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넷 - 가을 시가 - 부를 목적이 아니라 생존의 수단으로 삼다.
부를 목적이 아니라 생존의 수단으로 삼다.
소로는 우리가 어디에 있든 발든 호수뿐만 아니라, "우리의 본성에 충실하고, 도덕적 정서를 키우고, 용감하고 독립적인 생활을 하고 있다" 고 말했다. 부를 목적이 아니라 생존의 수단으로 여기다. " 이런 식으로, 당신은 항상 내면의 평온함을 찾아 한가롭게 살 것이다. 그는 발든 호수에서 2 년을 체험한 후 다시 원래의 생활로 돌아갔다.
발든 호수를 열 때마다 나는 평온해진다. 왜냐하면 그것은 나로 하여금 자연의 포용을 느끼게 하기 때문이다. 여기서 생활의 수요는 단순화되고, 정신적 추구와 저속한 물질적 욕망은 자연스럽고, 시간에 대해 당황할 필요가 없다. 중요한 것은 우리가 살고 있고, 삶을 경험하고 있다는 것이다.
발든 호수에 묘사된 자연은 매우 아름답다. 나는 밑줄 친 문장이 책 전체를 뒤덮을까 봐 내 펜을 통제했다.
예를 들어, 그는 겨울에 강의 얼음을 쪼개면서 이렇게 썼습니다.
그곳에서 나는 무릎을 꿇고 물을 마시며 물고기의 조용한 거실을 내려다보았다. 부드러운 빛은 젖빛 유리창을 통해 물고기 몸에 비치는 것 같고, 밝은 모래 바닥은 여전히 여름과 같다.
올해의 우한 시 축제에서 시인 화자는 "나는 이미 여러 해 동안 시를 쓰지 않았다." 발든 호수를 보고 갑자기 산문도 이렇게 쓸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기 때문에 산문을 쓰러 갔다 "고 말했다. 이것은' 발든 호수' 의 아름다움을 보여준다.
로맨틱한 풍경과 시 같은 철학적 이성이 책 전체를 관통하여 읽기에도 좀 어색하다. 하지만 다 보고 나면 소로와 함께 호숫가에 살고 사계절의 풍경을 보고 인생철학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이 책은 자연의 힘을 강조한다. 이런 힘은 두 가지 방면에서 비롯된다. 하나는 사람과 자연의 사랑이다.
우리가 일출을 보았을 때, 솟구치는 힘의 감각이 햇빛과 함께 우리의 피로 흘러들어가는 것 같다. 우리가 초원 숲 속에 있을 때, 우리의 마음은 기쁨을 금치 못하고, 내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자유를 잉태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유명언) 거칠고 사나운 강, 광대한 바다, 우뚝 솟은 높은 산, 끝없는 사막, 광대한 별빛을 볼 때 우리는 경외심과 보잘것없는 모습을 느낍니다. 우리도 집에서 녹색을 기르고 꽃꽂이를 하며 즐거움을 얻을 것이다. 지금뿐만 아니라 이 그림을 회상할 때마다 이 힘은 우리 마음 속에 다시 휘저어진다. 자연에서 힘을 얻는 것은 우리의 타고난 천성이다.
예능' 인민의 이야기' 에서 초원의 독수리를 셰팅펑 바라보며 정진에게 물었다. "그들을 부러워합니까? 그들이 얼마나 자유로운지 보세요. " 정진: "부럽지 않아요. 저도 자유롭거든요."
우리는 모두 초원이나 농촌에서 살 수 없다. 우리는 어떻게 이런 자유를 가질 수 있습니까? 이것은 자연력의 또 다른 측면이다: 어떤 상황에서도 우리는 우리의 자연천성을 존중하고 내면의 평온을 추구해야 한다.
소로는 책 전체를 통해 자연과 화목하게 지내는 삶을 보여 주었다. 간단한 삶을 살고, 자신의 필요를 충족시키고, 특히 정신적 필요를 충족시키는 것이 좋다고 우리에게 말해 주세요. 우리는 자연을 가장 비싼 부와 선물로 여기고, 그것을 즐기고 소중히 여길 수 있는 많은 시간을 남겨야 한다. (존 F. 케네디, 돈명언) 사람은 만물과 마찬가지로 자신의 성장 리듬과 인생 선택이 있어 다른 사람을 참조하거나 다른 사람을 잘못 판단할 필요가 없다. 정직하고 깨어있는 삶; 동시에, 우리는 우리 자신의 본성의' 야성' 을 깨닫고 주관적인 능동성을 통해 조절한다.
소로는 자신을' 야성' 이라고 인정하고 야성 추구는 인간의 본능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이런 야성은' 욕망' 이라고 할 수 있고, 그에 상응하는 것은' 절제' 라고 할 수 있다.
그는 초월주의자이며, 초월주의의 핵심은 사람들이 감각과 이성을 초월하고, 진리를 직접 인식하고, 직관과 인간의 주관적 능동성의 중요성을 강조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그래서 그는 "모든 방종욕은 형식이 다양하지만 모두 한통속이다" 며 먹고 자고 쇼핑하는 것은 "가축과 같은 세속적인 욕망" 이라고 생각했지만, 그는 우리가 항상 노력과 실천을 통해 이 모든 것을 벗어나' 인간 천국' 의 그날에 도달할 수 있다고 굳게 믿었다.
욕망은 우리의 본능이다. 욕망을 소유하고 만족시키는 것은 우리로 하여금 생명의 신선함을 느끼게 한다. 욕망은 삶을 사랑하는 표현이라고 할 수 있지만, 지나친 욕망은 우리의 "주조의 족쇄" 가 된다.
44 세에 그는 폐병으로 죽었다. 소로는 그의 짧은 일생 동안 겸손하고 간단한 생활을 하고 있다. 하버드 대학을 졸업한 후 그는 어떤 직업에도 종사하지 않았다. 그가 돈이 필요할 때, 그는 배를 수리하고, 울타리를 쌓고, 접목, 측량 등 단기적인 일을 선택하여 자급자족과 충분한 여가를 보장했다. 그는 미혼, 혼자 살고, 교회에 가지 않고, 투표하지 않고, 세금을 내지 않고, 고기를 먹지 않고, 술을 마시지 않고, 담배를 피우지 않는다 ... 그의 동시대 사람들의 눈에는 그는 편협하고 이상하다.
소로는' 인간 천국' 생활을 하고 있습니까? 대답은' 예' 입니다. 질문을 받았을 때: 당신은 어떻게 인생에서 그렇게 많은 즐거움을 포기할 수 있습니까? 그는 자신이 이런 생활을 아주 좋아한다고 확신했다.
고대 그리스 철학과 중국의 유교 사상은 모두 중용의 도를 제창한 적이 있는데, 이것은 행복의 중요한 요소이다. 어떻게 절제를 할 수 있습니까? 우리는 소로와 같은 극단적인 생활을 할 필요는 없지만, 자유와 행복을 위해, 우리는 청백한 욕망과 단순한 생활, 소비주의의 함정에 작별을 고하고, 우리가 포기할 수 있는 것을 버리고, 진정으로 우리를 행복하게 하는 것을 인식할 수 있다.
절제는 욕망에 대한 부정이 아니라 균형에 대한 추구이다. 예를 들어, 새 옷과 새 가방을 사는 즐거움은 하루나 이틀 동안 나를 지탱시켜 줄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옷명언) 그러나, 나의 변화무쌍한 사유는 오히려 나로 하여금 이 세상에 신선함을 느끼게 할 수 있다. 이런 기쁨은 무궁무진하다. 쇼핑을 완전히 포기할 수는 없지만 욕망과 온건함 사이에서 균형을 잡으려고 노력할 수 있습니다. 음식 앞에서, 우리는 또한 얼마나 많은 운동이 그것들을 소모할 수 있는지, 그리고 나타날 수 있는 부병을 기억해야 한다. (존 F. 케네디, 음식명언)
절제는 자신을 가혹하게 대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하고 진지한 생활을 실천하고 끝없는 욕망의 멍에를 풀고 자신을 점점 더 존중하게 대하는 것이다.
이것은 최근 몇 년 동안 유행하는' 불 운동' 의 이념과 매우 비슷하다. "불" 은 자산을 통해 제공되는 현금 흐름, 재정적 독립, 조기 퇴직, 비용 절감, 자유로운 퇴직 생활이다.
블로거를 추적했어? @ 돈 얘기도 해요? 위챗 공식 계좌에서 그는 자신의 부의 자유의 길을 열었다. 65,438+05 년 그의 자산은 90 만에서 500 만 명으로 증가했지만, 그의 연간 지출은 65,438+000 에서 65,438+05 만 명으로 증가했다 (아래 그림 참조).
일반 월급쟁이들은 부의 자유를 실현하고 비교적 단순한 생활을 유지하기를 원한다. 불필요한 소비재를 사서 비싸면,' 이 물건을 원하십니까, 아니면 가능한 한 빨리 자유를 실현하고 싶습니까?' 하고 자문해 볼 수 있습니다. 여전히 포기하기 어렵고, 자신을 만족시켜도 무방하다. 장기적인 행복은 현재의 행복을 완전히 희생하면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물질적 부담이 적으면 걷는 생활이 더 쉬워진다. 이 물건에 대해 돈을 지불할 때마다 스스로에게 물어보세요. 정말 마음에 드십니까? 필요한가요? 집에 대리 선생님이 있습니까?
동시에, 나는 부와 자유를 실현하는 것은 일을 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바보처럼 살거나 소로처럼 환상적인 삶을 경험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유명언)
나도 실험에 의지해 살고, 자신의 과거를 보고, 그로부터 영양을 섭취하고 싶다. 소로가 도끼를 등에 업고 호수로 들어온 것도 이 목적을 위한 것이다. 직접 경험하는 것보다 지식을 더 잘 얻을 수 있는 방법은 없다. 때때로 길을 잘못 들 수도 있고, 망설일 수도 있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이런 경험들은 독특한 인생 경험입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인생명언)
일극' 작은 숲' 에서 주인공이 난로에서 빵을 굽는 장면이 내 기억 속에 남아 있다. 시간이 좀 지나면 빵이 점점 팽창하여 늘어나는 것은 시간이 많이 걸릴 수 있지만, 가장 원시적인 난로에서 얻은 맛은 오븐이 얻은 맛과 다르지 않다. 주인공 세자는 각각 도시생활과 시골생활을 경험한 뒤 고향으로 돌아가기로 했다. 바람을 쐬러 가도 자신이 정말 좋아하는 생활을 하는 것도 성공이다.
중대한 인생 선택 실험 외에도 생활 속에서 무수한 작은 실험을 할 수 있다. 최근 남편과' 100 일 동안 싸우지 않는 실험' 을 진행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싸우지 않도록 노력하십시오. 싸우면 원인과 과정을 기록하고 결국 비폭력 소통을 할 수 있기를 바란다. 그리고 제 현재 서평도 하나의 실험입니다. 나는 내가 100 권의 책을 읽은 후의 변화, 사상적, 문자적 변화를 보고 싶다. 비교하면 재미있을 것 같아요.
시간적으로 소로는 여명 즉시를 주장하며 자연처럼 한가롭게 하루를 보냈다. 일찍 일어나 호숫가에서 목욕하는 것은 그의 아침 의식이다. 그는 늘 반나절 동안 햇볕을 쬐며 아무것도 하지 않지만, 그는 매우 가치 있다고 생각한다.
일찍 일어나는 것은 나에게 너무 어렵지만, 내가 풀밭에 누워 구름 권운서를 보고 있을 때, 내가 테라스에 앉아 꽃을 감상하고 차를 마시며 멍하니 있을 때 ... 무익해 보이는 단순한 작은 행복들이 나를 괴롭혀 인생을 살 가치가 있다고 느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플럼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현대인들은 일을 빨리 하지 않으면 어떤 것을 잃을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사람들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시간을 어떻게 이용해야 할지, 시간을 헛되이 보내는 것 외에는 알지 못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시간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시간명언)." 또는 우리는 서두르지 않고 자신의 리듬에 따라 먼 곳에서 현재를 즐기기를 기대한다.
"발든 호수" 를 다 보면, 자신의 발든 호수, 혹은 깊거나 얕게 느껴질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익이 자갈처럼 풍족하면 계속 침전될 것이다. (완료)