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서예자전 - 청나라의 공식 서적 마스터-양 시안 서예 예술에 대한 간략한 설명

청나라의 공식 서적 마스터-양 시안 서예 예술에 대한 간략한 설명

청렴하고 청렴하여 공을 받들다.

양현의 서예 예술을 간략하게 논평하다

유양

양선 (18 19- 1896) 저장귀인, 청대 서예가, 비문가, 시인. 그의 서예는 북퇴파에 속하여 만청 걸출한 관서가이다.

양은 먼저 만청 () 에 꽤 영향력 있는 서예가이다. 그는 함풍 5 년 (1855) 의 거장으로서 시험을 망쳤을 것이다. 쩡 구오 팬, 리 홍장 (Li hongzhang) 과 함께 군사 업무를 보좌했다. 50 세 이후 해운을 주관하고, 관원에서 염운사에 이르기까지 장쑤 송강 지사를 맡고 있다. 벼슬을 하는 동안 강직하고 정직하며 청렴하며 위망이 꽤 있었다. 그는 벼슬을 버리고 소주에 살면서 책을 읽으며 서예 창작과 서예 쓰기로 생계를 이어가고 있다.

양헌은 서예가 수공을 스승으로 모시고 평생 열심히 일한 적이 있다. 그는 예서로 유명하지만, 그 행서도 풍격이 뚜렷하고, 연한 점화, 형체가 기복이 있고, 가늘고, 네모가 납작하고, 단단하거나, 이산적이고, 변화무쌍하며, 밋밋함을 피하려고 노력한다. 그의 호방함과 나루함이 예서 속에서 일제히 날아간다.

-응? 양선씨의 작품은 인기가 많고 특색이 있다. 특히 예서의 풍격은 만청서단에 공평한 기풍을 불러일으켜 국내외에서 멀리 일본으로 명성을 얻고 있다. 서예를 배우는 것 외에도 양선이는 고시와 산문을 주로 공격하는데,' 용문집' 과' 지홍선사초' 가 있다. 영보재가 출판한' 중국 서예전집' 제 73 권에는 양현의 생애와 예술적 성취가 수록됐다.

양현은 서화의 대가 오창석의 선생님이다. 오창석은 유루 (굴원) 와 함께 고모수에서 양선씨를 알게 되었고, 사단은 그에게서 시와 서예를 배웠다. 오장예' 오창석 선생연표' 에 따르면 양현과 오창석은 광서 6 년 (1880), 오창석 (1844-190) 에서 약혼 오창석은 한 학생의 게시물을 첨부하고 양현의 문하에 던져진 편지를 성실하게 썼다. 그러나 양현의 답변은 사생연으로 불리고 싶지 않고, 형제와 소개팅만 하고 싶다. 따라서 이 거만한 젊은이는 마음이 나쁜 사람에게는 냉담하고 오만할 뿐, 배운 후에는 온유한 군자였으며, 그를 지지하려고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나중에 스승 사이, 두 사람의 정은 동시에 대응하고 서로를 이해한다고 할 수 있는데, 이는 예술사에서는 드물다. 오창석은 양선에게 그의 옛 집' 제일광지서' 를 위해 제사를 청하고, 두 사람은 각자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며 꽤 재미있었다. 오창석의 수기 중 상당수는 양현이 쓴 것으로, 심지어 오창석의 윤색까지 양현이 직접 쓴 것으로 후세 학문에 대한 세심한 재배를 보여준다. 양현 서예 작품 중 많은 도장의 사용은 모두 오창석이 다스리는 것으로, 교사와 학생의 우정에 대한 증거이기도 하다.

고증에 따르면 홍의 대가는 일찍이 양선씨의 예서를 공부한 적이 있다. 1899 년 9 월 25 일 상하이' 중외일보' 는 홍이 대사의 서예 인감 예를 실었다. "이숙동도 당호 유명인이다. 13 년, 서예와 인감으로 고향에서 명성을 얻지 못했다. 책은 동시에 네 가지 방면에 능하다: 전서법이 완벽하고, 모사법이 산을 보고, "소황", "수위" 라고 쓴다. 이런 윤색은 홍이 대사가 초기에 불법을 획득한 목표가' 산을 보는 것', 즉 양선이라는 것을 분명히 보여준다. 그가 19 세 (광서기해) 때 한대 동백사비의 작품이 있었는데, 상심애절한 시인 이희쌍작이었다. 서예 풍격과 양선합이 한 예이다.

만청대서예가 왕인수사는 양선으로부터 "1 년도 채 안 되어 전해진다" 고 말했다. 그의 책' 한립의 풍부한 전서' 는 영감을 받아 상해, 닝, 항주를 널리 알리고 베이징, 진, 일, 동남아시아를 멀리 방송한다. 중국 최초의 금석사전 편집장. 영보재에서 출간한' 중국 서예전집' 제 73 권의 기록에 따르면 양선서 공부의 맥락은 분명하다. 초창기 사단은 한립비각에서, 이후 정지진 김농 덩 이병수 진홍등 청대 이전의 선현으로부터 필법을 얻은 후, 그가 전향한 비각은 청예서의 영향에서 벗어나 한비고법과 기상을 직접 취했다.

양리' 는 만년필과 방원 모두를 사용했다. 네모난 펜날이 날카롭고, 동그란 펜이 가볍고, 가로펜이 굵고, 붓이 가늘며, 붓을 세게 들고, 가늘고 긴 꼬리를 남기고, 네모난 날이 길고, 발이 길다. 삐뚤어지고, 꼬집고, 가로놓인 방종에서, 전환은 어려운 것이다. 마치 검과 무거운 펜과 같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양현의 획은 길고 가로로 우여곡절이 있고, 리듬감이 강하고, 기운이 생생하며, 그 점도 매우 다르고, 다른 획과 잘 어울린다. 필법상, 우리는 종종 병, 수렴, 진진의 수법을 이용하여, 들어 올리고 좌절하는 미묘한 변화에 주의를 기울인다. 라인이 기복이 심하고 무겁고 답답하다.

이양' 의 구조는 단단하고 펴져 있고, 모양이 평평하며, 테두리가 가지런하고, 밀도가 대칭이며, 그 모양은 넓고 타이트하다. 획이 촘촘하고, 배열이 어긋나고, 상하로 호응하며, 그 구조 조형은 외관의 우아함과 내포의 풍부함을 강조한다.

-응? 한 세기여 동안' 이양' 은 점차 국내외 서예계의 관심과 연구를 불러일으켰다. 일본 웅산각 출판 북천보국이 편찬한' 청대 전서 사전' 은 220 명의 저명한 서예가를 모은 필묵으로, 그중' 이양' 이라는 단어는 786 자의 거작이다.

양현전세 작품이 풍부하다. 그의 만년 한립의 작품을 보면, 그의 글은 초기 서예가들의 일관된 가로세로, 질서 정연한 스타일과 크게 다르다.' 한 노인과 소년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 의 느낌이 든다. 잉크가 짙고, 필력이 강하고, 펜이 마르고, 굵고, 크기가 자연스럽게 변하는데, 마치 손이 잘 맞는 것처럼 보이지만, 또 다른 마음을 가지고 있다. 가장 흥미로운 것은 침울한 것 외에도 붓을 떨고 파이프를 왜곡하는 수법이 뒤섞여 일부 가는 펜을 더욱 고졸하고 생경하게 만들어 풍만한 뚱뚱한 펜과 뚜렷한 대조를 이룬다는 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린, 독서명언) 이처럼 직설적으로 보이는 방법은 사실 대비관계에 있다. 오늘날에는 쉽게 받아들여지고 널리 이용됐지만 당시에는 의문이 제기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직설적, 직설적, 직설적, 직설적, 직설적, 직설적, 직설적) 만년의 책이' 퇴폐적' 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이것이 바로 양이 먼저 고의로 한' 노년 개혁' 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응? 20 17 년 7 월 양양

(원래 호북 미술출판사 2065438+2009 년 2 월' 한립의 4 종 양선' 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