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중양절 시구 - 누가 아동시의 교재를 어떻게 쓰는지 물어봐도 될까요?
누가 아동시의 교재를 어떻게 쓰는지 물어봐도 될까요?
낙엽
교육목표:
1. 학생들이 시를 쓰는 것이 어렵지 않다고 생각하게 한다.
2. 시를 쓰는 것을 초보적으로 이해하려면 참신한 상상력이 필요하다.
3. 낙엽을 소재로 시 한 수를 써보세요.
교육 준비: 몇 편의 시
교육 과정:
학생, 지금이 어느 계절입니까? 가을이라고 생각하십니까? < P > (칠판 위의 낙엽을 끌어내다) < P > 나뭇잎이 어떻게 떨어지는지 보셨나요? < P > 학생들이 대답하자 낙엽을 주워 교실로 돌아가 낙엽을 관찰하고 말하도록 했다. < P > 학생이 대답할 때 답을 선택하여 칠판에 적는다. < P > (한 조각, 흔들림, 선회, 흔들림) < P > 한 편의 시로 안내: < P > 낙엽 < P > 가을 < P > 나뭇잎이 떨어진다.
한 조각.
닥닥
진전 없음
그네 스윙
가을
나뭇잎이 떨어진다.
한 조각. < P > 감상과 비교
1 수 두 편의 짧은시 < P > 가 실수로 찻잔/찻잎을 부딪쳐 줄무늬/놀란 작은 물고기/물속에서 위아래로 헤엄치고/천천히 물을 안정시키고/작은 물고기는 조용히 물밑에 누워 있다. < P > 사과 사과는 태양의 아이/붉은 얼굴을 사랑하는 뚱보/사과는 작은 난로다/그것은 아름다움을 태우고 있다/사과는 가지인 새/그 뱃속에 한 단어가 숨어 있다/그것은 단맛이다.
이 두 시를 반복해서 읽고 그 참신한 비유를 분석하다. < P > 차-작은 물고기 사과-태양의 아이, 붉은 얼굴을 사랑하는 뚱보, 작은 난로, 새 한 마리. < P > 는 앞서 쓴 낙엽을 이 두 시와 비교해 학생들이 좋은 시 한 편에 참신하고 대담한 비유가 있다는 것을 느끼게 했다.
2. 낙엽에 대해 대담하고 과장된 비유를 만들어 보세요. (지금 칠판에 적음)
1. 하나 이상의 참신한 비유를 선택하여 그룹과 합작하여 시를 한 편 쓰다.
2. 잘 쓴 시 몇 곡을 골라 학생들에게 읽어준다.
3. 작은 시 좀 고쳐주세요. < P > 수업 후 요약: 학생들은 신기한 비유를 받아들이는 것이 느리고 상상력이 대담하지 않고 논리가 없다. 은유와 의인화는 세심한 지도가 필요하다.
2. 아동시 감상과 창작 (2)
교육 목표:
1. 의인화가 무슨 뜻인지, 비유가 무슨 뜻인지 명확히 의인화한다.
2. Lenovo 가 무엇인지, Lenovo 의 일반적인 유형을 미리 파악합니다.
3.' 반딧불',' 산' 을 감상하고 독서에서 의인화 연상을 하며 신기한 상상력을 낳는다.
4. 개울의 물, 바람, 산을 주제로 신기한 상상을 만들어 하나 혹은 몇 편의 작은 시를 흉내낸다. < P > 교육 준비: 몇 편의 시 < P > 교육 과정:
1. 대화: 학생들이 쓴 첫 시' 낙엽' 은 진지하지만 상상력이 부족한 것이 아쉽다. 대부분 선생님이 제공한 예에 따라 쓴 것으로, 자신의 독특하고 참신한 상상이 없다. 상상력도 끊임없는 연습을 통해 배양될 수 있다. 오늘, 상상의 날개를 펴서 우리의 뇌를 활성화시켜 봅시다! 학생들은 상상하기 어렵다고 느낍니까? 어떻게 해야만 생각을 열 수 있습니까? 사실 상상력은 끊임없이 훈련을 해야 점점 더 출중하고, 방법도 중시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상상력, 상상력, 상상력, 상상력, 상상력) 일정한 논리에 따라 생각을 열다. 마음을 여는 몇 가지 방법을 배우자. < P > 둘째, 의인화가 무엇인지, 은유가 무엇인지 설명하십시오. Lenovo 란 무엇입니까? < P > 유사 연상: 예를 들면 나무에서 우산까지, 하늘에서 바다까지, 새에서 비행기까지, 황혼에서 노년까지, 밧줄에서 뱀, 모란에서 중국까지. 비교와 연상: 신선 → 귀신, 낮 → 밤, 봄 → 겨울. < P > 셋째,' 반딧불' 과' 산' 을 예로 들어 의인화 작문 실천을 지도한다. < P > 가 나타납니다: 낮에는 숨어서 충전하고 밤에는 전구를 꺼내서 놀아요.
당신은 스타의 언니입니까? 그럼, 달이 너의 엄마야? < P > 정월대보름이 아직 도착하지 않았는데, 너는 기다릴 수 없이 등롱을 들고 여기저기 놀았다. < P > 여러분, 이 문장들에서 쓴 것을 읽을 수 있습니까? 너는 어떤 말이 가장 재미있다고 생각하니, 왜? 이 문장들을 분석하면 어떤 이점이 있습니까? (의인화된 상상력) < P > 는 다섯 편의 작은 시를 감상한다. < P > 산 1 새 찾기 놀이/새 거부 그/산 찾기 바람 채팅/바람 미끄러짐/남은 것/잠깐만 서 있다. < P > 산 2 조용히 서 있다/구름이 그의 머리 위에 숨바꼭질/먼산이 와서 그와 손을 잡고/바람이 그를 위해 노래한다/그는 조용하지만 외롭지 않다/산 3/ 자라지 않는 아이/산/녹색 옷을 즐겨 입는 여자/산/내가 갈망하는 곳이다. < P > 낮에는 태양과 놀고 싶다/밤에는 달을 초청한다/하지만 나는 키가 크지 않다/낮에는 태양을 봐야 한다/밤에는 달을 봐야 한다. < P > 산 5/ 일년 내내 푸르다/가만히 서 있다/바람이 불어도 그가 때리더라도/그는 두렵지 않다.
이 몇 편의 시를 다 보고 나면 산 사람을 모방하여 시를 쓸 수 있습니까? < P > 동사 (verb 의 약어) 요약: 대담하고 교묘한 비유는 예상치 못한 묘한 효과를 낼 수 있다. 선생님이 제공한 자료에 근거하여 대담하고 참신한 비유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까? 이런 상상을 잘 정리하는 것이 바로 좋은 시입니다. < P > 6,' 하천의 물' 창작을 지도하고 아이들이' 바람' 을 쓰도록 하는 법을 배운다. < P > 수업 후 요약: 수사격과 연상 유형의 예가 부족해서 학생들은 무미건조하다고 느끼고 고전적인 예를 많이 준비해야 한다. 또한 독서 시간이 너무 적기 때문에 시간을 내어 이 방면의 훈련을 강화해야 한다.
3. 아동시 감상과 창작 < P > 교학목표 < P > 는 구상이 다르고 스타일이 다르지만 주제가 비슷한 세 곡을 읽고 감상하며 시의 주제, 의경, 사상감정, 언어예술, 글쓰기 방법을 학생들에게 이해시켜 학생 언어를 훈련시키고 학생 시정을 쌓는 목적을 달성한다 < P > 교육 과정: < P > 데이터 수집 < P > 진실한 독서 감상 < P > 정독이해 < P > 감정을 가지고 < P > 교육 과정: < P > 먼저 잎설의 나무에 관한 시를 전시한다 (아래).
많은 의견을 듣거나 듣기 위해/자신을 곧게 만들기 위해/높이 자라기 위해/(나무/막 자라기/그렇게 많은 녹색의 작은 귀)' 나뭇잎' 설원)
1. 학생들이 먼저 완성하도록 한다.
2. 예설의 시를 전시하여 학생들이 붓놀림으로 갑작스럽지만 의경이 충만한 표현 방법을 배우게 한다.
3. 반복해서 읽고 시의 철리를 느끼다.
4. 독서 경기.
둘째, 왕예진의' 나무의 고민'
새 한 마리/나무에 비상에 관한 많은 이야기/나무 듣고 울다//나무도 새 한 마리/나무도 날개가 많다/나무는 날지 않는다//나무의 고민/그것은 영원히 밤이다
2. 요약: 그들의 주제는 모두 나무이지만, 첫 번째는 이성에 초점을 맞추고, 마지막은 나무와 새의 의존성부터 시작한다. 특히 나무는 날개가 있고 녹색 깃털은 날 수 없는 슬픔으로 나무의 고민을 썼다. 학생들에게 미묘한 슬픔을 느끼게 하는 데 치중하다. 감정.
3. 작품을 읽다.
4. 독서 경기.
처의동의 가지나무 다섯 그루를 전시하다.
내 두 손/정말 나무 두 그루/나뭇가지 다섯 그루가 있는 작은 나무 두 그루//햇빛 아래/나는 이 두 그루의 작은 나무를 높이 들어 올렸다/모든 나뭇가지를 펼쳤다/보고 싶다/진짜 잎/진짜 열매//하지만 나는 단지 그것들을 보았을 뿐이다-멀리서/푸른 하늘, 흰 구름 ('다섯 그루의 작은 나무' 구일동)
1. 이 시가 어떤 감정을 표현했는지, 이전 시와 어떤 차이가 있는지 말해 보세요.
2. 요약: 나는 실체의 나무를 쓰지 않고 정신의 나무를 썼다. 두 손으로 아름다운 미래를 창조하고 싶다는 생각과 느낌을 썼다.
3. 큰 소리로 낭독하다. < P > 이 세 편의 시를 반복해서 읽은 후, 이 세 곡의 감상에서 무엇을 발견했는지 토론해 보세요. < P > 요약: 같은 나무를 썼지만, 그들은 전혀 달랐다. 엽설의' 나뭇잎' 은 다소 철학적이다. 왕예진의' 나무의 번뇌' 는 감정 표현에 초점을 맞추고, 처의동의' 다섯 그루의 가지 작은 나무' 는 물리적 나무가 아니라 정신나무에 관한 것이다. 바로 작가의 시각이 다르기 때문에 이 시가 표현하는 주제와 사상이 다르다. 몇 곡의' 나무' 를 주제로 한 시를 비교 연구함으로써 우리는 나무에 대해 다양한 인식을 갖게 되었으며, 나무에 관한 시를 창작할 때도 다각적으로 생각해야 한다. < P > 작업: 나무를 주제로 하나 이상의 각도를 선택하여 하나 이상의 시를 쓴다.
4. 아동시 감상 및 창작
교육 목표: 1. 강제 연상법 브레인스토밍으로 학생들의 혁신 능력을 높이다.
2. 판씨를 감상하면 어려운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의지가 강해 이 주제에 하나 또는 몇 편의 아동시를 쓰는 주제를 발견할 수 있다. < P > 교육 준비: 카드 몇 장, 범문 몇 곡, 작은 칠판 한 조각. < P > 교육 과정 < P > 1, 강제 Lenovo (포커법): Lenovo 는 밀접한 Lenovo, 유사 Lenovo, 비교 Lenovo 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이에게 관련이 없어 보이는 것을 강한 연상으로 연결시켜 주는 것은 특별하고 신선하며 창의적일수록 좋다.
1. 강한 연상을 일으키며 아이에게
"책가방은 책 담는 것 외에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신문은 보는 것 외에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 P > 형광등이 없다면 어떤 조명을 사용하시겠습니까?
고래와 항모는 어떤 유사점이 있습니까?
파도와 그리즐리스의 유사점은 무엇입니까?
집과 자동차의 유사점은 무엇입니까?
도로 및 교량과 용의 유사점은 무엇입니까?
2. 아이들에게 오징어, 정원, 작가, 나비, 잉크,
단어, 연무, 오염, 코 입구
는 다음과 같이 연상시킨다.
"오징어는 작가다
"연무는 큰 코다." < P > "우리는 꽃이고, < P > 우리 부모님은 나무이고, 정원은 우리 집이고, 날아다니는 벌은 방문한 손님이다. "< P > 둘째, 학생들의 모범문
1 을 감상한다. 꿀벌 < P > 꿀벌은 노래 부르기를 좋아한다
3. 천리에 귀가하는 기러기 < P > 기러기는 날기/날기/매년 남쪽으로 날아가는 것을 좋아한다
4. 토양을 푸석푸석한 지렁이
지렁이는 구멍을 뚫는 것을 좋아한다/드릴하면서 노래/헤헤헤/몸을 파고들다/진흙이 밀려나다/그가 말했다:/필사적으로 먹을 것을 찾다/손이 시큰시큰시큰시큰시큰시큰시큰시큰시큰시큰하다/아침부터 저녁까지/지렁이가 노래를 부르고 있다:/헤헤/
4. 어미새가 곤충을 잡는다 < P > 참새 엄마는 노래 부르기/날면서 노래 부르기/재잘재잘/벌레가 어디에 있습니까? Bugs 는 어디에 있습니까? /유칼립투스에서 계화나무까지/맑은 날에서 비오는 날까지/그가 황급히 들판을 가로질러 가는 것을 보았다/황급히 풀밭으로 간다/비가 점점 커진다. 그는 말했다:/바람이 나뭇잎의 치마가랑이/벌레가 적나라한 몸을 드러내다/복한 참새,/헤헤! 헤헤.
5. 애벌레 < P > 솜털은 명상을 좋아한다
/ 우주선에 숨어 있는 것 같아요/밤/반딧불이가 등롱을 들고/밖에서 날개를 치며 그를 놀리고 있어요/빨리 나오세요/실 사마귀가 낫을 들고/주먹을 휘둘러 그를 베고/솜털이 가라앉고/그때 나오지 마세요.
6. 누에고치 < P > 애벌레는 앉는 것을 좋아한다
/ 우주선에 숨는 것과 같다/밤/안개를 통해/반딧불이를 본다/등불을 들고 돌아다니다
분석: 1. 이 시에 쓰여진 동물은 어떤 동물입니까? 당신은 그들에게서 무엇을 배워야 합니까?
2. 당신이 가장 좋아하는 노래, 가장 좋아하는 말은 무엇입니까? 스스로 몇 번 보다.
작업: 모방, 창조, 끊임없이 수정.
수정: (1) 을 시로 바꾸다.
(2) 분기 및 단락 수정.
(3) 서술문을 시적인 문장으로 바꾸다.
(4) 불필요한 단어를 제거하여 간결하게 만듭니다.
(5) 문장을 앞뒤로 움직입니다.
5. 아동시 감상과 창작 < P > 1, 교육 목표:
1, 작품 비교를 통해 학생들이 시가 운율을 중시해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한다. 몇 가지 기본적인 운율을 알고 있다.
2. 선생님이 제공한 운율에 따라 동요를 만들 수 있다.
3. 연습에서 운율이 없는 부분을 수정하여 또렷하게 읽을 수 있습니다.
4.' 시계열곡'
2, 시간: 2 교시
3, 교육준비: 장크가의 시' 노마' 를 만든다. 두 마리의 "새". < P > 1 종 < P > 1, 교육 목표:
1, 작품 대비를 통해 학생들이 시가 압운에 신경을 써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한다. 몇 가지 기본적인 운율을 알고 있다.
2. 선생님이 제공한 운율에 따라 동요를 만들 수 있다.
교육 준비: zang Kejia 의시 "오래된 말". 두 마리의 "새". < P > 교육 과정: < P > 우선, 장크가의' 노마' 를 전시하고 감정을 낭독한다. 독서가 어떤 느낌인지 말해 봐. < P > 에메랄드 < P > 너는 큰 차 한 대를 불러서 기름을 넣어야 한다. < P > 는 한 마디도 하지 않았다. < P > 등의 압력이 고기에 잠겼다. < P > 는 머리를 무겁게 늘어뜨렸다! < P > 나는 지금 이 순간의 삶을 모른다. < P > 는 눈물만 가슴에 삼키고, < P > 채찍 그림자가 내 눈앞을 스쳐 지나가고, < P > 는 고개를 들어 앞을 바라보고 있다.
둘째, 두 마리의 새를 보여주는 시. 이 두 시의 유사점과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어떤 노래를 좋아하세요? 왜요 < P > 새, 새, 새, 새, < P > 가 나무 꼭대기에 멈춰 섰다. 나뭇가지에 멈춰 서다.
나는 노래한다, 나는 노래한다,
새는 웃지 않는다; 새가 그것을 무시했다. < P > 나는 춤을 추고, 나는 춤을 추고, < P > 새는 보지 않는다. 새들은 보지 않는다. < P > 나는 기침을 하고, 기침을 하고, < P > 는 날아가 버렸다. 그것은 날아갔다. < P > 요약: 이 두 편의 시는 주제는 같지만 표현은 약간 다르다. 첫 번째 아동시는 낭랑하게 입에 오르는데, 모든 말이 동음자로 끝나기 때문이다. < P > 3. 동음 이의어 간단한 소개: 보통 운치가 같은 단어를 가리킨다.
1. 학생들에게 병음으로 늙은 말의 말마다 어미 단어를 표기하게 하면 운미를 확정하고' 충분하다',' 버클',' 운미' 가 모두 ei 이고 동음자임을 알려준다. 다른 압운 단어를 찾다.
2. 또 다른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운을 맞추다. < P > 소녀는 요리를 할 줄 안다. < P > 는 한 숟가락 (박) 과 숟가락 (요) 흰 밀가루를 취한다.
흰 밀가루로 무엇을 하십니까? < P > 밀면, 계란 때리기, < P > 국수는 얇게 굴려야 하고, < P > 국수는 가늘게 썰어야 하고, < P > 냄비에서 돌며, < P > 그릇의 연꽃꽃잎.
참기름과 소금을 붓고
한 끼 크게 먹자.
3. 스스로 생각하고 해음의 예를 들다. 예를 들어, A 운과 I 운치가 있습니다. < P > 동요를 다시 읽고 압운이 가져온 낭랑한 입의 느낌을 느끼다. < P > 넷째, 선생님이 제공한 운율에 따라 동요 한 곡을 편성한다.
휴, 좋아, 시끄러워, 시끄러워, 보물. < P > 제 2 과 < P > 교과목표:
1, 연습에서 운을 맞추지 않는 부분을 수정하여 또렷하게 읽을 수 있습니다.
2.' 시계열 노래' 만들기
교육 과정:
먼저 선생님이 제공한 운율 동요를 수정합니다. 둘째, 학생들이 제공한 해음에 따르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