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서예자전 - 국화 작품은 어떻게 풍속에 가서 일합니까?
국화 작품은 어떻게 풍속에 가서 일합니까?
역대 많은 학자들이 정화에 대해 이야기했다. 명대화론, 청대 심종겸의' 해주화집' 과 청석타오' 화어록' 에는 모두 전문장이 있어 체계적으로 논술한다. 아속적인 화제는 깊고 넓어서 이론가 추리의 차이는 정말 보기 드물다. 그림은 어떻게 정련되었습니까? 필자는 가능한 표면적으로 약간의 학습 경험을 말하지 않으려고 노력한다.
첫째, 학습 방식에서는 평범한 인습을 없애야 한다.
평범하고, 평범하고, 똑똑하지 않다. "장인" 이라는 단어는 소매에 있는 도끼를 의미한다. 장인은 바람을 따르는 것이다. 다른 사람의 규칙에서만 맴돌고, 자신의 의지도 없고, 혁신도 없다.
이런 풍습의 영향을 받는 사람은 두 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이전의 사람들 중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고토고를 배우고, 고위고를 배우고, 자신의 주견이 없다는 것이다. 청대' 사왕' 은 당시 문인화의 주류 정통으로 당시 문인화 주류의 걸출한 인물이었다. 그러나 전체적인 화풍은 우열을 피할 수 없고, 고대인의 과도한 풍격화를 답습하여 공예를 돋보이게 한다. 송원문인 화가는 한 그룹으로서 화가와 다를 뿐만 아니라, 자신의 독특한 장점을 가지고 있어' 4 대 천왕' 이 따라올 수 없는 것이다. 예를 들어, Mijiashan 의 "Mijiashan Shui" 는 의도적으로 혁신적이고 독창적입니다. 나중에 많은 학자들은 "탈경은 꿈에도 생각지 못한다" 고 평가했습니다. 혁신을 기이하게 추구하는 텅스텐은' 빛' 을 극치로 발휘하여 모든 사람으로부터 멀어지는 정교한 스타일을 만들었다.
두 번째 부류는 고법 학습을 완전히 피하고 고법의 속박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심종겸은 이를 "속속" 이라고 부른다. "고대인을 좋아하지 않고, 스스로 표출해서는 안 된다. 나는 그들에게 단도직입적으로 말했고, 같은 패턴을 따랐다. " 솜씨의 소박함에서 벗어나려면 먼저' 비열한 폐해' 를 알아야 한다. 고법에서는 풍속의 여러 가지 폐단을 드러낼 수 있다. 첫째, 고학을 배우지 않으면 풍속만 배울 수 있다. 둘째, 고대 학습 은 그 모양 만 알고, 그 하나님 을 몰라, 그래서 쓸모없는 학습; 셋째로, 고학은 잡학이며, 분별할 수 없고, 대중의 장점을 널리 받아들여 잡학이 될 수 없다. 넷째, 전일은 잊지 않고, 사후의 스승은 천하를 위해서만 좋고, 대중의 총애를 받고, 열심히 일하며, 기본기를 하찮게 여기기 때문에, 너는 영원히 무능하고 연약할 것이다. 둘째, 방법이 있어야 한다. 심종겸의 슬림함은 "야아를 원하는 자는 평일전에 승승심을 가라앉히고 교묘한 생각과 편리함을 멈춰야 한다" 고 말했다. 고대인들이 태연하고 유창하게 모든 분쟁에서 벗어나, 부러워하고, 시대를 버리고, * * * * * * * * * * * * * * * * * * * * * * *. ""
둘째, 기법 형식으로 붓으로 먹색을 쓰는 풍습을 포기했다.
펜과 잉크, 색채의 아속은 중국화가 매력적인 형식미를 나타낼 수 있을지에 관한 것이다. 황총결에 따르면 고아한 필묵의 형식은 무겁고, 크고, 높고, 두껍고, 실하고, 깊고, 윤하고, 늙고, 졸렬하고, 청청, 아름다움, 조화, 호마이고, 저속한 필묵 형식은 죽음, 평정, 조각, 탁함, 가늘다
펜으로 잉크로 색을 쓰려면 몇 가지 풍습을 고쳐야 한다. 하나는 서예가 펜을 쓰지 않는 풍습이다. 서예와 회화는 같은 붓법을 사용한다. 그림을 그릴 때, 글씨를 쓸 때, 펜으로 평평하고 둥글고 무겁게 그려야 한다. 예를 들면' 송곳으로 모래를 그리다',' 파발',' 누수' 등 산에서 떨어지는 석두. 그림 그리기, 묘사, 닦기, 결말에는 기복이 없고, 잉크도 없고, 펜도 없고, 사람이 펜에 쓰는 것을 꺼린다. 두 번째는 필력을 드러내지 않는 풍습이다.
필법은 서예미의 특징이다. 골법용 펜' 은 중전, 양강, 음유, 필력감이 강하고 관통력이 있어야 한다. 셋째는 영령이 없는 풍속이다. 펜으로 글을 쓰고, 펜을 우선으로 하고, 신을 우선으로 한다. 명나라와 당나라의 치 지 (Qizhi) 는 "회화 이론 (painting theory)" 에서 "글을 쓸 필요가 없다. 펜을 내려 놓기 전에 감히 손을 내밀지 않는 것이 신이 손을 뻗는 것보다 낫다. " 넷째, 죽은 잉크 관습. 먹운은 신을 전하고, 잉크로 살아서 죽지 않고, 건습으로 변하고, 펜으로 색칠을 해야 한다. 다섯 번째는 색채의 저속함이다.
색감' 은 색색으로 색을 입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색채 유사' 를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과 중력의 원천을 중시하는 색채이다. 색채는 단순함으로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생동감 있게 측정하는 것이다. 여섯째, 대비가 없는 풍습. 예술의 법칙은 왕왕 대립과 상호 보완적인 것으로, 단 하나의 요인만 있다. 대비가 없으면 아름다움을 구성하지 않는다. 붓으로 강유상제를 하면 교묘하게 좌절하고, 필묵은' 가을바람이 마르고 봄비가 촉촉하다', 점점이 뚜렷하고, 색채가 짙고, 짙고, 은은하고, 등등. 대비되는 쌍방이 조화롭게 지내야만 예술적 표현이 단일하고 풍부하며 생동감을 벗어날 수 있다. 일곱째, 내면의 아름다움이 없는 풍습이다. 중국의 그림은 내면의 아름다움을 강조하고 표현정신을 제창하며 형식주의를 반대한다. 펜, 잉크, 색은 모두 화가의 사상 감정 통제 하에 있어야 한다. 내면의 아름다움이 없는 아름다움은 고아한 예술이 될 수 없다.
셋째, 관심 배양에서 명리욕을 타파하는 풍습.
명리에 대한 갈망은 줄곧 학자들에 의해 세속적이고 시장화적인 것으로 비난 받았다. 문인은 화가를 가장 업신여기고 명리에 얽매여 독립된 인격과 기절이 없다. 예를 들어, 송 () 나라 대관 () 으로서 원나라 () 에서 벼슬을 할 때 총애를 잃었고, 후세 사람들에게 혼나고, 시장의 이익을 쫓기 위해 세속적인 돌팔이 () 로 전락했다고 여겨졌다. 그래서 그의 서화의 인품도' 아첨' 과 저속하다고 여겨진다.
욕망은 저속한 근원이다. 욕망이 마음을 어지럽히다. 동서고금 중외미학자들은 진정한 예술미는 욕망에서 멀어져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송대 안연지는' 조정 칙령' 에서 "욕자, 성교란 탁함, 가스 쑥찜, 그래서 해를 입히면 마음을 훈하게 하고, 진심을 소모하고, 해를 입히고, 범성을 범하게 한다" 고 말했다. 장자는 욕망이 사람을 불안하게 한다고 생각한다. 특히 욕망이 충족되지 않을 때, 사람의 생활은 손상될 수 있다. 독일 철학자 헤겔은 예술에서 욕망을 배제한 뒤 "사람과 예술작품의 관계는 이런 욕망관계가 아니다" 고 말했다.
예술작품은 하나의 대상으로서 자유롭고 독립적으로 존재할 수 있고, 그것에 대한 욕망은 없고, 단지 정신적인 이해의 대상으로만 삼을 수 있다. (존 F. 케네디, 예술명언) 프랑스 미술학자 쿠산은 아름다움의 감정과 욕망이 멀리 떨어져 있고 심지어 상호 배타적이라고 생각한다. 아름다움의 특징은 욕망을 자극하거나 욕망을 불태우는 것이 아니라 순수하고 고상하게 만드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진정한 예술가는 그들의 감각을 아첨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의 심금을 울리는 데 능하다.
생활 속에서 사람들은 흔히 물질적 득실을 시시콜콜 따지며 심신 피로를 초래한다. 마음이 세속적인 속박을 받는다면, 그림은 크게 제한을 받아 근심 걱정 없는 심경에 들어갈 수 없고, 필묵은 자유롭게 흐를 수 없다.
넷째, 마음으로 그림을 그리면 진실한 감정이 없는 저속함을 없앨 수 있다.
청 운가는 이렇게 말한다. "필묵은 무정하고 필묵은 사람은 무정해서는 안 된다. 그림을 그리는 것은 느낌이 있어야 하고, 화가를 괴롭혀서는 안 된다. " 회화 창작은 마음과 사물 간의 상호 작용의 결과이다. 창작주체의 심미가 감상하는 경지, 품격, 재미는 구상과 실현의 차이를 초래할 수 있다. 운가는 의인화된 방법으로 사계절의 풍경을 묘사한다. "봄산은 웃음과 같고, 여름산은 노여움과 같고, 가을산은 화장과 같고, 겨울산은 잠과 같다. 사산의 뜻, 산은 말할 수 없고, 사람은 말할 수 있다. " 풍경의 각종 형태는 모두 화가의 감정을 반영한 것이다.
주광잠재의' 문예심리학' 은 "가장 무한하고 자유로운 것은 마음이다. 그래서 가장 높은 아름다움은 마음의 표현이다" 고 말했다. 자연을 모방하면 결코 가장 높은 아름다움이 생기지 않는다 ... 이미지는 단지 감정을 전달하는 것이 우월해야 한다. (존 F. 케네디, 아름다움명언) 이미지는 표절할 수 있지만 감정은 위장할 수 없다. 선인들이 진실한 감정에서 발산한 아름다운 이미지는 후세에 이용된 후 저속하고 사치스럽게 변하는 것은 이미지가 있고 감정이 없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혜명언). " 국화는 줄곧 한 글자' 마음' 을 강조했다. 마음에서 우러나온 감정 표현은 어떤 작품도 모방할 수 없는 독창성을 갖게 한다. 단지 대상의 모사를 재현하는 것일 뿐, 속필이다. 진심을 드러내는 창의적인 작품만이 우아한 작품을 이룰 수 있다.
겨자원전은 "속세를 제외하고는 다른 방법이 없다" 고 말했다. 책을 많이 읽으면, 너의 책이 화가 나면 일어나니, 너의 세속적인 기운이 내려간다. " 이 말은 탈속적인 근본 법칙을 보여 준다. 읽지 않고 쓰지 않는' 화가' 는 사실' 장인' 이다. 야' 의 관건은 그가 모사한 흔적이 아니라 화가 자체의 주관적 수양과 정신적 기질에 있다. 지식과 소양의 높낮이는 영원히 작품의 정교함에 정비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