. 피부가 얼음과 눈 같고 처녀 같으며(26), 곡식을 먹지 않고 바람을 빨고 이슬을 마시며 구름을 타고 용을 날고 사방을 여행하며(27), 정신이 응집되어 있어(28), 사물이 불구가 되지 않고 성숙하지도 않아요. 나는 그것을 믿기에는 미쳤다(29)." 리안 삼촌은 "당연하죠. 청각 장애는 기사의 관점과 관련이 없으며(30), 청각 장애는 종소리와 북소리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귀머거리인가요, 장님인가요? 남편이 알아요! 예, 여전히 사실이지만 여전히 사실입니다(31). 인간은 또한 덕이 있어 만물이 하나이고(32), 세상은 혼돈에 빠져 있다(33). 무엇이 해로운가, 무엇이 해로운가? 세상을 위해 일을 하는 방법(34)! 사람에게는 해가 없고 사물에는 해가 없으니, 하늘에 큰 홍수가 나도 물에 잠기지 않고(35), 큰 가뭄이 들어도 돌이 흐르고, 땅과 산이 타들어가도 열이 없으니(36). 그 더럽고 더러운 것 때문에 여전히 도를 주조하는 요와 순(36)이 될 것이며, 누가 물건을 물건으로 삼으려 하겠는가?"라고 말했다.
송나라 사람들은 요(37)에게 딱 맞는 문신을 부여하고, 월나라 사람들은 문신(28)을 잃고 쓸모없어졌다. 야오는 천하와 바다의 사람들을 다스리고, 네 아들의 산을 보러 갔고, 풍수의 날 (39), 그의 세계를 잃었다 (40).
주석...
1) 야오:중국 역사에서 전설적인 시대의 성군 통치자. 서유:전설에 따르면 고사와 유중우가 지산에 살았다고 합니다. 전설에 따르면 야오는 천하가 자신에게 주어지기를 원했고 스스로 고귀한 척하며 복종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2) 주에불: 횃불, 나무에 기름을 묻혀 불을 붙인 횃불.
(3) 적시비:제때에 내리는 비.
(4)담그고 관개하다:물로 관개하다.
5제:보습하다.
늙은:쓸모없다는 뜻입니다.
7 서다:자세, 자세.
8 시체:사찰의 신이 그 자리를 차지하고 있었다는 뜻으로, 그 이름의 뜻과 같다.
9 부족:외모가 없다.
10:주어진.
(11)지:사람에 대한 존칭.
(12)목적어:부차적인 것, 파생어.
(13)에무(지아올리아오):둥지를 잘 짓는 새.
(13)에무(지아올리아오):둥지를 잘 짓는 새.
(14)쥐:두더지.
(15)휴:그만, 여기서는 잊어 버리라는 뜻입니다.
(16)문장 끝에서 의문을 제기하는 억양입니다.
(17)쿤렌:요리하다.
(18)시제:제사를 주재하는 사람. 병:포도주를 담는 용기. 이:고기를 담는 용기. 여기서 "다이코우"라는 단어는 모든 종류의 주방 도구를 의미합니다. 이것은 "선을 넘다"라는 관용구의 기원입니다.
(19)소우와 수련: 두 사람 모두 옛날에는 부유한 사람이었지만, 사실 장자가 자신의 욕구를 표현하기 위해 만든 가상의 인물입니다.
(20)서유: 초나라의 은둔자, 성은 루, 이름은 서유.
(21)당: 밑바닥, 여백.
(22) reverse:되돌아감.
(23) hehan:은하수. 극단:가장자리, 끝.
(24)징:문 밖의 경로. 팅:홀 밖. 여기서 "징팅"이 함께 사용될 때 은유는 매우 다릅니다. 이것이 "큰 차이"라는 관용구의 기원입니다.
(25)유지우위(뫼):먼 모습. 구쉐(예):전설적인 산의 이름.
(26)추오:약하고 아름다운. 처녀:처녀.
(28)瑕(李):병.
(29)원할 원: 생각하다. 이 단어는 종종 거짓의 단어인 "광기"로 사용됩니다. 첫 번째는 좋은 예가 될 수 있습니다.
(30) e (예) 화신(化身):맹인. Article:패턴과 색상.
(31):예. 여성:당신, 당신. 오래된 메모는 여자가 처녀였을 때를 가리키며, 문맥을 따라가기에는 너무 억지스럽습니다.
(32)폼보:혼란스럽다.
(33)기(치):기도; 구걸하다. 혼돈:여기서 우리는 정반대의 의미를 가진 고대 언어 현상인 "규칙"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34)단점은 무엇인가요? 바쁘고 피곤합니다.
(35)대홍수:큰 물. 지:맞아요.
(36)이봐:계곡이 평평하다. 그냥:밀기울이라는 말의 변형. 도자기: 구운 점토로 도자기를 만드는 것. 주조: 금속을 녹여 주물을 만드는 일.
(37)정보:인신매매. 장족의 복식: 숨은 황제족의 고대 고깔모자. 편안함:어서 가세요.
(38)부서진 머리카락:머리카락이 없습니다. 문신:온몸에 문신이 있습니다. 월은 남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풍습이 중송의 풍습과 다릅니다.
(39)네 아들:옛 기록에는 왕유, 못생긴 부족, 이백, 서유 등 네 사람을 가리키는데 실제로는 가상의 인물입니다. 양:산의 남쪽 또는 물의 흐름의 북쪽.
(40)(요)란:길을 잃은 느낌. 잃거나 잊다.
번역
야오는 "해와 달은 떠올랐지만 작은 횃불은 여전히 타오르고 있다"고 말하며 세상을 내어주려 한다. 해와 달의 밝기와 비교하기 어렵지 않습니까? 몬순 비가 제때 내렸지만 여전히 대지에 물을주고 관개하고 있는데, 그렇게 힘든 인공 관개로 온 땅에 영양을 공급하는 것이 헛되지 않습니까? 만약 왕충이 군주의 자리에 살았다면 천하가 반드시 위대하게 다스려질 것인데, 저는 아직도 그 자리에 살고 있으니, 저 자신을 보면 볼수록 그럴 능력이 없음을 느낍니다. 부디 천하를 폐하의 손에 맡기도록 허락해 주십시오. 서유가 대답했습니다."당신이 천하를 다스리고 천하가 위대한 정치를 이뤘지만 제가 당신의 자리를 대신해야 합니다." 명성을 위해 그렇게 하겠습니까? "이름은 현실에서 비롯된 부차적인 것입니다. 이번에는 내가 원하는 것을 추구할 것인가? 꾀꼬리는 숲에 둥지를 짓지만 나뭇가지를 차지하고, 두더지는 큰 강에서 물을 마시러 가지만 물이 가득 차 있습니다. 생각을 포기하고 집으로 돌아가는 것이 좋습니다. 이 세상은 내게 아무 소용이 없어요! 요리사가 요리를 하지 않아도 제사 주인이 간섭하지 않으니까요!"
소우는 롄 삼촌에게 조언을 구했다."저는 제이미의 대사를 들었습니다. 대화는 한 번 시작하면 원래 주제로 돌아가지 않았어요. 마치 하늘의 은하수가 경계가 없고 평범한 사람들의 말과는 거리가 먼 것처럼 그의 말에 겁이 났어요. 믿을 수 없었어요." 롄 삼촌은 "무슨 말을 하는 거죠?"라고 물었습니다. 소우는 "먼 구서산에 피부가 얼음과 눈처럼 하얗고 몸이 처녀처럼 부드러운 신성한 사람이 살았습니다. 그는 곡식을 먹지 않고 신선한 바람의 꿀을 마셨으며 구름과 용을 타고 사해(四海)를 여행했습니다. 그의 표현이 너무 집중적이어서 세상의 모든 것에 질병이 없었고 매년 농작물이 풍성했습니다. 저는 이 모든 것이 거짓이고 전혀 믿을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리안 삼촌은 "맞아요! 시각장애인은 무늬와 색을 감상할 수 없고, 청각장애인은 종소리와 북소리를 들을 수 없으니까요. 청각 장애와 시각 장애는 골격에만 있는 건가요? 마음에도 귀머거리와 장님이 있습니다! 이것은 당신이 내 책임을 져야한다는 것을 암시하는 것 같습니다. 모든 덕을 갖추고 모든 것과 어울려 천하를 다스리는 경건한 사람, 천하를 다스리기 위해 바쁘게 움직일 사람! 외부의 어떤 것도 해칠 수 없고, 괴물 같은 홍수에도 익사하지 않는 그런 사람. 그는 돌을 녹이고 산을 갈라놓는 큰 가뭄의 열기를 느끼지 못합니다. 그가 남긴 먼지, 시든 밀기울과 기타 폐기물로도 야오와 순 같은 성인이 탄생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모든 것을 관리하는 것을 업으로 삼을 수 있겠습니까!"
북쪽의 송나라 사람들은 남쪽의 베트남 사람들에게 모자를 팔았습니다. 베트남 사람들은 머리가 없고 무늬로 뒤덮여 있어서 모자를 쓸 일이 없었습니다. 야오는 천하를 다스리고 국내 정치 상황을 안정시켰습니다. 그는 정신을 차린 네 명의 고귀한 학자를 만나기 위해 구서산맥과 펜수이 북쪽으로 갔다. 그는 천하를 다스리는 자신의 위치를 망각하고 길을 잃은 느낌을 지울 수 없었다.
원문
회자가 장자에게 말하기를, ① "왕위는 나를 위해 큰 씨앗을 만들어 주었고 ② 나무는 성공했지만 ③ 나는 다섯 개의 돌을 사용했습니다 ④. 그 튼튼한 나무는 스스로 들어 올릴 수 없습니다. 국자라고 생각하면 공간이 없습니다. 너무 크지도 않은데 7개나 되니 쓸모없어 죄송합니다."라고 말했다. 장자가 말하기를, "주인은 그것을 잘 활용하지 않는다. 9! 송나라에 마음이 착하고 거북이 약이 되기를 원하지 않았으며 항상 선함을 당연하게 여기는 사람이 있었다(11). 이 이야기를 들으면 그 방을 백금으로 사세요(12). 집에 가서 '나는 천한 사람인데 금이 몇 냥밖에 없으니, 오늘은 단번에 백 냥을 얻을 수 있으니(13), 가지고 가십시오."라고 청했다. 오나라 왕이 말하길, 손님은 이를 받아들였습니다(14). 오나라 왕은 그에게 명하여(15) 겨울과 월나라의 물 전쟁을 벌여 월나라를 물리치고 땅을 갈라 나라를 봉쇄했습니다(17). 사용할 수 없거나(18), 봉인할 수 없거나(19), 할 수 있는 방법이 없는 것과는 다릅니다. 이제 돌이 다섯 개가 있으니, 강과 호수에 떠 있는 큰 병(20)을 떠올리며 떨어질까 걱정하는 것은 어떨까요? 그러면 주인에게는 아직 심장과 남편이 있습니다(21)!"
희자가 장자(莊子)에게 말하기를 "저에게는 사람들이 나무라고 부르는 큰 나무가 있습니다(22). 그 큰 나무의 뿌리는 부풀어 올라 줄과 먹이 부족하고(23), 잔가지는 말려서 규칙이 없으며(24), 세로로 된 외투(25)는 장인들이 무시합니다. 이 아들의 말은 크고 쓸모없으며 모두가 그를 따라갑니다." 장자가 말하기를, "너 혼자 너구리를 보지 못하느냐(26). 고개를 숙이고(27) 교만하고(28), 동서가 대들보를 뛰어넘고(29) 다투지 않고(30), 기계군주(31) 헛되이 죽어가는(32) 것을 보지 못하느냐. 오늘날의 남편과 소(33)는 하늘의 구름만큼이나 크다. 이것은 훌륭할 수 있지만 쥐를 잡을 수는 없습니다. 오늘날 큰 나무가 있지만 쓸모가 없습니다. 아무것도 없는 땅에 심고(34), 야생에 심고(35), 아무것도 하지 않고 돌아다니다가(36), 그 밑에서 자면 어떨까요? 도끼를 죽이지 않는다면(37), 그 무해한 것들은 쓸모없어지고 비참해질 것입니다!"
주석...
후이: 송나라의 선조로, 후이라는 성을 가졌으며, 양왕의 초상화를 그렸다. 회희는 진(秦) 전기의 유명한 장자(莊子)의 친구였습니다. 그러나 이 글과 그 뒤에 나오는 많은 장에 기록된 회희와 장자의 이야기는 대부분 우화적인 것으로 회희의 사상을 실제로 반영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②왕위:즉, 양(梁). 이:주다. 훈:박.
3나무:심고 가꾸다.
④현실:매듭 박. 시(단):용량의 단위, 열 도우는 하나의 돌이다.
5거치다:들어 올리다.
6) 하강하다: "등고선 하강"으로도 쓰며, 매우 큽니다.
⑦ ⑦ (시아오) 란 : 매우 커 보이고, 매우 속이 비어 있습니다.
8 for (웨이): 왜냐하면. 피우: 박살났다.
9 진짜:정말, 정말.
⑩甲鱼(준):일반적으로 "ఎ"로 알려진, 피부가 얼어서 갈라져 있습니다.
(11) (뻥):뜨다. 삐:물로 씻어내다. (쿠앙):실크 면.
(12) (처방):처방.
(13)얀(유):팔다, 팔다.
(14)말할 수(슈이):설득하다, 로비하다.
(15)곤란:공격을 시작하다, 월나라가 오나라에 대한 군사적 행동이 있다는 사실을 말합니다.
(16)장군(장):군대를 지휘하다.
(17)분열할 분:갈라지다.
(18)나:같은, 같은.
(19)또는:부정 대명사, 여기서는 어떤 사람을 지칭합니다. 의 도움으로, 뒤에 목적어 "만지지 않는 약"이 생략되었습니다.
(20)걱정:고려하다. 말하자마자 "쾅"으로 밧줄로 묶을 수 있습니다. 병:원래는 와인 그릇으로, 몸에 묶을 수 있는 와인 병 모양의 물병 도구를 말하며, 흔히 허리 보트라고 합니다.
(21)펑: 풀의 이름으로, 모양이 올바르지 않습니다. '술잔을 든 마음'이라는 뜻으로, 지식이 얕아서 이치를 깨닫지 못함을 이르는 말입니다.
(22) 추 : 키가 큰 낙엽수인데, 나무가 거칠어 쓸 수 없음.
큰 벤:나무의 줄기가 매우 굵다. 포용할 포(拥抱)肿胀:오늘 글은 '부풀다'로, 구부러지고 울퉁불퉁한 줄기를 묘사합니다. 정(중):符合. 자오모(绳墨):목수들이 사용하는 직선의 잉크.
(24)규칙:원형 및 각진 자.
(25)투: '길'과 경로로 사용됨.
(26)너구리(리): 야생 고양이; 셩: 족제비.
(27)겸손할 겸: 낮춤.
(28)아오:아오: "배회", 배회.
(29)점핑 빔:뛰다, 뛰다, 뛰다의 뜻.
(30)군주 군:질투; 이런 의미에서 후대의 작가들은 "피하다"라고 썼다.
(31)기계: 동물을 잡기 위한 덫.
(32)왕:그물망; 고:네트워크의 일반적인 용어.
(33)황소:야크.
(34)無의 땅:풀 한 포기 자라지 않는 곳.
(35)無의 땅:풀 한 포기 자라지 않는 곳.
(35)모:크다.
(36)방황할 방:방황하다, 참다. 무위(無爲):아무것도 하지 않음.
(37)사(死):일찍 죽다. 금:나무를 자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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