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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굴 충돌, 동질화의 운명

생산 | 자동차 대화 깊이 그룹

편집 | 조

편집 | 원계원

상업 경쟁이 있는 곳마다' 대면' 논란이 있다.

입사한 지 겨우 1 년이 넘었지만 자동차 외관이' 얼굴을 때리는' 사건에 대해 이미 익숙해져 있다. 아니, 최근 또 두 개의 자율브랜드' 큰사람' 이' 면마비문' 에 휘말렸다.

2 월 말, 길리 자동차에서 최고급 갤럭시 시리즈를 발표하고 L7 을 선보인 지 얼마 되지 않아, 장안 자동차가 위탁한 충칭 백군 로펌이 길리 자동차에 보낸 변호사 편지가 인터넷에 전해졌다. 길리 일전에 발표한 갤럭시 시리즈 차종은 장안 자동차의 컨셉트카와 양산차를 표절한 혐의를 받고 장안 자동차의 지적재산권을 심각하게 침해해 길리에게 침해 행위를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그러나 비난에 직면하여 길리 자동차는 곧바로' 은하의 빛' 이 길리의 자율설계의 오리지널이라 표절이나 타인의 지적재산권 침해가 전혀 없는 경우 허위 발언에 대한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선언' 을 발표했다.

컴백' 을 앞두고 이 글이 발간될 때까지 장안 자동차는 아직 공식 반응을 보이지 않았고, 두 사람의' 전투' 는 이미 중간 휴식 단계에 이르렀다.

"얼굴 부딪히기" 는 이미 정상적인 상태가 되었다.

인터넷에서 전해 내려오는 비교지도만 보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무의식적으로 길리가 선보이는 원형차 갤럭시가 장안 딥 블루 SL03 과 UNI 시리즈 차종과 비슷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 비교도는 의도적으로 대중을 오도하려는 의도가 있다는 지적도 있다.

비전문가의 판단표절은 주로 시각적 중심을 차지하는 패턴과 모양이 비슷한지 판단함으로써 비교도가 색상 블록을 통해 이를 강조하며 시청자들이 시각효과에서 모델 간에 유사점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실제로 디자이너는 자세, 표면 간의 관계, 형태 언어와 차량 요소 간의 관계, 자동차 디자인의 모양과 패턴의 수준보다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디자인 과정의 사고 방식은 디자이너 자신만이 이해할 수 있어 대중이 판단하기 어렵다.

흥미롭게도, 길리 갤럭시 시리즈 차종과 장안 UNI 차형 사이에는 디자이너 진정이라는 중요한 연결자가 있다.

진정은 현재 길리의' 은하의 빛' 의 주요 디자인 이사로 2022 년 3 월 길리 자동차에 가입했다.

이에 앞서 그는 장안자동차에서 20 년의 경력을 쌓았으며 장안유럽디자인센터 설계부총책임자, 장안자동차디자인연구원 상무부원장, 장안자동차그룹 글로벌디자인감독 등을 역임했다. 장안 CS75 PLUS, UNI-T 등 클래식 차종은 모두 그가 생산한 것이다.

주류 자동차 회사 중 첫 번째 중국 출생의 글로벌 자동차 디자인 부사장인 진정은 중국 내 단 한 외국 기업만이 자율자동차 브랜드 디자인 부사장을 맡고 있는 역사를 종식시켰고, 그가 설계한 다양한 양산차종은 지금도 인기를 끌고 있다.

장안에게 진정의 출발은 장군 한 명을 잃는 것과 다름없다. 이에 따라 장안이 길리에 대한' 공격' 은 친구, 상인들과 노여움을 터뜨리고 새로 설계된 갤럭시 시리즈와 장안 UNI 시리즈가 포지셔닝과 제품 서열에서 비슷해 성과가' 표절' 된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기술자와 임원의 이동은 자동차 업계에서 자주 발생하는데, 이를 장안과 길리의' 싸움' 으로 요약하는 이유는 지나치게 독단적이다.

이 두 모델의 유사성이 진정의 이직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지는 아직 연구할 필요가 있다. 침해권 구성 여부는 원래 설계한 지적재산권이 진정 본인인지 장안회사인지에 달려 있다.

사실 자동차 브랜드는 디자인' 손 잡기' 때문에 한두 번이 아니다. 대표적인 것은 여러 해 동안 지속된 재규어 랜드로버와 강종 지주의 외관 다툼이다.

20 16 재규어 랜드 로버 기소 강릉 지주 육풍 X7 외관 표절. 20 19 년, 법원은 육풍 X7 형 차종이 랜드로버 오로라를 직접 표절해 강종에게 관련 차종의 판매를 즉각 중단하고 관련 성명을 내고 재규어 랜드로버에 배상금10.5 만원을 지급하라고 판결했다.

이전에는 길리도' 표절 문' 의' 고발자' 였다. 위마 EX5 차종의 일부 디자인이 길리 원경 SUV 차종을 표절한 혐의로 위마 산하 4 plus 자회사가 기소돼 국내 클레임 금액이 가장 높은 지적재산권 분쟁 기록을 세웠다. 다만 지금 나는' 피고인' 이다. 길리의 마음이 어떻게 변했는지 모르겠어요?

그러나 승소한 것은 소수에 불과하며 비슷한 디자인으로 인한 분쟁 사건의 정상적인 결말이다.

예를 들어 10 년 CR-V 차형 외관 디자인 특허의 광본은 쌍환귀족 S-RV 외관 침해를 기소할 때 패소했다. 앞서 중태차의 두 가지 미상장 차종의 첩보는 포르쉐 Macan 차종과 매우 비슷하고 후속되지 않은 것으로 지적됐다.

과거의' 얼굴 부딪히기' 사건으로 볼 때 외관 디자인 특허 침해를 어떻게 더 잘 보완할 수 있을지는 자동차 시장의 상업경쟁 공정성을 유지하고' 부정경쟁' 을 방지하는 중요한 작업이다.

동시에, 우리는 전기화, 지능화의 큰 맥락에서 자동차 설계가' 동질화' 의 곤경에 처해 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디자인의 "균질화" 예측

고대 공을기는 책을 훔치는 행위에 대해 반박했다. "독서인이 책을 훔칠 수 있을까?" 지금, 동일한 디자이너가 취급 하는 2 개의 제품은 아주 유사 하다, 감 흥은 디자인에서 온다. 당신은 그것들을 복제할 수 있습니까?

장안과 길리에 관해서는, 나는 디자이너의 일관된 스타일을 물려받았기 때문에' 표절' 보다는 제품 디자인의 유사점을 선호한다.

일반적으로 디자인 업계에서는 성숙한 디자이너가 자신의 디자인과 다른 사람을 구별할 수 있는 독특한 디자인 스타일을 형성합니다.

사람들이 때때로' 다변' 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여 디자이너의 디자인 스타일을 묘사하지만, 그들은 항상 다른 방식에서 유사점을 찾을 수 있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패션에서 인테리어 디자인에 이르기까지, 클래식한 흑백 배색이 없어도 작품에서 쿨한 럭셔리와 우아한 상징감을 쉽게 구별할 수 있는 이유다.

자동차 디자인도 마찬가지다. 그는 장안에서의 일을 그만두고 길리에서 진정에 갔다. 그의 직위는 바뀌었지만 시간이 오래되어 그의 디자인 스타일이 바뀌었다고 말하기 어렵다.

따라서 민감한 인물로서 길리에 온 첫 작품은 사실 더 내성적이어야 하며, 너무 많은 개인 디자인 스타일을 공개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런 견해는 나는 평론을 하지 않지만, 나는' 새 관직 3 불' 의 느낌을 이해할 수 있고, 성적을 좀 내고 싶다.

흥미롭게도 장안 UNI 시리즈가 등장했을 때 UNI-V 아우디 A7 이' 얼굴 때리기' 라는 지적을 받았고, 후속 홍보에서 이를' 평판 A7' 이라고 불렀지만 표절 분쟁을 일으키지 않았다.

오늘날 자동차 시장 전체를 보면' 얼굴 부딪히기' 디자이너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신차가 노출될 때마다' 얼굴 부딪히기' 라고 불릴 수밖에 없다. 얼마나 많은 홍보 요소가 있는지 모르지만, 현재의 자동차 디자인이 점점 더' 동질화' 되고 있다는 것은 이미 정해진 사실이다.

지난해 같은 기간 이상적인 L9 공식 홍보사진이 공식 발표됐을 때, Xpeng 자동차 부사장인 이붕정은 웨이보에서 붕 G9 와 이상적인 L9 의 비교도를 발표하고 두 디자이너가 회의를 했는지 조롱했다.

전통자동차 브랜드보다 새로운 세력이 외관적으로 더 포용적이다. 이는 새로운 세력이 처음부터 동질화 발전을 만장일치로 묵인했기 때문일 수 있다.

연료차 시대에는 디자이너 스타일뿐만 아니라 지역마다 브랜드의 자동차 기술, 구조, 자동차 수요에 대한 이해도 달라져 제품이 보여주는 외적 심미도 다르다.

강한 스타일 차이로 소비자들은 프랑스 차, 일본차, 미국차를 혼동하기 어렵다.' 표절' 에서 발전한 중국 브랜드를 포함해 후기에 인식할 수 있는 본토' 국조' 심미를 형성했다.

전기화 시대에는 자동차의 구조, 기능, 심지어 제조 기술까지 매우 비슷해졌으며, 전기화 기술의 특징을 나타내기 위한 이러한 자동차 외관 스타일링도 동질화되었다.

변증 사유로 해석하는 것은 내용과 형식의 관계이다. 내용은 형식을 결정하고, 형식은 내용에 복종하며, 내용에 따라 변한다. 예전에는 연료차의 기술과 내포가 더 복잡하기 때문에 더 다양한 디자인을 선보일 수 있었다. 현재의 전동차 기술은 단일화되는 경향이 있고, 제품 외관도 동질화되었다.

한편 자동차 디자인의 동질화 발전도 자동차 브랜드의 시장' 주류' 심미에 대한 굴복에서 비롯됐다.

의류의 패션은 매년 다르다. 자동차 디자인의 패션 스타일은 시대마다 자연스럽게 다르다. 어떤 패턴이나 원소가' 폭금' 이 되고' 패션은 틀리지 않는다' 는 이념을 고수할 때, 자동차 회사는 자신의 제품 디자인에 모방할 가능성이 높다.

예를 들어, "숨겨진 문 손잡이" 는 이전에 디자이너가 자신의 디자인 이념을 표현하기 위해 유창한 차체를 추구하기 위해 한 변화였지만, 지금은 과학기술감을 부각시키는 요소 중 하나가 되었다.

많은 시간과 비용을 들여 잘못을 시도하는 것보다, 차업체들은 제품에 해당하는 집단이 가장 받아들일 수 있는 스타일을 선택하는 것을 선호한다. 이런 상황에서 디자이너의 개인 스타일도 약화됐다. 한 브랜드, 두 브랜드, 심지어 모든 브랜드가 그렇게 할 때 동질성 디자인이 만들어진다.

물론 자동차 업체들이' 비용 절감' 을 위해, 이를테면 이상과 같은 것도 배제할 수 없다.

모두 알다시피, 새로운 동력의 브랜드는 줄곧' 밑지고 차 한 대를 판다' 는 것이다. 비용을 절감하고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인형 모델을 사용하여 폭발을 재현하면 많은 위험을 피할 수 있습니다. 8 년 만에 차 한 대만 만들었다는 조롱을 받았지만 소비자들은 어쩔 수 없이 돈을 지불했다. 그러나' 인형' 이 유행모델이 되면 자동차 디자인의 동질화 발전도 극단으로 치닫고 있다.

자동차 업계에서' 백년 미증유의 큰 변화' 가 발생한 것은 행운이자 불행한 일이다. 다행히도, 우리는 미래 자동차의 외형에 대해 더 많은 미지의 상상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감스럽게도, 자동차 제조 기술이 단순하고 단순화되는 경향이 있을 때, 우리는 점점 더 많은 얼굴을 해야 하며, 현재는 동질화 발전의 곤경에 처해 있다.

체 담준이 관찰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자동차 디자인이 심미와 수요에서 뒤척이는 예술이라고 말한다. 나는 매우 찬성한다. 자동차 발명의 초심은 단지 인간의 여행 수요를 만족시키기 위해서이지 걷기가 아니다. 디자이너의 존재다. 인류가 교통수단을 가지고 있는 동시에 여행 체험을 할 수 있게 해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연료차의 동질화는 100 년이 걸렸고, 전동차의 동질화는 겨우 10 년밖에 걸리지 않았다.

물론, 산업 변화의 큰 맥락에서 인류의 더 많은 여행 수요가 충족되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하지만 차업체들은 자동차를 점점 더 단순하게 만드는 동시에 속박을 깨고 자동차에 더 상상력이 풍부한 디자인을 부여해야 한다.

장안과 길리로 돌아가 관객들이' 누가 누구를 베꼈는가' 를 지켜보고 있을 때 두 브랜드는 이미 서로 홍보를 하며 갤럭시 시리즈와 UNI 시리즈 제품에 대한 대중의 관심을 사로잡는 데 성공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성공명언) 그들 둘에게 이미 무료 홍보 효과를 냈다. 머리를 다투는 것보다 싸구려를 주운 두 사람 모두 휴전을 좋아하는 결과인 것 같다. 결국' 동질화' 가 심각한 시대에, 진지하게 지면 졌다.

얼굴 충돌은 동질화의 운명이고, 동질화는 전기화 발전의 운명인가? 이 문제는 결론을 내리기가 매우 어렵다. 앞으로 10 ~ 20 년 동안 전기 자동차는 동질화 발전에서 벗어나기 어려울 수 있지만, 세계의 큰일은 오래 결합되고 오래 헤어질 것이다. 분화와 동질화의 순환이 깨지면 동질화는 더 이상 숙명이 아니다.

* 이 기사의 사진은 인터넷에서 가져온 것입니다.

이 글은 작가 차담회에서 온 것으로, 저작권은 작가가 소유한다. 어떤 형태로든 전재한다면 저자에게 연락하세요. 내용은 대표작자의 관점일 뿐 차 개조와는 무관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