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가을 시가 - 6 가지 문학 개념의 차별화 및 분석: 표현론과 시 표현.
6 가지 문학 개념의 차별화 및 분석: 표현론과 시 표현.
1. 재생산 이론
세계' 와' 작품' 의 대응 관계, 즉 작품이 세계에 대한 모방이나 재현이라고 생각하는 것을 강조한다.
헤라클레스는' 예술이 자연을 모방한다' 는 논점을 제시하여 그리스 문학과 미학 사상에 큰 영향을 미쳤다.
소크라테스는 첫째, "그림은 본 것에 대한 묘사" 라고 생각했고, 예술은 다른 매체를 통해 자연을 정확하게 재현했다. 둘째, 이런 묘사와 재현은 사물 표상에 대한 현실적인 모방일 뿐만 아니라' 심리활동은 형식을 통해 표현해야 한다' 는 것이다.
플라톤의 "자연 모방" 이론
고대 중국의' 상을 타고 진실을 찾다' 는 이론.
5 대 화가 하정은' 노트',' 화가 그림' 을 써본 적이 있다.
명대 평론가 엽주 논수호.
중국 고대는 시가 대국으로,' 언지' 전통이 매우 농후했다. 재현' 이라는 문학 개념은 송원 이후 희곡과 소설이 발전한 후에야 중시되는 것이다. 따라서 이런' 이미지를 취하여 진실을 취하다' 는 관념은 중국 고대 전체 역사 발전에서 결코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하지 않았다.
2. 성능 이론
작품과 작가의 관계를 강조하다. 다시 말해 작품은 작가 감정의 자연스러운 표현이고, 서구의 실제 표현 이론은 19 세기 초에 등장한 유럽 낭만주의 문학사조에서 비롯된 것이다.
워즈워스는' 서정적 가요집' 의 서문에서 처음으로' 시는 강렬한 감정의 자연스러운 표현' 이라고 제안했다.
콜러리지는 이렇게 말합니다. "모든 진정한 시인들은 시를 쓰는 것이 외부의 어떤 것에도 의한 것이 아니라 내면의 본성에서 비롯된 것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셰리는 "시는 가장 행복하고 착한 마음 중 가장 행복하고 착한 순간의 기록이다" 고 지적했다.
이론을 표현하는 기본 경향:
문학은 본질적으로 시인, 작가의 내면세계의 외부화, 감정이 용솟음칠 때의 창작이며, 주관적인 느낌과 경험의 산물이다. 내발은 표현주의의 기본 경향이다.
표현주의는 또한 외부 현실을 대상으로 주장한다. 하지만 시는 대상 자체가 아니라 시찰 대상인 작가, 시인의' 심경' 이나' 심리상태' 에 존재한다. 시가도 충실해야 하지만 대상이 아니라 감정, 시인의 자아, 인류에 대한 감정이다.
시인은 평범한 것을 묘사할 수 있지만, 사물이 평범하지 않은 색채를 나타내도록 해야 하며, 상상력의 완전한 발휘를 강조하는 것은 표현주의의 또 다른 특징이다.
중국 전통의' 시언지',' 시 서정' 의 이론은 서구의 표현 이론과 매우 다르다. 중국의' 언지' 와' 연정' 은 예교에 얽매여 있고, 이른바' 언정은 예의에만 그치지 않는다' 는 것은 자유롭게 감정을 표현할 수 없다.
3. 실용 이론
독자들이 사용하고 있는 작품 사이의 관계를 강조한다. 일반적으로, 실천성 이론은 문학이 일종의 도구와 수단이라고 생각한다. 문학은 사람들에게 즐거움과 오락을 가져다 줄 수 있지만, 문학의 근본 목적은 외적이다. 전형적인 실천 이론은 중국 고대의' 계몽' 이론 ('문교' 이론) 과 서구의' 우화' 이론이다.
공자의' 흥 관 군 원' 시학 이론.
순자의' 선왕과 맞으면 의리를 따라야 한다' 는 문장 관과' 미, 선, 악' 의 미관을 따라야 한다
시서' 의 문학적 관점은' 효, 인륜, 미교, 풍속 변화' 이다.
왕충의' 권선징악' 관점.
반고의' 서정적 통유' 와' 선덕충효' 관.
조비의 문장' 경세대업은 불후의 대사다' 는 관점이다.
리우웬의' 도는 성인에 따라 글을 드리우고, 성인은 문으로 인해 밍따오' 과' 광채현성, 인효' 라는 관점이다.
공의 "시인은 찬송을 노래로 하고, 나실에서 그치고, 악에서 끊는다" 는 견해.
두보의 관점: "군주를 요순으로 만든 다음 풍속을 순수하게 하라."
백거이의 "문장 () 은 때때로, 시 () 는 사물로 만든다", "상 () 은 도예 ()", "하리 ()" 이다.
한유와 류종원의' 밍따오 작문' 개념.
류관의' 문장 교육은 교육 위이고, 혼란을 다스리는 것은 국풍과 연계된다' 는 견해.
Zhou dunyi 의 "기사 로드" 개념.
쩡 공 (Zeng gong) 의 "문장 이익과 손실은 혼란을 치료하고있다" 는 견해.
주씨는 "도는 문본이고, 선비는 도의 가지와 잎이다" 고 생각한다.
구 () 의' 밍따오',' 정치기',' 민정을 분명히 살피다',' 인민을 사랑하는 덕목' 을 논하다.
실용은 고대 중국의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는 문학 관념이 되었다. 물론, 중국 고대의 실학 이론은' 시언지' 이론과 밀접하게 결합되었다. 유교 사상의 지배 아래' 시언지' 이론의' 지' 와 실천론의' 도' 는 정서와 이성의 차이가 있지만 기본적으로 유교의' 의리' 를 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중국 고대 문학 이론 발전사에서' 언지' 론은' 교화' 론과 병행하여 중국 고대 문학 관념의 중요한 특징을 이루었다.
고대 로마의 호라스는 "즐거움을 가르치는 것은 독자를 설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랑스럽게 할 수 있어야 기대를 충족시킬 수 있다" 는 견해를 제시했다. 이 견해는 서구 실천 이론을 창조했다.
중세 신학 전체가 모든 것을 지배하는데, 문학 이론은 신학의 작은 가지에 불과하다. 그것은 문학에 대해 실용주의적 태도를 취하고 문학을 신과 성인을 찬양하는 도구로 삼았다.
14~ 16 르네상스
18 세기 계몽시대에 문학은 인성해방, 개성해방, 사회변화와 연계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단테 알리게이첼리호 전열함의' 신곡';
조바니 보가추의 "10 일 이야기" 입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연극.
베이컨은 말했다: 문학은 "사람들을 진보시키고 사람들을 위로 만들 수있다"
디드로는 이렇게 말합니다. "어떤 민족이든 항상 버려야 할 편견이 있고, 어떤 병폐는 없애야 하고, 어떤 우스운 것들은 배제해야 하며, 그들의 연극과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정부가 법률을 개정하거나 풍습을 금지할 준비가 되어 있을 때 연극을 잘 이용한다면, 이것은 얼마나 효과적인 풍속을 바꾸는 수단인가! "
고전 시대의 실용주의 문학 관념도 주도적 위치에 있다.
17 세기 프랑스는 군주제의 정점에 이르렀고, 모든 것은 군주제를 위해 봉사해야 하며, 문학도 예외는 아니다. 진선미는 반드시 왕권이 제창한' 의' 규범을 받아야 한다.
부발로는 이렇게 제안했습니다. "우선, 당신은 정의와 이성을 사랑해야 합니다. 당신의 모든 문장, 끈기를 가지고 있어야 가치와 빛을 영원히 얻을 수 있습니다."
현실적으로 말하면, 그 목적은 보수적이며, 문학을 마비시키고, 사람들이 반항하거나, 현존하는 질서를 유지하거나, 현존하는 통치를 공고히 하는 도구로 만드는 것이다. 예를 들어 서구 고전주의의' 의론' 과 중국 봉건 후기' 의론' 은 모두 이런 부류에 속한다.
또 다른 실천론은 그 목적이 인류의 해방을 촉진하고, 사회를 개조하고, 사회의 진보를 촉진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서방, 14~ 16 세기 르네상스 문학은 인간성을 개량하고, 18 세기 계몽의 문학은 레닌의 문학은 혁명기계의' 톱니바퀴와 나사' 였고, 마오쩌둥의 문학은' 인민단결' 이었다
객관
객관주의는 작품이 작가의 글에서 태어나면 완전히 객관적인 성격과 독립된' 신분' 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원작자나 독자와는 상관없이 외부 참조와는 단절되어' 자체 일체화' 된 몸으로 이른바' 객체화 추세' 가 나타났다.
20 세기 초부터 문학은 독특한 언어 구조라고 생각하는 다양한 문학 형식주의 이론이 등장했다. 물론 문학은 사회생활과 독자를 접할 수 없다. 객관적으로 이런 관계의 존재를 부인하지는 않지만 작품과 사회생활, 작품과 독자의 관계는 문학 외, 문학성 이내라고 생각한다. 작품 언어의 구조관계만이 문학 내부의 관계이고, 바로' 문학성' 이다.
러시아 형식주의 학파의 문학에 대한 이해는 재현론과 표현론과는 완전히 다르다. 그들은 문학이 사회생활의 재현이 아니기 때문에 사회학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작가의 감정 표현도 아니기 때문에 윤리도 아니다. 문학은 문학이다. 단지 특별한 언어 구조일 뿐,' 일반 언어에 대한 체계적인 왜곡' (로만? 제이콥슨) 또는 문학은 "예술 수법" 입니다.
체코 슬로바키아 문학 구조주의 대표 인물 양? 무칼로프스키의 구조주의는 전통적인 온라인론과 표현론을 신흥작품 본체론과 결합시켜 "모든 문학 사실은 두 가지 힘의 합력인 구조의 내부 운동과 외부 간섭" 을 제기하는 것 같지만, 그의 전반적인 입장은 여전히 러시아의 형식주의와 비슷하다. 그는 "내용의 요소는 어떤 의미에서 형식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 고 말했다.
영미의 새로운 비판이 흔들렸나요? 그래요? 엘리엇의 관점 (시로 말하자면, 그것은 근본적으로 다른 것이 아니라 시로 여겨져야 한다): "예술은 특별한 존재론적 지위를 가진 독특하고 식별 가능한 대상인 것 같다. 그것은 진실도 아니고 (물리적, 조각상처럼), 정신적인 것도 아니고 (마음도 즐겁거나 고통스러운 경험처럼), 이상적인 것도 아니다 (삼각형처럼). 다양한 주관적 사이에 존재하는 표준 시스템입니다. 클릭합니다 새로운 비판은 4 가지 요소의 중간 부분을 독립적인 존재로 고립시켰다. 이를 위해서는 작품과 작가, 독자 간의 관계를 끊어야 한다.
5. 경험 이론
작품에 대한 독자의 의도적 체험과 독자가 작품을 읽을 때의 느낌과 재창조의 관계를 강조한다. 글은 죽어서 독자가 관찰하는 심미 대상이 될 수 없다. 텍스트는 반드시 독자가 읽고, 독자가 체험하고, 작가와 대화 관계를 형성하여 섬유를 심미 대상으로 만들어야 하는 것이 진정한 작품이다. 따라서 독자의 독서 활동과 의도적인 경험 외에는 문학이 없다. 문학은 독자와 작품의 교류에 존재한다.
프랑스 시인 폴? 폴 발레리는 "중국인으로서의 의미는 독자가 부여한 것" 이라고 말했다.
서구 현상학파의 독서 이론은 작품을 일종의' 의향 대상' 으로 여긴다. 이 개체는 진정한 심미 대상이 아니라 독자의' 투사' 를 기다리고 있다.
폴란드 현상학파 미술학자 잉가든은 작품에 많은' 고정점' 이 있어 작품을' 대체 존재 상태' 로 만들고' 구체적' 독서 경험을 통해서만 작품이 진정으로 작품으로 실현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1960 년대에 연방 독일에서는' 미학 수용' 이 나타났다. 옹호자들은 문학은 저자가 자연 객체에 직면하는 활동이 아니라 저자와 독자 사이의' 대화' 관계라고 생각한다. 작가가 쓴 글은 일종의' 소환 구조' 를 세웠지만, 이런' 소환' 은 독자의 반응이 있어야만 대화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이런 대화관계가 성립되는 날은 진정한 문학작품이 탄생할 때다. 그래서 독자의 경험은 심미 대상이 포함된 작품의 생산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미학을 받아들이는 창시자 야우스는 "문학작품은 각 시대의 모든 관찰자에게 같은 모습으로 나타나는 편안한 물체도 아니고, 자신에게 초험성을 선언하는 기념비도 아니라 악보처럼 독서 활동에서 발생하는 변화무쌍한 반응을 기다리고 있다" 고 말했다. 독서 활동만이 작품을 고지식한 언어 자료에서 구해내고 진정한 생명을 줄 수 있다. "
"작가, 작품, 독자의 삼각관계에서 후자는 수동적인 요소가 아니라 단순한 반작용 고리가 아니라 그 자체가 역사를 창조하는 힘이다. 참여에 대한 수취인의 이해 없이는 문학 작품의 역사 생활은 상상할 수 없다.
이 원리에 따르면, 그들은 이런 문학관을 제시했다. "문학의 본질은 그의 인간관계의 성격이며, 이런 관계는 관찰자와 독립적으로 존재할 수 없다."
세상에 영원히 변하지 않는 문학 관념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