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서예자전 - 서북여행 3: 잃어버린 낙양고성, 아마도 네가 와서 볼 수 있을 거야.
서북여행 3: 잃어버린 낙양고성, 아마도 네가 와서 볼 수 있을 거야.
이번에 낙양에 온 목적은 두 가지뿐이다. 하나는 맛집이고, 하나는 나의 모교이며, 지금은 이미 달성되었다. 남은 시간 동안 나는 계획이 너무 많아서 낙양고성에 가서 한나절이나 놀기로 했다.
고성, 고성, 고성문, 고성벽 ... 현대 관광의 맥락에서 역사적인 도시 관광 자원의 기준이라고 할 수 있다. Xi 안고성벽, 남경명성벽, 대리고성, 평요고성은 모두 그 중의 선두주자로, 이로 인해 각 도시에서 관광객을 끌어들이는 금자간판이 되었다.
낙양 구시가지는 달라졌다. 그것은 또 다른 극단으로 향했다. 지명도가 없는 선전은 관광객들이 목적지의 선택에서 그것을 소홀히 하는 것은 잊혀진 존재와 같다.
유감스럽지만 전부 나쁜 것은 아니다. 내가 예전처럼 표를 살 필요도 없고 군중 속에 비집고 들어갈 필요도 없다. 더 중요한 것은 구시가지는 원생태와 접지기의 풍모를 간직하고 있지만 관광객들을 영합하기 위해 불륜이 되고 있다는 점이다.
여경문에서 들어가는 것이 낙양 구시가지이다.
여경문은 낙양역사건물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고대 성문의 구도와 조형을 보존했다. 문 밖은 성을 감싸는 성이다. 첫 번째 대문을 가로지르는 것은 반원형의 공간이다. 2 문과 4 벽과 함께 고대의 중요한 방어 체계인 옹성을 구성하였다.
그 안에 서서, 눈을 들어 바라보면, 구름 속으로 우뚝 솟은 압박감이 머리부터 발끝까지, 정말' 태산이 무너지는 것' 이라는 착각을 주고, 사람을 당황하게 하고, 급히 도망가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독 안에 든 쥐잡이" 는 전술적 지혜뿐만 아니라 적의 심리적 타격을 주어 수비군이 칩을 이길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건축 풍격으로 볼 때, 여경문은 거의 구시가지의 유일한 역사 고적이다.
현재 중간의 반원월성은 음식 웨딩드레스 등 상업적으로 점유되고 있으며, 최상층 건물만이 역사 문화와 연관이 있다. 중국 성의 기원과 진화의 전시는 성씨와 상관없이 1, 2 분의 자부심을 낳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자부심, 자부심, 자부심, 자부심, 자부심, 자부심, 자부심, 자부심)
두 번째 문에 들어가면 구시가지의 파노라마를 볼 수 있다.
화려하지도 않고 기백도 없다.
모두 낮은 집이다. 이상하게도, 이 집은 우리가 이전에 보았던 그런 오래된 목조 건물이 아니라 청회색 벽돌로 만든 것으로, 1960 년대와 1970 년대 공업건물의 풍격이 있다. 곰곰이 생각해 보면, 고성의 정교한 고풍스러운 자국과는 어울리지 않지만 낙양공업기계의 휘황찬란한 역사와 맞물려 냉엄한 기운이 있어 사소한 일에 구애받지 않는다.
구시가지의 주요 도로는 넓지 않고, 긴 석판이 깔려 있고, 어떤 곳은 울퉁불퉁하다. 양쪽에는 다양한 가게들이 있는데, 대부분 작은 가게들이고, 간식을 파는 사람들이 있고, 어떤 것은 삼삼오오, 어떤 것은 북적거리고, 끊이지 않는다. 불꽃놀이를 볼 수 있고, 들어가는 것이 바로 거리 생활이다.
크고 작은 붉은 가게 깃발 두 줄이 거리의 좌우 양쪽에 흩어져 있는데, 위에는' 낙양수석',' 낙양비비비비 수프',' 낙양토특산물',' 모란수' 라고 적혀 있다
이런 거칠고, 약간 낡고, 접지기가 드러나는 화면은 베이징의 앞문 거리, Xi 안의 동서남북 거리, 심지어 멀리 떨어진 동서남북 거리와는 정말 비교가 안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당시 동양 도성 낙양, 제두경기, 북적거리고 시끌벅적했고, 13 조 고도는 막을 수 없었다. 수백 년의 분산, 변천, 유변, 소멸을 거쳐 지금까지 낙양이라는 이름 외에는 자손이 거의 남지 않았다.
안 돼! 한 가지 더 있습니다. 그것은 문화유산이다.
겉모습은 이미 초라했지만, 마음은 여전히 영원한 제도의 기질을 안고 있다.
고성의 골목을 누비면 우연히 사람과 문화, 역사와의 관계를 볼 수 있다. 문방 사보, 거문기 서화, 골동품 만문, 그림을 사서 살아가는 화가, 견지하는 장인, 잉크를 뿌리는 서예가, 정교한 조각가 ... 이곳은 마치 문화 성, 엘리트들이 운집하고, 서묵이 모이는 것과 같다.
다른 곳과는 달리, 이곳의 사람들은 더 침묵하는 것 같고, 초라한 집에 숨어 있는 사람도 있고, 어두운 지하 도시에 숨어 있는 사람도 있고, 정성껏 조각하고 화려한 외모 이득도 없고, 천년고도 칭호도 그들에게 문학적인 명성을 가져다주지 못한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여러분이 보는 것은 문화와 역사의 본질에 더 가깝습니다. 그들은 모체와 태아의 혈액에서 태어난 것처럼 보이며 천년 고성의 정신적 기질을 형성한다.
내가 옛 거리로 들어갔을 때, 나를 매우 흥분하게 하는 일이 발생했다. 나는 설탕을 부는 노인을 만났다.
노인은 성벽 뿌리에 노점을 늘어놓았다. 그의 노점은 매우 간단해서 자전거 한 대와 시럽 한 상자밖에 없다. 자전거에는 돼지, 쥐, 용, 양, 뱀 등 각양각색의 설탕 동물이 꽂혀 관광객을 끌어들인다.
내가 그를 보았을 때, 그는 귀여운 토끼 한 마리에게 시럽을 불고 있었고, 호기심 많은 관광객들이 보고 있었다. 그는 뜨거운 시럽에서 한 조각을 건져낸 다음 왼손 오른손으로 열을 앞뒤로 문지르고 점점 굳어지는 사탕을 잡아당겨 불어서 모양을 만들기 시작했다. 토끼의 배가 불룩해지자, 그는 즉시 손가락으로 팔다리와 머리를 꼬집고, 마지막으로 죽봉으로 배에 깔끔하게 꽂아 생동감 있는 토끼 한 마리를 만들었다.
익숙한 동작, 정확한 힘, 적당한 시기, 모두들 그의 솜씨와 이 얻기 어려운 전통 기예에 경탄을 금치 못하며 진심에서 우러나온 찬탄을 아끼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나를 흥분시킨 것은 이 노인의 뛰어난 기술뿐 아니라, 더욱 중요한 것은, 나는 4 년 전에 그와 같은 직위에서 만나 우정을 맺었다.
노인이 말했다. "제가 지금 나와서 이걸 하고 있는 건 단지 좋아서 돈을 벌지 않는 거예요."
나: "당신은 몇 년 동안 했습니까? 클릭합니다
노인: "나 15 세 학교 다녀요. 수십 년 됐어요."
나: "당신은 제자가 있습니까? 이 기술은 유전적입니까? 클릭합니다
노인: "예전에 어떤 사람이 그들과 함께 책을 읽었는데, 지금은 제자가 모두 출국했습니다."
나: "가르쳐 줄 수 있어요? 클릭합니다
노인은 흔쾌히 동의했다.
나는 시도해 보았지만, 아쉽게도 손발이 둔해서 여러 번 성형을 하지 못해 쉽지 않다는 것을 알았다. 구시가지에는 노인 같은 장인이 많다. 한 사람의 솜씨로 천하를 걸을 수 있다. 개인의 기회도 시대의 기회이다.
지금 이런 전통 기예를 감상할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고, 어떤 사람은 잠시 궁금할 뿐이다. 노인이 토끼를 모니터에 꽂았을 때, 모두들 깜짝 놀라 재빨리 흩어져서 한 사람만 남았다.
낙양시 이야기 | 설탕을 부는 노인
전통 기예처럼 낙양 구시가지의 본래 모습을 감상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낙양에서 새로 지은 명승지와 천국은 많은 사람들을 끌어들이는데, 특히 러닝맨에게 가면 더욱 그렇다. 구시가지에 가기 전에 저도 부러워했는데 왜 그런지 결국 들어가지 않았어요. 나는 단지 밖에서 보고 있을 뿐이다. 아마도 나는 그것의 높은 유료와 문화적 가치가 다르다고 생각한다. 강제적으로 들여온 문화와 역사적 가치 외에, 이것은 차가운 건물일 뿐이다.
나는 그 고풍스러운 건물보다 바깥의 큰길, 망성대로, 나무가 그늘을 이루는 것을 더 좋아한다. 키가 크고 무성하며 넓고 깨끗해서 한눈에 볼 수 있는 지 여러 해가 되어 복제할 수 없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